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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틀린 동시성 프로그래밍 (예제로 배우는 코틀린 동시성)
코틀린 동시성 프로그래밍 (예제로 배우는 코틀린 동시성)
저자 : 미구엘 엔젤 카스티블랑코 토레스 지음|강인호 외
출판사 : 에이콘출판
출판년 : 2020
ISBN : 9791161754222

책소개

코틀린의 코루틴 소개로 시작해 동시성 코드를 어떻게 작성하는지 배우고, 코틀린으로 멀티 스레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비동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스레드와 코루틴이 어떻게 소통하고 동기화하는지 알게 될 것이다. 또한 에러와 예외를 핸들링하는 방법과 멀티 코어 프로세싱을 활용하는 방법도 배울 수 있다. 추가로 코루틴이 어떻게 내부적으로 동작하는지 파악함으로써 코틀린의 큰 그림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

■ 동시성에 대한 코틀린의 접근 방식
■ 순차적 비동기 일시정지 함수
■ 온 디맨드로 다시 시작되는 일시 정지 데이터 소스의 생성
■ 에러 핸들링의 베스트 프랙티스
■ 코루틴 간의 소통을 위한 채널 사용
■ 코루틴의 내부 동작 방식

★ 이 책의 대상 독자 ★

동시성과 관련한 일반적인 지식을 배우고 싶거나 특정 분야에 코틀린을 적용하려는 개발자를 위한 책이다. 기본적인 코틀린 지식만 있으면 읽을 수 있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

■ 동시성에 대한 코틀린의 접근 방식
■ 순차적 비동기 일시정지 함수
■ 온 디맨드로 다시 시작되는 일시 정지 데이터 소스의 생성
■ 에러 핸들링의 베스트 프랙티스
■ 코루틴 간의 소통을 위한 채널 사용
■ 코루틴의 내부 동작 방식

★ 이 책의 대상 독자 ★

동시성과 관련한 일반적인 지식을 배우고 싶거나 특정 분야에 코틀린을 적용하려는 개발자를 위한 책이다. 기본적인 코틀린 지식만 있으면 읽을 수 있을 것이다.

★ 이 책의 구성 ★
1장, ‘Hello, Concurrent World!’에서는 동시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 위주로 구성했다. 프로세스, 스레드, 코루틴과 같은 개념으로 시작해서 동시성과 병렬처리를 비교해 소개한다. 동시성을 코딩할 때 부딪치는 일반적인 난관과 동시성에 대한 코틀린의 접근 방식 그리고 이 책에서 전체적으로 등장하는 용어를 소개한다.

2장, ‘코루틴 인 액션’에서는 코루틴을 개발하는 첫 번째 실습으로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이를 통해 코루틴으로 네트워킹하는 방식, 비동기 작업을 위한 유형의 다양한 방식, 각 방식의 장점, 저자가 추천하는 방식을 설명한다.

3장, ‘라이프사이클과 에러 핸들링’에서는 코루틴의 라이프 사이클과 코루틴을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오류의 해결 방법을 소개하고, 2장에서 생성한 RSS 리더에 에러 핸들링을 추가해 실제 오류를 어떻게 처리하는지 설명한다.

4장, ‘일시중단 함수와 코루틴 컨텍스트’에서는 코루틴의 필수 컨텍스트와 코루틴이 동작을 정의하고 수정하는 설정을 소개한다. 코루틴의 스레드의 정의와 에러 핸들링에 필요한 컨텍스트를 다룬다.

5장, ‘이터레이터, 시퀀스 그리고 프로듀서’에서는 데이터 소싱과 처리를 일시 중단하는 데 필요한 프리미티브를 소개한다. 언제, 어떻게, 이러한 프리미티브를 사용해야 하는지와 온디맨드 데이터 로딩을 구현하는 방식을 상세히 살펴본다.

6장, ‘채널, 통신을 통한 메모리 공유’에서는 매우 중요한 채널의 개념을 설명한다. 다양한 유형의 유즈케이스와 차이점으로 시작해 애플리케이션 개발 방식을 설명하며, RSS 피드 그룹에서 채널을 이용해 어떻게 동시 검색할 수 있는지 살펴본다.

7장, ‘스레드 한정, 액터 그리고 뮤텍스’에서는 원자성 위반이나 레이스 컨디션과 같은 에러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세 개의 코루틴 프레임워크 도구를 소개한다. 또한 동시성 코드를 작성할 때 기초가 되는 스레드 한정과 액터 그리고 뮤텍스에 대해 배울 수 있다.

