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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Brush와 3D프린터(개정판) (지브러시 2019 - 3D프린팅 피규어 제작)
ZBrush와 3D프린터(개정판) (지브러시 2019 - 3D프린팅 피규어 제작)
저자 : (주)비에이치쓰리디조형학원
출판사 : 시옷
출판년 : 2020
ISBN : 9791195779451

책소개

이 책은 기존 『ZBrush와 3D프린터 : 지브러시 4R8 - 3D프린팅 피규어 제작』의 2019년 개정판으로 지브러시 2019버전에서 새롭게 추가된 기능들과 소개되지 않았던 기존 기능들에 대한 설명이 추가되었으며 일부 실습내용이 개선되었다. 『ZBrush와 3D프린터』는 자세한 툴 설명과 다양한 제작 과정 등을 선보이고 있어 3D를 처음 접하시는 분이라도 매우 쉽게 배울 수 있으며, ZBrush 기초툴에 대한 설명부터 ZBrush를 활용한 디지털 조형 방식, 3D프린터와 3D스캐너 활용 등 현재 3D프린팅에 필요한 모든 정보가 포함된 종합 실용 서적으로 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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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ZBrush와 3D프린터:지브러시 2019 - 3D프린팅 피규어 제작』은 지브러시(ZBrush)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초보자들도 쉽게 따라하여 3D프린터 출력에까지 활용할 수 있게 한 ZBrush 안내서이며,



기존 『ZBrush와 3D프린터-지브러시 4R8 - 3D프린팅 피규어 제작』의 개정판으로 2019 버전에서 새롭게 추가된 기능들과 기존 내용을 추가 보완하였다.



책의 파트1은 지브러시(ZBrush) 의 기본적인 기능들을, 파트2에서는 ZBrush를 활용한 피규어, 구체관절인형, 아트토이 제작 기법과 3D 스캐너(Scanner)를 활용한 인물 스캔 과정,그리고 파트3는 3D프린팅을 위한 작업과정을 알려준다.



부록으로 BH3D조형학원에서 제작한 다양한 작품사진이 실려있으며, 지브러시(ZBrush) 와 3D프린터를 활용하여 애니메이션 피규어, 실사 피규어, 구체관절 인형, 아트토이, 영화 특수분장 등을 제작하고자 하는 모든 분들이 교재로 삼을 수 있는 충실한 책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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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Part 1 ZBrush 기능



