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21세기 한국교육 희망을 말하다
21세기 한국교육 희망을 말하다
저자 : 김주성
출판사 : 사색의나무
출판년 : 2021
ISBN : 9791191093032

책소개

제4차 산업혁명시대, 한국교육의 새로운 희망과 비전을 제시해주는 교육의 내비게이션이다.

교육은 우리의 미래이고 희망이다. ‘21세기 한국교육 희망을 말하다’는 한국 최고의 교육 석학, 교육전문가, 현장 교원 등 30명이 공동 집필한 교육 전문 도서다. ‘21세기 한국교육 희망을 말하다’는 한국교육의 과거를 반성하고 현재를 분석한 토대 위에서 미래 한국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조망하고 비전을 제시하는 교육의 내비게이션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본서 ‘21세기 한국교육 희망을 말하다’는
제1장 한국인의 교육의식과 패러다임,
제2장 제4차 산업혁명시대, 인공지능(AI)과 미래 교육,
제3장 교육의 본질(本質)은 인성이다,
제4장 교육은 생각하는 힘이다,
제5장 글로벌 시대, 지구촌의 자녀교육,
제6장 한국교육의 희망과 부활,
제7장 한국교육의 개혁·혁신과 방향 제안,
제8장 한국 사회의 교원 문화 성찰,
제9장 미래 ‘에듀케이션 코리아’를 향하여
제10장 한국의 위대한 스승(교육자)
총 10장, 177절(꼭지)로 구성돼 있다.

본서는 과거 압축 성장 시대의 보릿고개 교육, 우골탑 교육 등 한국교육의 민낯과 실상을 회고하고, 사교육 공화국과 상급학교 입시 대비 주입식 교육으로 대변되는 현재 교육에 대한 깊은 성찰과 숙고를 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세계화시대, 제4차 산업혁명시대, 에듀테크(Edu-tech)시대의 미래 교육이 나아갈 방향과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기본적으로 미래 한국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생각하는 힘’과 ‘더불어 사는 삶’의 역량 함으로 함축하고 있다.
또 미래의 한국교육은 공감, 소통, 나눔, 배려 등 교육의 시대정신을 올곧게 실천해야 하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제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인공지능(AI), 로봇, 사물인터넷(IoT),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을 중심으로 한 초지능·초연결 교육을 교원들이 선도적으로 이끌고 나아가야 한다는 점을 제안·강조하고 있다.
무릇 교육은 동서고금을 통틀어 백년지대계로 강조하고 있다. 또 그 교육의 주체인 교원(교육자)들은 국가건설자로서 추앙하고 있다.
현대는 교육경쟁력이 국가경쟁력인 시대다. 따라서 교육이 바로 선 나라, 스승을 존경하는 문화가 조성된 나라가 미래 교육 선진국이다.
본서 ‘21 한국교육 희망을 말하다’는 미래 교육의 견인차들인 교육행정가, 교육전문가, 교육정책입안·추진자, 교육전문직 등을 비롯하여 현직 교원, 예비교원(교대·사대 학생, 교직이수자, 교육대학원 학생 등), 학부모 등이 두루 섭렵하여 미래 교육 역량을 함양하기에 좋은 도서이다.
아울러, 교육행정직, 교육공무원(교원), 교육전문직(장학사·교육연구사) 전형 시험 등을 대비한 논술·면접 준비에 유용한 도서이다.
본서는 김주성 전 한국교원대 총장이 집필위원장, 박은종 공주대 겸임교수가 편집위원장을 맡아 발행한 ‘21 한국교육 희망을 말하다’는 박남기 전 광주교대 총장, 이현청 한양대 석좌교수 곽금주 서울대 교수, 김용석 성균관대 교수, 한병선 교육평론가, 김상규 교육타임스 회장 등을 비롯해 교육 석학과 교육전문가, 현장 교원 등 30명이 집필진으로 참여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장
한국인의 교육의식과 새로운 패러다임

1)한국인의 행복교육은 무엇인가?
2)한국의 신·구세대 교육·문화의 충돌
3)한국인의 교육지상주의, 학벌주의
4)창의교육 문제점과 교육의 새로운 방향
5)학교교육, 기본에 충실해야한다
6)학력 사회에서 능력중시 사회가 되려면
7)뉴 노멀시대 교육의 진정한 의미
8)한국교육의 혁신과 새로운 철학
9)변화의 시대 생존의무기는 창조력이다
10) 21세게는 창의인재가 필요한 시대이다.
11)융합인재교육으로 교육의 변화를 이끌자
12) 교권이 바로서야 교육이 바로 선다

