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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문화 변화관리
조직문화 변화관리
저자 : 박원우
출판사 : 생능
출판년 : 2019
ISBN : 9791186689240

책소개

이 책은 업계와 학계 양쪽 독자를 모두 염두에 두고 쓰여졌다. 업계의 경우 기업문화를 다루는 관리부서의 실무진을 대상으로 하였고, 학계의 경우엔 조직문화와 관련 있는 분야의 박사과정생 이상을 대상으로 하였다.

업계의 경우엔 조직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조직문화 변화관리를 효과적으로 하여 조직의 성과를 더 높이는 구체적 방법의 제시를 초점으로 두었고, 학계의 경우엔 거기에 더하여 어떤 연구가 있었고 또 앞으로 있어야 하는지를 제시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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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이 책은 크게 2편 4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부-의미: 조직문화가 언제 어떤 배경으로 이 사회에 등장하였는지, 그 후 ‘한 때의 일시적 유행’으로 취급되며 쇠퇴하였던 조직문화가 왜 21세기 들어 다시 부활하는지 그 이유와 중요성의 이해를 바탕으로, 조직문화의 의미와 구성요소를 올바로 이해토록 하는데 도움을 준다.



2부-영향요인과 효과: 조직문화 형성에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형성된 조직문화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 제 요소를 체계적으로 설명한다. 이 책은 단지 조직문화의 올바른 이해뿐만이 아니라 조직문화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따라서 조직문화의 형성 원인요소와 그 효과에 대한 체계적 이해가 조직문화의 관리방안 논의 전에 필요한 것이다.



3부-측정: 조직문화의 효과적 관리를 위하여 우선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측정하는지를 설명한다. 올바른 측정 없이는 관리의 효과성을 논할 수가 없는 것이다. 실제 조직문화 측정에서 범세계적으로 활용되는 도구들 중에서 신뢰도와 타당성을 인정받은 것들을 설명한 뒤, 두 가지의 활용법을 상세히 설명하는데 하나는 업계에서, 다른 하나는 학계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이다.



4부-관리방법: 조직문화 변화관리의 올바른 방향과 방법을 설명한다. 조직변혁의 출발점이자 추진력으로서 조직문화의 혁신을 어떻게 이룩하는지 그 구체적 방법을 전한다. 그런데 조직문화의 관리가능성에 대한 논쟁과 국내·외의 조직문화 관리상의 오류를 미리 설명함으로서 조직문화 관리방법론의 올바른 추구의 중요·필요성을 상기시킨다. 문화충돌과 그에 따른 문제유발과 성과감소가 조직문화의 관리가 필요한 현실 이유 중 하나이기에, 조직 내 혹은 조직들 간에 발생하는 제 유형의 문화충돌을 어떻게 관리하는지가 마지막에 추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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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PART Ⅰ 조직문화의 의미

