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공적리더십 (모두를 위해 리드하라)
공적리더십 (모두를 위해 리드하라)
저자 : 김경민
출판사 : 크레파스북
출판년 : 2020
ISBN : 9791189586188

책소개

이윤 추구에 머물 것인가?
모두의 가치를 실현할 것인가?

기업의 목적은 이윤 추구다. 이윤을 내지 않으면 기업은 생존하지 못한다. 이를 위해 기업은 경쟁 분야에서 앞서고 소비자에게 호응을 얻는 제품을 만들어 팔며, 이로써 얻은 이윤으로 기업의 가치를 키운다. 기업이 이윤을 내는 원천은 결국 소비자의 선택이다. 소비자가 원하지 않으면 그 기업이 만든 제품은 시장에서 밀려난다. 기업은 이윤 추구라는 사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운영되고, 이에 맞게 경영자는 기업의 목표를 설정, 관리한다.
그런데 여기, 사적인 이윤 추구보다 공적인 가치를 앞세우는 곳들이 있다. 그들은 공공의 가치를 우선시하고 모두의 이익을 강조한다. 그러면서도 본래의 목적인 이윤 추구를 어느 회사들보다 충실히 다지고 있다. 사적 이익이 아니라 공공의 이익을 추구하면서도 소비자들로부터 사랑받는 회사로 자리매김한 곳들. 그들의 성장에는 무엇이 있을까? 그 기업의 경영자들이 최우선으로 삼는 원칙은 무엇일까?
크레파스북에서 《공적 리더십; 모두를 위해 리드하라》를 출간했다. 가인지캠퍼스 김경민 대표가 쓴 이 책은 모두가 함께하는 회사이자 모두를 위한 회사로 성공한 기업들과 경영자들을 들여다보고,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하기보다 사회와 환경, 공익적 가치를 실현하는 리더십으로 나아가는 이들을 살펴본다. 그리고 공공 기관과 민간 기업이 서로의 목표를 실현하면서도 공생하는 길, 공동의 선(善)으로 나아가는 길을 찾아보았다. 이를 통해 ‘공적 가치의 시대’의 의미와, 기존의 ‘사적 이익의 시대’에서 ‘공적 가치의 시대’로 나아가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가인지캠퍼스 대표가 알려주는
공생과 상생의 해법
《공적 리더십; 모두를 위해 리드하라》
《공적 리더십; 모두를 위해 리드하라》는 공적 가치를 공동선의 추구, 인류문제 해결, 환경, 지역개발, 다음세대로 구분하고 각 영역에서 어떻게 공적 가치를 발휘하는지 다양한 사례를 한곳에 모았다. 이윤만 쫓는 시대에서 상생을 추구하는 시대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는 지금, 기업이나 단체 그리고 조직을 이끄는 리더 역시 공적인 가치를 바르게 이해하고 실천해야 한다. 이는 단지 기업이나 단체의 사회적 책임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공공의 가치에서 그 기업과 단체의 생존이 달려 있기 때문. 이 책은 사적인 이윤에 매몰되어 정작 잊고 있던 공생의 의미를 새롭게 인식하게 하고, 건강하게 성장하는 길을 찾을 수 있도록 길잡이 역할을 한다.

기존 경영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협력의 가치를 새롭게 알려주는 책

책을 통해 저자는 개방형 협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것이 미치는 사회적 영향을 구체적으로 밝힌다. 일방적인 국가가 아니라 국민들과 의견을 교류하며 서로의 의사를 반영하는 사회, 공공조직과 기업이 서로 양분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가치와 이윤 추구가 어떻게 조화롭게 이루어지는지 알게 해준다. 나아가 저자는 모두가 수동적인 객체가 아니라 능동적인 주체이며, 주체들 간의 긴밀한 교류와 협력만이 서로가 건강하게 성장하는 길이라고 말한다.
공급자와 소비자, 공공단체와 민간기업을 넘어 모두가 상생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공적 리더십; 모두를 위해 리드하라》. 사회적 생태계의 다양성을 들여다보고 이 안에서 공적 가치의 의미를 살펴본 이 책으로 이런 개방된 협력의 가치를 새롭게 인식하고, 이를 실천하는 데 보탬이 되길 기대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chapter 1. 공적 가치 시대의 리더십

