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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른을 위한 두뇌 피트니스
어른을 위한 두뇌 피트니스
저자 : 개러스 무어^헬레나 겔러슨
출판사 : 피카 라이프(FIKA LIFE)
출판년 : 2024
ISBN : 9791193866009

책소개

전 세계 최고 두뇌 게임 전문가와 케임브리지대학교
기억 연구소 전문가가 함께 개발한 ‘4STEP 두뇌 훈련 프로그램’으로
뇌도 다시 젊어질 수 있다!

지난 해 국내 치매 환자가 100만 명을 넘었다. 인구 50명당 1명이 치매이고, 65세 이상은 9명 중 1명이 치매라는 이야기다. 그뿐인가. 비교적 젊은 40~50대에 발병하는 ‘조발성 치매’와 젊은 세대에는 ‘디지털 치매’까지, 남녀노소 구분 없이 대한민국은 현재 치매와 전쟁 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치매는 안타깝게도 완전 치료약도 없다. 그러니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매 예방을 위해 기본적으로 신경 써야 할 것은 바로 두뇌 운동이다. 《어른을 위한 두뇌 피트니스》는 세계 최고 두뇌 게임 전문가와 케임브리지대학교 기억 연구소 전문가가 함께 개발한 두뇌 피트니스 워크북으로 기억력, 논리력, 추론력, 집중력, 창의력, 수평적 사고 등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문제가 들어 있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구성된 ‘4STEP 두뇌 훈련 프로그램’을 따라 하면 뇌를 움직이고 뇌 근육을 확장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80가지가 넘는 다양한 문제로 스스로 자신의 두뇌를 테스트하고 동시에 훈련할 수 있다. 어디에서도 보지 못한 창의적인 문제로, 하루 10분간 놀이하듯 문제를 풀다 보면 뇌 건강은 물론이고 스트레스까지 해소할 수 있다. 오늘부터 재미있게 젊은 뇌를 만들어보자.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뇌도 다시 젊어질 수 있다!”
두뇌 노화 방지를 위한 건강한 생활 습관

‘치매 환자 100만 시대’라는 말이 이제는 낯설지 않다. 실제로 2023년 국립중앙의료원의 발표에 따르면 국내 치매 환자가 100만 명을 넘어섰다고 한다. 그 말인즉 65세 이상 9명 중 1명이 치매라는 이야기다. 고령화가 극심해지면서 2050년에는 서울 인구의 절반이 치매 환자일 거라는 예측도 나왔다. 어디 그뿐인가. 젊은 세대에는 스마트폰과 컴퓨터 등 디지털 기기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디지털 치매’가 심각해져 ‘젊은(young)’과 ‘알츠하이머(alzheimer)’가 결합된 ‘영츠하이머’라는 신조어까지 생겨났다. 이처럼 기억력과 집중력 저하는 비단 노인들만의 이야기는 아닌 것이다.
과거에는 뇌세포가 한 번 망가지면 다시 생성되지 않는다고 했다. 하지만 두뇌 건강에 대한 연구가 나날이 발전하면서 새로운 결과가 발표됐다. 뇌과학자들에 따르면 성인이 된 이후에도 꾸준히 두뇌에 자극을 주면 새로운 신경세포가 생겨난다는 것이다. 또한 노화로 인해 뇌세포가 죽어도 다른 뇌세포가 대신 기능을 수행하는 시냅스(정보 전달 결합) 강화 현상, 즉 뇌의 가소성에 관한 연구도 꾸준히 주목을 받고 있다. 이로써 두뇌 활성화를 최고 수준으로 유지하면 두뇌의 노화를 늦출 수 있고, 다시 젊어질 수도 있음이 밝혀진 것이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운동은 반드시 해야 한다. 뇌도 마찬가지다. 달리기가 심장과 다리 근력에 좋은 운동이라면, 뇌에 가장 좋은 운동은 ‘새로운 것을 배우고 흥미를 갖는 것’이다. 《어른을 위한 두뇌 피트니스》는 뇌의 다양한 인지 기능을 구축하는 데 도움을 주는 워크북으로, 두뇌를 활성화시키고 기억력과 집중력을 키우고 싶은 이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책이다.

“하루 10분이면 충분하다!”
전 세계 최고 두뇌 게임 전문가와 케임브리지대학교 기억 연구소 전문가가 함께 개발한
‘4STEP 두뇌 훈련 프로그램’

