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장자님, 욕심을 꼭 버려야 하나요? (우화로 배우는 재미있는 어린이 장자)
장자님, 욕심을 꼭 버려야 하나요? (우화로 배우는 재미있는 어린이 장자)
저자 : 우쭤라이
출판사 : 봄나무
출판년 : 2015
ISBN : 9791156130611

책소개

『장자님, 욕심을 꼭 버려야 하나요?』는 마치 장자가 옆에서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처럼 재미있고 생동감 넘친다. 독자들은 읽기 쉽고 편안한 이야기를 통해 참다운 삶과 자유를 추구했던 장자의 사상을 만날 수 있다. 오랫동안 아이들을 위해 글을 써 온 작가의 살아 있는 필치는 아이들이 깊이 있는 사유의 세계로 빠져들 수 있도록 도와주며, 장자의 철학이 그대로 녹아든 몽환적이고 아름다운 그림은 책에 신비로운 분위기를 더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장자님이 들려주는 신비로운 이야기
재미있는 우화로 가득한 어린이 장자


봄나무 어린이 인문학 시리즈 5권《장자님, 욕심을 꼭 버려야 하나요?》가 출간되었다. 장자는 제자백가의 수많은 성현 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많은 사상가다. 장자만큼 뛰어난 이야기꾼을 찾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이 책의 작가는 전작인 공자 시리즈와 노자에 이어 인간의 삶을 꿰뚫어보는 신비로운 장자의 이야기를 알기 쉽게 풀어냈다. 이 책은 마치 장자가 옆에서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처럼 재미있고 생동감 넘친다. 독자들은 읽기 쉽고 편안한 이야기를 통해 참다운 삶과 자유를 추구했던 장자의 사상을 만날 수 있다.
오랫동안 아이들을 위해 글을 써 온 작가의 살아 있는 필치는 아이들이 깊이 있는 사유의 세계로 빠져들 수 있도록 도와주며, 장자의 철학이 그대로 녹아든 몽환적이고 아름다운 그림은 책에 신비로운 분위기를 더한다.

중국 고대 사상가를 총망라한 가르침
공자가 제자들과의 대화를 소중히 여긴다면 노자는 자연 및 마음과의 대화에 힘쓴다. 반면 ‘상상을 뛰어넘는 글쓰기의 대가’라 할 수 있는 장자는 하늘과 땅의 만물, 나비의 꿈 등을 재미있고 생동감 넘치는 이야기로 재구성하여 생명의 본질을 전한다.
이 책은 다른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등장인물들의 생생한 대화를 통해 중국 고대 사상을 알기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히 공자, 노자, 장자, 맹자, 열자에 관한 이야기들을 자연스럽게 접목시켜 보다 풍부한 가르침을 전한다.
고전을 처음 접하는 독자들도 장자의 재미있는 이야기에 귀 기울이다 보면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고, 사유하는 힘을 키울 수 있다. 장자의 가르침이 담긴 책 《장자》는 재미는 물론 문학적으로도 손색이 없다.

고전을 통해 배우는 생활 속의 인성 교육
우리가 현실에서 수많은 문제에 부딪힐 때 고전을 펼친다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익한 지혜를 얻을 수 있다. 책을 덮고 선현의 가르침을 떠올리면 그들이 이미 오래전에 인간 본성의 깊은 곳을 꿰뚫어보고 정확하게 분석하였음을 알게 될 것이다.
장자가 살았던 중국 전국 시대는 일곱 개의 나라가 치열하게 전쟁을 벌였던 혼란의 시대였다. 장자는 지배층들이 가지고 있는 명분과 논리가 모든 불행의 씨앗이라고 생각했다. 따라서 마음속에 있는 욕심을 버리고 덕을 키워서, 거울처럼 맑은 마음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장자 자신이 신분은 낮지만 착한 백성들, 뛰어난 기술을 가진 사람들에게 관심을 많이 가졌고, 이야기의 주요 소재로도 많이 등장했다.
이러한 장자의 가르침은 자라나는 아이들의 도덕성 함양과 사고력 증진에 도움을 줄 것이다. 나아가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이해하고 함께 살아가는 사회를 만드는 인성 교육의 시작이 될 수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장자님, 욕심을 꼭 버려야 하나요?》

장자님의 어린 시절
곡식을 꾸러 가신 장자님
학당을 열다
첫 수업
쓸모 있는 것, 쓸모없는 것(상)
쓸모 있는 것, 쓸모없는 것(중)
쓸모 있는 것, 쓸모없는 것(하)
나비 꿈을 꾸다
조삼모사(朝三暮四)
벼슬을 원치 않으신 장자님(상)
벼슬을 원치 않으신 장자님(하)
대자연의 소리
벼가 저절로 익을 때까지 기다려라
우리는 무엇을 좇는가
목수와 환공(桓公)
포정의 소 잡는 도(道)
여기가 당신의 고향이오!
의심
꿈속의 노예
마지막 수업

부록 장자님과《장자》

*별책 부록 : 술술 한자 따라 쓰기 (장자 편)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