제2장
제4차 산업혁명시대, 인공지능(AI) 미래 교육

1)AI 시대와 인간의 윤리문제
2.AI시대의 교육, 새로운 인재상
3.AI시대를 준비하는 코딩교육의 의무화
4)이제 기업은 스펙이 아니고 실무가 강한 인재를 원한다
5AI 시대, 사람중심의 스마트 시티를 만든다
6.AI시대의 미래(디지털)교육과 교원의 역할
7 AI시대의 문화적 허풍과 미래교육
8. AI시대 최고의 교육은 독서다
9제4차 산업혁명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
10)제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 교육의 방향

제3장
교육의 본질(本質)은 인성이다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상을 중심으로 -
1) 인성은 교육의 씨앗이다. ㅡ인성ㅡ
2)사람은 왜 남을 돕고 살아야하는가ㅡ 봉사활동
3)관용은 위대한 사랑이다 ㅡ이해와 배려
4)공감(共感)의 힘이 사회를 지탱한다.ㅡ공감능력
5)낮출수록 커지는 삶의 지혜ㅡ 겸손
6)정직은 인격의 초석이다. ㅡ정직
7)인간이 할 수 있는 가장 위대한 일 ㅡ용서
8) 베풀수록 커지는 마음의 양식 -친절
9)자신을 지키는 최고의 가치ㅡ절제
10) 나를 지키는 지혜 ㅡ 평정심
11) 마음을 여는 지혜ㅡ경청ㅡ
12) 지혜의 가장 좋은 대답 -침묵
13)인생의 최대의 자본은 신뢰이다. ㅡ신뢰
14) 인간에 대한 예의와 친절 ㅡ예절
15) 도덕과 양심, 교육의 힘ㅡ 양심

제4장
교육은 ‘생각의 힘’이다

1)교육은 ‘생각의 힘’이다
2)위대함의 증언은 무엇인가 ㅡ 위대함
3)역경과 시련 ㅡ성공의 씨앗
4)목표는 인생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한다ㅡ 목표
5)말에는 놀라운 마력이 있다 ㅡ언어의 힘
6)자신만의 좌우명을 정하라 ㅡ 좌우명
7)자신감의 힘 ㅡ 성공의 열쇠
8)성공한 사람은 하나같이 디테일에 강하다ㅡ디테일의 힘
9)절대긍정이 일궈낸 성공신화 ㅡ 긍정의 힘
10)인생을 최고로 사는 지혜 ㅡ근면(勤勉). 성실 ㅡ
11)대인관계능력 ㅡ 소통과 공감ㅡ
12)좋은 습관은 성공의 열쇠 ㅡ습관ㅡ
13)자기암시의 예언적 효과

제5장
글로벌시대, 지구촌의 자녀교육

1)유대인의 사브라 교육 -이스라엘
2)아이들의 밤을 지켜라- 핀란드
3)어릴 때일수록 경제 개념을 심어줘라 - 미국
4)모든 아이는 천재성을 가지고 태어난다 - 독일
5)일본의 메이와쿠 교육
6)노는 게 공부하는 것이다 - 프랑스
7)실패와 친해지도록 키우자
8)개개인의 능력에 따라 가르친다.-영국-
9)기초가 튼튼하면 배우는 건 시간 문제다 - 네덜란드
10)미술로 배우는 교육 - 프랑스
11)음악은 모든 교육의 기본이다 - 독일
12)위대한 어머니의 나라, ㅡ 러시아ㅡ
13)리더를 키운다 - 영국
14)교육 유토피아, ㅡ스칸디나비아ㅡ
15)자유와 평등이 있는 행복 교육 - 덴마크
16)아이를 강하게 키워라, 스파르타
17)한 명의 낙오자도 없다 - 네덜란드
18)유머는 인생의 큰 자산, ㅡ오스트리아ㅡ
19)숙제가 많은 나라 - 캐나다
20)운동만큼 즐거운 학습은 없다 - 일본

제6장
한국 교육의 희망과 부활

꿈과 끼를 키워가도록 돕는 사회 인프라구축
미래교육과 신실력주의사회 구축
4차 산업시대의 새 인재상
좋은 교사가 미래를 창조한다.
교사의 소명의식과 자아존중감
우분투(UBUNTU)를 실천하는 공동체교육
“think different' 지향하는 교육
지족(知足)지짖(知止) 그리고 교사의 양심
우리교육은 진정으로 사람을 지향하고 있는가
'세계화 4.0시대'와 공감교육
교육자의 소명의식과 현실인식
코로나 19사태, 위기상황을 극복하는 공동체의식

