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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트보다 강력한 스토리텔링의 힘 (평범한 리더는 팩트로 설득하고, 현명한 리더는 스토리로 마음을 움직인다)
팩트보다 강력한 스토리텔링의 힘 (평범한 리더는 팩트로 설득하고, 현명한 리더는 스토리로 마음을 움직인다)
저자 : 가브리엘 돌란|야미니 나이두
출판사 : 트로이목마
출판년 : 2017
ISBN : 9791187440314

책소개

더 이상 팩트와 숫자로 설득하지 말고 이야기의 감성으로 승부하라!

‘천일야화(1001 Arabian Nights)’에서 왕은 매일 새로운 왕비를 맞이하고 다음 날 죽여버린다. 날마다 신붓감을 찾아내느라 고민하던 한 신하 앞에 셰헤라자드가 나타나 자신이 스스로 왕의 부인이 되기를 청한다. 셰헤라자드는 매일 밤 왕에게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이야기를 들려주고는 딱 결말 직전에 피곤하다며 잠이 든다. 왕은 궁금해 미칠 지경인 결말을 듣기 위해 셰헤라자드를 살려주고, 그녀는 다시 새로운 이야기를 시작한다. 이렇게 1001일 동안 셰헤라자드는 왕에게 이야기를 들려주었고, 왕은 그녀를 살려주었을 뿐만 아니라 깊이 사랑하게 되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아라비안나이트’ 이야기는, ‘스토리텔링의 힘’을 보여주는 최초의 사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처럼 스토리는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행동에 변화를 주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 인간은 태초부터 이야기를 들려주고 또 듣도록 설계되어 있다. 재미있고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사람 주변에 사람들이 모여들고, 그가 들려주는 이야기에 귀 기울이며 심지어는 감동과 교훈을 느낀다. 비즈니스 상황에서도 마찬가지다. ‘스토리텔링’은 누군가를 이끌어 성과를 창출해야 할 때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물건을 팔거나 새로운 고객을 유치할 때, 경쟁 회사보다 우위를 점할 때, 새로운 경영전략을 모든 직원들에게 공유할 때 등 다양한 상황에서 유효하다.

최근 제2의 K-Pop 전성기를 이끌고 있다고 평가되는 보이그룹 ‘방탄소년단’이 연일 화제다. 방탄소년단은 국내 3대 엔터테인먼트회사가 아닌, 방시혁 대표가 이끄는 작은 기획사인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소속이다. 전 세계를 뒤흔들고 있는 ‘방탄소년단’의 성공 비결에 대해 많은 전문가뿐만 아니라 방시혁 대표는, 그들의 ‘서사(書史)’, 즉 ‘스토리텔링’을 하나의 요인으로 꼽고 있다. 즉 데뷔 때부터 ‘방탄소년단’이라는 팀의 이름으로 써내려간 이야기를 노래에 담았고, 최근 전 세계 19개국에서 10개월간의 대장정으로 이어진 ‘윙스 투어’ 마지막 콘서트 현장에서도 그들은 ‘이야기’를 담은 노래와 춤으로 팬들을 사로잡았다. 여느 K-Pop 그룹과는 달리 ‘방탄소년단’은 이야기를 통해 핵심 팬클럽(아미)과 소통했고, 이 전략은 한국어로 된 가사를 다른 나라 사람들이 ‘떼창’하게 만든 엄청난 파장을 일으켰다.

이 책 《팩트보다 강력한 스토리텔링의 힘》은 바로 비즈니스에서 스토리텔링을 활용하는 방법에 관한 교과서 같은 책이다. 정확히 무엇이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인지, 일반적인 대화와 어떻게 다른지, 효과적으로 스토리텔링을 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지, 어떻게 스토리텔링의 소재를 얻을 수 있는지, 나아가 어떻게 스토리텔링이 기업의 경영전략으로까지 확대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하나하나 안내하고 있다.

더불어 일상의 작은 소재에서 발견한 스토리로 팀원들의 마음을 움직여 성과를 높이는 방법, 회사의 중요 발표 자리에서 강력한 인상을 남길 수 있는 방법,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판매를 높이는 방법, 곤란한 질문을 받았을 때 유연하고 재치 있게 스토리로 대답하는 방법, 모든 직원들에게 회사의 비전과 전략을 쉽고 명확하게 전달하는 방법 등 실용적이고 효과적인 팁으로 가득 차 있다. 약 40개에 달하는 실제 스토리 사례를 통해 독자들은 자신만의 스토리를 찾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마스터할 수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작은 기획사의 방탄소년단이 전 세계를 뒤흔든 비결은 스토리텔링 전략!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기술부터 경영을 위한 성공 전략까지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의 A to Z를 담았다!

