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레이 달리오의 금융 위기 템플릿 - 전3권 (다가올 금융 위기를 대비하는 원칙)
레이 달리오의 금융 위기 템플릿 - 전3권 (다가올 금융 위기를 대비하는 원칙)
저자 : 레이 달리오
출판사 : 한빛비즈
출판년 : 2020
ISBN : 9791157843886

책소개

2008년 금융 위기를 예측하고 대비한 레이 달리오의 2020년 금융 위기 템플릿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투자자 중 한 사람인 레이 달리오(Ray Dalio)가 2008년 금융 위기 10주년을 맞아, 금융 위기가 일어나는 원리와 위기에 대처하는 법에 대한 템플릿을 펴냈다. 이 템플릿은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가 2008년 금융 위기를 예상하고 잘 헤쳐 나갈 수 있게 해주었지만, 다른 이들은 2008년의 위기를 대부분 견뎌내지 못했다. 레이 달리오는 자신의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인 《원칙》에서 설명했듯이, 대부분의 일은 시간이 지나면서 반복적으로 발생한다고 말한다. 따라서 패턴을 연구하면 원인-결과를 이해하고 비슷한 일이 일어났을 때 대처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금융 위기 템플릿』은 총 3권으로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전형적인 대형 금융 위기 사이클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 템플릿을 소개하고(파트 1), 세 가지 세부 사례-1920년 독일 바이마르 공화국의 금융 위기, 미국의 1930년대 대공황, 2008년 금융 위기-를 심도 있게 살펴보며(파트 2), 48개의 부채 위기 사례를 연구함으로서(파트 3) 경제와 시장을 새롭게 이해하게 해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시장을 이해하는 데 삶을 바친
레이 달리오의 바람이 담긴 책

레이 달리오는 2017년 9월 출간한 자신의 저서 《원칙》에서 앞으로 경제 원칙과 투자 원칙을 담은 또 다른 책을 집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두 권의 책 이후에는 자신이 더 이상 해줄 수 있는 조언은 없고, 원칙을 소개하는 자신의 임무도 끝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런데 두 번째 책이 아직 출간되지 않은 가운데 《금융 위기 템플릿》이 공개된 것이다.
그렇다면 《금융 위기 템플릿》을 공개한 이유는 무엇일까? 레이 달리오는 대부분의 모든 일이 시간이 지나면서 반복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그 패턴을 연구하면 인과 관계를 이해하고 그 일을 잘 다루기 위한 원칙을 개발할 수 있다고 믿는다. 그래서 사건을 예측할 수 있도록 그동안의 대형 위기를 분석하고 인과 관계를 이해하여 위기에 대비하는 원칙을 세울 수 있는 ‘템플릿’을 공개하게 된 것이다. 이 템플릿을 공유함으로써 다른 투자자들이 미래의 더 큰 금융 위기 가능성을 줄이고 위기를 관리할 수 있기를 바라는 레이 달리오의 바람을 읽을 수 있다.

위기는 반복되어 일어난다
2020년 금융 위기를 대비하라!

레이 달리오는 ‘이코노미스트’라고 불릴 만큼 경제 흐름에 정통하여 해외에서 각종 경제 이슈가 생길 때마다 각종 언론이 코멘트를 부탁하기로 유명하다. 세계 언론이 앞 다투어 경제 전망에 대한 의견을 구하려고 하는 투자자이기도 하다.
그는 최근 2020년 미국발 경제 불황을 경고했다. 그래서 전 세계 투자자들과 경제에 관심 있는 독자들은 《레이 달리오의 금융 위기 템플릿》을 기다려 왔다. 우리나라도 이 금융 위기에서 결코 안전하지 않은 만큼, 이 템플릿이 많은 독자들의 위기 대비 및 관리에 도움이 될 것이다.

“금융 위기를 예방하길 원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읽어야 한다”

"레이 달리오는 훌륭한 연구로 부채 위기와 정책 대응에 대한 혁신적인 사고 방법을 제공한다." - 벤 버냉키(경제학자, 전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의장)

"레이 달리오의 책은 다음 금융 위기를 예방하거나 관리하기를 갈망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읽어야 한다." -래리 서머스(전 미국 재무부 장관)

"시장을 이해하는 데 자신의 삶을 바치고, 2008년 금융 위기를 예측함으로써 자신의 이해를 증명한 세계 최고 투자자의 훌륭한 작품" - 행크 폴슨(2008년 금융 위기 당시 미국 재무부 장관)

"금융 시스템의 엔진이 때때로 고장 나는 이유를 이해하는 데 매우 가치 있는 프레임 워크이자 미래 정책 입안자를 위한 워크북으로, 금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중앙은행 및 정부의 정책 조치에 대한 실질적인 지침이 될 것" - 팀 가이트너(전 미국 재무부 장관)

워렌 버핏이 "리스크는 당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는 데서 온다"고 말한 것처럼 우리는 경기를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래서 이 책은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다. 나는 레이 달리오가 평범한 독자들도 이해할 수 있는 간단한 언어로 매우 복잡한 금융 세계를 설명하여 인과 관계를 알게 해주는 포괄적인 리뷰를 제공했다는 것에 매우 감사한다. - 아마존 MI* 님의 서평 중에서

내가 읽은 경제학 책 중 가장 훌륭하다. 이 책은 위기가 닥쳤을 때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게 해준다. - 아마존 Paul R. Chit*** 님의 서평 중에서

훌륭하게 쓰여져 있고 매우 유익하다. 시장, 정부 경제 정책 등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읽을 만한 책이다. - 아마존 독자 서평 중에서

금융 위기에 대한 기념비적인 연구를 공유해 준 레이 달리오에게 감사한다. 이것은 분명 평생의 과업이다. 열정적이고 명쾌한 글을 통해, 저자는 독자들을 대형 금융 위기 분석에 깊이 끌어들인다.
이 기념비적인 작품을 신선하게 만드는 것은 저자가 비전문가를 위해 불명확한 경제 용어를 해독하여 주려는 열정과 가르침에 대한 재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경제와 금융 시스템이 어떻게 우리의 세계를 형성하는지 알고 싶은 모든 사람들에게 열렬하게 추천된 책이다. - 아마존 And* 님의 서평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파트1 : 대형 금융 위기를 이해하는 기본 템플릿
전형적인 대형 부채 사이클
- 신용과 부채
- 전형적인 장기/대형 부채 사이클 템플릿
- 사이클 분석
전형적인 디플레이션형 부채 사이클 국면
- 부채 사이클 초기
- 버블
- 정점
- 불황
- 아름다운 디레버리징
- 무리한 확장 정책
- 정상화
인플레이션형 불황과 통화 위기
전형적인 인플레이션형 부채 사이클 국면
- 부채 사이클 초기
- 버블
- 정점과 환율 방어
- 불황 (환율 방어를 포기할 경우)
- 정상화
일시적인 인플레이션 불황에서 하이퍼인플레이션으로의 전이
하이퍼인ㅍ플레이션으로는 어떻게 전이되는가
전쟁 경제
요약

파트2 : 금융 위기의 상징적인 사례 연구
독일 부채 위기와 하이퍼인플레이션 (1918~1924년)
미국 부채 위기와 대응 (1928~1937년, 1930년대 대공황)
미국 부채 위기와 대응 (2007~2011년, 2008년 금융 위기)

파트 3 : 부채 위기 48가지 사례 연구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