CHAPTER 1 조직문화 개념의 등장배경

1.1 조직문화의 실무적 등장배경

1.2 조직문화의 학문적 뿌리와 제 관점

1.2.1. 조직문화 개념의 복잡성과 원인

1.2.2. 문화인류학에서의 조직문화

1.2.3. 경영학에서의 조직문화 연구의 발달경로

1.3. 한국의 조직문화 연구 및 적용내용

1.3.1. 학계의 연구흐름과 내용

1.3.2. 실무계의 적용내력과 내용



CHAPTER 2 조직문화 개념의 쇠퇴/부활과 중요성

2.1 조직문화의 유행과 쇠퇴

2.2. 기업문화의 부활과 중요성

2.2.1. 기업문화와 기업성과의 관계 입증에 따른 관심 증대

2.2.2. 문화충돌 극복을 위한 문화관리의 필요성 증대

2.2.3. 윤리경영의 내재화와 기업문화로의 정착화 필요성 증대

2.2.4. 밀레니얼 세대 등장과 워라밸 추구에 따른 조직문화 변화

2.2.5. 새 시대 조직관리와 통합의 원천으로서 기업문화의 필요성 증대

2.2.6. 초우량 명품기업과 기업문화의 역할



CHAPTER 3 조직문화의 의미와 구성요소

3.1. 조직문화의 제 관점과 의미

3.1.1. 조직문화에 대한 다양한 정의들

3.1.2. 조직문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들

3.2. 조직문화의 수준과 구성요소

3.2.1. 조직문화의 수준

3.2.2.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3.3. 유사개념과 비교



PART Ⅱ 조직문화의 영향요인과 효과

CHAPTER 4 조직문화의 영향요인

4.1. 조직문화의 영향요인 유형 구분

4.2. 조직문화 영향요인과 조직문화와의 상호작용 관계

4.2.1. 개인과 조직문화와의 상호작용

4.2.2. 부서와 조직문화와의 상호작용

4.2.3. 그룹과 조직문화와의 상호작용

4.2.4. 고객과 조직문화와의 상호작용

4.2.5. 제품과 조직문화와의 상호작용

4.2.6. 단체와 조직문화와의 상호작용

4.2.7. 산업과 조직문화와의 상호작용

4.2.8. 국가와 조직문화와의 상호작용

4.2.9. 사회와 조직문화와의 상호작용



CHAPTER 5 조직문화와 성과와의 관계

5.1. 조직문화의 정적 측면과 성과

5.1.1. 문화의 전체적 측면(특성)

5.1.2. 문화의 하위요소 측면

5.2. 조직문화의 동적 측면과 성과

5.3. 성과의 수준(level)에 따른 관계

5.3.1. 조직문화와 팀수준 성과와의 관계

5.3.2. 조직문화와 개인수준 성과와의 관계

5.4. 조직문화-성과 연구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PART Ⅲ 조직문화의 측정

CHAPTER 6 육하원칙에 입각한 조직문화 측정 논의

6.1. 누가(Who) 측정할 것인가?

6.2. 무엇을(What) 측정할 것인가?

6.2.1. 문화의 구성요소 측정

6.2.2. 문화의 수준에 따른 측정

6.2.3. 문화의 강도 측정

6.2.4. 문화의 격차 측정

6.3. 언제(When) 문화를 측정할 것인가?

6.4. 어떻게(How) 문화를 측정할 것인가?



CHAPTER 7 조직문화 측정의 대표적 도구와 활용법

7.1. Kilmann-Saxton Culture Gap Survey

7.1.1. 측정도구의 구성과 내용

7.1.2. 집계 및 분석방법

7.1.3. Kilmann-Saxton Culture Gap Survey의 국내 사례

7.2. Competing Values Framework

7.2.1. CVF에 기반한 조직문화 유형파악

7.2.2. CVF에 기반한 리더십 유형파악

7.2.3. CVF에 기반한 리더십 역량평가

7.3. McKinsey의 조직건강도(OHI)



PART 4 조직문화의 관리방법

CHAPTER 8 조직문화 변화의 가능성, 방법론 및 오류

8.1. 조직문화의 관리가능성과 변화관리의 의미

8.1.1. 조직문화의 관리가능성

8.1.2. 조직문화 변화관리에 대한 제 관점 정리

8.2. 조직문화 변화의 제 방법론

8.2.1. 조직문화 제 수준 간 영향관계

8.2.2. 조직문화 변화의 방법론 구분

8.3. 조직문화 변화관리상 오류와 고려사항

8.3.1. 외국 기업 조직문화 관리상 모순과 극복방법

8.3.2. 한국 기업의 문화관리상 오류의 주 내용

8.3.3. 조직문화관리 성공과 실패의 2요인 이론



CHAPTER 9 조직문화 변화관리의 올바른 방향

9.1. 조직문화 변화관리의 방향 vs 방법

9.2. 한국기업 조직문화의 주요 현상과 이슈의 해결방안

9.3. 시장 및 자유민주주의 수호와 조직문화 변화관리



CHAPTER 10 조직문화 변화관리의 올바른 방법

10.1. 조직변혁의 출발점과 추진력으로서 조직문화 관리

10.1.1. 조직변혁의 필요성과 의미

10.1.2. 변혁의 핵심성공요인과 과정

10.1.3. 조직문화 변화단계의 구체적 내용

10.2. 조직문화 제 요소의 정립과 정렬

10.2.1. 조직문화 제 요소의 정립

10.2.2. 조직문화 제 요소 간 정렬

10.3. 조직문화 변화관리에서의 기타 고려사항

10.3.1. 조직문화의 변화주체

10.3.2. 조직문화 변화의 소요기간

10.3.3. 조직수명주기 단계별 문화변화 관리



CHAPTER 11 문화충돌과 문화변화 관리

11.1. 문화충돌과 문화변화 관리의 유형

11.2. 문화충돌 유형별 이슈와 문화변화 관리의 방법

11.2.1. 국가 내-기업 내 문화충돌: 유형 ① & ⑤

11.2.2. 국가 내-기업간 문화충돌: 유형 ② & ⑥

11.2.3. 국가간-기업 내 문화충돌: 유형 ③ & ⑦

11.2.4. 국가간-기업간 문화충돌: 유형 ④ & ⑧



ㆍ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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