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메타버스 골드러시 (미래산업의 열쇠, 누가 마지막 메타버스에 탑승할 것인가?)
메타버스 골드러시 (미래산업의 열쇠, 누가 마지막 메타버스에 탑승할 것인가?)
저자 : 민문호
출판사 : 슬로디미디어
출판년 : 2021
ISBN : 9791167850430

책소개

메타버스 리딩 기업 CEO가 말하는
과거, 현재, 미래의 비즈니스 사례와 윤리적 시사점까지
생생한 예시를 통해 쉽게 정리한 메타버스의 모든 것!

인간과 시공간이라는 물리적 한계를 넘어 그 속에서 상호 융합 및 공진화하게 될 메타버스 글로벌 시장! 지금까지 계속 관망만 해 왔다면, 이제는 마지막 기회가 될 메타버스에 과감히 탑승하길 바란다. 앞으로 AR·VR 등 XR 기반의 기업들과 AI, 블록체인 기업들이 힘을 합쳐 지속적으로 메타버스 기술 개발을 이끌어가야 할 것이다.
메타버스 시장은 2020년 50조 원, 2023년 535조 원 이상, 2030년에는 1,700조 원가량 성장할 전망이며, 우리나라는 향후 5년간 2.6조 원의 메타버스 관련 예산을 단계적으로 집행할 예정이다. 그렇다면 그 주인공은 누가 될 것인가? 현재로서는 예측이 불가하지만 문화와 IT 기술, 콘텐츠 강국인 대한민국이 그 주인공이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그리고 그 변화의 바람에 나도 함께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메타버스는 우리의 일상이면서 미래다!
미래의 인재들이 머리맡에 두고
읽어야 할 메타버스 비즈니스 바이블!

수많은 뉴스와 미디어를 통해 ‘메타버스’를 들어 보았을 것이다. 메타(Meta)는 ‘초월’이고, 유니버스(Universe)는 ‘우주’다. 메타버스란 가상과 현실이 상호 작용하고 그 속에서 사회·경제·문화 활동을 하며 가치를 창출하는 세상을 뜻한다.
흔히 가상현실과 혼동하기도 하는데, ‘버추얼 리얼리티’를 표방하는 단방향 콘텐츠인 가상현실과 달리 메타버스는 양방향 콘텐츠다. 기술적으로는 AR, VR, MR 기술이 혼합되어 있으며, 사용자는 그 안에서 다양한 사회 활동과 경제 활동을 할 수 있다. 기업이 만든 콘텐츠 활용뿐 아니라 스스로 콘텐츠를 만들 수도 있고 판매도 할 수 있다. 거래는 블록체인 기술로 인증된 가상화폐를 이용한다. 메타버스 세계가 성숙하면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되고, 모두가 크리에이터가 되어 창의적인 활동을 할 수 있을 거로 예상된다.
그러나 메타버스 세상도 인간이 활동하는 세계이므로 현실 세계와 비슷한 각종 범죄와 윤리적 문제 또는 지금껏 겪지 못한 새로운 문제도 벌어질 것이다. 햅틱 기술의 발전으로 폭력이나 성폭력 문제도 현실과 가깝게 벌어질 수 있고, 재화의 생산과 판매로 사기와 같은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 현실의 법과 윤리 강령이 디지털 세계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도록 변화해야 한다. 인간의 현실 세계와 흡사한 세계가 구현되므로 철학적 정립 또한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거부할 수 없는 미래에 메타버스를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는 준비를 하길 바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메타버스 비즈니스 CEO가 말하는 메타버스 10문 10답 _ 4
추천사 _ 26
헌사 _ 30
서문 _ 37

PART 1 METAVERSE IS COMING
현재와 메타버스
메타버스의 등장 _ 45
메타버스의 발전을 위한 4대 요소 _ 49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주요 기술 _ 54
디지털 휴먼이란 무엇인가 _ 58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버추얼 인플루언서 활용 _ 61
아바타 만들기 열풍 _ 65
디지털 원주민 MZ 세대 _ 69
메타버스의 글로벌 경쟁 구도 _ 73
과거로의 여행이 가능한 디지털 헤리티지 복원 사업 _ 80
AI와 XR을 활용한 산업들 _ 85

PART 2 METAVERSE ARCHIVE
과거와 메타버스
이미 존재했던 메타버스, PC 통신에서 인스타그램까지 _ 95
영원한 승자, 복고 마케팅 _ 103
중장년층과 액티브 시니어 세대의 도약 _ 105

PART 3 METABARS OF THE FUTURE
미래와 메타버스
1,700조 원 시장, 현실이 된다 _ 111
메타버스 디바이스 히스토리 _ 115
디지털 자산과 NFT _ 121
게임을 하면서 돈을 버는 ‘게임파이’ _ 124
메타버스 관련 전도유망한 일자리들 _ 129
뉴 칼라의 탄생 _ 134
뉴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_ 138

PART 4 EVERYTHING ABOUT METAVERSE BUSINESS
메타버스 비즈니스의 모든 것
메타버스와 헬스케어 비즈니스 _ 145
메타버스와 에듀테크 비즈니스 _ 151
메타버스와 가상자산 비즈니스 _ 155
메타버스와 이동통신사 비즈니스 _ 158
메타버스와 마케팅 비즈니스 _ 163
메타버스와 여행 비즈니스 _ 167
메타버스와 제조업 비즈니스 _ 175
지속 가능한 메타버스 비즈니스 _ 179
메타버스 플랫폼의 동향과 전망 _ 186

PART 5 메타버스의
윤리적 이슈와 공존
메타버스 윤리 문제를 제어할 수 있을까? _ 193
나와 아바타 사이의 혼동 _ 198
인간의 기본권과 잊힐 권리의 침해 _ 201
지적 재산권 침해 _ 205
AR·VR 기술의 고도화 문제 _ 208
메타버스 내 윤리 문제를 해결하려면? _ 211

참고 문헌 _ 215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