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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자바스크립트의 기본 개념과 동작 원리)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자바스크립트의 기본 개념과 동작 원리)
저자 : 이웅모
출판사 : 위키북스
출판년 : 2020
ISBN : 9791158392239

책소개

269개의 그림과 원리를 파헤치는 설명으로 ‘자바스크립트의 기본 개념과 동작 원리’를 이해하자!

웹페이지의 단순한 보조 기능을 처리하기 위한 제한적인 용도로 태어난 자바스크립트는 과도하다고 느껴질 만큼 친절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이러한 자바스크립트의 특징은 편리한 경우도 있지만 내부 동작을 이해하기 어렵게 만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바스크립트는 더 이상 제한적인 용도의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닙니다. 오랜 변화를 거쳐 이제 자바스크립트는 프런트엔드와 백엔드 영역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사용할 수 있는 명실상부한 범용 애플리케이션 개발 언어로 성장했습니다. 따라서 자바스크립트를 학습하는 방식도 이에 걸맞게 변화해야 하며, 이 책은 자바스크립트의 기본 개념과 동작 원리를 깊이 있게 학습하고자 하는 독자를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에서는 자바스크립트를 둘러싼 기본 개념을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자바스크립트 코드의 동작 원리를 집요하게 파헤칩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작성한 코드가 컴퓨터 내부에서 어떻게 동작할 것인지 예측하고, 명확히 설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최신 자바스크립트 명세를 반영해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 기본기를 다지고, 실전에서 쓰이는 모던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워크나 도구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269개의 그림과 원리를 파헤치는 설명으로 '자바스크립트의 기본 개념과 동작 원리'를 이해하자!



웹페이지의 단순한 보조 기능을 처리하기 위한 제한적인 용도로 태어난 자바스크립트는 과도하다고 느껴질 만큼 친절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이러한 자바스크립트의 특징은 편리한 경우도 있지만 내부 동작을 이해하기 어렵게 만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바스크립트는 더 이상 제한적인 용도의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닙니다. 오랜 변화를 거쳐 이제 자바스크립트는 프런트엔드와 백엔드 영역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사용할 수 있는 명실상부한 범용 애플리케이션 개발 언어로 성장했습니다. 따라서 자바스크립트를 학습하는 방식도 이에 걸맞게 변화해야 하며, 이 책은 자바스크립트의 기본 개념과 동작 원리를 깊이 있게 학습하고자 하는 독자를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에서는 자바스크립트를 둘러싼 기본 개념을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자바스크립트 코드의 동작 원리를 집요하게 파헤칩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작성한 코드가 컴퓨터 내부에서 어떻게 동작할 것인지 예측하고, 명확히 설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최신 자바스크립트 명세를 반영해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 기본기를 다지고, 실전에서 쓰이는 모던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워크나 도구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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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 01장: 프로그래밍

1.1 프로그래밍이란?

1.2 프로그래밍 언어

1.3 구문과 의미



▣ 02장: 자바스크립트란?

2.1 자바스크립트의 탄생

2.2 자바스크립트의 표준화

2.3 자바스크립트 성장의 역사

____2.3.1 Ajax

____2.3.2 jQuery

____2.3.3 V8 자바스크립트 엔진

____2.3.4 Node.js

____2.3.5 SPA 프레임워크

2.4 자바스크립트와 ECMAScript

2.5 자바스크립트의 특징

2.6 ES6 브라우저 지원 현황



▣ 03장: 자바스크립트 개발 환경과 실행 방법

3.1 자바스크립트 실행 환경

3.2 웹 브라우저

____3.2.1 개발자 도구

____3.2.2 콘솔

____3.2.3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 실행

____3.2.4 디버깅

3.3 Node.js

____3.3.1 Node.js와 npm 소개

____3.3.2 Node.js 설치

____3.3.3 Node.js REPL

3.4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____3.4.1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설치

____3.4.2 내장 터미널

____3.4.3 Code Runner 확장 플러그인

____3.4.4 Live Server 확장 플러그인



▣ 04장: 변수

4.1 변수란 무엇인가? 왜 필요한가?

