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코칭.컨설팅 수퍼비전의 관계적 접근
코칭.컨설팅 수퍼비전의 관계적 접근
저자 : 에릭 드 한
출판사 : 한국코칭수퍼비전아카데미
출판년 : 2019
ISBN : 9791189736033

책소개

에릭은 코칭 분야뿐만 아니라 수퍼비전을 위한 관계적 접근을 개발했고, 이 접근을 토 대로 사람중심적, 인본주의적, 정신분석적 접근 교육을 실시했다. 이 교육은 수퍼비전이 코치/컨설턴트와 고객(들)과의 관계, 코치/컨설턴트와 수퍼바이저와의 관계뿐만 아니라 뚜렷이 구분되는 이 두 가지 사이의 역동적 관계에 중점을 둔다. 더 나아가 에릭은 결합가valency, 전이transference , 역전이counter-transference, 평행 프로세스parallel process와 같은 관계 역학을 이해하는 데 정신역동 접근psychodynamic approaches이 수퍼비전 과정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보여준다. 뿐만 아니라 실제 수퍼비전을 잘 드러내는 삽화를 제공하여 수퍼비전과정의 중요한 측면인 이론, 방법론, 실천, 성찰과 연결시켜 준다.
그 외에도 이 책은 또 다른 장점이 있다. 그것은 수퍼비전이 어떻게 윤리적 문제를 다 루고 코치와 컨설턴트의 윤리적 성숙도를 발전시킬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는 점이다. 마이클 캐롤Michael Carroll과 공동으로 작업한 이 책이 강조하는 것은 매우 시의적절하다. 코치 및 컨설턴트의 고객인 리더와 조직에 대한 윤리적 문제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프랙티셔너들은 고객의 윤리적 문제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의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그들의 작업이 여러 이해 관계자들, 즉 코칭이나 컨설팅을 받은 개인, 그들이 속한 팀, 더 넓은 조직, 조직이 속한 체계적 맥락에서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있다.
이 책의 시리즈들은 다양한 사람들과 작업하면서 돕는 일을 하는 전문직 종사자에게 양질의 수퍼비전을 제공하여 조력 관계를 만들고 발전시키며 유지시키는 방법에 초점을 둔다. 훌륭한 수퍼비전의 핵심은 프랙티셔너가 이론과 실천을 연결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있다. 따라서 수퍼비전은 지속적으로 개인의 성장과 전문성 개발에서 매우 중요하다. 실제로 수퍼비전은 수퍼비전을 받는 전문가, 전문가들의 고객, 전문가들이 일하는 조직의 전문성 개발에 최선을 다함으로써 유익함을 제공한다. 현대사회에서 누군가를 돕는 전문 영역에 있는 사람은 수퍼비전이 필수적이다. 이런 맥락에서 이 책은 코치, 멘토, 리더, 컨설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을 유지함과 동시에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반드시 수퍼비전을 받아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돕는 훌륭한 프레임을 제공한다. - 「시리즈 편집자 서문」중에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에릭은 코칭 분야뿐만 아니라 수퍼비전을 위한 관계적 접근을 개발했고, 이 접근을 토 대로 사람중심적, 인본주의적, 정신분석적 접근 교육을 실시했다. 이 교육은 수퍼비전이 코치/컨설턴트와 고객(들)과의 관계, 코치/컨설턴트와 수퍼바이저와의 관계뿐만 아니라 뚜렷이 구분되는 이 두 가지 사이의 역동적 관계에 중점을 둔다. 더 나아가 에릭은 결합가valency, 전이transference , 역전이counter-transference, 평행 프로세스parallel process와 같은 관계 역학을 이해하는 데 정신역동 접근psychodynamic approaches이 수퍼비전 과정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보여준다. 뿐만 아니라 실제 수퍼비전을 잘 드러내는 삽화를 제공하여 수퍼비전과정의 중요한 측면인 이론, 방법론, 실천, 성찰과 연결시켜 준다.

그 외에도 이 책은 또 다른 장점이 있다. 그것은 수퍼비전이 어떻게 윤리적 문제를 다 루고 코치와 컨설턴트의 윤리적 성숙도를 발전시킬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는 점이다. 마이클 캐롤Michael Carroll과 공동으로 작업한 이 책이 강조하는 것은 매우 시의적절하다. 코치 및 컨설턴트의 고객인 리더와 조직에 대한 윤리적 문제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프랙티셔너들은 고객의 윤리적 문제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의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그들의 작업이 여러 이해 관계자들, 즉 코칭이나 컨설팅을 받은 개인, 그들이 속한 팀, 더 넓은 조직, 조직이 속한 체계적 맥락에서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있다.

이 책의 시리즈들은 다양한 사람들과 작업하면서 돕는 일을 하는 전문직 종사자에게 양질의 수퍼비전을 제공하여 조력 관계를 만들고 발전시키며 유지시키는 방법에 초점을 둔다. 훌륭한 수퍼비전의 핵심은 프랙티셔너가 이론과 실천을 연결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있다. 따라서 수퍼비전은 지속적으로 개인의 성장과 전문성 개발에서 매우 중요하다. 실제로 수퍼비전은 수퍼비전을 받는 전문가, 전문가들의 고객, 전문가들이 일하는 조직의 전문성 개발에 최선을 다함으로써 유익함을 제공한다. 현대사회에서 누군가를 돕는 전문 영역에 있는 사람은 수퍼비전이 필수적이다. 이런 맥락에서 이 책은 코치, 멘토, 리더, 컨설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을 유지함과 동시에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반드시 수퍼비전을 받아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돕는 훌륭한 프레임을 제공한다. - 「시리즈 편집자 서문」중에서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역자 서문

시리즈 편집자 서문

감사의 글

한국어판 서문



은유를 통해 수퍼비전 살펴보기



1장. 수퍼비전은 질적 수준을 보증한다

코치와 컨설턴트를 위한 수퍼비전

수퍼비전의 관계 모델

조직을 수퍼비전하기

요약



2장. 수퍼바이저의 테크닉

표면 아래에서 듣기

평행 과정

두려움 없는 시도

요약



3장. 수퍼바이지의 기술: 성찰의 범위

성찰-행동-성찰과 행동 중 성찰

성찰의 양상

경험에서 연민까지 나아가기

요약



4장. 조직 수퍼바이저: 다차원의 그림자 컨설팅

조직 수퍼비전의 세 가지 형태

관계적 과정

조직 수퍼바이저의 딜레마

요약



5장. 수퍼비전 세력 기록: 말하지 않은 모든 것

코치와 고객의 제스처에 숨겨진 보물들

평행 과정에 대하여

의심에서 시작해 ‘계단 심리’를 거쳐 ‘연민’에 이르기까지

덧붙이는 말

요약



6장. 수퍼비전 방법: 즉흥성과 구조

과거 다루기

미래 다루기

그룹과 개인 다루기

개인 또는 그룹의 고전적 수퍼비전 방법

개인 수퍼비전 방법

그룹 컨설팅 방법

요약



7장. 윤리적 성숙과 수퍼비전 계약하기

윤리적 성숙

수퍼비전 계약하기와 검토하기

요약



부록A: 전이와 평행 과정의 역사

부록B: 관계적 접근 및 양적 연구



참고문헌

색인

발행사

저자/역자 소개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