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마쓰시타 고노스케
마쓰시타 고노스케
저자 : 손영운|김영훈
출판사 : 북스힐
출판년 : 2019
ISBN : 9791159711848

책소개

세계적인 일본의 전자제품 제조 기업 파나소닉은 마쓰시타 전기의 새 이름입니다. 이 마쓰시타 전기의 창업자인 마쓰시타 고노스케는 일본 국민들이 가장 존경하는 기업가로, 일본이 낳은 경영의 신이라 불릴 만큼 일본경제와 기업경영사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1894년에 태어나 1989년에 생을 마감할 때까지 마쓰시타 고노스케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금수저와는 동떨어진 인생을 살았습니다. 그는 유복한 가정에서 태어났지만 한순간에 가세가 기울어 허약한 체질과 보잘 것 없는 학력으로 어릴 때부터 일을 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에 굴하지 않고 전기 기구 연구에 몰두해 개량 소켓을 개발하고 자신의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함께 하던 동료가 떠나기도 하고, 사업을 포기하려던 순간도 있었지만 마쓰시타가 개발한 상품의 가치를 알아준 사람들이 하나둘 주문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모아둔 자금으로 또다시 소켓 개발에 전념해 새로운 상품을 개발해 나갔습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일본에서 가장 존경받는 경영인,

마쓰시타 고노스케!

그는 과연 어떤 인물일까?



세계적인 일본의 전자제품 제조 기업 파나소닉은 마쓰시타 전기의 새 이름입니다. 이 마쓰시타 전기의 창업자인 마쓰시타 고노스케는 일본 국민들이 가장 존경하는 기업가로, 일본이 낳은 경영의 신이라 불릴 만큼 일본경제와 기업경영사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1894년에 태어나 1989년에 생을 마감할 때까지 마쓰시타 고노스케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금수저와는 동떨어진 인생을 살았습니다. 그는 유복한 가정에서 태어났지만 한순간에 가세가 기울어 허약한 체질과 보잘 것 없는 학력으로 어릴 때부터 일을 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에 굴하지 않고 전기 기구 연구에 몰두해 개량 소켓을 개발하고 자신의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함께 하던 동료가 떠나기도 하고, 사업을 포기하려던 순간도 있었지만 마쓰시타가 개발한 상품의 가치를 알아준 사람들이 하나둘 주문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모아둔 자금으로 또다시 소켓 개발에 전념해 새로운 상품을 개발해 나갔습니다.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 내셔널, 파나소닉은 세계 굴지의 브랜드로 성장했습니다.

마쓰시타의 사업이 순조롭게 성장한 것은 제품 판매를 위해 적극적으로 일본 전역의 판매망을 구축한 덕분이었습니다. 그는 새로 개발한 램프가 상인들에게 외면받자 소매상을 일일이 찾아다니며 제품을 무료로 빌려주고 직접 시험해 보게 하여 판매 지역을 넓혔습니다. 그리고 1923년 도쿄 지역에 관동 대지진이 발생하자 상인들을 위해 외상매출금을 절반만 받되 제품 가격은 올리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오사카 창고의 재고까지 모두 판매했음은 물론, 마쓰시타의 이름을 널리 알릴 수 있었습니다. 사업이 자리 잡은 후에는 불황이 닥쳐도 종업원을 해고하지 않는다는 정책을 지켜 세계 대공황의 상황에서 종업원 단 한 명도 해고하지 않았던 이른바 종신 고용의 신화를 만들어 내기도 했습니다. 또한 일상생활의 기본이 되는 수돗물처럼 싸게, 모두가 혜택을 볼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 행복을 주자는 취지의 수도 철학을 경영 철학으로 삼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였습니다. 종업원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에도 관심을 기울여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종업원의 임금을 올리고, 일본 최초로 주5일제를 실시해 앞선 경영 방식으로 일본의 기업문화를 선도하였습니다.

마쓰시타는 상담역으로 물러난 후 ‘행복 추구 운동’을 위한 PHP 연구소에서 집필과 기부 활동에 전념하고, 인간 사회, 정책, 일상생활 등 다양한 영역에서 세미나도 열었습니다. 죽기 직전에는 세상에 재산을 남기는 것을 인생의 잘못으로 여기며 그동안 모은 돈을 사회에 기부하여 또 한 번 세상을 놀라게 했습니다.