4.2 식별자

4.3 변수 선언

4.4 변수 선언의 실행 시점과 변수 호이스팅

4.5 값의 할당

4.6 값의 재할당

4.7 식별자 네이밍 규칙



▣ 05장: 표현식과 문

5.1 값

5.2 리터럴

5.3 표현식

5.4 문

5.5 세미콜론과 세미콜론 자동 삽입 기능

5.6 표현식인 문과 표현식이 아닌 문



▣ 06장: 데이터 타입

6.1 숫자 타입

6.2 문자열 타입

6.3 템플릿 리터럴

____6.3.1 멀티라인 문자열

____6.3.2 표현식 삽입

6.4 불리언 타입

6.5 undefined 타입

6.6 null 타입

6.7 심벌 타입

6.8 객체 타입

6.9 데이터 타입의 필요성

____6.9.1 데이터 타입에 의한 메모리 공간의 확보와 참조

____6.9.2 데이터 타입에 의한 값의 해석

6.10 동적 타이핑

____6.10.1 동적 타입 언어와 정적 타입 언어

____6.10.2 동적 타입 언어와 변수



▣ 07장: 연산자

7.1 산술 연산자

____7.1.1 이항 산술 연산자

____7.1.2 단항 산술 연산자

____7.1.3 문자열 연결 연산자

7.2 할당 연산자

7.3 비교 연산자

____7.3.1 동등/일치 비교 연산자

____7.3.2 대소 관계 비교 연산자

7.4 삼항 조건 연산자

7.5 논리 연산자

7.6 쉼표 연산자

7.7 그룹 연산자

7.8 typeof 연산자

7.9 지수 연산자

7.10 그 외의 연산자

7.11 연산자의 부수 효과

7.12 연산자 우선순위

7.13 연산자 결합 순서



▣ 08장: 제어문

8.1 블록문

8.2 조건문

____8.2.1 if...else 문

____8.2.2 switch 문

8.3 반복문

____8.3.1 for 문

____8.3.2 while 문

____8.3.3 do...while 문

8.4 break 문

8.5 continue 문



▣ 09장: 타입 변환과 단축 평가

9.1 타입 변환이란?

9.2 암묵적 타입 변환

____9.2.1 문자열 타입으로 변환

____9.2.2 숫자 타입으로 변환

____9.2.3 불리언 타입으로 변환

9.3 명시적 타입 변환

____9.3.1 문자열 타입으로 변환

____9.3.2 숫자 타입으로 변환

____9.3.3 불리언 타입으로 변환

9.4 단축 평가

____9.4.1 논리 연산자를 사용한 단축 평가

____9.4.2 옵셔널 체이닝 연산자

____9.4.3 null 병합 연산자



▣ 10장: 객체 리터럴

10.1 객체란?

10.2 객체 리터럴에 의한 객체 생성

10.3 프로퍼티

10.4 메서드

10.5 프로퍼티 접근

10.6 프로퍼티 값 갱신

10.7 프로퍼티 동적 생성

10.8 프로퍼티 삭제

10.9 ES6에서 추가된 객체 리터럴의 확장 기능

____10.9.1 프로퍼티 축약 표현

____10.9.2 계산된 프로퍼티 이름

____10.9.3 메서드 축약 표현



▣ 11장: 원시 값과 객체의 비교

11.1 원시 값

____11.1.1 변경 불가능한 값

____11.1.2 문자열과 불변성

____11.1.3 값에 의한 전달

11.2 객체

____11.2.1 변경 가능한 값

____11.2.2 참조에 의한 전달



▣ 12장: 함수

12.1 함수란?

