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독일의 학교교육 (독일의 학교교육을 이해하는 16개의 핵심 질문)
독일의 학교교육 (독일의 학교교육을 이해하는 16개의 핵심 질문)
저자 : 정기섭
출판사 : 살림터
출판년 : 2021
ISBN : 9791159301872

책소개

『독일의 학교교육』은 〈초등학교에는 어떻게 입학하고 중등학교에는 어떻게 진학하나?〉, 〈교원은 어떠한 과정을 거쳐 양성되는가?〉, 〈교장에게는 어떤 역량이 요구되나?〉등을 수록하고 있는 책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독일은 왜 보편적 학교교육 의무를 고수하는가?
최근 독일 교육 이야기의 결정판!

이제까지 독일 학교교육에 대한 정보가 자녀를 취학시킨 학부모의 경험담이나 전문 학자들의 논문이 전부였다면, 이 책은 독일 학교교육의 형식과 내용 및 제도와 정책에 이르는 다양한 점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소개한다. 무엇보다 최근 독일 학교교육의 핵심 내용을 담고 있어, 한국의 학교와 교육을 성찰하려는 교사와 학부모는 물론 교육학자들께 추천한다.
_정영근(상명대학교 교육학과 명예교수, 한독교육학회/한국교육철학학회 회장 역임)

사실상 독일은 사회ㆍ정치적으로 우리와 대척점에 있는 나라다. 그래서 역설적이게도 독일은 온갖 문제 해결에 자주 벤치마킹 대상이 되어 왔으며, 독일의 사회, 정치, 교육 제도 등은 과장되어 숭상되기도 한다. 이 책은 독일의 학교교육을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소중한 기초 자료다. 독일 교육제도 소개에 독보적이고 성실한 모습을 보여 온 저자의 독일 교육 이야기의 결정판이다. 특히 16개 핵심 주제를 토대로 독일 교육제도의 거의 모든 부분을 망라하고 있다. 지금까지 소개된 독일 교육제도를 업데이트한 총서로도 손색이 없다. 2000년 이후 독일 학교개혁의 동향을 설명하는 부분은 진정한 독일 교육 전문가로서 저자의 진면목이 잘 드러나 있다.
_조상식(동국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독일 초ㆍ중등학교 교육을 정치경제, 사회문화, 역사철학의 맥락에서 이해하는 데 필요한 것을 총망라하고 있다. 교육자치권을 지닌 16개 주정부의 제도ㆍ정책 운용 양상과 함께 공통된 방향을 최신 자료와 구체적인 사례에 근거하여 밝혀 준다. 내적 논리로 연결된 16개의 핵심 질문은 독일 학교교육의 특징으로 흥미롭게 이어진다. 각 장을 맺는 시사점 논의를 통해 한국 학교교육 현실 문제를 파고드는 저자의 시선을 따라가면 교육의 본질적 이해와 변화를 함께 성찰하게 된다.
_양은주(광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한국교육철학학회 회장)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글

제1장
초등학교에는 어떻게 입학하고 중등학교에는 어떻게 진학하나?
초등학교 입학 중등학교 진학 학생 현황과 학교제도
시사점

제2장
교원은 어떠한 과정을 거쳐 양성되는가?
학사/석사 연계 학업 구조 교사양성 과정 교사 역량 사례: 바덴뷔르템
베르크주 대학의 교직과정(교사자격증 취득 과정)
시사점

제3장
교원임용은 어떤 과정을 거치고,
교원교육, 교원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나?
교원임용 교원교육 교원 평가 시사점

제4장
교장에게는 어떤 역량이 요구되나?
교장 채용과정 교장자격 취득과정 교장 적합 판정 기준 교장의 업무
교장의 책임시수 한국과 독일의 교장

제5장
학교 행정 인력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학교행정 및 지원체계 학교의 인적 구성 학교 비서와 학교 하우스마이스터

제6장
반일제학교에서 전일제학교(Ganztagsschule)로 전환하는
배경은 무엇인가?
반일제학교의 정착 제2차 세계대전 이전 전일제학교 확대 노력(19세기 말
~1933)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전일제학교 확대 노력(1945~1990)
2000년 이후 전일제학교 활성화 배경
시사점

제7장
방과후활동은 어떻게 하고 있나?
방과후활동 주요 정책 방향 학교 밖 방과후활동 행정 및 지원 체제
학교에서의 방과후활동
시사점

제8장
이주배경을 가진 아동ㆍ청소년을 위한 교육 지원 정책은 어떠한가?
이주민 정책: 1945년 이후 이주민의 범주와 현황 이주민 자녀 교육정책
이주 외국인 자녀를 위한 언어 촉진 대책
시사점

제9장
학교부적응 학생을 위한 지원 대책은 어떤 것들이 있나?
학교부적응의 개념 학교부적응 학생 현황과 원인 학교부적응 학생 지원 사례
시사점

제10장
대학에는 어떻게 입학하나?
학업성취기준과 평가 대학진학을 위한 교육과정 및 평가: 중등교육 Ⅱ단계(김
나지움 상급반) 학생 수업시간표 대학입학 자격시험 판정
시사점

제11장
학부모의 학교 참여는 어떻게 이루어지나?
부모의 자녀 교육권과 아이의 권리 부모의 자녀교육권 내용
학부모의 학교 참여권 자녀교육에 대한 부모의 의무 학부모와 교사가 생각하는 학교
교육의 목표
시사점

제12장
정치교육(민주시민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정치교육에서 ‘교육’의 의미 351 정치교육의 방법 학교에서의 정치교육
정치교육의 방법 사례 정치교육의 경향
시사점

제13장
대안학교 운동은 어떻게 전개되고 있나?
대안학교의 개념 1945년 이후부터 1990년 이전까지의 개혁교육운동
1990년 이후
시사점

제14장
학생의 권리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관련법과 정책 419 휴식에 대한 권리 정보에 대한 권리
자유로운 의사표현의 권리 학교 참여 권리 교육 내용 선택 권리 그 외…
시사점

제15장
종합학교(Gesamtschule)의 위상은 어떠한가?
도입 배경 발전과정 종합학교의 유형 종합학교에 대한 찬반 논쟁
종합학교 현황 종합학교의 실제
시사점

제16장
2000년 이후 학교개혁 동향은 어떠한가?
전일제학교의 확산 종합학교의 증가 하우프트슐레의 폐지/학교구조의 변화
김나지움 학업 기간 단축(G9 → G8)에서 다시 연장(G8→ G9)으로
시사점

참고 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