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제리 카플란 인공지능의 미래 (상생과 공존을 위한 통찰과 해법들)
제리 카플란 인공지능의 미래 (상생과 공존을 위한 통찰과 해법들)
저자 : 제리 카플란
출판사 : 한스미디어
출판년 : 2017
ISBN : 9791160071191

책소개

본격적인 인공지능 시대를 앞두고 상생과 공존 그리고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알아야 할 것들!

『제리 카플란 인공지능의 미래』는 전작 《인간은 필요 없다》에서 인공지능 시대의 도래를 일찍이 예견한 제리 카플란 교수가 좀 더 심층적이고 실제적으로 접근한 인공지능 이야기이다. 전작이 인공지능 시대의 도래와 그로 인해 변화될 부와 노동의 미래를 중점적으로 이야기했다면, 이번 신간에서 그는 본격적인 인공지능 시대를 앞두고 상생과 공존 그리고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을 이야기한다. 현재 개발되고 있는 최신 인공지능 연구 분야, 철학과 법, 부와 노동, 사회적 형평성 등 인공지능이 변화시킬 미래의 모습을 속속들이 파헤친다.

책에서는 향후 수십 년간 우리 사회에 큰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높은 인공지능 분야의 복잡한 사회적, 법적, 경제적 이슈를 간단명료하게 소개한다. 특히 기술적 세부사항에 치중하기보다는 기본적인 이슈와 논점을 폭넓게 제시할 것이다. 예를 들면 기상예보 장치가 사람의 지능을 넘어설 가능성이 있는지, 인공지능에 어떤 식으로 법적 권리를 부여할 것인지, 학습 능력과 유연성을 갖춘 신세대 로봇이 노동 시장과 소득불균형 문제에 어떤 변화를 초래할지 와 같은 문제를 다루게 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인공지능 시대를 예견한 충격의 베스트셀러
《인간은 필요 없다》저자의 최신간!
철학과 법, 부와 노동, 사회적 형평성 등
인공지능이 변화시킬 미래의 모습을 속속들이 파헤친다

구글의 인공지능 알파고가 세계 최고의 바둑천재 이세돌을 4승 1패로 꺽었던 2016년 3월, 세계는 성큼 다가온 인공지능 시대의 충격에 빠졌다. 스탠퍼드대학교의 존경받는 법정보학 교수이자 미래학자인 제리 카플란은 그의 저서 《인간은 필요 없다》에서 이러한 인공지능 시대의 도래를 일찍이 예견했고, 이 책은 2016년 최고의 화제작 중 하나가 되었다.
신간 《제리 카플란 인공지능의 미래》는 제리 카플란 교수가 좀 더 심층적이고 실제적으로 접근한 인공지능 이야기이다. 전작이 인공지능 시대의 도래와 그로 인해 변화될 부와 노동의 미래를 중점적으로 이야기했다면, 이번 신간에서 그는 본격적인 인공지능 시대를 앞두고 상생과 공존 그리고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을 이야기한다. 현재 개발되고 있는 최신 인공지능 연구 분야, 철학과 법, 부와 노동, 사회적 형평성 등 인공지능이 변화시킬 미래의 모습을 속속들이 파헤친다.
이 책에서 독자들은 머지않아 현실이 될 인공지능의 실체를 확인하고, 상생과 공존을 위한 심도 깊은 지혜와 통찰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전 세계를 뒤흔든 화제작 《인간은 필요 없다》 저자
제리 카플란의 새로운 인공지능 이야기!
본격적인 인공지능 시대를 앞두고
상생과 공존 그리고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알아야 할 것들

인공지능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그리 멀지 않은 미래에 인간은 ‘어떤 방식으로 이들과 공존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게다가 이러한 문제는 우리가 살아가면서 접하는 거의 전 분야에 걸쳐 드러날 것이다. 저자는 깊은 내공과 풍부한 상상력이 가미된 다채로운 미래의 사례들로 책의 설득력을 높이고 있다. 불치병에 걸린 한 소녀의 사례를 살펴 보자.