12.2 함수를 사용하는 이유

12.3 함수 리터럴

12.4 함수 정의

____12.4.1 함수 선언문

____12.4.2 함수 표현식

____12.4.3 함수 생성 시점과 함수 호이스팅

____12.4.4 Function 생성자 함수

____12.4.5 화살표 함수

12.5 함수 호출

____12.5.1 매개변수와 인수

____12.5.2 인수 확인

____12.5.3 매개변수의 최대 개수

____12.5.4 반환문

12.6 참조에 의한 전달과 외부 상태의 변경

12.7 다양한 함수의 형태

____12.7.1 즉시 실행 함수

____12.7.2 재귀 함수

____12.7.3 중첩 함수

____12.7.4 콜백 함수

____12.7.5 순수 함수와 비순수 함수



▣ 13장: 스코프

13.1 스코프란?

13.2 스코프의 종류

____13.2.1 전역과 전역 스코프

____13.2.2 지역과 지역 스코프

13.3 스코프 체인

____13.3.1 스코프 체인에 의한 변수 검색

____13.3.2 스코프 체인에 의한 함수 검색

13.4 함수 레벨 스코프

13.5 렉시컬 스코프



▣ 14장: 전역 변수의 문제점

14.1 변수의 생명 주기

____14.1.1 지역 변수의 생명 주기

____14.1.2 전역 변수의 생명 주기

14.2 전역 변수의 문제점

14.3 전역 변수의 사용을 억제하는 방법

____14.3.1 즉시 실행 함수

____14.3.2 네임스페이스 객체

____14.3.3 모듈 패턴

____14.3.4 ES6 모듈



▣ 15장: let, const 키워드와 블록 레벨 스코프

15.1 var 키워드로 선언한 변수의 문제점

____15.1.1 변수 중복 선언 허용

____15.1.2 함수 레벨 스코프

____15.1.3 변수 호이스팅

15.2 let 키워드

____15.2.1 변수 중복 선언 금지

____15.2.2 블록 레벨 스코프

____15.2.3 변수 호이스팅

____15.2.4 전역 객체와 let

15.3 const 키워드

____15.3.1 선언과 초기화

____15.3.2 재할당 금지

____15.3.3 상수

____15.3.4 const 키워드와 객체

15.4 var vs. let vs. const



▣ 16장: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16.1 내부 슬롯과 내부 메서드

16.2 프로퍼티 어트리뷰트와 프로퍼티 디스크립터 객체

16.3 데이터 프로퍼티와 접근자 프로퍼티

____16.3.1 데이터 프로퍼티

____16.3.2 접근자 프로퍼티

16.4 프로퍼티 정의

16.5 객체 변경 방지

____16.5.1 객체 확장 금지

____16.5.2 객체 밀봉

____16.5.3 객체 동결

____16.5.4 불변 객체



▣ 17장: 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17.1 Object 생성자 함수

17.2 생성자 함수

____17.2.1 객체 리터럴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의 문제점

____17.2.2 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의 장점

____17.2.3 생성자 함수의 인스턴스 생성 과정

____17.2.4 내부 메서드 [[Call]]과 [[Construct]]

____17.2.5 constructor와 non-constructor의 구분

____17.2.6 new 연산자

____17.2.7 new.target



▣ 18장: 함수와 일급 객체

18.1 일급 객체

18.2 함수 객체의 프로퍼티

____18.2.1 arguments 프로퍼티

____18.2.2 caller 프로퍼티

____18.2.3 length 프로퍼티

____18.2.4 name 프로퍼티

____18.2.5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

____18.2.6 prototype 프로퍼티



▣ 19장: 프로토타입

19.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19.2 상속과 프로토타입

19.3 프로토타입 객체

____19.3.1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

____19.3.2 함수 객체의 prototype 프로퍼티

____19.3.3 프로토타입의 constructor 프로퍼티와 생성자 함수

19.4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

19.5 프로토타입의 생성 시점

____19.5.1 사용자 정의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 생성 시점

____19.5.2 빌트인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 생성 시점

19.6 객체 생성 방식과 프로토타입의 결정

____19.6.1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프로토타입

____19.6.2 Object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프로토타입

____19.6.3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프로토타입

19.7 프로토타입 체인

19.8 오버라이딩과 프로퍼티 섀도잉

19.9 프로토타입의 교체

____19.9.1 생성자 함수에 의한 프로토타입의 교체

____19.9.2 인스턴스에 의한 프로토타입의 교체

19.10 instanceof 연산자

19.11 직접 상속

____19.11.1 Object.create에 의한 직접 상속

____19.11.2 객체 리터럴 내부에서 __proto__에 의한 직접 상속

19.12 정적 프로퍼티/메서드

19.13 프로퍼티 존재 확인

____19.13.1 in 연산자

____19.13.2 Object.prototype.hasOwnProperty 메서드

19.14 프로퍼티 열거

____19.14.1 for...in 문

____19.14.2 Object.keys/values/entries 메서드



▣ 20장: strict mode

20.1 strict mode란?