이 책은 세계 최고 두뇌 게임 전문가 ‘개러스 무어’와 케임브리지대학교 기억 연구소 전문가 ‘헬레나 겔레르젠’이 함께 개발한 어른을 위한 두뇌 피트니스 워크북이다. 기억력, 논리력, 추론력, 집중력, 창의력, 수평적 사고 등에 도움이 되는 80가지가 넘는 다양한 문제로 스스로 자신의 두뇌를 테스트하고, 동시에 훈련까지 할 수 있다.
가장 쉬운 단계이자 두뇌를 깨우는 ‘준비 운동’을 시작으로 인지 근육을 본격적으로 사용해서 기억력을 좀 더 강화시키고 추론력과 논리력을 키워주는 ‘시작 운동’, 가장 까다롭고 어려운 ‘본격 강화 운동’, 마지막으로 쉽고 재미있는 문제로 두뇌의 긴장감을 가라앉히는 ‘마무리 운동’까지, 신체 운동을 하는 것처럼 난도를 서서히 올려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두뇌를 훈련할 수 있게 구성돼 있다. 이처럼 신체 운동을 모방하여 구성된 두뇌 훈련 프로그램을 따라 하면 뇌를 움직이고 뇌 근육을 확장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이 책은 어디에서도 보지 못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문제가 가득해서 지루할 틈이 없다. 하루 10분간 놀이하듯 문제를 풀다 보면 뇌 건강은 물론이고 스트레스까지 해소할 수 있다. 오늘부터 재미있게 젊은 뇌를 만들어보자.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STEP 1 _ 준비 운동
뇌 속 훌륭한 팀 만들기
단기 기억 : 메모 작성자
1.1 숫자 외우기
작업 기억과 실행 기능 : 설계자
1.2 국가 이름 맞히기 | 1.3 스도쿠 6×6 | 1.4 도미노 | 1.5 여행 경로 | 1.6 외톨이 찾기
시공간 인지 기능 : 머릿속의 그림판
1.7 거울상 찾기 | 1.8 같은 모양 연결하기 | 1.9 위에서 내려다보기 | 1.10 격자무늬 기억하기 | 1.11 블록 쌓기 | 1.12 접어서 구멍 뚫기
장기 기억 : 두뇌 도서관의 사서
1.13 비밀번호 외우기 | 1.14 ‘ㄱ’으로 시작하면 기억할 수 있을까? | 1.15 동화 기억하기 | 1.16 장보기 천재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 : 틀에서 벗어난 꾀돌이
1.17 상자 안에 무엇이 있을까? | 1.18 물건에 대한 생각
추론 능력 : 논리학자
1.19 숫자 피라미드 | 1.20 음식 바꾸기 | 1.21 빠진 그림 그리기

STEP 2 _ 시작 운동
발전 정도를 확인하기
꾸준히 하기
2.1 숫자 외우기
마음의 눈으로
2.2 격자무늬 기억하기 | 2.3 같은 모양 연결하기 | 2.4 울타리 치기
머릿속에서 움직이기
2.5 숨은 이미지 찾기
다중 기억 시스템
2.6 투명 종이접기 | 2.7 가수 이름 찾기 | 2.8 주홍색 연구 | 2.9 셰익스피어 작품 맞히기
평생의 기억
2.10 보를 기억하라 | 2.11 15개와 15분 | 2.12 갈팡질팡 짝꿍 찾기 | 2.13 나라 바꿔치기 | 2.14 비밀번호 외우기
비판적으로 사고하기
2.15 스도쿠 | 2.16 숫자 피라미드 | 2.17 암호 풀기 | 2.18 연결 그림 완성하기 | 2.19 빈칸 채우기
내면의 아이를 찾아라
2.20 물건에 대한 생각 | 2.21 18개의 원 | 앞의 2.11에 이어서 | 2.22 블록 세기 | 2.23 빠진 그림 그리기

STEP 3 _ 본격 강화 운동
역경에 대처하기
절친한 친구들
3.1 비밀번호 외우기 | 3.2 올림픽 경기 이름 대기
스토리텔링의 장점
3.3 이야기 외우기 | 3.4 상을 받은 영화들
전략의 달인
3.5 외톨이 찾기 | 3.6 제곱해서 정사각형 찾기 | 3.7 블록 쌓기 | 3.8 정육면체 세기 | 3.9 격자무늬 기억하기 | 3.10 숨은 이미지 찾기
연역의 기술
3.11 깜깜이 스도쿠 | 3.12 숫자 피라미드 | 3.13 조각 그림 스도쿠
기본적인 사고방식
3.14 빠진 그림 그리기 | 3.15 연결 그림 완성하기 | 3.16 빈칸 채우기
책 너머의 세상
3.17 글쓰기 연습 | 3.18 시간 여행자 | 3.19 이동 수단 디자인하기 | 3.20 집 소개 | 3.21 같은 모양 연결하기 | 3.22 투명한 종이 그림 | 3.23 꼼꼼하게 세기 | 3.24 얼굴 기억하기

STEP 4 _ 마무리 운동
스스로 점검하기
보이지 않는 뇌의 세계
4.1 위에서 내려다보기 | 4.2 거울상 찾기 | 4.3 같은 모양 연결하기 | 4.4 울타리 치기 | 4.5 접어서 구멍 뚫기
현재에 사로잡힌 사람들
4.6 보석 이름 외우기 | 4.7 격자무늬 기억하기 | 4.8 과일 이름 대기 | 4.9 악기 기억하기 | 4.10 문학작품 읽기 | 4.11 비밀번호 외우기
미래를 향해
4.12 물건에 대한 생각
전두엽의 기능
4.13 도미노 | 4.14 암호 풀기 | 4.15 스도쿠
해피엔딩
4.16 빠진 그림 그리기 | 4.17 꼼꼼하게 세기

해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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