ㆍ비즈니스 스토리텔링 분야 글로벌 리더가 알려주는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의 모든 것’
이 책 《팩트보다 강력한 스토리텔링의 힘》은 전 세계 여러 나라에서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의 가치와 효용성을 전파하고 있는 ‘1001(One Thousand One)’의 설립자인 가브리엘 돌란과 야미니 나이두가 쓴,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의 교과서 같은 책이다. 이 둘은 호주와 뉴질랜드, 미국, 유럽, 아시아 등의 대기업 및 중소기업 CEO와 기업가들과 일하고 있다.
저자들은, “이제 더 이상 팩트와 숫자로만 리더십을 발휘하는 시대는 지났으며,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스토리텔링’을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말한다. 즉,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고’, ‘기억하기 쉬우며’, ‘다시 이야기할 수 있는’ 짧고 강력한 스토리를 통해 청중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그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저자들은,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이란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는 것인데, 이것은 청중에게 영향을 미치고 그들이 행동하도록 영감을 주는 비즈니스 메시지와 연결되어 있다.”고 정의하는데, 여기서 ‘비즈니스 메시지’란 바로 ‘목적’을 말한다.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이 다른 일반적 스토리텔링과 다른 점이 바로 ‘목적’ 여부에 있으며, 목적이 결여된 스토리텔링은 비즈니스 상황에서 하지 않는 것만 못하다고 지적한다. 너무 거창하고 어려운 목적보다 쉽고 즉시 실행 가능한 작은 목적을 스토리에 담는 것이 좋으며, 한 스토리 안에 여러 개의 목적을 담는 것도 좋지 않다.
이밖에도 이 책 《팩트보다 강력한 스토리텔링의 힘》에는 비즈니스 스토리텔링 스타일 , 비즈니스 스토리 소재를 찾아내고 이야기로 만드는 방법, 스토리를 빛내는 방법, 스토리텔링을 연습하고 전달하는 방법, 스토리를 널리 퍼지게 만드는 방법, 스토리텔링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 기업의 경영전략으로 스토리텔링을 도입하고 퍼뜨리는 방법 등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에 관한 모든 궁금증을 해결해줄 다양한 팁과 사례가 풍성하게 담겨 있다.

ㆍ성공적인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을 위한 다양한 체크리스트와 팁 제공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에 관한 교과서와 같은 책인 만큼, 이 책에는 다양한 체크리스트와 팁이 마련되어 있다. 예를 들면, 스토리 소재를 찾아 스토리 내용을 구성한 후, 스스로 체크리스트를 보며 확인할 수 있는 ‘스토리 체크리스트’가 있고, 기업들이 스토리텔링을 전략적으로 도입할 때 꼭 필요한 ‘스토리텔링 도입을 위한 체크리스트’ 도 있다. 또 스토리텔링을 함에 있어 반드시 피해야 할 스토리의 걸림돌은 무엇인지, 도입부부터 마무리까지 검증된 스토리 공식에는 어떤 것들이 포함되는지 등의 팁을 실어 독자들이 더욱 더 효과적으로 스토리텔링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ㆍ40여 편의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의 실제 성공 사례 수록
또한 스토리텔링에 관한 책인 만큼, 40여 편의 실제 비즈니스 현장에서 사용되어 성공을 거두었던 사례들이 풍성하게 담겨 있다.
한 사례로, 거대 글로벌 기업에서 위기관리 조언가로 일한 로즈마리 리드Rosemary Reed는, 자신이 회사에서 맡은 역할을 동료 및 회사 모든 직원들에게 이해시키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그녀는, 자신은 위기를 직접 관리하는 사람이 아니라 위기를 관리할 수 있도록 정보와 조언을 제공하는 역할임을 아무리 설명해도 그들은 이해하지 못했다. 이때 그녀는 아래와 같은 스토리텔링으로 문제를 해결했다.

