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리더십은 누구의 것인가
리더십은 누구의 것인가
저자 : 짐 콜린스|워렌 베니스|바버라 켈러먼|마셜 골드스미스
출판사 : 한빛비즈
출판년 : 2015
ISBN : 9791157840977

책소개

싱커스50 시리즈『리더십은 누구의 것인가』. 싱커스50재단의 창립자인 스튜어트 크레이너와 데스 디어러브가 세계의 리더들은 물론 세계적인 리더십 사상가들과 함께 리더십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던 경험을 총망라한 것이다. 워런 베니스, 짐 콜린스, 시드 핑켈스타인, 스튜 프리드먼, 랍 거피, 마셜 골드스미스, 바버라 켈러먼, 라케시 쿠라나, 리즈 멜론 모두 그들이 만난 사람들이다. 세계 최고의 리더십 전문가들은 이 책에서 리더십이라는 주제를 심층적으로 해부하고, 오늘날 세계 기업 판도를 좌우하는 핵심 경영 이슈와 개념들을 전달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싱커스50이 발표하는
지구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영사상가


“싱커스50은 지구상 가장 영향력 있는 경영사상가들의 순위를 매김으로써 그들만의 우등생 클럽을 만들어냈다.”
-포브스닷컴

싱커스50이란 스페인 IE경영대학원의 스튜어트 크레이너와 데스 디어러브 교수가 공동 창설한 싱커스50재단이 세계 최고의 경영사상가를 선정하여 2년마다 순위를 발표하는 것으로, 싱커스50에서 수여하는 최고업적상은 ‘경영 사상계의 오스카상’, ‘경영학계의 노벨상’으로 불리고 있다. 싱커스50 재단의 사명은 최고의 경영사상가들을 발굴하고, 순위를 매기고, 공유하는 것으로, 2001년 창설 이후 2년마다 세계 최고의 경영사상가 50명을 선정하고 있다. 아이디어의 독창성과 실용성, 영향력, 연구의 엄격성, 저술활동, 강의양식, 비즈니스 감각과 추종자들의 충성도, 그리고 영감을 부여하는 힘과 같은 10가지 기준으로 경영사상가들을 평가한다.
《싱커스50 시리즈》는 싱커스50에 선정된 경영사상가들의 인터뷰를 통해 지금 경영계의 이슈들에 대한 개념에 대한 권위 있는 해석과 비즈니스 세계에서 차이를 만드는 아이디어를 들려준다.

가장 높은 권위와 영향력,
2015년 1위는 헨리 민츠버그


2015년 영예의 1위는 경영학의 이단자이자 새로운 이론의 선구자로 논란의 중심에 있는 헨리 민츠버그 캐나다 맥길대학교 교수가 처음으로 수상하였다. 헨리 민츠버그의 인터뷰는 싱커스50 시리즈 《경영이란 무엇인가》에서 만나볼 수 있다.
싱커스50 창설 후 첫 1위는 ‘지식노동자’의 개념을 처음으로 고안한 경영학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로, 2003년 2연패를 달성했다. 2005년에는 경쟁전략, 경쟁우위, 국가경쟁우위 3부작을 집필한 마이클 포터 하버드경영대학원 교수가 1위에 올랐다. 경영학의 예언자라고 불리는 C. K. 프라할라드 미시건대학교 교수는 2007년과 2009년에, 혁신 이론을 창시한 하버드경영대학원의 클레이튼 크리스텐슨 석좌교수는 2011년과 2013년 2년 연속 1위에 선정되었다.

리더십은 매일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친다
《리더십은 누구의 것인가》


세계적 경영사상가들은 리더십이라는 주제에 대해 어떤 혜안을 가지고 있을까?
리더십 세상은 변했다. 한때는 리더십이 군대와 정치 분야의 리더들처럼 소수의 전유물이던 시절도 있었지만 오늘날에는 리더십이 매일 우리네 삶에 영향을 미친다는 인식 덕분에 상당히 대중화되었다.
《싱커스50 시리즈-리더십은 누구의 것인가》는 싱커스50재단의 창립자인 스튜어트 크레이너와 데스 디어러브가 세계의 리더들은 물론 세계적인 리더십 사상가들과 함께 리더십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던 경험을 총망라한 것이다. 워런 베니스, 짐 콜린스, 시드 핑켈스타인, 스튜 프리드먼, 랍 거피, 마셜 골드스미스, 바버라 켈러먼, 라케시 쿠라나, 리즈 멜론 모두 그들이 만난 사람들이다.
세계 최고의 리더십 전문가들은 이 책에서 리더십이라는 주제를 심층적으로 해부하고, 오늘날 세계 기업 판도를 좌우하는 핵심 경영 이슈와 개념들을 전달한다. 이 책은 리더십의 기본 원리와 리더십에 관한 최신 사상의 세상으로 독자들을 직접 안내하고, 아울러 그런 원리와 사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로드맵을 제공할 것이다.

