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오페라 인문학
오페라 인문학
저자 : 박경준
출판사 : 마음의숲
출판년 : 2021
ISBN : 9791162850961

책소개

오페라 시작의 첫걸음, 그 핵심을 담다

오페라는 인간의 폭넓은 지혜와 찬란한 예지가 창조할 수 있는 가장 웅대하고 귀중한 예술이다. 하지만 여러 예술의 형태가 결합한 오페라를 제대로 감상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어렵고 길고 또 지루하다는 생각 때문이다. 국내 공연예술 시장의 규모가 전반적으로 확대되고 있지만 뮤지컬과 다르게 오페라는 여전히 정체되어 있다. 오페라는 고루한 고전 예술이자 소수를 위한 전유물이라는 선입견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오페라를 어떻게 감상해야 하는지 그 방법만 제대로 안다면 오페라는 그 어떤 예술 장르보다 쉽고 재미있고 감동적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오페라 감상의 핵심은 작품의 시대 배경과 스토리를 파악하고 그것이 극 중에서 음악적, 문학적, 연극적으로 어떻게 표현해내는가를 관찰하는 것이다. 그래서 오페라를 아는 만큼 보이는 장르라고 한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 경계를 넘어선 음악가들의 용기 있는 도전
궁정 행사의 눈요깃거리에서 시작한 오페라가 오늘날 종합예술의 결정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것은 당시 현실과 타협하지 않은 음악가들의 저항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래서 베르디, 바그너, 푸치니 등의 작품 속에는 당시 사회의 모순과 변화를 예술적으로 승화하기 위해 노력한 그들의 피와 땀이 담겨 있다. 시대에 맞게 작품을 재창조하고 재해석할 수 있었던 것은 이들의 노고가 있었기 때문이다. 〈돈 조반니〉, 〈리골레토〉, 〈라 트라비아타〉 등 우리가 오페라 고전으로 부르는 작품들은 과거에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다. 꾸준히 재해석되고 재창조되고 있는 현재진행형 작품이다.

▶ 눈으로 보고 귀로 듣는 오페라, 이제는 읽는 오페라
오페라의 원작이 되는 희극의 탄생 배경, 신화 이야기 등 저자의 명쾌하고 흥미로운 해설을 따라가다 보면, 오페라의 역사와 더불어 세계사, 문화사까지 공부할 수 있다. 〈피가로의 결혼〉을 통해 프랑스혁명을, 〈탄호이저〉를 통해 드레스덴혁명을. 〈카르멘〉을 통해 팜므파탈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각 작품 속 주인공이 표현하는 흥미진진한 사랑 이야기, 무대 배경 이야기, 역사책에서조차 소개되지 않았던 작곡가들의 비하인드 스토리 등은 또 다른 호기심을 자극한다.

▶ 오페라의 꽃, 아리아 감상법
오페라의 꽃은 바로 ‘아리아’다. 〈카르멘〉의 ‘하바네라’, 〈돈 조반니〉의 ‘카탈로그의 노래’ 〈토스카〉의 ‘노래에 살고 사랑에 살고’ 등은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유명한 아리아다. 그런데 이런 아리아는 단순히 음악적 아름다움이나 극의 내용만을 담고 있는 것은 아니다. 작가의 해석과 노래하는 배우의 감정에 따라 시대상과 가치관이 표현된다. 이 책은 각 장 끝에 서곡 및 주요 아리아만 따로 분석했다. 배우는 어떤 심정으로 노래해야 하며 청중은 어떻게 감상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려준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프롤로그 - 식지 않는 오페라의 매력 속으로 007

Chapter 1 귀족사회의 욕망을 조롱하다 〈피가로의 결혼〉
프랑스혁명의 전주곡? 027
조롱과 풍자의 미학 033
피가로의 결혼이 아닌 수잔나의 결혼 039
계급을 넘어선 자매애 042

Chapter 2 욕망의 끝, 그곳은 지옥 〈돈 조반니〉
욕망과 회개 069
돈 후안과 카사노바 075
유혹의 아리아 083
루드스의 사랑 093

Chapter 3 사랑, 묘약이 아닌 순수 〈사랑의 묘약〉
드라마 희극 113
그리스 신화의 차용 118
사랑의 묘약, 또 다른 변주 123
사랑을 고백할 수 있는 용기 126

Chapter 4 선과 악, 두 개의 페르소나 〈리골레토〉
베르디, 신분사회에 도전하다 151
빅토르 위고가 소리쳤다 160
걸작의 영역에 들어가는 베르디 164
선과 악의 슬픈 꼽추, 리골레토 171

Chapter 5 타락 천사의 헌신 〈라 트라비아타〉
타락 천사의 탄생 189
뒤플레시, 마르그리트, 비올레타 193
매혹의 발견 198
열정적 사랑의 희생 202

Chapter 6 욕망과 구원의 미학 〈탄호이저〉
〈탄호이저〉의 미학 225
예술과 정치의 경계, 바그너와 히틀러 231
정치적 편향과 예술 235
대속과 구원 243

Chapter 7 밤의 찬미와 사랑의 영원성 〈트리스탄과 이졸데〉
죽음을 통한 구원과 영원 263
바그너와 불륜 오페라 267
트리스탄코드, 새로운 음악의 시대를 열다 275
사랑은 왜 아픈가 284

Chapter 8 팜므파탈의 비극 〈카르멘〉
리얼리즘 오페라 302
산고 속에 태어난 〈카르멘〉 308
니체, 바그너 그리고 비제 323
팜므파탈로서 카르멘 328

Chapter 9 노래에 살고, 사랑에 살고 〈토스카〉
푸치니, 베르디에 빠져 오페라의 길로 346
현실과 멜로드라마 사이 350
사내는 교수대로, 여자는 내 품으로 356
노래에 살고 사랑에 살고 360

Chapter 10 보헤미안 사용 설명서 〈라 보엠〉
뮈르제, 네 방식이 통하였구나 381
여자가 죽어야 사는 남자 387
푸치니 선전포고하다 389
이 시대 젊은이들의 초상 〈렌트〉로 보는 〈라 보엠〉 396

Chapter 11 얼음공주를 녹이는 사랑 〈투란도트〉
유럽의 중국 앓이 418
얼음공주의 부활 424
〈투란도트〉의 아리아 434
‘류’의 현실 속 여인 ‘도리아 만프레디’ 438

부록
작곡가 노트 446
오페라 주요 용어 478
참고문헌 485
사진 출처 491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