《마쓰시타 고노스케》는 파나소닉을 세계적인 기업으로 만들고 일본을 넘어 전 세계 사람들에게 존경받는 마쓰시타 고노스케의 삶을 소개하는 인물 만화입니다. 열정으로 가득 찬 기업가, 마쓰시타 고노스케의 다양한 일화를 통해 어려운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았던 그의 삶을 되돌아보며 우리 아이들이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스스로 개척해 나가는 마음가짐을 생각해 보았으면 합니다.



아름다운 부자 이야기 시리즈에 대하여



지금 우리는 ‘성공’과 ‘부’를 열망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화려한 생활에, 주변의 부러움을 받으며 남들보다 우위에 설 수 있는 부자가 되는 일에 많은 관심을 쏟으며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바른 의식을 갖지 못한 채 결과만 쫓으며 살다 보니, 사회 곳곳에서 부작용이 드러나기 시작했습니다. 무분별한 한탕주의, 남들과의 비교로 과열된 소비 생활, 무너져 버린 직업의식, 초등학생에게까지 번진 계급 나누기 등등……. 최근 들어 계속해서 오르내리는 ‘갑질 논란’, ‘금수저?흙수저’에 관한 뉴스들은 부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잘 보여 줍니다.

하지만 세계에는 긍정적인 영향으로 세상을 변화시키고 존경을 받아온 많은 부자들이 있었고, 이제 사람들은 그들에게서, 이 시대가 본받아야 할 ‘진짜 부자’의 모습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면서 주목한 것이 그들이 지녔던 부자로서의 자격, 부자의 품격입니다. 과거에는 이를 ‘노블레스 오블리주’, 즉 귀족의 의무라 불렀고, 오늘날에는 ‘리세스 오블리주’, 즉 부자의 의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세상을 바꾸는 아름다운 부자 이야기” 시리즈는 다음 세대를 이끌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부자상, 돈과 성공에 대한 바른 가치관을 심어 주기 위하여, 동서양의 존경받는 부자들의 삶을 엄선하여 재미와 감동이 있는 이야기로 풀어낸 교양만화입니다.

시련과 역경을 이겨내고 존경받는 인물(가문)이 되기까지 그들의 삶에서, 우리는 삶에 대한 근성과 지혜, 시련 속에서 발견한 보석과도 같은 가치를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행복한 미래의 밑거름이 되는 노력과 인내와 성공, 더불어 사는 사회에 대한 바른 시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시리즈의 특징

존경받는 부자의 인생 풀스토리를 재미와 감동으로 담아내다 각기 다른 시대와 공간을 살았던 주인공들의 평범하지 않았던 인생 풀스토리를, 맥을 짚는 에피소드로 흥미진진하게 재구성하였습니다. 역경과 고뇌를 떨치고 일어나, 세상이 말하는 성공을 넘어 인생 최대의 가치를 만나는 이야기가 역동적인 만화를 만나 생생한 재미와 감동으로 전달됩니다.



시대 및 사회문화적 이해를 돕는 풍부한 읽을거리 주인공의 삶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시대적 상황이나 관련 지식들을 팁박스와 학습 페이지에 자세히 실었습니다. 다방면의 풍부한 지식을 자연스럽게 얻을 수 있습니다.



공감과 적용을 이끄는 질문 제시 핵심적인 질문들을 통해 ‘나라면 어떻게 할까’, ‘나는 어떤 모습일까?’를 생각해 보게 합니다. 여러 상황 속에서 어린이 독자들이 나의 모습을 생각해 보고 폭넓게 사고하는 기회를 가지게 되며, 이를 통해 부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배울 수 있습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첫 번째 경영의 신(神), 마쓰시타 고노스케!

두 번째 울보가 된 어린 시절

학습 페이지 ? 남다른 생각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다!

세 번째 일하는 자세가 기회를 만든다!

네 번째 순수한 마음에 길이 있다!

학습 페이지 ? 마쓰시타 전기의 눈부신 성장

다섯 번째 일은 놓쳐도 사람은 놓치지 마라!

여섯 번째 수도 철학의 정신

학습 페이지 ? 세계로 우뚝 선 마쓰시타 전기

일곱 번째 세상을 바꾸는 힘

여덟 번째 물건이 아니라 믿음을 팔아라!

학습 페이지 ? 조직을 디자인한 판매의 신

아홉 번째 눈물의 아타미 회의

열 번째 현재보다 미래를 위한 길

학습 페이지 ? 마쓰시타가 제시한 새로운 모델

되짚어 보고 생각해 보고

마쓰시타 고노스케 연보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