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영화의 장르 장르의 영화
영화의 장르 장르의 영화
저자 : 서곡숙|이호|르몽드 시네마 스쿨
출판사 : 르몽드코리아
출판년 : 2018
ISBN : 9791186596036

책소개

우리는 왜 영화를 장르적으로 사고하고, 장르적인 분류법에 따라서 영화를 읽고 공부하려 하는가?

장르가 대중적 인기를 얻는 이유 중 하나는 장르가 제기하는 ‘문제들’이 지속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장르 영화는 사회의 집단적 판타지, 공동체의 열망, 현대인들의 욕망과 동경을 반영하고 통합과 질서, 화해와 협력에 대해 기대를 충족시킨다는 점에서 제의적
기능을 수행한다. 장르적으로 영화를 읽는 일은 편안하고 행복하게 놓여진 길을 따르게 하지만, 그 길은 이미 주어진 도로로 걷는 여행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물론 그 길을 걷는 것도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고정된 관습적 독해를 위해서가 아니라, 영화를 더 깊이 잘 읽기 위해 그리
고 끝내는 새로운 장르적 사고에 도착하기 위해 우리는 장르적 독해를 횡단하고자 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은 가장 대중적인 영화 장르들, 즉 판타지 영화, SF영화, 코미디 영화, 갱스터 영화, 스릴러 영화, 공포 영화, 로드 무비, 뮤지컬 영화, 드라마(예술가영화), 멜로드라마, 역사 영화, 전쟁 영화를 중심으로 논의하고 있다. 그리고 이 영화 장르들에서 대표적인 장르 영화들을 각각 선정해 장르적 특성, 내러티브 관습, 스타일적 표현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해 장르 영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이 책이 영화 장르와 장르 영화에 대해 관심 있는 일반인과 전공 학생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서문] 장르의 관점에서 영화 보기

판타지 영화, 초현실적 세계의 환상과 망설임 - 서곡숙
1. 판타지 영화와 망설임
2. (1990): 죽음의 지연과 망설임의 욕망
3. (1992): 동성애의 은폐와 변신의 좌절
4. (1997): 현실공간의 변형과 광기의 발현
5. (2008): 섹슈얼리티의 위협과 권능의 매혹
6. 초현실적 세계의 매혹

SF 영화: 디스토피아적 상상력과 (포스트)휴먼 - 구재진
1. SF 영화가 질문하는 것들
2. (1982):
인간과 비인간이라는 이분법에 대한 도전
3. (1995): 자기동일성의 신화를 넘어서
4. (1999):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5. (2013): 포스트휴먼과의 공존과 인간에 대한 희망
6. SF 영화의 윤리적 지평

코미디 영화, 양날의 칼과 낙관적 세계관 - 서곡숙
1. 코미디 영화의 갈등과 이중성
2. (1967): 세대 갈등과 일탈적인 문제 해결
3. (1977): 남녀 갈등과 소격효과
4. (1993):
은폐, 위협, 변신 전략과 웃음
5. (2011): 계층 갈등과 더블링의 축적
6. 코미디 영화와 낙관적 세계관

갱스터 영화, 시스템 새겨진 파열의 흔적 - 박우성
1. 갱스터 영화, 신화의 붕괴, 영화적 상상력
2. (1983): 고전 갱스터 영화의 전설
3. (1972): 침체된 갱스터 영화의 부활
4. (2012): 한국 갱스터 영화의 신세계
5. (2016): 한국 갱스터 영화의 가능성
6. 갱스터 영화, 그 파열의 흔적

전율과 공포의 협주, 스릴러 영화 - 송효정
1. 장르적 특징과 소역사
2. 스파이 스릴러: (1959)
3. 심리 스릴러: (1962)
4. 범죄 스릴러: (2003)
5. 초자연 스릴러: (2016)
6. 스릴러와 관음증

공포영화의 장르적 상상력 - 송아름
1. 공포영화가 지시하는 것들
2. (1967): 슬픈 공포의 완성
3. (1998): 피를 드리운 여귀의 복수
4. (1996), <캐빈 인="" 더="">
The Cabin in the Woods>(2012): 장르의 몰락에 대한 경고
5. (2009): 괴물이 겪는 삶과 공포
6. 요약 및 제언

로드 무비: 길을 떠나는 자들의 이야기 - 이 호
1. 로드 무비의 세 가지 요소
2. (2008): 하루의 여행으로 발견하는 연애의 의미
3. (2008): 여행을 통해 목적이 구성되는 서사
4. (2010): 여행자에서 횡단자로
5. 로드 무비 서사의 함정

뮤지컬 랜드 - 김경욱
1. 뮤지컬 영화란
2. (1939): 고전 영화 시대의 걸작
3. (1952):
할리우드 뮤지컬 영화의 최고 걸작
4. (1964)과 모더니즘 영화
5. (2000): 포스트모던 뮤지컬 영화
6. (2016): 뮤지컬 영화의 부활
7. 뮤지컬 영화의 미래

예술(가) 영화: 예술의 죽음 이후 예술(가) 영화들 - 이 호
1. 예술(가) 영화라는 용어
2. (2001): 예술가의 신념과 자본의 담론
3. (2010): 아름다움과 타인의 진실
4. (2012): 너의 이야기는 무엇인가
5. 문학에서 예술로, 그리고 영화로

멜로드라마의 변주와 탈주 - 이현경
1. 멜로드라마의 형성과 특징
2. (1955): 정념의 본말
3. (1956): 결혼의 이데올로기
4. (2005): 사랑에 관한 판타지
5. (2012): 첫사랑이라는 신화
6. 멜로드라마의 현재

역사영화 - 서성희
1. 역사영화란
2. 허구적 역사영화 : (2003)
3. 해석적 역사영화 : (2005)
4. 상상적 역사영화 : (2009)
5. 사실적 역사영화 : (2014)
6. 마치는 글

전쟁영화 - 김병재
1. 전쟁, 역사 그리고 영화
2. 전쟁 영화의 특징
3. (2006)과 (2014)
4. (2006)과
(2006)
5. (1999)와 (2010)
6. 전쟁, 전쟁영화, 상호텍스트성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