20.2 strict mode의 적용

20.3 전역에 strict mode를 적용하는 것은 피하자

20.4 함수 단위로 strict mode를 적용하는 것도 피하자

20.5 strict mode가 발생시키는 에러

____20.5.1 암묵적 전역

____20.5.2 변수, 함수, 매개변수의 삭제

____20.5.3 매개변수 이름의 중복

____20.5.4 with 문의 사용

20.6 strict mode 적용에 의한 변화

____20.6.1 일반 함수의 this

____20.6.2 arguments 객체



▣ 21장: 빌트인 객체

21.1 자바스크립트 객체의 분류

21.2 표준 빌트인 객체

21.3 원시값과 래퍼 객체

21.4 전역 객체

____21.4.1 빌트인 전역 프로퍼티

____21.4.2 빌트인 전역 함수

____21.4.3 암묵적 전역



▣ 22장: this

22.1 this 키워드

22.2 함수 호출 방식과 this 바인딩

____22.2.1 일반 함수 호출

____22.2.2 메서드 호출

____22.2.3 생성자 함수 호출

____22.2.4 Function.prototype.apply/call/bind 메서드에 의한 간접 호출



▣ 23장: 실행 컨텍스트

23.1 소스코드의 타입

23.2 소스코드의 평가와 실행

23.3 실행 컨텍스트의 역할

23.4 실행 컨텍스트 스택

23.5 렉시컬 환경

23.6 실행 컨텍스트의 생성과 식별자 검색 과정

____23.6.1 전역 객체 생성

____23.6.2 전역 코드 평가

____24.6.3 전역 코드 실행

____24.6.4 foo 함수 코드 평가

____23.6.5 foo 함수 코드 실행

____23.6.6 bar 함수 코드 평가

____23.6.7 bar 함수 코드 실행

____23.6.8 bar 함수 코드 실행 종료

____23.6.9 foo 함수 코드 실행 종료

____23.6.10 전역 코드 실행 종료

23.7 실행 컨텍스트와 블록 레벨 스코프



▣ 24장: 클로저

24.1 렉시컬 스코프

24.2 함수 객체의 내부 슬롯 [[Environment]]

24.3 클로저와 렉시컬 환경

24.4 클로저의 활용

24.5 캡슐화와 정보 은닉

24.6 자주 발생하는 실수



▣ 25장: 클래스

25.1 클래스는 프로토타입의 문법적 설탕인가?

25.2 클래스 정의

25.3 클래스 호이스팅

25.4 인스턴스 생성

25.5 메서드

____25.5.1 constructor

____25.5.2 프로토타입 메서드

____25.5.3 정적 메서드

____25.5.4 정적 메서드와 프로토타입 메서드의 차이

____25.5.5 클래스에서 정의한 메서드의 특징

25.6 클래스의 인스턴스 생성 과정

25.7 프로퍼티

____25.7.1 인스턴스 프로퍼티

____25.7.2 접근자 프로퍼티

____25.7.3 클래스 필드 정의 제안

____25.7.4 private 필드 정의 제안

____25.7.5 static 필드 정의 제안

25.8 상속에 의한 클래스 확장

____25.8.1 클래스 상속과 생성자 함수 상속

____25.8.2 extends 키워드

____25.8.3 동적 상속

____25.8.4 서브클래스의 constructor

____25.8.5 super 키워드

____25.8.6 상속 클래스의 인스턴스 생성 과정

____25.8.7 표준 빌트인 생성자 함수 확장



▣ 26장: ES6 함수의 추가 기능

26.1 함수의 구분

26.2 메서드

26.3 화살표 함수

____26.3.1 화살표 함수 정의

____26.3.2 화살표 함수와 일반 함수의 차이

____26.3.3 this

____26.3.4 super

____26.3.5 arguments

26.4 Rest 파라미터

____26.4.1 기본 문법

____26.4.2 Rest 파라미터와 arguments 객체

26.5 매개변수 기본값



▣ 27장: 배열

27.1 배열이란?