8장, ‘동시성 코드 테스트와 디버깅’에서는 테스트를 어떻게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지 다룬다. 기능 테스트와 동시성 코드를 테스트할 수 있는 세 개의 구간 그리고 프로젝트 설정을 통해 로그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다른 스레드 또는 코루틴에서 발생하는 노이즈를 피하기 위해 동시성 코드를 디버그하는 방법도 살펴본다.

9장, ‘코틀린의 동시성’에서는 내부 실행 단계에서의 일시 중단 함수와 스레드 시행 그리고 예외 핸들링을 분석한다. 컴파일러의 역할과 stdlib 및 코루틴 라이브러리에 존재하는 여러 개의 클래스를 구현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어 내부 동작 방식을 상세히 이해할 수 있다.

★ 지은이의 말 ★
이 책은 다이어그램, 예시, 실제 유스케이스 등을 사용해 다양한 주제를 상세히 소개한다. 대부분의 장에서 안드로이드 RSS 리더의 생성과 수정을 다루고 있고 RSS 리더는 코틀린 언어에서 제공하는 도구와 기본 요소, 코루틴 라이브러리만을 사용해 개발됐다.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할 때 코드를 단순 복사하기보다는 직접 입력해보길 권장한다. 더 나아가 코드에 의존하지 말고 여러 시도를 해보기 바란다. 뭔가를 해결하는 방법이 궁금해진다는 것은 뇌가 특정 개념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이해하기 시작했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것이 잘 작동하는지 알기 위해 노력하는 것보다 좋은 것은 없다.

코루틴은 코틀린이 지원하는 모든 플랫폼(JVM, JavaScript, Kotlin/Native)을 지원하도록 개발되고 있지만, 이 책을 쓰는 시점에서 가장 완벽하게 지원되는 플랫폼은 JVM이었다. 이러한 이유로 JVM 환경에서 제공되는 기술과 구현되는 방법을 중심으로 이 책을 저술했다. 하지만 많은 개념과 기본 요소가 JavaScript 환경에서도 유사하게 동작한다고 알고 있고, 일단 구현되면 Kotlin/Native에서도 똑같이 동작하리라 본다.
담지 못한 많은 주제가 있지만 이 책의 내용이 여러분 스스로 발전하는 데 충분하리라 믿는다. 이 책을 기반으로 다양한 동시성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 옮긴이의 말 ★

최신 애플리케이션은 고성능의 멀티 코어 CPU 환경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개발되고 있다. 이런 환경에서는 동시성을 제대로 이해하고 고려해야 할 필요가 더욱 절실하다. 코틀린은 2017년 구글이 안드로이드의 개발 언어로 공식 지정된 후, 안드로이드 생태계에서 메인 개발 언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코틀린은 동시성을 뒷받침하기 위해 다양한 언어적 지원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기존 Java/Android 동시성 프레임워크가 제공하는 단점들을 코루틴을 통해 훨씬 쉽고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으며 코틀린이 언어적으로 제공하는 다양한 기본형들을 활용해 넌 블로킹, 비동기 코드를 마치 동기 코드처럼 쉽게 작성할 수 있다.

이 책은 코틀린의 동시성을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코루틴 개념과 동시성, 병렬성의 차이점을 그림으로 쉽게 설명해 코틀린에서 멀티스레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해 꼭 알아야 하는 기본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코틀린의 기본형을 활용하는 실제 예제를 만들면서 스레드와 코루틴 간의 통신 방법과 비동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면서 오류와 예외 처리하는 방법을 익히고 멀티 코어 처리를 활용하는 방법도 배울 수 있다. 코틀린의 동시성 프로그램 기법과 동시성의 내부 동작 방식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되리라 기대한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장. Hello Concurrent World