[구리머리살모사 이야기]
나는 시골에서 자랐는데 어머니는 나에게 집 주변은 항상 위험천만하다고 말씀하셨어요. 독거미나 개울가 뱀들도 위험한 대상이었죠. 어머니는 늘 이런 말씀을 하시곤 했어요.
“위험에 맞닥뜨리면 네 스스로 뭘 해야 할지 알아야 된다. 왜냐하면 엄마가 항상 그곳에 있어줄 수 없으니까.”
몹시도 덥던 어느 날, 어머니는 내가 산책로 입구에 내버려두고 온 자전거를 가져 오라고 계속 채근하셨죠. 마지못해 자전거를 찾으러 달려갔고, 입구에 다다랐을 때 나는 큰 살모사 한 마리가 내 자전거 앞에 똬리를 틀고 앉아 일광욕을 하고 있는 광경을 보았어요.
난 꼼짝 못 하고 멈춰 섰어요. 내 머릿속을 스친 첫 번째 생각은, 집으로 달려가 엄마에게 얘기해주는 것이었죠. 하지만 난 그렇게 하지 않았어요. 독사에게서 눈을 떼지 않으면서 ‘얼음땡’ 놀이를 하듯이 아주 천천히 뒷걸음질 쳤죠. 나는 정확히 어머니가 늘 말했던 그대로 했죠. 내가 뱀에게서 적당한 거리만큼 떨어졌을 때, 나는 뒤돌아 곧장 집으로 달려가 소리 질렀어요.
종종 나는 어머니가 나를 위해 했던 일들과 위기관리 조언가로서 우리가 해야 하는 역할을 생각해봅니다. 어머니가 나에게 조언을 해주고 스킬을 가르쳐주셨기 때문에 나는 위기 상황에서 자신감과 무엇을 해야 할지를 아는 지식을 가질 수 있었어요.
위기를 관리한다는 것은 이와 비슷한 일입니다. 우리는 위기가 발생한다고 해서 그 위기를 소유하거나 관리할 수 없어요. 우리의 임무는 당신에게 - 그리고 회사에 - 충분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해서 당신이 살모사 같은 독사를 만났을 때 - 뭐든 상관없어요 - 무엇을 해야 할지 알도록 하는 것입니다.

[책속으로 추가]
고객 중 한 명이었던 루이스Louise는 자신의 팀 앞에서 그들의 의사소통 방식에 관한 발표를 앞두고 있었다. 그녀는 팀원들이 이메일을 전송할 때 교정에 좀더 많은 시간을 들이기를 바랐다. 왜냐하면 맞춤법이 틀리거나 잘못된 데이터로 보내지는 이메일 때문에 회사 입장에서는 이런 실수들을 고치느라 엄청난 시간과 비용이 낭비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루이스는 팀원들에게 들려줄 스토리를 만들어냈다.

세탁물 안 휴지
지난 달 바빴던 회사 업무를 마친 후, 가정생활에 필요한 몇 가지 잡다한 일을 처리하고 저녁을 짓기 위해 급히 집으로 향했어요. 물론 산더미처럼 쌓인 빨랫감을 세탁기에 넣는 일도 잊지 않았죠. 해야 할 일 중에 많은 일을 - 그것도 아주 민첩하게 - 했다는 생각에 내 자신이 뿌듯했죠. 하지만 빨래를 세탁기에서 꺼냈을 때 난 경악했어요. 휴지 조각들이 빨래한 옷가지들을 뒤덮고 있다는 걸 알았거든요. 급하게 서두르는 바람에 옷 주머니를 체크하는 걸 깜빡 잊었고, 아들의 바지 주머니에는 휴지 한 통이 그대로 들어 있었어요. 화가 나 미칠 지경이었고 몇 시간 동안 아들 욕을 해대며 옷에 붙은 휴지 조각들을 떼 내려고 했어요. 좀 진정이 되자 ‘내가 세탁기의 시작 버튼을 누르기 전에 단 몇 분 동안만 옷 주머니를 먼저 확인했더라면 이렇게 휴지 조각을 떼 내느라 몇 시간을 허비하지 않았을 텐데…….’라는 걸 새삼 깨우쳤죠. 이 일이 있은 후 나는 몇 시간을 낭비하기보다는 휴지가 있을지 모를 주머니를(채 2분도 걸리지 않는) 항상 체크하고 있어요.