“당신의 하나밖에 없는 다섯 살배기 귀한 외동딸에게 뇌세포가 하나씩 차례로 영구히 사멸하는 퇴행성 희귀 신경손상 증상이 발견된다. 과거 같으면 치료가 불가능한 병이었으나 운 좋게도 인공 신경 기술이 놀랍게 발전해서 의료진에게 새로 개발된 치료법을 제안 받는다. 그래서 딸아이는 몇 달에 한 번씩 병원에서 기능이 다한 뇌세포들을 인공 조직으로 대체하는 치료를 받는다. 이 뛰어난 인공 조직은 체열로 작동하는 초미세 전기회로와 전선의 혼합물로, 실제 뉴런의 성질을 그대로 흉내 낸다. 치료 결과가 아주 성공적이어서 딸은 보통 아이들과 다름없이 건강하게 성장해 나간다. 여러 해가 지난 뒤 어느 날 의사는 딸의 뉴런이 백퍼센트 인공 조직으로 대체되었다며 더 이상 치료할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아무런 문제없이 쾌활하고 열정적으로 살아가는 십대의 딸아이는 다름 아닌 인공두뇌로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평온하고 행복한 삶을 누려가던 어느 날, 10대 후반이 된 딸아이가 신인 작곡가를 뽑는 대회에 의욕적으로 출전한다. 그러나 꿈에 부풀어있던 딸에게 쏟아진 것은 딸아이의 출전 자격을 박탈해야 한다는, 경쟁자들의 산더미 같은 진정서였다. 딸아이의 뇌가 인공지능이라는 이유에서였다. 결국 딸아이는 컴퓨터 음악 작곡 대회로 옮겨가야 한다는 결과를 통보받고 방안에서 흐느껴 운다. 당신은 사랑하는 딸아이의 뇌가 인간의 것이 아니라는, 현실 아닌 현실에 맞닥뜨린 것이다.”

이러한 사례에서처럼, 앞으로 수십 년 동안 인공지능은 우리가 살고 일하고, 싸우고, 사랑하고, 교육하고, 노인들을 돌보는 방식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노동 시장을 뒤엎고 사회 질서를 개혁하며 정부와 공공기관의 혁신을 이끌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컴퓨터가 창조자와 관계없이 목표를 추구하고 이전에는 인간의 독점권으로 여겨지던 영역에서 우위를 점하면서 인간의 위치는 또 다른 변곡점을 맞이할 것이다.
이 책에서는 향후 수십 년간 우리 사회에 큰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높은 인공지능 분야의 복잡한 사회적, 법적, 경제적 이슈를 간단명료하게 소개한다. 특히 기술적 세부사항에 치중하기보다는 기본적인 이슈와 논점을 폭넓게 제시할 것이다. 예를 들면 기상예보 장치가 사람의 지능을 넘어설 가능성이 있는지, 인공지능에 어떤 식으로 법적 권리를 부여할 것인지, 학습 능력과 유연성을 갖춘 신세대 로봇이 노동 시장과 소득불균형 문제에 어떤 변화를 초래할지 와 같은 문제를 다루게 된다.
독립적으로 추론하고 행동할 수 있는 인공지능의 출현은 우리 사회에 심각한 충격이 될 것이다. 인공지능 로봇이 행한 행동에 어떻게 책임을 지울 것인가? 지능형 시스템은 독립적인 권리와 책임을 누릴 수 있을까? 이것은 단순한 자산인가 하나의 인격체인가? 자율주행차가 보행자를 다치게 했을 때 누가 책임을 져야 하는가? 로봇 비서가 당신의 부재 시 그 자리를 유지하거나 법정에서 당신에 대해 증언하도록 강요받을 수 있는가? 컴퓨터에 마음을 업로드하는 것이 가능해지면 이것은 사회적으로 용인받을 수 있을까? 이 모든 질문에 대한 대답은 독자를 충격에 빠뜨릴 것이다.

“향후 수십 년 동안 인공지능은 현 사회 구조를 한계점까지 몰고 갈 것이다. 우리 미래가 〈스타트렉〉(Star Trek) 같이 전례 없는 번영과 자유의 시대가 될 것인지, 아니면 〈터미네이터〉(Terminator) 같이 인간과 기계의 끊임없는 투쟁의 시대가 될 것인지는 상당 부분 우리 인간의 행동에 달려 있다. 보다 나은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 우리가 알아야 할 모든 것이 지금부터 펼쳐진다.” - 서문 중에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서문

1장 인공지능의 정의
인공지능이란 무엇인가?
인공지능은 진정한 과학인가?
컴퓨터가 언젠가는 정말로 인간보다 더 똑똑해질까?