__프로세스, 스레드, 코루틴

____프로세스

____스레드

____코루틴

____내용 정리

____동시성에 대해

____동시성은 병렬성이 아니다

____CPU 바운드와 I/O 바운드

____CPU 바운드 알고리즘에서의 동시성과 병렬성

____I/O 바운드 알고리즘에서의 동시성 대 병렬성

____동시성이 어려운 이유

__코틀린에서의 동시성

____넌 블로킹

____명시적인 선언

____코틀린 동시성 관련 개념과 용어

__요약





2장. 코루틴 인 액션



__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다운로드 및 설치

__코틀린 프로젝트 생성하기

__코루틴 지원 추가하기

__안드로이드의 UI 스레드

____CallFromWrongThreadException

____NetworkOnMainThreadException

____백그라운드에서 요청하고, UI 스레드에서 업데이트

__스레드 생성

____CoroutineDispatcher

____디스패처에 코루틴 붙이기

__네트워킹 사용 권한 추가

__서비스 호출을 위한 코루틴 생성

__UI 요소 추가

____UI가 블로킹되면 발생하는 일

__처리된 뉴스의 수량 표시

__UI 디스패처 사용

____플랫폼별 UI 라이브러리

__요청 보류 여부를 위한 비동기 함수 생성

____비동기 호출자로 감싸인 동기 함수

____미리 정의된 디스패처를 갖는 비동기 함수

____유연한 디스패처를 가지는 비동기 함수

____더 좋은 방식을 선택하기 위한 방법

__요약





3장. 라이프 사이클과 에러 핸들링



__잡과 디퍼드

____잡

____디퍼드

__상태는 한 방향으로만 이동

____최종 상태의 주의 사항

__RSS - 여러 피드에서 동시에 읽기

____피드 목록 지원

____스레드 풀 만들기

____데이터를 동시에 가져오기

____응답 병합

____동시 요청 테스트

____넌 해피 패스(Non-happy path) - 예기치 않은 중단

____디퍼드가 예외를 갖도록 하기

____예외를 무시하지 말 것!

__요약





4장. 일시 중단 함수와 코루틴 컨텍스트



__RSS 리더 UI 개선

____각 피드에 이름 부여

____피드의 기사에 대한 자세한 정보 가져오기

____스크롤이 가능한 기사 목록 추가

____기사 별 레이아웃

____정보 매핑을 위한 어댑터

____액티비티에 어댑터 연결

____새 UI 테스트

__일시 중단 함수

____동작 중인 함수를 일시 중단

__코루틴 컨텍스트

____디스패처

____예외 처리

____Non-cancellable

__컨텍스트에 대한 추가 정보

____컨텍스트 결합

____withContext를 사용하는 임시 컨텍스트 스위치

__요약





5장. 이터레이터, 시퀀스 그리고 프로듀서



__일시 중단 가능한 시퀀스 및 이터레이터

__값 산출

__이터레이터

____이터레이터와의 상호 작용

__시퀀스

____시퀀스와 상호 작용

____시퀀스는 상태가 없다

____일시 중단 피보나치

____피보나치 수열 작성

____피보나치 이터레이터 작성

__프로듀서

____프로듀서 만들기

____프로듀서와 상호 작용

____프로듀서를 사용한 일시 중단 피보나치 수열

__프로듀서 인 액션

____어댑터에서 더 많은 기사 요청

____온 디멘드 피드를 가져 오는 프로듀서 만들기

____UI의 목록에 기사 추가하기

__요약





6장. 채널 - 통신을 통한 메모리 공유



__채널 이해

____스트리밍 데이터 사례

____분산 작업 사례

__채널 유형과 배압

____언버퍼드 채널

____버퍼드 채널

__채널과 상호 작용

____SendChannel

____ReceiveChannel

____읽기 전 유효성 검사

____채널 인 액션

____협업 검색 구현하기

__요약





7장. 스레드 한정, 액터 그리고 뮤텍스



__원자성 위반

____원자성의 의미

__스레드 한정

____스레드 한정의 개요

____코루틴을 단일 스레드로 한정

__액터

____액터란?

____액터 생성

____액터를 사용해 기능 확장

____액터 상호 작용에 대한 추가 정보

__상호 배제

____상호 배제 이해

____상호 배제와 상호 작용

__휘발성 변수

____스레드 캐시

____@Volatile

____@Volatile이 스레드 안전 카운터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이유

____@Volatile을 사용하는 경우

__원자적 데이터 구조

__액터 인 액션

____UI에 라벨 추가

____카운터로 사용할 액터 만들기

____결과가 로드될 때 카운터 증가시키기

____UI가 업데이트에 반응하도록 채널 추가하기

____채널을 통해 업데이트된 값 보내기

____변경사항에 대한 UI 업데이트

____구현 테스트

____새로운 검색 시 카운터 재설정하기

__요약





8장. 동시성 코드 테스트와 디버깅



__동시성 코드 테스트

____가정을 버려라

____나무가 아닌, 숲에 집중하라

____테스트에 대한 추가 조언

__테스트 작성

____결함이 있는 UserManager 작성하기

____kotlin-test 라이브러리 추가

____해피 패스 테스트 추가

____에지 케이스를 위한 테스트

____문제점 식별

____중단 해결

____테스트 재시도

__디버깅

____로그에서 코루틴 식별

____디버거에서 코루틴 식별

____조건부 브레이크 포인트

__복원력과 안정성

__요약





9장. 코틀린의 동시성 내부



__연속체 전달 스타일

____연속체

____suspend 한정자

____상태 머신

__컨텍스트 전환

____스레드 전환

____예외 처리

__요약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