그렇다! 당신의 다음 스토리를 세탁기에서 찾을 수도 있다. 개인적인 스토리가 가져다주는 기회를 끌어안는다면 세상에는 거의 무한대의 스토리 바다가 펼쳐진다. - p92. Chapter 4. 스토리 빚어내기

◎ 얼마만큼 이해했나?
→ 스토리의 도움으로 당신이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 - 새로운 전략에 대한 메시지, 변화에 대한 이유 또는 사람들에게 프로젝트 구상을 업데이트하고자 하는 메시지 등 - 에 대해 심사숙고하라.
→ 목적을 매우 단순하고 전문용어가 없는 단어로 적은 다음 범퍼 스티커로 바꿔보라.
→ 메시지에 맞게 청중에 접근하라. 그들은 누구인가? 그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들의 관심사는?
→ 목적과 청중에 적합한 비즈니스와 개인적인 일상의 실례를 찾기 위해 세세히 살펴보라.
→ 스토리를 만들어내기 위해 검증된 스토리 공식(스토리 체크리스트)에 대입시켜보라.
→ 스토리를 적어보고 마무리에 신경 써라.
→ 스토리에 제목을 넣고 다시 한 번 체크리스트로 확인하라. - pp120~121. Chapter 4. 스토리 빚어내기

우리는 네 가지의 스토리 유형을 살펴봤다. 항상 긍정적인 스토리만을 사용할 것을 권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스토리 유형은 당신이 말하려는 목적과 메시지에 따라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긍정적인 비즈니스 스토리나 부정적인 개인의 스토리가 당신의 예상을 빗나갔다면 긍정적인 개인의 스토리로 승부하라. 또한 이들을 혼합해 사용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같은 목적을 위해 두 가지 스토리를 써보고, 둘 다를 테스트해본 다음 어느 것이 더 성공적인지 보는 것이다.
스토리가 마음속에서 파장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목적과 청중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스토리텔러로서 [그림 5.1]에 나와 있는 스토리 효과 매트릭스의 유형을 토대로 목적과 청중에 맞는 최고의 스토리 유형을 선택해야 한다.
- p142. Chapter 5. 스토리 빛내기

당신이 누군가와 이야기를 할 때는 그 주제가 별로 대수롭지 않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나중에 몇 년이나 심지어는 몇 십 년 후에 그들이 이렇게 얘기하는 걸 들을 수 있을지 모른다. “나는 아직도 당신이 들려준 당신 아버지 이야기를 기억합니다. 그 스토리가 내 인생에 큰 영향을 미쳤죠.”라고. 이런 일이 생긴다면 얼마나 기쁠까?
훌륭한 스토리는 긴 여운을 남긴다. 몇몇 고객은 자신의 스토리가 별 효과 없었다고 생각하고 있다가 6개월이 지나고 누군가로부터 우연히 이런 얘기를 듣기도 한다. “당신이 말해준 무서웠던 비행기 경험 스토리를 아직 기억합니다.” 아니면 뜬금없이 “존, 지난 해 포럼에서 들려줬던 이노베이션 스토리를 이야기해주는 게 좋겠네.”라고 재요청을 받을 수도 있다. 의기소침했던 존은 자신의 스토리가 누군가의 마음에 울림이 있었는지 항상 궁금해 하고 있었는데 말이다.
여기에 당신이 스토리를 이야기 하는 동안이나 후에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할 몇 가지 지표가 있다.
- p166. Chapter 7. 스토리텔링 비즈니스의 비법

우리의 고객 중 한 명이었던 매튜Matthew는 고립된 지역에서 물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해결책과 상품 등을 공급했다. 영업 과정의 일환으로 그는 단지 제품의 특징과 장점을 열거해놓기보다는 그의 제품을 사용하는 한 젊은 농업인 부부의 스토리를 들려줬다. 그 부부는 호기심으로 제품을 설치하고는 어느 날 식탁 테이블에 앉아 있던 부인이 신이 나서 메튜에게 전화를 했다.
“세상에나! 발전기를 돌리러 세 시간이나 운전해서 가야 하는 저를 당신이 구해주셨어요. 방금 전 집 식탁 테이블에서 발전기를 작동시켰어요!”
영업에 사용할 스토리를 찾기 위해서 당신은 고객 스토리의 파수꾼이 되어 그들이 자신의 스토리를 얘기할 적절한 질문을 해야 한다. 예를 들면 고객이 당신에게 “이 상품이 제 인생을 바꿨어요.”라고 말한다면 그들에게 구체적인 이유를 물어보고, “어떻게 당신 인생을 바꿔놓았죠?” 하고 전체적인 스토리를 물으면서 깊숙이 파고들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당신 스토리의 저택을 쌓는 것이다. 매튜의 경우처럼 고객과 과거에 대화한 경험을 떠올려서 그들이 실제로 당신에게 해준 얘기를 스토리에 활용하면 된다. 또는 앞으로 고객이 할 말에 주의를 기울여 당신이 고객만족 스토리를 얻을 때까지 계속해서 질문을 해보라. - p184. Chapter 8. 세상 밖으로 스토리 내보내기

