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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로리딩, 교육과정을 품다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뛰어넘어)
슬로리딩, 교육과정을 품다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뛰어넘어)
저자 : 김원겸|이형석
출판사 : 에듀니티
출판년 : 2019
ISBN : 9791164250332

책소개

속도의 시대일수록 ‘왜’와 ‘어떻게’를 질문하며
함께, 천천히 가는 슬로리딩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오늘날 세상은 따라잡기 벅찰 만큼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이런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교육 역시 이전과 달라져야 한다. 그렇다면 오늘날, 우리 아이들에게는 과연 어떤 교육을 해야 하는 것일까? 남들에게 뒤처지지 않는 교육을 하면 되는 것일까? 뒤처지거나 또는 앞서가는 것이 아니라 교실 구성원 누구도 소외되지 않으면서 모두가 놀이하듯 즐기는 가운데 해당 학년에 주어진 교육내용을 빠짐없이 배울 수 있게 하는 방식은 없을까?

현직 초등학교 교사인 저자들은 천천히 책 읽기, 즉 슬로리딩을 통해 그 해답을 찾는다. 한 권의 책을, 1년에 걸쳐, 한 학년이 함께 읽어가면서, 책에서 발견한 다양한 소재를 교과내용과 연결한‘샛길활동’으로 체험케 함으로써 살아 있는 지식으로 배우도록 했다. 남보다 먼저, 더 빨리 가기 위해 경쟁하는 시대에 다 함께, 천천히 가는 배움이 과연 가능할까? 『슬로리딩, 교육과정을 품다』는 그 길에 도전한 교사들의 고민과 실천의 과정을 고스란히 담아낸 책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속도의 시대, 슬로리딩 교육과정이 통한다

언제든 접속할 수 있는 인터넷이 손 안에 있고, 시시각각 수많은 정보가 빠르게 넘쳐나는 시대다. 이런 시대에 학교의 수업도 변화를 모색할 수밖에 없고, 교사의 고민은 더욱 깊어진다. 교과서를 읽고 판서하며 설명하는 방식의 전통적인 교수법은 통하지 않게 된 지 오래되었다. 이런 시대에 학교가 변함없이 배움의 장으로서 기능하려면 교사와 학생, 학부모 간에‘무엇을 왜 공부하는지’그리고‘어떻게 공부할지’에 대한 공감대부터 형성하지 않으면 안 된다.

많은 정보가 쏟아지고, 다양한 학습법이 등장하고, 서로 앞서가려고 경쟁하는 시대에 저자들이 ‘슬로리딩’에 주목한 이유는 무엇일까. 저자들은 고전 읽기와 천천히 읽기가 곧 삶이었던 현인들의 습관과 태도를 지금 우리의 교실로 가져오기 위해 슬로리딩 학습법에 주목했다. 수많은 언론이 주목했던 슬로리딩 학습법은 『은수저』라는 책을 중학교 3년의 교육과정을 통해 천천히 읽으면서 아이들의 눈높이와 요구에 맞추어 배움의 활동을 고안한 하시모토 다케시의 교육법에서 나온 것이다. 인천도담초등학교에서 슬로리딩 교육과정 운영에 도전한 김원겸, 이형석 두 저자들은 한 해 교육과정의 친구로 삼을 책 한 권을 선정하고 그 책 속의 이야기에 등장하는 다양한 소재를 일상생활에 대한 상식적인 지식을 체험을 통해 배우는 계기로 만들었다. 그 내용을 구성할 때는 교과과정과의 연계성을 살펴 교과서의 지식을 살아 있는 배움으로 재구성함으로써 해당 학년 교육과정이 요구하는 성취기준을 충분히 달성시키려 노력했다.

정책적으로 학교에서의 독서교육이 강조되고는 있기는 하지만 저자들은 그것이 결코 아이들에게 책 읽기를 좋아하도록 이끌지는 못했음을 지적하며 이제 교사들이 독서 교육을 다시 고민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한다. 전국적으로 ‘한 학기 한 권 읽기’운동이 국어수업에 스며들었지만 저자들은 이제 그것을 뛰어넘자고 말한다. 천천히, 함께 읽으며 학습자가 배우고 싶은 것을 스스로 찾고 직접 교육과정을 만들어보게 하는 것이 저자들이 운영한 ‘슬로리딩 교육과정’의 요체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독서를 즐거운 체험으로 만들어주면서 동시에 기억에 오래 남는 학습 효과를 가져다주었다. 교과서의 지식을 단편적으로 외우는 것보다 교과서가 아닌 책을 통해‘샛길’로 함께 빠졌다가 돌아오는 과정을 경험하는 쪽이 훨씬 단단하고 풍요로운 배움을 만들어낸다는 것을 저자들은 실제 사례를 통해 보여준다.