제7장
한국 교육의 개혁·혁신과 제안

대입수능과 정시·수시모집 등 대입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포스트 코로나시대 온라인·원격수업 콘텐츠 개발과 운영
디지털 시대 에듀테크 교육 활성화와 교사의 역할
교육은 희망의 사다리가 되어야 한다
교육 자주성과 교원 자율성의 올곧은 보장
교직의 위기극복을 위하여
스마트한 사회에 대응하는 교사의 역할
자유학기(학년)제의 운영 현실과 개선 방향
창의적 체험활동의 창의성·다양성 있는 운영 방향
교사의 본업은 수업, 그 열정을 수업에 쏟아야!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채워지는 창의적 체험활동이 되길

제8장
한국사회의 교원문화 성찰

신세대 교사가 미래교육을 사랑하는 길

행복한 사제동행(師弟同行)과 교직의 보람
꿈과 끼를 가꾸는 행복교육
이 시대 학생들이 닮고 싶은 교사상
존사애제(尊師愛弟): 선생님 존경합니다, 얘들아 사랑한다
선생님이 계셔서 행복한 학교, 아이들이 있어서 보람찬 교단
교원들의 전문성ㆍ역량 강화를 위한 문화생활
노장청(老壯靑) 교원들의 공감과 소통 멘토링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협업과 집단지성 연대
교육통찰력·전문성을 겸비한 T자형 미래 교원
교권(敎權)과 학습권(學習權)의 올곧은 보호

제9장
미래 ‘에듀케이션 코리아’를 향해

인문학 르네상스시대를 가다
문화 강국이 세계를 제패한다
세계 교육 강국의 다섯가지
다문화사회 한국의 미래
교육, 철학이 필요한 시대
소확행(小確幸)과 행복 교육
우리 시대의 장인정신에 대한 소명의식
직업 소명의식이 강한 사람이 행복하다
우뇌적 사고와 감성시대
인생 100세 시대, 평생교육 방향
독서의 힘, 안중근의사(義士)
한국인의 칭찬문화
토론문화의 발전과 인문정신

제10장
우리나라의 위대한 스승(교육자)

* 학문 연구와 인격자의 모범을 보여준 성리학의 대가
퇴계(退溪) 이황(李滉)(1501년-1570년)

* 인재양성과 경(敬)과 의(義)를 실천한 유학자
남명(南冥) 조식(曺植)(1501년- 1572년)

* 대학자이며 경세가인 동방의 성인(聖人)
율곡(栗谷) 이이(李珥)(1536년-1584년)

* 세계적인 학자, 저술가, 경세가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1762년-1836년)

* 교육자, 독립운동가, 민족의 스승
월남(月南) 이상재李商在) (1850년-1927년)

* 독립운동가, 천도교지도자, 교육가
의암(義菴) 손병희(孫秉熙)(1861년-1922년)

* 인재양성과 애국운동에 헌신한 사회교육자, 민족지도자
남강(南岡) 이승훈(李昇薰)(1864년-1930년)

* 헤이그 밀사, 독립운동가, 수학교육자
보재(溥齋) 이상설(李相卨)(1871년-1917년)

* 교육 계몽운동과 독립운동에 헌신한 민족의 큰 스승
백범(白凡) 김구(金九)(1876년-1949년)

* 한글 연구의 선구자 국어학자, 교육자
한힌샘(白泉) 주시경(周時經)(1876년-1914년)

* 무실역행을 솔선수범한 겨레의 스승
도산(島山) 안창호(安昌浩)(1878년-1938년)


* 교육자, 독립운동가, 군인으로서 민족의 선각자
안중근(安重根) (1879년-1910년)

* 인간교육에 힘쓴 유학교육자, 독립운동가.
심산(心山) 김창숙(金昌淑)(1879년-1962년)

* 민족의 자존심을 일깨웠던 사학자, 언론인, 독립운동가
단재(丹齋) 신채호(申采浩)(1880년-1936년)

* 무감독 시험으로 동량을 길러낸 교육자
길영희(吉瑛羲)(1900년-1984년)

* 민주교육의 초석을 세운 교육자
천원(天園) 오천석(吳天錫)(1901년-1987년)

* 헌신과 사랑을 실천한 시대의 스승
원암(圓庵) 이규동(李揆東)(1905년-1991년)

* 영원한 지성인의 표상 독립운동가·교육자
김준엽(金俊燁)(1920년- 2011년)

* 한국의 대표적인 여성 교육자, 여성운동가
김옥길(金玉吉)(1921년-1990년)

* 정직한 글로벌 인재 육성에 힘쓴 세계적 석학
김영길(金永吉)(1939년-2019년)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