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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국민의 탄생
시험국민의 탄생
저자 : 이경숙
출판사 : 푸른역사
출판년 : 2017
ISBN : 9791156120933

책소개

과거시험에서 학종부까지 시험에 관한 거의 모든 것을 다룬 책. 천 년 세월 동안 과거시험으로 인해 만들어진 양반의 삶과 국가권력, 일제시대를 거쳐 해방 이후 객관식 위주의 시험방법이 학교와 사회를 장악하기까지 오랜 세월 동안 한국인들에게 시험은 통제의 좁은 수로에 가두는 수단이자 그 수로를 타고 상승할 수 있는 수단이었다. 이에 따라 시험순응적인 몸과 의식이 되었고, 시험이란 일단 잘 쳐야 하는 국민 공통과제였다.



그만큼 대한민국 사람들에게, 더 거슬러서는 조선 사람들에게 시험 이야기는 풍성한 서사구조를 충분히 갖추고 있다. 시험에 울고 웃었던 가족과 개인들의 가장 내밀한 마음에서 권력구조까지 그야말로 공적 공간과 사적 공간을 넘나들며 다양한 이야기가 쌓였다.



뿐만 아니라 시험 이야기는 확장성이 넓다. 식민지 시기에는 시험 이야기가 민족적 저항과 순응을 담은 민족서사로 펼쳐지기도 하고, 개인의 인생만이 아니라, 사회의 기회 분배와 정의, 계급 재생산으로도 확장된다. 시험을 이야기하면 사회의 정의가 어디에 있는지, 선발방식이 한 인간과 사회를 얼마나 바꾸어 놓는지, 그리하여 마침내 한 사회가 규정하는 인간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과거시험에서 학종부까지

시험에 관한 거의 모든 것



새 정부의 김동연 경제부총리 후보가 상고에 야간대학 출신이라 해서 화제다. 학벌지상주의를 이겨냈다는 의미에서 ‘개천의 용’ 타령이 나올 모양새다. 그런가 하면 최순실 게이트의 주역인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은 ‘소년등과’를 한 수재라는 점에서 눈길을 끌었다. 시험만능주의의 폐해를 지적하는 사례로 들먹여지곤 했다.

‘신분 상승의 합법적 사다리’ 또는 ‘한국인의 일생을 따라다니는 족쇄’로 불리는 시험. 시험이 의미와 구실을 곰곰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여긴다면, 시험이 우리 삶을 좌우하게 해서는 안 된다고 믿는다면, 이 책은 훌륭한 생각의 씨앗을 던져줄 것이다.



모든 한국인의 사회적 DNA, 시험



한국인들에게 시험은 좌절의 대상이거나 희망의 대상이었다. 치는 시험마다 최고 성적을 자랑한 ‘시험선수’이든, 씁쓸한 ‘시험 사생아’이든 한국인들은 시험으로 인생에서 좌절했고, 시험에다가 삶의 희망을 걸었던 긴 역사가 있다.

천 년 세월 동안 과거시험으로 인해 만들어진 양반의 삶과 국가권력, 일제시대를 거쳐 해방 이후 객관식 위주의 시험방법이 학교와 사회를 장악하기까지 오랜 세월 동안 한국인들에게 시험은 통제의 좁은 수로에 가두는 수단이자 그 수로를 타고 상승할 수 있는 수단이었다. 이에 따라 시험순응적인 몸과 의식이 되었고, 시험이란 일단 잘 쳐야 하는 국민 공통과제였다.

그만큼 대한민국 사람들에게, 더 거슬러서는 조선 사람들에게 시험 이야기는 풍성한 서사구조를 충분히 갖추고 있다. 시험에 울고 웃었던 가족과 개인들의 가장 내밀한 마음에서 권력구조까지 그야말로 공적 공간과 사적 공간을 넘나들며 다양한 이야기가 쌓였다. 뿐만 아니라 시험 이야기는 확장성이 넓다. 식민지 시기에는 시험 이야기가 민족적 저항과 순응을 담은 민족서사로 펼쳐지기도 하고, 개인의 인생만이 아니라, 사회의 기회 분배와 정의, 계급 재생산으로도 확장된다. 시험을 이야기하면 사회의 정의가 어디에 있는지, 선발방식이 한 인간과 사회를 얼마나 바꾸어 놓는지, 그리하여 마침내 한 사회가 규정하는 인간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시험을 보는 두 개의 눈



이런 시험에 대한 우리의 생각은 엇갈린다. 한쪽에서는 그나마 이 불공정한 세상에 시험 아니면 무엇으로 사회적 성공을 거둘 수 있냐고 따진다. 시험이라는 사다리마저 치워버리면 사회적 불평등은 더욱 가속화되고 영속화될 것이라고 우려한다. 다른 한쪽에서는 시험도 다른 장치들과 마찬가지로 불공평할 뿐더러 인공지능을 운위하는 시대에 철 지난 장사이며 인간능력을 기억력만으로 재는 치명적 약점이 있다고 지적한다. 시험을 끊어낼 때 더욱 타당하고도 공평한 사회에 이를 것이라고 제안한다. 한쪽에서는 아직도 시험이 부족하다고 말한다. 국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시험으로 평가하여 객관적인 실력을 재고 그 실력에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국가차원의 시험을 밀어붙인다. 다른 한쪽에서는 시험이 이미 과잉이며, 지금 상태에서 또 시험을 더하면 고통만 가중되지 아무런 효과가 없다고 저항한다.

