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아이디어토피카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일상 관찰법 50)
아이디어토피카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일상 관찰법 50)
저자 : 이경모|김한주
출판사 : 수류책방
출판년 : 2018
ISBN : 9791195279425

책소개

IDEATOPICA에서 토피카(TOPICA)란 그리스·로마 시대의 철학자들이 대중에게 연설할 때 꺼내 쓰는 ‘자료집’을 말한다. 《아이디어토피카》는 이 단어의 의미대로, 아이디어를 힘겹게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꺼내 쓰게끔” 도와준다. 아래의 예시에서처럼, 이 책에는 일상을 색다르게 보게끔 하는 질문으로 가득하다.



저자들은 SK그룹, 제일기획 등 광고계에서 일한 30년간의 노하우와 강의 경험을 바탕으로 대학생, 직장인, 예술인 등을 위한 “일상에서 건지는 발상 팁 50가지”를 선보인다. 기획, 설득이 필요한 모든 업무부터 광고와 예술에 이르기까지, 창의력이 필요한 거의 모든 분야에 적용 가능하기에 누구나 쉽게 읽으며 발상을 전환할 수 있다.



아이디어뿐 아니라 기획, 설득의 방법론도 함께 담겨 있다. <1부 신선한 생각>에서 신선한 아이디어를 낚아 올리는 방법을 터득하고, <2부 남다른 기획>에서 그 아이디어를 기획으로 구조화한다. <3부 힘 있는 설득>에서는 그 기획안을 타인에게 공감시키는 기술을 터득한다. 발상부터 아이디어를 현실화하기까지의 전 과정을 따라갈 수 있는 것이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아이디어가 필요한 대학생, 직장인, 기획자, 예술인을 위한 발상TIP 50!

“생각하는 힘의 본질은 일상이다!”

일상에서 꺼내 쓰고, 뽑아 쓰는 아이디어의 원리!



“생각하는 힘의 본질은 일상이다!”

일상에서 꺼내 쓰고, 뽑아 쓰는 아이디어의 원리!

아이디어가 번뜩이는 기획서와 아이템은 필요한데, 주어진 업무를 쳐내기에도 바쁜 현대인들. 여행하며 영감을 얻기도 쉽지 않고, 문화생활을 꼬박꼬박 챙길 여유도 갖기 어렵다. 이럴 때일수록 일상에서 아이디어를 발견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평범한 일상에서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발견할 때의 짜릿함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을 것이다.

《아이디어토피카》의 저자들은 “생각하는 힘의 본질은 일상이다”라고 말한다. 일상을 색다르게 볼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이다. 창조하려고 애쓰지 말고 그저 “발견”하라!



제일기획, TBWA 등에서 일한 30년 내공을 담아 꼭꼭 눌러 쓴

생각하는 힘의 원리!

IDEATOPICA에서 토피카(TOPICA)란 그리스·로마 시대의 철학자들이 대중에게 연설할 때 꺼내 쓰는 ‘자료집’을 말한다. 《아이디어토피카》는 이 단어의 의미대로, 아이디어를 힘겹게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꺼내 쓰게끔” 도와준다. 아래의 예시에서처럼, 이 책에는 일상을 색다르게 보게끔 하는 질문으로 가득하다.



★ 폭탄주와 아이폰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 아이디어에 색깔이 있다면 무슨 색일까?

★ 신문, 읽는 것인가? 보는 것인가?

★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게 하는 힘은 무얼까?



저자인 이경모와 김한주는 SK그룹, 제일기획 등 광고계에서 일한 30년간의 노하우와 강의 경험을 바탕으로 대학생, 직장인, 예술인 등을 위한 “일상에서 건지는 발상 팁 50가지”를 선보인다. 기획, 설득이 필요한 모든 업무부터 광고와 예술에 이르기까지, 창의력이 필요한 거의 모든 분야에 적용 가능하기에 누구나 쉽게 읽으며 발상을 전환할 수 있다.

또한 이 책에는 아이디어뿐 아니라 기획, 설득의 방법론도 함께 담겨 있다. <1부 신선한 생각>에서 신선한 아이디어를 낚아 올리는 방법을 터득하고, <2부 남다른 기획>에서 그 아이디어를 기획으로 구조화한다. <3부 힘 있는 설득>에서는 그 기획안을 타인에게 공감시키는(프레젠테이션) 기술을 터득한다. 발상부터 아이디어를 현실화하기까지의 전 과정을 따라갈 수 있는 것이다. 창의력에 한계를 느끼고 있다면 이 책을 통해 일상을 재발견하는 것만으로도 머리와 마음을 충전할 수 있을 것이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 신선한 생각

