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우리는 어쩌다 혼자가 되었을까? (독신을 추구하는 현대인의 속사정)
우리는 어쩌다 혼자가 되었을까? (독신을 추구하는 현대인의 속사정)
저자 : 프랑스 오르텔리
출판사 : 시그마북스
출판년 : 2022
ISBN : 9791168620032

책소개

우리 시대 사랑의 난관을 담은 다큐멘터리 〈러브 미 틴더!〉의 감독이자 기자 겸 작가인 저자가 사랑의 도시 파리부터 데이팅 앱 틴더의 본고장 로스앤젤레스까지 대서양을 가로지르며 현대인의 애정 생활에 대해 탐구한 3년간의 기록을 담은 책이다. 사랑하는 사람을 만날 수 있는 다양한 기회가 제공되는 환경 속에 살면서도 어쩌다 혼자가 되어버린 우리 세대의 사랑 문제를 수많은 문헌과 인터뷰 등 실증적 자료를 통해 유머러스하고 신랄하게 풀어낸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현대인의 애정 생활에 대한
3년간의 탐구 기록!

오늘날 우리는 사랑하는 사람을 만날 수 있는 다양한 기회가 제공되는 환경에서 살면서도, 왜 우리의 부모나 조부모 세대보다 독신으로 지내는 사람이 많을까? 현대인은 두어 세대 만에 애정 생활에 급격한 변화를 겪었다. 그 변화의 과정을 3년에 걸쳐 탐구한 기록이 이 책이다. 저자는 사랑의 도시 파리와 데이팅 앱 틴더의 본고장 로스앤젤레스를 돌며 인터뷰를 진행하고, 현대인의 애정 생활의 민낯을 들춰 보며 이상과 현실의 차이를 확인시켜준다.
우리 부모나 조부모 세대는 파트너를 만날 수 있는 환경이 극히 제한되어 있었다. 가족이나 이웃의 소개를 통하거나 같은 동네에서 맺어지는 일이 많았다. 선택권이 적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수많은 오프라인 모임과 다양한 장소에서 파트너를 만날 기회가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데이팅 앱을 비롯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이용해 지구 반대편에 사는 상대와도 맺어질 수 있다. 그런데도 우리는 어쩌다 혼자가 되었을까?
통계청에 따르면, 2020년 1인 가구는 664만 명으로 이는 지난 2000년 226만 명과 비교해 세 배 정도 높은 수치다. 인기 예능 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부터 혼술, 혼밥 등 신조어의 등장을 보면 우리는 그야말로 ‘혼자’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음을 쉽게 느낄 수 있다. 그리고 이런 현상은 비단 우리나라에서만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전 세계적인 추세이며,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다.
저자는 독신이 증가하는 오늘날의 현상이 단순히 바쁜 일상이나 경제적 압박, 자유에 대한 갈망 등과 같은 어느 한 가지 이유 때문만은 아니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이런 현상을 수많은 문헌과 다양한 실험, 인터뷰 등을 통해 다각도로 조명하고, 어쩌다 혼자가 되어버린 현대인의 속사정을 파헤친다. 그리고 우리 세대에 걸맞은 새로운 애정관계를 재창조할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우리는 어쩌다 혼자가 되었을까?

1 우리는 왜 더 이상 사랑에 빠지지 않을까?
2 사랑의 합리화가 결국 사랑의 실종을 불러온 것일까?
3 현실에서의 만남이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
4 더 나은 상대를 찾으려는 욕망
5 독신의 증가
6 커플이 더 이상 소용없는 이유
7 섹스가 더 이상 흥분되지 않는 이유
8 시간은 흘러가는데, 그래서 뭐 어쩌라고?
9 혼자이고 싶은 욕망
10 젠더의 문제일까?
비감정 교육

감사의 말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