책속으로 추가
똑똑한 경영자들이 왜 실패할까?
그 이유를 깊이 파고들면, 모든 대답이 2가지로 귀결된다. 하나는 사람들과 관련이 있고, 다른 하나는 사람들이 어떻게 결정을 하거나 어떻게 결정을 하지 않는가와 관련이 있다. 이 둘을 합치면 대부분의 실패가 사람들의 행동방식과 관련 있다는 말이 된다. 기업을 경영할 때 실수가 허용되는 범위는 대체로 일상생활에서보다 훨씬 좁다.
주변 세상이 끊임없이 변하고 있음을 인정하고 싶어 하지 않는 것, 미루는 것, 머리를 모래밭에 처박고 현실을 회피하는 것, 피드백, 특히 부정적인 피드백을 피하는 것, 당신을 훌륭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만 가까이 두는 등의 행동은 당신에게 파괴적인 부메랑이 되어 돌아올 가능성이 크다. 책, 기사, 논문 등에 소개되는 위대한 리더의 사례는 어떤가? CEO가 얼마나 위대한지에 대해서만 떠들어대고 대신에 성공적이지 못했던 모든 것들은 무시하는 책들이 넘쳐난다. 솔직히 이제 사람들은 그런 것에 약간 식상함을 느낀다.그러자 이제 사람들은 컨설턴트들이 펴낸 책으로 눈을 돌린다. 저자가 된 컨설턴트들은 고객들의 다른 경험 10가지를 들려주면서 독자들에게 특정한 행동방침을 촉구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들이 간과하는 것이 있다. 그들 고객 기업과 똑같이 하고도 실패의 멍에를 쓴 기업이 족히 수백은 된다는 점이다.대표적인 사례가 스티브 잡스이다. 만일 내가 사람들에게 겸손과 열린 마음 그리고 적응성에 관해 이런저런 이야기들을 하면 두셋 중 한 명꼴로 이렇게 말할 것이다. “당신의 이야기는 잘 들었습니다. 그런데 스티브 잡스의 자서전을 보면 그는 그런 식으로 행동하지 않았습니다.” 스티브가 살아 있었을 때에는 그런 볼멘소리가 더 많았다. 물론 그들의 말이 틀린 것은 아니다. 스티브 잡스는 그런 식으로 행동하지 않았다. 그러나 만일 당신이 스티브 잡스의 경우를 토대로 리더십 이론을 만들고 싶다면, 당신 이론을 뒷받침해줄 샘플 크기는 오직 한 사람으로 국한될 것이다. 게다가 나는 그런 경영과 리더십 스타일을 채택하는 사람 100명 중 99명은 실패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내가 이토록 강경하게 말할 수 있는 데에는 논리적인 이유가 있다. 내가 조사했던 실패한 CEO들이 비슷한 범주에 속했기 때문이다.조직이 어떻게 굴러가고 사람들이 어떻게 결정을 하며 리더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진심으로 관심이 있다면 훨씬 다양한 샘플을 수집할 필요가 있다. 이 때문에 우리는 옳은 것만이 아니라 나쁜 것도 연구해야 한다. 사실 옳고 그른 것 모두를 연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5장 카리스마의 그림자 중에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들어가는 말

1장 리더십은 어떻게 변해왔는가
리더와 리더십에 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리더십 이론의 변천사를 알아야 리더십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다. 이론과 관행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기 때문이다.

2장 시련 속에 단련되는 리더십
워런 베니스
나이가 많은 리더들은 1930년대의 대공황과 제2차 세계대전을 통해 리더십의 단련기를 겪었다. 반면 차세대 리더들은 예전 리더들의 단련기에 준하는 경험들을 스스로 찾아야 한다.

3장 조용한 리더, 단계 5 리더십
C. K. 프라할라드+짐 콜린스
이타심과 겸손 그리고 강철 의지가 결합된 리더들은 대개 ‘조용한 리더’들로, 전설적인 카리스마형 리더들이 아니다. 리더십 세상에서 마지막 남은 미개척지를 살펴본다.

4장 진정성의 시대가 밝았다
랍 거피+가렛 존스+리즈 멜론
영웅적 리더십의 시대가 지고, 진정성 리더십의 시대가 활짝 밝았다. 우리 모두가 영웅이 될 수는 없지만 우리 모두가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다.

5장 카리스마의 그림자
라케시 쿠라나+시드니 핑켈스타인
카리스마가 바람직할뿐더러 필수적인 리더십 특성으로 여겨지던 시절도 있었지만, 카리스마가 주는 혜택에 대한 의심은 갈수록 커져간다.

6장 무대 중앙에 오른 팔로워십
바버라 켈러먼+게리 해멀
리더들의 권력과 영향력은 갈수록 줄어들고 있지만 추종자들의 권력과 영향력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좋은 추종자들이 없다면 리더가 설 곳은 어디일까?


7장 리더와 세상이 만나는 지점
스튜어트 프리드먼
리더십은 기업조직에만 존재할까? 아니다. 리더십은 삶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 일과 삶의 불균형에 대한 해결책은 리더십이며, 의미 있고 지속가능한 변화를 이룰 수 있다.

8장 현실 속 리더십 이론
마셜 골드스미스+케이트 스윗먼
리더십은 매우 실용적인 학문이지만 수많은 아이디어와 애매모호하게 정의된 개념들로 누더기가 되고 말았다. 일부 사상가들은 리더십의 기능적, 실질적 측면에 초점을 맞춘다.

감사의 말
주석
싱커스50이란?
엮은이 소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