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고전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나와 세상을 바꾸는 고전 읽기의 힘)
고전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나와 세상을 바꾸는 고전 읽기의 힘)
저자 : 장영익
출판사 : 프로방스
출판년 : 2020
ISBN : 9791164800636

책소개

나와 세상을 바꾸는 고전 읽기의 힘
읽기 전과 읽은 후, 삶이 바뀐다

4차 산업시대 우리 사회는 무척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그 변화의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 있다. 그 속에서 ‘인간다움’을 잃지 않기 위해서 인문학이 필요하고 인문고전이 필요하다. 미래 사회의 두 축을 인문학과 과학기술이 균형을 맞춘다면 우리의 미래는 진정한 ‘멋진 신세계’가 될 수 있지 않을까? (본문 중에서)

변화의 수레바퀴는 스스로의 힘으로 움직이지 않는다. 끌고 밀어주는 행동이 있어야만 앞으로 나갈 수 있다. 꾸준한 실천이 이어지지 않는다면 오르막길을 만났을 때 버티지 못하고, 원점으로 돌아가 버릴 수도 있다. 고전에서 배운 것들을 삶에 하나씩 적용해 보자. 실천함으로써 우리의 삶에 변화가 시작된다는 것을 잊지 말았으면 한다. (본문 중에서)

“생각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라는 말이 있다. 곰곰이 생각해보면 우리는 생각대로 살지 않고, 주변 환경이 나를 이끄는 데로 타성에 젖어서 산 날들이 많았던 것 같다. 사는 대로 생각하며 살았던 것이다. 그렇다면 생각대로 산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그것은 자신이 생각했던 바를 몸으로 실천하며 살아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이는 곧 ‘자신만의 삶’을 사는 것과도 연결이 된다. 이를 볼 때, 우리의 삶에 ‘생각’이 미치는 영향은 꽤 높다고 생각한다. (에필로그 중에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우리에게 삶의 ‘무기’가 필요한 이유

차를 몰고 퇴근하던 길이었다. 신호 대기 중이었는데, 고개를 옆으로 돌려보니 휘트니스 센터의 모습이 보였다. 많은 사람들이 같은 동작을 하고 있었다. 왠지 모르게 즐거워 보였다. 나도 저 사람들과 같이 운동을 하고 싶었다. 하지만 그때, 내 입에서는 깊은 한 숨이 나왔다. 저 자리에 내가 함께 할 수 없기 때문이었다. 당시 회사에서 야근은 어찌나 그렇게 많은지 그 자체로 나에게는 큰 스트레스였다. 일은 일대로 하고, 눈치는 눈치대로 보면서 먹고 사는 일이 쉽지 않던 때였다. 그리고 내 뺨을 타고 두 줄기 눈물이 주르륵 흘러 내렸다. 나는 이렇게도 힘든데, 저 사람들은 너무나 즐거워 보였다. 나도 저들처럼 저녁 시간에는 저렇게 여유를 가지고 다른 사람들도 만나고, 나의 미래를 준비해나가는 시간을 갖고 싶었다. 회사를 다녀야겠다는 생각은 했지만, 회사 생활하면서 내 삶을 가꾸어 나가고 싶었던 것이다. 그저 주위 환경에 따라 흘러가는 데로 내 삶을 방치하고 싶지 않았다. 하지만 어느새 나도 모르게 그렇게 살고 있었다. 뭔가 잘못되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이렇게 열심히 살아왔는데, 왜 이렇게 힘든 것일까?’
그리고 또 다른 질문이 나를 찾아왔다.
‘나, 어떻게 살아야 할까?’

사실 이런 질문은 나 혼자만의 것이 아니다. 바쁜 일상 와중에서도 문득 이런 질문은 우리를 찾아온다.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나는 누구인가?, 나는 왜 살아야 하는가?, 무엇을 하며 살아야 할까? 등등. 잠시 스쳐 지나갈 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다시 돌아온다. 너무나 바빠서 주위 환경에 휩쓸려 살다보면 우리는 이런 질문과 대면하지 못한다. 그저 스쳐 지나갈 뿐이다.

이 책 속에서는 그런 질문들에 대해 대답하기 위해서 ‘고전(古典)’을 선택한 한 남자의 이야기가 나온다. 대한민국을 살아가는 평범한 한 남자이다. 직장생활을 하며, 가끔 술도 마시고, 친구를 만나고, 주말이나 연휴를 이용해 여행도 가고, 자신만의 ‘짝’을 찾아 단란한 가정을 가꾸어 가기를 원하는 30대 남자의 이야기가 책 속에 있다.

어릴 적 나는 어른이 되면 즐겁고 행복한 일만 가득할 줄 알았다. 하지만 지금까지 내가 살아본 세상은 그렇지 않았다. 세상은 불공평하고, 부조리했다. 내가 공부한 만큼 성적이 나오지 않았고, 내가 일한 만큼 월급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다. 어른으로써 세상살이는 쉽지 않았고, 어려움이 가득했다. 세상살이가 이렇게 어려울 줄은 몰랐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고, 왠지 모를 막막함이 느껴질 때, 책 속에 등장할 ‘장대리’처럼 고전을 선택해보는 것은 어떨까?