이 책은 우리는 왜 시험에 집착하는지를 묻는다. 역사적으로 어떻게 우리 사회가 시험을 치러왔으며, 왜 시험이 아니면 안 된다고 생각했는지 살핀다. 이와 함께 사회적으로는 시험이 능력주의 이데올로기와 결탁한 서열화 장치가 되어 모두를 백척간두로 내몰고, 우리들은 각자 인정받기 위해 시험이라는 기계에 매달리는 모습을 짚는다.



《시험국민의 탄생》이 가진 미덕



인문학은 현실과 맥락이 닿아 있어야 한다. 수익에 기여하는지 여부가 아니라 더 나은 사람이 되는데, 그리고 더 바람직한 삶이 이뤄지는 데 이바지할 수 있어야 살아있는 인문학이라 할 수 있다. 교육학자가 쓴 이 책은 우리 삶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시험에 관해, 우리가 미처 몰랐던 이야기, 사회적 의미를 들춰내면서 시험과 입시, 교육에 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 이를 바탕으로 이 책은 평가 무풍지대와 평가 쓰나미 지대로 양분된 평가양극화 사회로부터 해방되고자 하는 논의의 출발점을 꿈꾼다.

읽고 나면 시험을 보는 눈이 새롭게 바뀔 것이다. 적어도 시험의 사회적 의미와 기능을 곱씹게 될 것이다.



흥미로운 역사

과거시험은 우리 역사에서 천 년간 시행되었다. 일제시대와 해방 후 군정기, 한국전쟁을 거치며 영어 붐, 입시지옥 등 수많은 사연을 낳았고, 최근에는 학종부와 수능등급제 까지 사회적 논란은 그치지 않는다. 당연히 수많은 인물이 명멸했고, 풍성한 이야기를 낳았다. 지은이는 우리가 미처 몰랐던 시험 이야기를 캐내 시험의 의미를 돌아보게 한다. 예를 들면 이런 이야기들이 그렇다.



- 과거시험에도 컨닝(방망이질)이 있었다.

- 조선 중종 때 반석평이란 서얼 출신이 과거에 급제해 관찰사까지 지냈다.

- 1930년대 주요섭이 객관식시험 도입을 주장했다.

- 일제고사는 일제 때 시작한 것이 아니다.

- 레코드를 끼워 파는 영어통신강의가 일제 때도 있었다.

- 일제시대 대입시험에 영어 과목이 빠지기도.

- 집단 지능검사는 신병모집을 계기로 확산됐다(미국은 물론 한국에서도 한국전쟁 때)

- ‘정유라 사태’를 방불케 하는 이승만 대통령의 양자 이강석의 서울대 ‘낙하산 입학’ 소동

* 문교부 차관 (법대생의 동맹휴학 등 사회적 물의가 일자) “입학의 권한은 총장의 자유재량에 속한 권한이다. 총장의 권한행사를 학생들이 침해한다는 것은 불법”이라 강변.

* 윤일선 총장 “일국의 행정수반이며 또한 일생을 조국광복을 위해 몸 바치신 이 대 통령의 자제”에 대한 ‘특별 고려’가 타당하다는 담화 발표.

* 교학국장도 이강석이 대통령 양자로 “정식 입적함으로써 ‘스페셜 케이스’로 입학시킨 것”.

- 1960년대 말 ‘무즙파동’ ‘창칼파동’, 2002년 전국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엽기시험’의 배경과 뒷이야기.



날카로운 분석

시험은 한 개인의 진로를 좌우하거나 한 가족의 경험을 형성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시험이 우리 삶에 뿌리내리면서 ‘시간’ 관념이 도입되고, 지능과 능력의 잣대가 되었으며 ‘전투적 교육가족’을 낳는 등 우리 사회의 얼개를 만들고 바꿔왔다. 지은이는 이 대목과 관련해 시험이 갖는 의미, 시험이 재는 ‘능력’의 부질없음 등 생각거리를 제공한다. 사회적 지위의 세습이나 비정규직 문제 등이 뜻밖에도 시험과 연관이 있음을 알게 되면서 무릎을 치게 된다.



