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인생은 애매해도 빵은 맛있으니까 (당신에게 건네는 달콤한 위로 한 조각)
인생은 애매해도 빵은 맛있으니까 (당신에게 건네는 달콤한 위로 한 조각)
저자 : 라비니야
출판사 : 애플북스
출판년 : 2021
ISBN : 9791190147897

책소개

빵! 터질까 불안한 나에게 건네는
달콤한 위로 한 조각

누구나 지치고 힘이 들 때 에너지를 채워주는 자기만의 소울 푸드가 있다. 한적한 곳에서 편한 옷을 입고 소울 푸드를 마음껏 먹다보면 엉망이었던 기분이 풀어지고 공허했던 마음이 다시 차오른다.
이 책은 누구나 인정하는 빵순이인 작가가 자신이 빵으로부터 얻었던 위로의 순간들을 글과 그림으로 전한다. 스스로를 한 덩이의 빵이라고 생각한다는 작가는 종종 자신이 지금 빵이 되기 위해 어떤 시기를 지니고 있는지 생각한다고 한다. 어딘가 미숙한 나는 아직 반죽인 상태일지도, 너무 힘든 시기의 나는 맛있는 빵이 되기 위해 뜨거운 오븐 속에 있는 것일 수도 있다. 맛있는 빵이 되기 위해서 매순간 정성을 들일 뿐이다.
부드러운 마들렌이 되지 못했다고 좌절할 필요는 없다. 거친 공갈빵이든 공주같은 크로와상이든 자기만의 맛과 매력이 있으니까. 가장 나다운 멋스럽고 맛있는 빵이 되면 그만이다. 가끔은 재료를 잘못 넣는 실수를 할 때도 있겠지만 예상하지 못한 레시피가 더욱 특별한 맛을 낼 수도 있으니 걱정하지 말자.
자타공인 빵순이의 빵 묘사는 특별하다. 따끈하고 폭신, 쫄깃한 식감부터 고소하고 달달한 향기까지 책을 읽고 있으면 ‘책빵(책을 읽으며 빵을 먹는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절로 든다. 《인생은 애매해도 빵은 맛있으니까》는 그런 독자들을 위해 깐깐한 입맛의 소유자인 작가가 알려주는 맛있는 샌드위치, 수프 레시피와 함께 귀여운 일러스트로 맛있는 빵집을 소개하는 ‘빵지 순례 지도’까지 알차게 담았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출간 의의 및 특징

빵을 먹어요, 위로가 필요할 땐
오늘 나의 하루가 엉망일지라도, 내일은 내일의 빵이 있으니까!

친구나 연인에게서 혹은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받아 몸과 마음이 지쳤을 때 저자에게 힘이 되어준 건 빵이었다. 빵을 통해 몸과 마음이 회복되고 일상의 행복을 누릴 수 있게 된 저자는 자신의 경험이 다른 이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글을 쓰고 그림을 그렸다.
아무리 복잡한 일들도 빵을 먹으며 곰곰이 생각해보면 쉽게 해결됐다. 맛없는 빵을 고를까봐 아무것도 고르지 못하는 것보다는 무엇이든 도전해보는 것이 훨씬 낫다는 것을 깨달았고, 화려한 모양과 맛을 가지지 않았어도 담백한 맛만으로도 큰 매력이 될 수 있음을 알았다. 실수에 자책하고 남과 비교하며 전전긍긍하던 저자에게 빵은 단순하지만 큰 위로이자 행복을 주는 즐거움이었다.
저자는 자신에게 빵이 그러했듯, 이 책이 누군가에게 위로와 즐거움이 되는 훌륭한 맛의 무언가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한다. 이 책을 통해 자기만의 행복을 찾고 그것을 마음에 품고 지낼 수 있기를 바란다. 오늘 하루가 말라비틀어졌어도 괜찮다. 앞에 놓인 빵은 무수히 많고, 더 달콤할 테니까.

빵순이의, 빵순이에 의한, 빵순이를 위한
‘빵지 순례 지도’

저자는 이 책에 자신이 사랑하는 빵에 대한 모든 것을 담았다. 다양한 빵들에 대한 감상뿐만 아니라 기분에 따라 먹으면 좋은 빵, 책을 읽을 때 함께 하면 좋은 빵, 빵 맛을 더 좋게 하는 수프, 그리고 저자가 고르고 고른 맛있는 빵집 리스트까지. ‘빵덕후’라면 공감하고 나누고 싶은 이야기들이 가득 담겨 있다.
그중에서도 ‘빵지 순례 지도’는 저자가 강력히 추천하는 빵 맛집들이다. 전국의 빵집 100여 군데 이상을 다녀본 저자는 누군가 어느 지역을 이야기했을 때 그곳의 맛있는 빵집과 함께 여행 코스를 짜줄 수 있을 정도의 경지에 올랐다고 한다. 이번 책에서 소개하는 여덟 곳의 빵집은 그중에서도 저자가 특별히 사랑하는 빵집들이다.
빵지 순례 지도에서는 예쁜 일러스트로 가게의 분위기와 빵 맛을 고스란히 전달한다. 가게마다 꼭 먹어봐야 하는 추천 메뉴와 함께 곁들이면 좋은 차를 함께 소개한다. 알고 가면 더 맛있는 빵을 만날 수 있는 정보들도 담겨 있기 때문에 빵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우선 이 지도를 꼭 확인해야 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프롤로그 4

1장 빵의 위로
고르지 않은 빵에 대한 미련·13
공허한 마음엔 밀가루(feat.떡볶이)·19
기억으로 먹는 빵·27
든든한 샌드위치 레시피·35
빵과 책, 그리고 밀크티·40
빵 한 권 하실래요?·45
소신 있는 빵·52
혼자만 알고 싶은 빵집 지도·56

2장 빵은 알고 있다
공간을 여행한다는 것·63
기다림의 미학·70
실수가 선사한 맛·76
실패의 숙성을 거치며·82
실패의 즐거움·88
내 취향을 알아 가는 과정·93
최상의 경험은 해보고 판단해도 늦지 않아·100
크로와상을 닮은 나·107

3장 마들렌 정도의 달콤함
관계는 기대를 내려놓는 과정 · 115
그럴거면 결혼하라는 말에 대한 답 · 122
두렵지만 무너져야 할 때가 있지 · 130
딸기 쇼트케이크 한 조각 · 137
마들렌, 공갈빵 그리고 잃어버린 시간 · 145
여름의 맛 · 152
오후의 홍차를 좋아하시나요 · 158
잊지 못할 까눌레 · 165

4장 숙성되는 중입니다
마음의 도넛 · 173
마음이 가라앉을 땐 수프를 먹어요 · 180
무던한 식빵을 닮고 싶어 · 188
미친 듯이 먹고 싶다가도 · 195
빵과 인생의 프로 · 202
내 취향은요 · 210
빵도 인생도 계속 이어진다 · 221

빵순이의 빵집지도 · 230
헤르만의 정원 | 땡스 오트 | 뚝방길 홍차가게 | 카페 이리부농 TODAH토다 | 소울브레드 | 엘리먼트 브루 | 파티세리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