27.2 자바스크립트 배열은 배열이 아니다

27.3 length 프로퍼티와 희소 배열

27.4 배열 생성

____27.4.1 배열 리터럴

____27.4.2 Array 생성자 함수

____27.4.3 Array.of

____27.4.4 Array.from

27.5 배열 요소의 참조

27.6 배열 요소의 추가와 갱신

27.7 배열 요소의 삭제

27.8 배열 메서드

____27.8.1 Array.isArray

____27.8.2 Array.prototype.indexOf

____27.8.3 Array.prototype.push

____27.8.4 Array.prototype.pop

____27.8.5 Array.prototype.unshift

____27.8.6 Array.prototype.shift

____27.8.7 Array.prototype.concat

____27.8.8 Array.prototype.splice

____27.8.9 Array.prototype.slice

____27.8.10 Array.prototype.join

____27.8.11 Array.prototype.reverse

____27.8.12 Array.prototype.fill

____27.8.13 Array.prototype.includes

____27.8.14 Array.prototype.flat

27.9 배열 고차 함수

____27.9.1 Array.prototype.sort

____27.9.2 Array.prototype.forEach

____27.9.3 Array.prototype.map

____27.9.4 Array.prototype.filter

____27.9.5 Array.prototype.reduce

____27.9.6 Array.prototype.some

____27.9.7 Array.prototype.every

____27.9.8 Array.prototype.find

____27.9.9 Array.prototype.findIndex

____27.9.10 Array.prototype.flatMap



▣ 28장: Number

28.1 Number 생성자 함수

28.2 Number 프로퍼티

____28.2.1 Number.EPSILON

____28.2.2 Number.MAX_VALUE

____28.2.3 Number.MIN_VALUE

____28.2.4 Number.MAX_SAFE_INTEGER

____28.2.5 Number.MIN_SAFE_INTEGER

____28.2.6 Number.POSITIVE_INFINITY

____28.2.7 Number.NEGATIVE_INFINITY

____28.2.8 Number.NaN

28.3 Number 메서드

____28.3.1 Number.isFinite

____28.3.2 Number.isInteger

____28.3.3 Number.isNaN

____28.3.4 Number.isSafeInteger

____28.3.5 Number.prototype.toExponential

____28.3.6 Number.prototype.toFixed

____28.3.7 Number.prototype.toPrecision

____28.3.8 Number.prototype.toString



▣ 29장: Math

29.1 Math 프로퍼티

____29.1.1 Math.PI

29.2 Math 메서드

____29.2.1 Math.abs

____29.2.2 Math.round

____29.2.3 Math.ceil

____29.2.4 Math.floor

____29.2.5 Math.sqrt

____29.2.6 Math.random

____29.2.7 Math.pow

____29.2.8 Math.max

____29.2.9 Math.min



▣ 30장: Date

30.1 Date 생성자 함수

____30.1.1 new Date()

____30.1.2 new Date(milliseconds)

____30.1.3 new Date(dateString)

____30.1.4 new Date(year, month, day, hour, minute, second, millisecond])

30.2 Date 메서드