01 MENTAL; 멘탈_ 생각은 결국 생각하기 나름 ?24

02 STRETCHING; 근력_ 생각의 근육을 만드는 기초 체력 다지기 ?28

03 DE-SIGN; 단절_ 당연한 모든 것에 시비 걸기 ?32

04 ASK; 질문_ 본다는 것은 무엇일까? 안다는 것은 무엇일까? ?36

05 VIEWPOINT; 관점_ ‘결과’가 아니라 ‘시작’을 다르게 ?42

06 DAILY LIFE; 일상_ 남다름의 뿌리 ‘익숙함’ ?46

07 WATCH; 관찰_ 자세히 보면 보이는 보지 못했던 것들 ?50

08 EXPLORE; 탐색_ ‘어른아이’처럼 넓게 깊게 ?54

09 MIMESIS; 모방_ 남의 것으로부터 나의 것으로 ?58

10 TWIST; 충돌_ 비틀고, 꼬고, 삐딱하게 ?64

11 INVERSE; 파격_ 생각의 뒤통수 때리기 ?68

12 BLEND; 혼합_ 섞고, 비비고, 짝짓고 ?72

13 OFF; 여백_ 아무것도 하지 않는 일상 ?76

14 RESPECT; 존중_ 겸손, 존중, 배려 ?80

15 CHEMISTRY; 화학_ 다른 것으로부터 더 좋고 새로운 것으로 ?86

16 COLLECT; 수집_ 아는 만큼 보인다? 모은 만큼 보인다! ?92

17 DISCOVER; 발견_ 작고 소소한 것에서 소중한 의미를 ?96

18 FLOW; 몰입_ 성실함, 진지함 그리고 몰입 ?100



2 남다른 기획

19 BASIC; 기본_ 문제는 늘 문제 안에 있기 마련 ?108

20 DEFINITION; 정의_ ‘사실’과 ‘현상’이 아니라 ‘이유’와 ‘본질’ ?112

21 KISS; 심플_ 현상은 복잡해도 핵심은 단순한 법 ?118

22 SENSE; 의식_ 문제를 해결해 내는 힘, ‘문제의식’ ?122

23 LOOKOUT; 조망_ 문제에 다가서지 말고 멀리 떨어지기 ?128

24 HYPOTHESIS; 가설_ 결론부터 생각하고 답 찾아가기 ?132

25 HUNCH; 직관_ 딱 보면 알 것 같은 느낌 기르기 ?138

26 ASSOCIATION; 연상_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상상의 힘 ?142

27 INSIGHT; 통찰_ ‘무엇’이 아니라 ‘왜’를 꿰뚫는 힘 ?146

28 NATURE; 본질_ 본질, 모든 일의 기본이자 중심축 ?152

29 DIFFERENTIATION; 차별_ ‘남과 다름’ 말고 ‘자기다움’ ?158

30 CONCEPT; 콘셉트_ 살짝 낯설고, 다르고, 힘 있게 ?164

31 IMAGO; 심상_ 머릿속에 그림이 그려지는 기획 ?170

32 SUMMARIZING; 응축_ 생각의 뼈대와 골격을 단순화하기 ?174

33 STRUCTURING; 구조_ 짜임새 있는 얼개와 구조 짜기 ?178



3 힘 있는 설득

34 DELIVERY; 전달_ 팔 것인가? 사게 할 것인가? ?186

35 STANCE; 입장_ 동상이몽이니 역지사지해야 ?190

36 WHY; 신념_ ‘무엇을’ ‘어떻게’가 아니라 ‘왜’ ?196

37 SYMPATHY; 교감_ 끌어당길 것인가? 느끼게 할 것인가? ?200

38 POINT; 핵심_ 단 하나에 집중하는 ‘뺄셈’의 게임 ?206

39 IMPRINT; 인상_ 말없이, 힘있게 그래서 깊게 ?212

40 CONTEXT; 맥락_ 짜임새 있는 흐름과 배합 ?216

41 LOGOS; 논리_ 무엇보다 말은 말이 되고 볼 일 ?222

42 RHETORIC; 수사_ 에둘러 빗대면 쉬운 이치 ?228

43 PLOT; 구성_ 담는 그릇에 따라 맛도 달라지는 법 ?234

44 CONTI; 콘티_ 아날로그로 그리는 생각의 설계도 ?238

45 ARTWORK; 아트_ 잘생긴 떡이 먹기에도 좋은 법 ?242

46 STYLE; 개성_ 길은 아무 데도 없고, 어디에도 있다 ?246

47 LISTEN; 경청_ 설득의 힘은 ‘말함’이 아니라 ‘들음’ ?250

48 DO; 실행_ 생각을 행동으로, 아는 것을 하는 것으로 ?254

49 PLAYBOY; 사람_ 스티브 잡스가 아니라 플레이보이처럼 ?258

50 TRUTH; 진심_ 그 어느 것도 진정성을 이기지 못한다 ?264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