호주 ‘쉘Shell’에서는 매 주마다 안전 미팅을 여는데, 의제 사안으로 표시된 ‘안전 나눔’으로 시작한다. 이는 미팅 참가자 모두가 그 주에 발생한 안전에 관한 자신들의 사례나 경험 등을 나누는 것이다.
훌륭한 고객서비스 스토리를 원한다면 팀 미팅에서 사례를 묻는 것으로 시작하라. “이번 주에 있었던 좋은 고객서비스 사례를 들려주실 분이 있나요?”라고 물을 수 있다. 처음이나 처음 몇 번은 아무 대답도 듣지 못하는 것을 각오하라. 사람들은 당신이 엄청나게 대단한 스토리를 기대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당신의 팀이 일상적인 고객서비스의 사례를 나누기 시작하면 다른 이들도 또 다른 사례들을 이야기한다. 끈기를 가지고 기다리면 당신은 점차적으로 공유할 만한 스토리를 들을 수 있게 된다.
인터뷰 동안에 ‘콜로니얼 퍼스트 스테이트 커스텀 솔루션Colonial First State Custom Solution’ 사의 전략기획 담당자인 개리 칼도우Garry Caldow는 스토리 경청에 이런 통찰을 건넸다.
“사람들에게 귀 기울이고 지속적으로 듣다 보면 훌륭한 스토리를 들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혼자서 모든 스토리를 생각해볼 필요는 없다. 대신 타인의 스토리를 들어보고 그것이 나에게 어떤 의미가 되는지 잘 새겨보면 된다. 그것으로부터 얻어내는 것이 있다면 바로 자신의 스토리가 되는 것이다.”
- pp217~218. Chapter 9. 기업에 스토리텔링 도입하기

또 다른 사례는 선임 리더인 매트 리커Matt Ricker가 보여준 가치관에 관한 스토리다. 그는 조직을 통해 얻게 된 인생 자체에 대한 강렬한 스토리를 들려주었다.

할머니 뿌듯하게 만들기
20여 년 전, 은행에 취직했을 때 나는 집으로 달려 가 가족에게 이 사실을 알렸죠. 나는 무척이나 신이 났고, 할머니가 해주신 말이 생각났어요. “열심히 했으니 정말 잘됐구나. 언젠가는 네가 은행 매니저가 될 것이고, 그건 사회에 큰 의미가 있는 일이다.” 은행에서 일해 온 지난 20년을 돌이켜보면 요즘에는 손자가 은행에서 일한다고 자랑스러워하는 할머니들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새로운 전략을 이루기 위해 내가 바라는 바는, 수많은 할머니들이 자신의 손주가 호주 국립은행에서 일하는 것을 자랑스러워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스토리를 사용하지 않고 기업들이 새로운 가치관 발표를 어떻게 성공할 수 있는지 상상조차 할 수 없다. ‘노드스트롬’의 경우가 적절한 사례라 할 수 있다. 기업이 자신들의 가치관에 따라 살아 숨쉬고 있다면, 반드시 이를 뒷받침할 스토리가 있다. 이런 스토리를 찾아내서 조직의 가치관이 살아 숨쉴 수 있도록 스토리를 널리 이용하라.
- pp229~230. Chapter 9. 기업에 스토리텔링 도입하기

우리는 하나의 메시지로 끝맺음을 하려 한다.
“정성 들여 빚고 연습하고 다듬은 단 하나의 스토리로 시작하라. 스토리를 이야기하려 할 때 조금 걱정스러운 기분이 든다면, 그 기분을 이해하고 그것이 정상적이라고 받아들이라. 그리고 인디애나 존스처럼 믿음을 가지라. 리더인 당신에게 다른 선택은 없다.”
이제 밖으로 나가 교감하고 교류하고 영감을 주어라. 사람들이 당신과 당신의 메시지에 ‘훅!’하고 빠지게 하라. 당신은 리더이고, 그것을 가능하게 할 가장 강력한 수단을 갖고 있다. - p239. Chapter 10. 스토리텔링 시도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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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들어가는 글