____30.2.1 Date.now

____30.2.2 Date.parse

____30.2.3 Date.UTC

____30.2.4 Date.prototype.getFullYear

____30.2.5 Date.prototype.setFullYear

____30.2.6 Date.prototype.getMonth

____30.2.7 Date.prototype.setMonth

____30.2.8 Date.prototype.getDate

____30.2.9 Date.prototype.setDate

____30.2.10 Date.prototype.getDay

____30.2.11 Date.prototype.getHours

____30.2.12 Date.prototype.setHours

____30.2.13 Date.prototype.getMinutes

____30.2.14 Date.prototype.setMinutes

____30.2.15 Date.prototype.getSeconds

____30.2.16 Date.prototype.setSeconds

____30.2.17 Date.prototype.getMilliseconds

____30.2.18 Date.prototype.setMilliseconds

____30.2.19 Date.prototype.getTime

____30.2.20 Date.prototype.setTime

____30.2.21 Date.prototype.getTimezoneOffset

____30.2.22 Date.prototype.toDateString

____30.2.23 Date.prototype.toTimeString

____30.2.24 Date.prototype.toISOString

____30.2.25 Date.prototype.toLocaleString

____30.2.26 Date.prototype.toLocaleTimeString

30.3 Date를 활용한 시계 예제



▣ 31장: RegExp

31.1 정규 표현식이란?

31.2 정규 표현식의 생성

31.3 RegExp 메서드

____31.3.1 RegExp.prototype.exec

____31.3.2 RegExp.prototype.test

____31.3.3 String.prototype.match

31.4 플래그

31.5 패턴

____31.5.1 문자열 검색

____31.5.2 임의의 문자열 검색

____31.5.3 반복 검색

____31.5.4 OR 검색

____31.5.5 NOT 검색

____31.5.6 시작 위치로 검색

____31.5.7 마지막 위치로 검색

31.6 자주 사용하는 정규표현식

____31.6.1 특정 단어로 시작하는지 검사

____31.6.2 특정 단어로 끝나는지 검사

____31.6.3 숫자로만 이루어진 문자열인지 검사

____31.6.4 하나 이상의 공백으로 시작하는지 검사

____31.6.5 아이디로 사용 가능한지 검사

____31.6.6 메일 주소 형식에 맞는지 검사

____31.6.7 핸드폰 번호 형식에 맞는지 검사

____31.6.8 특수 문자 포함 여부 검사



▣ 32장: String

32.1 String 생성자 함수

32.2 length 프로퍼티

32.3 String 메서드

____32.3.1 String.prototype.indexOf

____32.3.2 String.prototype.search

____32.3.3 String.prototype.includes

____32.3.4 String.prototype.startsWith

____32.3.5 String.prototype.endsWith

____32.3.6 String.prototype.charAt

____32.3.7 String.prototype.substring

____32.3.8 String.prototype.slice

____32.3.9 String.prototype.toUpperCase

____32.3.10 String.prototype.toLowerCase

____32.3.11 String.prototype.trim

____32.3.12 String.prototype.repeat

____32.3.13 String.prototype.replace

____32.3.14 String.prototype.split



▣ 33장: 7번째 데이터 타입 Symbol

33.1 심벌이란?