2장 인공지능의 지성사(知性史)
인공지능이라는 용어는 어디서 유래했을까?
다트머스 학회 참가자들이 성취하고자 했던 목표는 무엇이었을까?
초기 인공지능 연구원들은 문제에 어떤 식으로 접근했는가?
물리적 기호 체계 가설이란 무엇인가?
전문가 시스템이란 무엇인가(아니면 무엇이었는가) ?
계획이란 무엇인가?
기계학습이란 무엇인가?
인공신경망이란 무엇인가?
기계학습은 어떻게 생겨났는가?
기호 추론과 기계학습 중에 어떤 접근법이 더 나을까?
인공지능 역사에는 어떤 획기적인 사건들이 있었을까?

3장 인공지능 연구의 최전선
인공지능의 주요 연구개발 분야
로봇 공학이란 무엇인가?
컴퓨터 비전이란 무엇인가?
음성인식이란 무엇인가?
자연언어처리란 무엇인가?

4장 인공지능의 철학
인공지능의 철학이란 어떤 것인가?
‘강한’ 인공지능과 ‘약한’ 인공지능이란 무엇인가?
컴퓨터는 과연 ‘생각’할 수 있을까?
컴퓨터에게도 자유 의지가 있을까?
컴퓨터에게도 의식이 있을까?
컴퓨터도 느낄 수 있을까?

5장 인공지능과 법
인공지능은 법에 어떤 영향을 줄까?
인공지능은 변호사들의 업무를 어떻게 바꿀까?
인공지능은 변호사 업무에 어
컴퓨테이셔널 로(computational law) 란 무엇인가?
컴퓨터 프로그램이 협정이나 계약을 맺을 수 있을까?
지능형 에이전트의 활동 영역을 특정 범위로 한정해야 할까?
사람이 지능형 에이전트에 대한 책임을 전적으로 져야 할까?
인공지능 시스템에게 재산 소유를 허용해야 할까?
인공지능 시스템도 범죄를 저지를 수 있을까?
그저 컴퓨터가 법을 준수하도록 프로그램하면 되지 않을까?
인공지능 시스템이 범죄 행위의 책임을 어떻게 질 수 있을까?

6장 인공지능이 인간의 노동에 미치는 영향
로봇이 인간의 일자리를 빼앗아갈까?
인공지능 시스템들은 앞으로 어떤 일들을 새롭게 자동화하게 될까?
가장 큰 위기에 처한 직업과 가장 영향을 덜 받을 직업은 각각 무엇인가?
인공지능은 육체노동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까?
인공지능은 사무직 노동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까?

7장 인공지능이 사회적 형평성에 미치는 영향
기술 혁명의 혜택을 누리게 될 사람은 누구인가?
파괴적인 영향을 피할 길은 없을까?
노동 기반 경제는 무엇이 잘못되었다는 걸까?
수요를 창출하려면 중산층이 탄탄해야 하지 않을까?떤 식으로 활용될까?
노동 기반 사회의 대안은 없을까?
미래의 자산을 어떻게 하면 더 공평하게 나눌 수 있을까?
정부 지원금 없이 어떻게 실업자들을 지원할 수 있을까?
일을 안 해도 편하게 살 수 있다면 굳이 사람들이 일을 해야 할 이유가 있을까?

8장 인공지능이 바꾸어 놓을 미래의 모습
인공지능의 발전은 가속화하고 있는가?
싱귤래리티(singularity) 란 무엇인가
싱귤래리티가 나타난다면 언제쯤이 될까?
통제가 안 되는 초지능(superintelligence) 에 대한 걱정은 타당한 것일까?
인공지능 시스템이 제멋대로 행동하며 날뛰게 될까?
잠재적인 위험을 어떻게 최소화할 수 있을까?
인간처럼 행동하는 컴퓨터와 로봇을 만들 때의 장점과 잠재적인 위험은 무엇인가?
아이들은 인공지능 시스템을 어떻게 받아들이게 될까?
언젠가는 우리 스스로를 컴퓨터에 업로드할 수 있게 될까?

감사의 글
미주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