● CHAPTER 1 ●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스토리텔링에 대한 스토리
맥락 | 결과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의 3요소
목적 | 데이터 | 진정성

● CHAPTER 2 ●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팩트를 직시하라, 시대가 변했다
아재들만 팩트에 집착한다
쇼 미 더 러브
신뢰가 중요하다
승리의 3요소
아리스토텔레스의 설득 모델 | 설득 모델 적용하기
지식의 저주
저주 피해가기

● CHAPTER 3 ● 비즈니스 스토리텔링 스타일
4가지 유형의 스토리텔러
회피자 | 조커 | 리포터 | 격려자
자신의 스타일 결정짓기
당신으로부터 시작한다

● CHAPTER 4 ● 스토리 빚어내기
목적 수립하기
목적 바로 세우기
반드시 목적이 있어야 한다 | 하나의 스토리로 세계 기아문제를 해결하려 하지 마라 | 전문용어를 피하라 | 너무 많은 목적을 가지지 마라 | 자신의 목적을 반드시 믿어라
이야기하는 대상을 설정하라
누가 당신의 청중인가? | 무엇이 청중을 동기부여하는가? | 청중의 관심사는 무엇인가?
스토리는 어디서 나올까?
비즈니스 스토리 | 개인적인 스토리 | 유쾌하게 비즈니스에 섞어 넣기
검증된 스토리 공식
도입부 | 중간 | 마무리 | 끝마무리 바르게 하기 | 모두 한 데 집약하기
무엇이 더 남았을까?
스토리를 적어보라 | 스토리에 제목 붙이기 | 스토리의 길이와 시간 | 당사자 허락 받기 | 찬사가 있어야 할 곳은 찬사하라

● CHAPTER 5 ● 스토리 빛내기
스토리의 걸림돌 피하기
부정확한 디테일 | 무리한 사실들 | 민감한 주제 | 특정 문화의 추종
목적 있는 유머 활용하기
어색한 분위기를 깨는 것으로 시작하기 | 진지한 분위기 밝게 하기 | 겸손 내세우기
부정적인 스토리, 긍정적인 스토리
부정적인 스토리 | 긍정적인 스토리 | 부정적인 혹은 긍정적인?
스토리 효과 매트릭스
부정적인 비즈니스 스토리 | 긍정적인 비즈니스 스토리 |부정적인 개인의 스토리 | 긍정적인 개인의 스토리
스토리 매칭
언어 | 등장인물의 나이 | 시대와 등장인물 | 스토리를 메시지에 어울리게 하기

● CHAPTER 6 ● 스토리텔링 연습과 전달
스토리 연습하기
연습, 연습 또 연습!
스토리 전달하기
불안감 대처하기 | 전달 기법

● CHAPTER 7 ● 스토리텔링 비즈니스의 비법
성공 여부 평가하기
청중의 참여도 | 침묵은 금 | 누군가 당신의 스토리를 이야기 하고 있다 | 소셜미디어 게시물이 모두에게 말하고 다닌다
완벽함을 위한 성찰
교통 신호 접근법 | 스토리 효과 매트릭스
스토리텔링의 6R
스토리 재사용 | 스토리 퇴장 | 스토리 재활용 | 스토리 배제 | 스토리 보충 | 스토리 유지
스토리를 행동과 맞추기
어떻게 행동이 스토리가 되는가

● CHAPTER 8 ● 세상 밖으로 스토리 내보내기
팩트는 말을 하고, 스토리는 물건을 판다
소셜미디어
블로그 | 유튜브 | 트위터 | 이메일
엘리베이터 피치는 잊어라
스토리로 구제 받기
질문에 답하기 | 코칭 | 직원 관리 | 발표하기
승진에 쐐기 박기

● CHAPTER 9 ● 기업에 스토리텔링 도입하기
물고기 잡는 방법 보여주기
타인의 스토리 발견하기
스토리 수확 | 스토리 경청 | 하나됨의 힘
조직 내의 변화
사례 연구 : 에릭슨
가치관 전달하기
다음으로 해야 할 일

● CHAPTER 10 ● 스토리텔링 시도하기

감사의 글
스토리 인덱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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