1장 : 변화하는 기업가정신

공적 가치와 사적 가치
영역이 아니라 목적의 문제
우리가 그토록 분노한 이유
공적 가치를 추구할 때

2장 : 나를 키우고 모두를 살리는

리더십은 역할에 대한 이해에서 온다
우리 시대의 영향력, 보편적 공적 리더십
공적 리더십과 사적 리더십의 충돌
다섯 가지 공적 리더십
상생하고 공존하는 사회

3장 : 더불어 나아갈 길

공동선의 추구
인류문제의 해결
환경문제에 대처하는 자세
지역 개발이 가져오는 효과
다음세대를 생각하라

4장 : 공유하고 공존하는 리더

윤리로 리드하라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
파트너와 공존하라
경쟁자와의 상생
지역사회와의 동반

chapter 2. 사적 리더십에서 공적 리더십으로

5장 공동선의 추구

고객 건강이 최우선이다, 홀푸드마켓
러쉬가 일으킨 윤리적 혁신
공유가치로 일자리를 만든 두손컴퍼니
직원을 선착순 채용하는 더바디샵
대학생이 매장을 운영한다, 삭스비

6장 : 인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인류 문제 해결은 내 일, 앨론 머스크
디자인에서 찾은 지역사회 문제, IDEO
적정기술로 해결한 소외계층, 폴 폴락

7장 : 환경이 살아야 기업도 산다

친환경 비즈니스의 대명사, 파타고니아
친환경 재활용 가방을 개발한 프라이탁
세상을 바꾸는 아이스크림, 밴엔제리스
환경을 생각하는 글로벌 물류배송업체 DHL
플라스틱 줄이기로 성공한 플라스틱 플래닛

8장 : 지역개발로 바뀌는 것들

커피농가와 창출한 공유가치, 네스프레소빈민지역에 일으킨 교육 혁신, TFA
트레이더 조에 있는 것과 없는 것
혁신으로 거주문제를 해결한 로위 가이언스

9장 : 다음세대를 위한 오늘

노예노동 없는 초콜릿, 토니스 초코론리
발 건강의 혁신을 실현하다, 뉴발란스
치매환자들이 사는 마을, 호그벡
국민건강이 민족 부흥이다, 유한킴벌리

chapter 3. 모두를 위해 리드하라

10장 윤리가 경영이다

윤리경영의 선두기업 존슨&존슨
투명경영을 실천하는 에버레인
투명한 언론정보의 힘, 퓨 리서치센터
요구르트로 창출한 공유가치, 그라민 다농

11장 구성원들과 함께하는가

6시에 모두 퇴근하는 회사, 슬랙
직원들의 건강까지 챙긴다, 클리프바 앤 컴퍼니
직원을 행복하게 하라, 컨테이너 스토어
자연에서 건강과 정서를 찾는다, REI
고객보다 직원이 먼저, 웨그먼스 푸드마켓

12장 파트너와 공존하라

공급사슬 관리의 모델, 리앤펑
나눔의 가치와 공존, COTTON USA
개인의 이익보다 고용창출을, 몬드라곤 협동조합

13장 경쟁자와 상생하라

열심히 개발해서 남 주자, 테슬라
친환경 양털신발 스타트업, 올버즈
친환경의 핸드메이드 화장품, 러쉬

14장 지역사회와 함께 나아가라

고령화 농촌과 상생하는 이온그룹
농촌과 기업이 함께하는 더블에이
산모와 아기의 파상풍 해결에 힘쓴 P&G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