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 (IT CookBook 196)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 (IT CookBook 196)
저자 : 이동훈
출판사 : 한빛아카데미
출판년 : 2015
ISBN : 9791156642435

책소개

▶ 이 책은 전자상거래와 e 비즈니스를 다룬 이론서입니다. 전자상거래와 e 비즈니스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의 특징

①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의 최신 트렌드에 맞게 업데이트 : 이전 판의 내용 중 현재 상황과 맞지 않은 내용과 불필요한 법률 부분을 빼고, e-비즈니스의 최신 현황에 대해 수록했다.
② KOCW 동영상 강의 : KOCW 사이트에 이 책을 주교재로 활용한 저자의 인터넷 동영상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다.
③ NCS 기반 : NCS 표준(e-비즈니스)에 기반하여 집필을 했다.
④ 토론 및 과제 수록 : 각 장의 마지막 부분에 “토론 및 과제”를 넣어 자유롭게 토론하며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⑤ 용어 한글화 :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주요 용어를 한글화 하였다.

탄탄한 이론과 유용한 토론 과제를 바탕으로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를 이해한다!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의 기초적인 이론과 실제로 e-비즈니스 사업을 할 수 있도록 기획부터 경영관리 및 마케팅 기법까지 설명하며, 또한 여러 가지 e-비즈니스 정보 기술도 다룬다. 다양한 학과의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글 용어를 사용하였으며, 각 장의 마지막 부분에 토론 과제를 수록하여 스스로 학습하면서 실무에도 적절히 적용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

부/장별 내용 요약

1장~2장 :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의 개요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의 이론적인 체계를 습득하기 위해 인터넷의 개념과 정보화 사회의 특징 및 정보 윤리에 대해 알아본 후,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에 대한 개요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3장~4장 : e-비즈니스의 발전 과정과 최신 동향
e -비즈니스의 발전 과정을 전자 데이터 교환(EDI)에서부터 U-커머스까지 설명한다. 또한,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 등 e -비즈니스의 최신 동향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5장~6장 : e-비즈니스의 기획 및 전략
인터넷상에서의 사업 기획을 위한 e-비즈니스의 산업 영역, e-비즈니스 모델 및 사업계획서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전략 프로세스와 분석 기법에 대해 알아보며 e-비즈니스 전략 수립에 대해 살펴본다.

7장~8장 : e-비즈니스의 경영관리 및 마케팅
e-비즈니스를 경영할 수 있는 이론과 경영분석을 위한 지표들을 설명한다. 또한,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전자상거래 소비자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4P 관점에서 e- 비즈니스 마케팅을 학습한다.

9장~10장 : e-비즈니스의 시스템과 정보 보호
e-비즈니스 시스템의 하부 구성 요소를 살펴보고, PDM, ERP, SCM, CRM, 데이터마이닝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정보 보호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전자결제 기술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11장~12장 : 정보통신 기술과 웹 콘텐츠 제작
정보통신의 개념과 발전 과정을 살펴보고, 데이터통신, 통신 프로토콜, LAN과 같은 네트워크 정보통신 기술에 대해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웹 콘텐츠 개발 과정과 관련 정보 기술을 학습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지은이 머리말
이 책의 사용 설명서

Part 01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

Chapter 01 인터넷과 정보화 사회
01 인터넷의 이해
02 정보화 사회의 도래
03 정보화 사회의 특징
04 디지털 경제
05 정보 윤리
요약/토론 및 과제

Chapter 02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의 개요
01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의 이해
02 전자상거래의 분류
03 e-비즈니스 산업
04 e-비즈니스 직무
요약/토론 및 과제

Chapter 03 e-비즈니스의 발전 과정
01 e-비즈니스의 진화
02 전자 데이터 교환
03 CALS
04 B2C, B2B, C2C, C2B
05 e-마켓플레이스
06 M-커머스
07 소셜커머스
08 U-커머스
09 IT 융합
요약/토론 및 과제

Chapter 04 e-비즈니스의 최신 동향
01 웹 2.0
02 전자정부
03 U-City
04 사물인터넷
05 빅데이터
요약/토론 및 과제


Part 02 e-비즈니스 기획 및 운영 관리

Chapter 05 e-비즈니스 사업 기획
01 기업의 형태 분류
02 기업 창업, 성장 및 도산
03 e-비즈니스 산업 영역
04 e-비즈니스 모델
05 사업계획서
요약/토론 및 과제

Chapter 06 e-비즈니스 전략 수립
01 경영전략
02 전략 기획 프로세스
03 BCG 매트릭스
04 GE 매트릭스
05 SWOT 분석
06 산업구조 분석
07 가치사슬 분석
08 본원적 경쟁 전략
요약/토론 및 과제

Chapter 07 e-비즈니스 경영관리
01 기업 경영
02 경영 조직
03 시스템과 경영
04 경영분석
요약/토론 및 과제

Chapter 08 e-비즈니스 마케팅
01 e-비즈니스 마케팅의 개요
02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03 전자상거래 소비자의 이해
04 전자상거래 제품 전략
05 전자상거래 가격 전략
06 전자상거래 유통 전략
07 전자상거래 홍보 전략
08 도메인 브랜드 전략
요약/토론 및 과제


Part 03 e-비즈니스 정보 기술

Chapter 09 e-비즈니스 시스템
01 e-비즈니스 시스템의 개요
02 PDM
03 ERP
04 SCM
05 CRM
06 데이터마이닝
요약/토론 및 과제

Chapter 10 정보 보호 및 전자지불 기술
01 정보 보호의 개요
02 암호 기술의 분류
03 시스템 및 네트워크 보안
04 방화벽
05 컴퓨터 바이러스
06 전자결제
07 전자화폐
요약/토론 및 과제

Chapter 11 네트워크 정보통신 기술
01 정보통신의 개요
02 데이터통신
03 통신 프로토콜
04 LAN
요약/토론 및 과제

Chapter 12 웹 콘텐츠 제작
01 웹 콘텐츠 개발 과정
02 웹 콘텐츠 정보 기술
요약/토론 및 과제

부록 A. 전자정부법
부록 B.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참고문헌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