33.2 심벌 값의 생성

____33.2.1 Symbol 함수

____33.2.2 Symbol.for / Symbol.keyFor 메서드

33.3 심벌과 상수

33.4 심벌과 프로퍼티 키

33.5 심벌과 프로퍼티 은닉

33.6 심벌과 표준 빌트인 객체 확장

33.7 Well-known Symbol



▣ 34장: 이터러블

34.1 이터레이션 프로토콜

____34.1.1 이터러블

____34.1.2 이터레이터

34.2 빌트인 이터러블

34.3 for...of 문

34.4 이터러블과 유사 배열 객체

34.5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의 필요성

34.6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

____34.6.1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 구현

____34.6.2 이터러블을 생성하는 함수

____34.6.3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생성하는 함수

____34.6.4 무한 이터러블과 지연 평가



▣ 35장: 스프레드 문법

35.1 함수 호출문의 인수 목록에서 사용하는 경우

35.2 배열 리터럴 내부에서 사용하는 경우

____35.2.1 concat

____35.2.2 splice

____35.2.3 배열 복사

____35.2.4 이터러블을 배열로 변환

35.3 객체 리터럴 내부에서 사용하는 경우



▣ 36장: 디스트럭처링 할당

36.1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

36.2 객체 디스트럭처링 할당



▣ 37장: Set과 Map

37.1 Set

____37.1.1 Set 객체의 생성

____37.1.2 요소 개수 확인

____37.1.3 요소 추가

____37.1.4 요소 존재 여부 확인

____37.1.5 요소 삭제

____37.1.6 요소 일괄 삭제

____37.1.7 요소 순회

____37.1.8 집합 연산

37.2 Map

____37.2.1 Map 객체의 생성

____37.2.2 요소 개수 확인

____37.2.3 요소 추가

____37.2.4 요소 취득

____37.2.5 요소 존재 여부 확인

____37.2.6 요소 삭제

____37.2.7 요소 일괄 삭제

____37.2.8 요소 순회



▣ 38장: 브라우저의 렌더링 과정

38.1 요청과 응답

38.2 HTTP 1.1과 HTTP 2.0

38.3 HTML 파싱과 DOM 생성

38.4 CSS 파싱과 CSSOM 생성

38.5 렌더 트리 생성

38.6 자바스크립트 파싱과 실행

38.7 리플로우와 리페인트

38.8 자바스크립트 파싱에 의한 HTML 파싱 중단

38.9 script 태그의 async/defer 어트리뷰트



▣ 39장: DOM

39.1 노드

____39.1.1 HTML 요소와 노드 객체

____39.1.2 노드 객체의 타입

____39.1.3 노드 객체의 상속 구조

39.2 요소 노드 취득

____39.2.1 id를 이용한 요소 노드 취득

____39.2.2 태그 이름을 이용한 요소 노드 취득

____39.2.3 class를 이용한 요소 노드 취득

____39.2.4 CSS 선택자를 이용한 요소 노드 취득

____39.2.5 특정 요소 노드를 취득할 수 있는지 확인

____39.2.6 HTMLCollection과 NodeList

39.3 노드 탐색

____39.3.1 공백 텍스트 노드

____39.3.2 자식 노드 탐색

____39.3.3 자식 노드 존재 확인

____39.3.4 요소 노드의 텍스트 노드 탐색

____39.3.5 부모 노드 탐색

____39.3.6 형제 노드 탐색

39.4 노드 정보 취득

39.5 요소 노드의 텍스트 조작

____39.5.1 nodeValue

____39.5.2 textContent

39.6 DOM 조작

____39.6.1 innerHTML

____39.6.2 insertAdjacentHTML 메서드

____39.6.3 노드 생성과 추가

____39.6.4 복수의 노드 생성과 추가

____39.6.5 노드 삽입

____39.6.6 노드 이동

____39.6.7 노드 복사

____39.6.8 노드 교체

____39.6.9 노드 삭제

39.7 어트리뷰트

____39.7.1 어트리뷰트 노드와 attributes 프로퍼티

____39.7.2 HTML 어트리뷰트 조작

____39.7.3 HTML 어트리뷰트 vs. DOM 프로퍼티

____39.7.4 data 어트리뷰트와 dataset 프로퍼티

39.8 스타일

____39.8.1 인라인 스타일 조작

____39.8.2 클래스 조작

____39.8.3 요소에 적용되어 있는 CSS 스타일 참조

39.9 DOM 표준



▣ 40장: 이벤트

40.1 이벤트 드리븐 프로그래밍

40.2 이벤트 타입

____40.2.1 마우스 이벤트

____40.2.2 키보드 이벤트

____40.2.3 포커스 이벤트

____40.2.4 폼 이벤트

____40.2.5 값 변경 이벤트

____40.2.6 DOM 뮤테이션 이벤트

____40.2.7 뷰 이벤트

____40.2.8 리소스 이벤트

40.3 이벤트 핸들러 등록

____40.3.1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

____40.3.2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

____40.3.3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40.4 이벤트 핸들러 제거

40.5 이벤트 객체

____40.5.1 이벤트 객체의 상속 구조

____40.5.2 이벤트 객체의 공통 프로퍼티

____40.5.3 마우스 정보 취득

____40.5.4 키보드 정보 취득

40.6 이벤트 전파

40.7 이벤트 위임

40.8 DOM 요소의 기본 동작의 조작

____40.8.1 DOM 요소의 기본 동작 중단

____40.8.2 이벤트 전파 방지

40.9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

____40.9.1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

____40.9.2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과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40.10 이벤트 핸들러에 인수 전달