Part 1.1 ZBrush 화면, 오브젝트제어

Chapter 01. ZBrush Interface와 화면 제어

1. Zbrush의 Interface

1) Top Shelf 메뉴

2) Left shelf 메뉴

3) Right Shelf 메뉴

2. 오브젝트 불러오기

3. ZBrush 화면 조정법

4. 기본 브러시

5. Lode / Save

Chapter 02. Transpose

1. Transpose

1) 3D Gizmo

(1) 3D Gizmo 사용법

(2) 오브젝트 제어 : Move, Scale, Rotate

2) Action line

(1) Action Line 사용법

(2) 오브젝트 제어 : Move, Scale, Rotate

2. 3D Gizmo 기능

1) Customize

(1) Transform Type

(2) 변형기능

2) Sticky mode

3) Go To Unmasked Mesh Center

4) Mesh To Axis

5) Reset Mesh Orientation

6) Lock / UnLock

7) Transpose All Selected SubTools



Part 1.2 Tool 팔레트

Chapter 01. SubTool

1. SubTool

1) SubTool List

2) SubTool 기본 메뉴

3) Subtool Folder

2. Merge

3. Split

4. Boolean(Live Boolean)

5. Remesh

6. Project

7. Extract

Chapter 02. Geometry

1. Divide

1) Divide 기능과 옵션

2) SDiv 레벨

2. Edge Loop

1) Edge Loop

2) GroupsLoops

3) Panel Loops

3. ShadowBox

1) Shadowbox를 이용한 3D 메쉬 제작

2) 도면 활용하기

4. DynaMesh

1) DynaMesh 기능

2) DynaMesh 옵션

5. Tessimate

6. ZRemesher

1) Zremesher 기능

2) ZRemesher 옵션

3) ZRemsher Guides Brush

7. Modify Topology

8. Position / Size

1) Position

2) Size

Chapter 03. Surface

1. Surface

Chapter 04. Deformation, Initialize

1. Deformation

1) Deformation옵션

2. Initialize

1) Primitive Initialize

2) Poly Mesh Initialize

3. Extrude

Chapter 05. ZSphere

1. ZSphere를 이용한 기본 메쉬 제작

1) ZSphere의 용도

2) ZSphere를 이용한 기본 메쉬 만들기

2. ZSphere Skinning

1) ZSphereChain의 스킨화

2) Adaptive Skin

(1) Adaptive Skin

(2) Classic Skinning

3. ZSphere Topology

4. ZSketch

5. ZSphere Rigging

1) ZSphere를 이용한 동세용 뼈대 만들기

Chapter 06. Polygroups, Morph Target, Display Properties

1. Polygroups

1) Polygroups 메뉴

2) Polygroup 선택

3)Polygroup It

2. Morph Target

1) Morph Target & Morph Brush

2) MorphTarget을 이용한 메쉬 제작

3. Display Properties



Part 1.3 Brush, Stroke, Alpha 팔레트

Chapter 01. Brush

1. Brush 옵션

1) Top Shelf의 대표적인 브러시 옵션

2) Brush Palette메뉴

(1) Brush Modifier

(2) Auto Masking

2. Brush 종류

1) 일반 Brush

2) Mask Brush

3) Select Brush

4) Clip, Slice, Trim Brush

(1) Clip Brush

(2) Slice Brush

(3) Trim Brush

5) Curve Brush

6) Insert, IMM Brush

7) Chisel Brush

8) ZModeler

(1) Point Action

(2) Edge Action

(3) Polygon Action

Chapter 02. Stroke

1. Stroke 종류

2. Stroke 메뉴

1) Modifiers

2) Sculptris Pro Mode

3) Lazy Mouse

4) Curve

Chapter 03. Alpha

1. Alpha 메뉴

2. ZBrush에서 Alpha 이미지 제작하기

1) GrabDoc

2) From Mesh

3. Photoshop에서 Alpha 이미지 제작하기



Part 1.4 Color, Material, Texture 팔레트

Chapter 01. Color

1. Polypaint

1) Polypaint를 위한 기본 준비

2) Polypaint 기능

3) Stroke

4) Polypaint Export

5) Zcolor

Chapter 02. Material

1. Material 종류

2. Material 적용

1) Subtool 별로 재질 입히기

2) 부분적으로 재질 입히기

Chapter 03. Texture

1. Spotlight texture

1) Spotlight 모드

2) Spotlight 컨트롤러

2. Image Plane



Part 1.5 ZPlugin 팔레트

Chapter 01. Projection Master

1. Projection Master

1) Projection Master의 옵션

2) 2.5D Stroke

3) 3D 메쉬 삽입

2. Projection Master를 이용한 단면 조형

Chapter 02. Transpose Master

1. Transpose Master

1) Transpose Master 옵션

2) Transpose Master 동세제작 - ZSphere Rigging

3) Transpose Master 동세제작 - Mask & Transpose

Chapter 03. Decimation Master

1. Decimation Master

1) Decimation Master 옵션

2) Decimation Master 순서

Chapter 04. 3D Print Hub

1. 3D Print Hub

1) 3D Print Hub 옵션

2) 3D Print Hub 순서

Chapter 05. UV Master

1. UV Master



Part 2 ZBrush 실전 모델링



Chapter 01. 도면을 활용한 아트토이 제작

Chapter 02. 애니메이션 캐릭터 제작

1. 컨셉 설정

2. 기본형 제작

1) Zsphere

2) 바디

3) 헤드

(1) 얼굴

(2) 헤어

3. 의상

1) 상의

2) 하의

3) 다리보호대

4) 신발

5) 장신구

4. 무기 제작 : 개틀링 건

1) 포신

2) 바디

3) 탄알집

5. 동세

1) Transpose Master로 동세 제작

Chapter 03. 구체관절인형 제작

1. 헤드

2. 바디

1) 팔 관절 나누기

(1) 어깨

(2) 팔꿈치

(3) 손목

(4) 조립을 위한 구조 제작

2) 다리 관절 나누기

(1) 허벅지

(2) 무릎

(3) 발목

(4) 조립을 위한 구조 제작

3) 몸통

(1) 몸통

(2) 조립을 위한 구조 제작

Chapter 04. 3D scan

1. 3D Scan

1) Flex Scan 3D : 스탠드형 스캐너

(1) 3D Scan

(2) 정합

2) Artec Studio : 핸드형 스캐너

(1) 3D Scan

(2) Editor

(3) Tool

(4) 데이터 저장

2. 스캔데이터 활용

1) ZBrush로 스캔데이터 정리하기



Part 3 3D 프린팅하기



Chapter 01. 3D 프린팅 개요

1. 3D 프린팅이란

2. 3D 프린터의 종류와 소재 특성

1) Material Extrusion : FDM

2) VAT Photopolymerization : DLP, SLA

3) Multi Jetting : Projet, Polyjet

4) Binder Jetting

3. 3D 프린팅 순서

1) 3D 모델링 데이터 제작

(1) 모델링

(2) 출력사이즈 설정

(3) Scale Master

(4) 용량 줄이기

(5) STL 변환

2) 출력물 배치하기

(1) 데이터 배치 유의사항

(2) 출력품질에 영향을 주는 조건

3) 출력옵션 설정 및 서포트 제작

(1) FDM 출력옵션

(2) DLP 출력옵션

(3) MJ(Projet) 출력옵션

4) Slicing

5) G-Code 변환

6) 3D 출력

Chapter 02. 3D 출력 데이터 제작

1. 3D 출력 데이터 제작

1) 파트 나누기

2) 3D Mesh 속비우기

3) 용량 줄이기

4) STL Export

Chapter 03. 실전 출력

1. FDM 출력

1) 배치와 출력옵션

2) G-CODE변환

3) 출력

2. DLP 출력

1) 배치와 출력옵션

2) 서포트 제작

3) Slicing

4) 출력

3. MJ(Projet) 출력

1) 배치와 출력옵션

2) Slicing

3) 출력



Part 4 부록 - 완성 작품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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