『슬로리딩, 교육과정을 품다』는 아이들과 학부모를 학교 수업에 참여시키고,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빠짐없이 소화하는 가운데 올바른 독서교육을 일구고자 한 교사들의 고민과 실천의 과정을 1년의 과정을 통해 통째로 보여준다. 저자들은 한 학년을 이끌어갈 교육철학을 세우고, 그 철학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이 제시한 성취기준을 풀어낼 수 있는 책을 선정하여 그 책 속에서 발견한 ‘샛길’을 통해 고안해낸 놀이를 즐기며 온 몸으로 배우게 함으로써 교육을 아이들의 삶과 연결해내려고 노력했다. 2018년 한 해 동안 4학년의 교육과정을 한 권의 책 『투명한 아이』와 함께 풀어낸 과정을 세세히 담아냄으로써‘슬로리딩’을 독서와 생활, 학습의 세 꼭짓점을 연결하는 도구로 사용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안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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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추천의 글_도성훈, 김창진, 안미란

-머리말



1장 슬로리딩 교육과정을 말하다

_슬로리딩, 어디에서 왔을까



2장 슬로리딩 교육과정 만들기

_학년 철학 세우기

_도서 선정하기, 책 속의 주제 선정하기

_월별 주제 잡기 및 교육과정 재구성 작업

_독서 전, 중, 후 활동

_샛길교육 활동의 의미, 샛길활동의 발견과 방향



3장 샛길교육 만들기와 운영하기

_표지 보고 내용 상상하기

_작가 알아보기

_작가에게 편지 쓰기

_국어사전 찾기

_칭찬 샤워

_광고 전단지 만들기

_간지 작업

_아띠 활동 ‘페이스 페인팅’

_맞춤법 골든벨

_팽나무 그리기

_‘누구의 잘못도 아니야’

_마룻바닥에 누워 우주 전함 그리기

_자랑스러운 한글

_인물의 마음 알기

_버킷리스트

_눈은 종일반 ‘개구쟁이 내 동생’

_‘엄마가 저 빛을 보고 너에게 올 거야’

_두부 만들기

_알뜰 장터

_하늘에서 내리는 눈, ‘이름 열쇠고리 만들기’

_식은 죽 먹기 ‘아름다운 우리 속담 한마당’

_여권 만들기

_우리를 도와주는 공공기관

_책 속의 책, 『바리데기 공주』

_시는 시답게, 「밴드와 막춤」

_응답하라 흑설공주

_우주 전쟁

_작가와의 만남

_가족사랑 편지 쓰기 대회

_책 속의 책, ‘그리스 신화’

_책 속의 그림책,『장수탕 선녀님』

_축사 쓰기

_타임머신 ‘부모님의 과거 사진 속으로’

_‘눈은 나를 다르게 보지 않아’

_시는 시답게,「달라서 좋은 내 짝꿍」

_고구마 수확하기

_비싼 색연필

_위인 취재 및 인터뷰하기

_책 속의 그림책,『알사탕』

_작가로의 여행

_‘얼음 바닥 아래 물고기’

_시는 시답게,「놀다 가자」

_잿빛 하늘

_책 속의 그림책,『돼지책』

_책 속의 책,『할아버지 숙제』

_책 속의 책,『이웃집에는 어떤 가족이 살까?』

_‘정당하게 일한 대가’

_시는 시답게,「어떡하지?」

_낭독극 「투명한 아이」

_스토리북 만들기

_행운의 부적

_시는 시답게, 나도 시인이 되어



4장 슬로리딩, 방향과 확장성

_무엇이 가장 중요할까



5장 슬로리딩 교육과정을 마치고

_학생의 말

_학부모의 말

_동료교사의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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