40.11 커스텀 이벤트

____40.11.1 커스텀 이벤트 생성

____40.11.2 커스텀 이벤트 디스패치



▣ 41장: 타이머

41.1 호출 스케줄링

41.2 타이머 함수

____41.2.1 setTimeout / clearTimeout

____41.2.2 setInterval / clearInterval

41.3 디바운스와 스로틀

____41.3.1 디바운스

____41.3.2 스로틀



▣ 42장: 비동기 프로그래밍

42.1 동기 처리와 비동기 처리

42.2 이벤트 루프와 태스크 큐



▣ 43장: Ajax

43.1 Ajax란?

43.2 JSON

____43.2.1 JSON 표기 방식

____43.2.2 JSON.stringify

____43.2.3 JSON.parse

43.3 XMLHttpRequest

____43.3.1 XMLHttpRequest 객체 생성

____43.3.2 XMLHttpRequest 객체의 프로퍼티와 메서드

____43.3.3 HTTP 요청 전송

____43.3.4 HTTP 응답 처리



▣ 44장: REST API

44.1 REST API의 구성

44.2 REST API 설계 원칙

44.3 JSON Server를 이용한 REST API 실습

____44.3.1 JSON Server 설치

____44.3.2 db.json 파일 생성

____44.3.3 JSON Server 실행

____44.3.4 GET 요청

____44.3.5 POST 요청

____44.3.6 PUT 요청

____44.3.7 PATCH 요청

____44.3.8 DELETE 요청



▣ 45장: 프로미스

45.1 비동기 처리를 위한 콜백 패턴의 단점

____45.1.1 콜백 헬

____45.1.2 에러 처리의 한계

45.2 프로미스의 생성

45.3 프로미스의 후속 처리 메서드

____45.3.1 Promise.prototype.then

____45.3.2 Promise.prototype.catch

____45.3.3 Promise.prototype.finally

45.4 프로미스의 에러 처리

45.5 프로미스 체이닝

45.6 프로미스의 정적 메서드

____45.6.1 Promise.resolve / Promise.reject

____45.6.2 Promise.all

____45.6.3 Promise.race

____45.6.4 Promise.allSettled

45.7 마이크로태스크 큐

45.8 fetch



▣ 46장: 제너레이터와 async/await

46.1 제너레이터란?

46.2 제너레이터 함수의 정의

46.3 제너레이터 객체

46.4 제너레이터의 일시 중지와 재개

46.5 제너레이터의 활용

____46.5.1 이터러블의 구현

____46.5.2 비동기 처리

46.6 async/await

____46.6.1 async 함수

____46.6.2 await 키워드

____46.6.3 에러 처리



▣ 47장: 에러 처리

47.1 에러 처리의 필요성

47.2 try...catch...finally 문

47.3 Error 객체

47.4 throw 문

47.5 에러의 전파



▣ 48장: 모듈

48.1 모듈의 일반적 의미

48.2 자바스크립트와 모듈

48.3 ES6 모듈(ESM)

____48.3.1 모듈 스코프

____48.3.2 export 키워드

____48.3.3 import 키워드



▣ 49장: Babel과 Webpack을 이용한 ES6+/ES.NEXT 개발 환경 구축

49.1 Babel

____49.1.1 Babel 설치

____49.1.2 Babel 프리셋 설치와 babel.config.json 설정 파일 작성

____49.1.3 트랜스파일링

____49.1.4 Babel 플러그인 설치

____49.1.5 브라우저에서 모듈 로딩 테스트

49.2 Webpack

____49.2.1 Webpack 설치

____49.2.2 babel-loader 설치

____49.2.3 webpack.config.js 설정 파일 작성

____49.2.4 babel-polyfill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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