많은 사람들에게 고전은 어려운 책, 두꺼운 책, 우리 삶과 동떨어진 책, 비범한 사람들이 읽는 책, 유명하지만 읽어본 적은 없는 책으로 통한다. 이렇게 고전과 우리 사이에는 벽이 쳐져 있다. 그래서 아마도 고전을 읽고 싶어도 선뜻 손이 가지 않고,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안 했을 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이 ‘고전읽기’를 시도해 봤으면 좋겠다. 고전을 읽다보면 우리는 삶에 대해 한 번쯤 생각해보게 되기 때문이다. 고전 속에는 오래 전에 살았던 사람들이 얘기한 허무맹랑한 이야기가 들어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보다 앞서서 삶을 살았던 이들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이 담겨져 있다. 오랜 시간의 장막을 뚫고, 그 사람들의 이야기는 책을 통해 지금 우리 앞까지 전해져 내려 왔다.

고전 속에는 그들의 삶이 담겨져 있는데, 천천히 한 글자씩 읽다보면 우리와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가 아닌, 우리와 똑같은 사람의 이야기라는 걸 알게 된다. 고전 속에서 우리는 우리 자신의 모습을 찾게 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삶에 대해 한번 생각해보게 된다. 나에 대한 생각에서 시작해서, 주변 사람들, 그리고 내가 사는 사회로 생각의 범위가 확장될 것이다. 이런 생각이 쌓이고 쌓이면 이 책의 제목처럼 힘든 세상을 살아갈 당신에게 고전은 ‘무기’가 될 것이라고 본다.

삶을 살아감에 있어서 우리는 스스로 가야할 길을 찾아야 한다. 그래서 삶은 여행과도 같다. 하지만 삶은 불공평하고, 부조리하며 때때로 우리에게 시련을 준다. 그래서 우리에게는 자신만의 ‘무기’가 필요하다.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이 ‘무기’를 들어봤으면 한다. 하지만 처음에는 어렵다. 아무리 좋은 ‘무기’라 할지라도 몸에 익숙하지 않으면 제대로 쓸 수 없는 법이다. 그래서 당신은 버겁게 느껴질지도 모른다. 잠시만 여유를 갖고 ‘무기’를 내려놓자. 버거워할 당신을 위해서 이 책을 준비했다. 이 책을 읽는다고 고전 전문가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여러분은 고전 읽기를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저자 장영익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장
고전은 오래된 보물지도와 같다

01 어느 날 문득 나를 찾아온 질문 하나 015
02 한 번쯤 들어봤지만 한 번도 읽지 않은 021
03 고전은 특별한 사람들이 읽는 책이 아니다 027
04 지금 읽지 않으면 언제 읽을 것인가 032
05 고전은 극복되어야 할 그 무엇이다 038
06 장 대리는 매일 고전을 읽기로 했다 044
07 고전은 오래된 보물지도와 같다 050
즐거운 고전읽기를 위한 TIP 1 자신만의 인문고전 리스트 100권 작성법 056

2장
인문고전을 읽어야 하는 7가지 이유

01 ‘모든 것’은 우리가 아는 만큼 보인다 061
02 거인의 어깨 위에서 세상을 보라 066
03 멀리 가려면 누군가와 함께 가야 한다 072
04 이 길은 나를 어디로 데려가는가 078
05 진정한 나의 힘은 어디서 오는가 084
06 나와 같은 고민을 했던 사람들이 있었다 090
07 시도해 보기 전에는 알 수 없다 096
즐거운 고전읽기를 위한 TIP 2 독서 모임을 활요하면 좋은 점 세 가지 102

3장
읽기 전과 읽은 후, 세상이 바뀌다

01 우리 시대의 ‘자유’를 다시 생각해 보다
:: 존 스튜어트 밀 〈자유론〉 107
02 진정한 리더가 갖춰야 할 덕목은 무엇일까
:: 니콜로 마키아벨리 〈군주론〉 113
03 우리가 역사를 알아야 하는 이유
:: 류성룡 〈징비록〉 120
04 인간은 파멸당할 수 있지만, 패배할 수는 없다
:: 어니스트 헤밍웨이 〈노인과 바다〉 126
05 우리는 왜 삶의 무게를 지고 살아가는가
:: 밀란 쿤데라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132
06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
:: 공자 〈논어〉 138
07 세상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기 위해서
:: 박지원 〈열하일기〉 144
즐거운 고전읽기를 위한 TIP 3 고전을 읽고 난 후 리뷰를 작성해보자 150

4장
당신의 성장과 행복을 위한
인문고전 독서법

01 사람은 누구나 자신만의 관심사가 있다 155
02 누구에게나 처음에는 시간이 필요하다 161
03 다른 생각, 다른 관점, 다른 해석 167
04 완독, 그 후가 더 중요하다 172
05 책 속의 책을 읽어라 178
06 필사는 당신의 생각을 풍성하게 한다 184
07 다양한 고전을 통해 시각을 넓히자 190
08 때로는 해설서가 도움이 된다 196
즐거운 고전읽기를 위한 TIP 4 필사하기 좋은 고전에는 어떤 책이 있을까 202

5장
지금이 인문고전 읽기에
가장 좋은 시간이다

01 고전 읽기를 시작하기에 늦은 때란 없다 207
02 책은 그대로인데, 우리는 성장했다 213
03 지금 읽는 책이 당신의 미래를 결정한다 219
04 나와 타인, 그리고 세상에 대한 고민들 225
05 인공지능과의 대결, 고전 속에 답이 있다 231
06 아이들에게 인문고전을 선물하자 237
07 책을 읽었다면 그다음은 실천이다 242
08 우리의 삶에 고전이 필요한 이유 247
즐거운 고전읽기를 위한 TIP 5 오래 전 읽었던 책을 다시 읽어보면 좋은 점 253

에필로그
지금 당장 고전읽기를 시작하자 255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