- 교육기관의 존재 이유는 선발이나 서열화가 아니라 더 많은 학습기회의 제공과 성장이며, 사회적 선발은 직무의 배분일 뿐이다. 이를 돕는 데 시험과 평가의 존재 이유가 있다(20쪽).

- 능력주의 탈을 쓴 서열주의 비판

* 서열주의를 정당화하는 논리의 바탕에는 능력주의가 있다. 능력주의와 결합한 서열은 개인에게 무한대의 투자와 노력을 강요한다. 어렵게 얻은 서열이기 때문에 서열에 광적인 집착과 강박을 보이며, 서열붕괴에 대한 두려움도 매우 크다.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의 차별을 깨려는 비정규직의 투쟁에 많은 사람들이 “새치기”한다는 냉소적인 시선을 보내며……(108쪽).

* 능력주의에 따른 차별과 불평등을 당연한 것으로 만들고 사회는 공정한 기회만 제공하면 충분하다는 인식을 확산시켰다. 그러나 존 롤스가 지적했듯이 모든 인간에게 온전히 ‘공정한 기회’란 존재하지 않고 이미 타고났든 임의적으로 부여받았든 개인에게 기회란 차별적으로 존재한다. 우연적이고 임의적인 차별적 기회에 대한 보상이 없다면 현실에서 사회적 약자들은 배제되기 쉽다(122쪽).

- 각종 자격시험, 고시가 속독시험인가?

* 2013년, 의사시험은 시험시간 545분에 400문제, 한의사시험은 370분에 420문제, 약사시험은 265분에 300문제, 간호사는 250분에 330문제를 풀어야 한다. 한 문제당 의사시험 약 82초, 한의사시험과 약사시험 약 53초, 간호사시험은 50초가 소요된다(290쪽).

* 2008년도에는 1차 시험에서 기본 3법(헌법?형법?민법)의 질문과 지문 글자 수가 9만 2,870자였고, 분당 442자를 읽어야 했다. “속독시험”, “순발력 테스트”라는 비난에 글자 수를 조금 줄였던 2009년에도 분당 437자를 읽어야 했다. …… 2010년과 2011년에 글자 수가 조금 줄었으나, 2012년에 다시 글자 수가 증가했다(291쪽).

- 지필시험의 한계로 다양한 평가이론과 평가방법이 학교와 사회에 도입되었지만, 이른바 ‘다양한 평가방식’이란 것이 결국은 ‘(가족)자본의 재현’을 돕는 것 아닌가?

- 한때 붐이 일었던 워드프로세스 자격증 시험이 이제는 무용한 것처럼 ‘시험’이 재고자 하는 능력은 시대의, 우연한 산물 아닌가? 설사 완전한 능력을 가진 사람을 뽑는다고 바람직한 조직이 되는가? 아니면 탁월한 효율을 보이는가?



도발적 제안

시험에 얽힌 풍성한 이야기와 시험의 의미를 되짚어낸 것을 토대로 지은이는 시험과, 나아가 교육에 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이를테면 “시험을 치면 칠수록 학습효과가 높아진다? 키를 자꾸 잰다고 키가 커지지는 않는다”란 명제로 시험지상주의에 대한 재고를 촉구하는 식이다. 지은이의 주장은 분명히 우리 모두 생각해볼 명제를 던진다.



- 네덜란드는 의대 법대 등 인기학과의 신입생을 추첨으로 선발한다고 한다. 고등학교를 졸업할 기본 점수만 되면, 나머지 성적은 상관없다. 점수대별로 추첨 비율이 다르긴 하지만 그렇게 뽑는단다.

- 배우고자 하는 이들은 원하는 곳에서 배울 수 있어야 한다. 우리 사회의 정의를 위해서, 선발이 부의 대물림 통로가 되지 않도록 제도화해야 한다.

- 시험기회가 공정해지고 시험결과가 투명하다고 살만한 사회가 되지 않는다. 더 근본적으로 사회제도의 문제가 있다. 어떤 학교를 나왔든 무엇을 하든 인간으로서 자존을 누리며 더불어 살 수 있는 사회제도가 문제이다.

- 왜 시험에 매달리는가? 시험이 없는 사회를 꿈꾸어보자. 평가가 창조와 해방이 되는 사회를 말해보자. 시험 없이도 모두가 스스로 성찰하고 함께 제안하고 토론하며 혁신하는 사회를 얘기해보자.

- 시험 없는 대학입학을 고민할 때다. 학생들이 스스로 질문을 하는 지적 해방으로 안내하자.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들어가며-국민의 서사, 시험
인생, 시험에 달렸다|시험, 한국인의 사회적 DNA|시험을 보는 두 개의 눈|왜 시험에 매달리는가

1. 권력이 설계한 인간의 역사

천 년의 역사, 과거시험
과거, 느슨하지만 강력한 통치방식|신분제와 유학사상이란 한계|천 개의 기술, 천 년의 생명력|‘성균관 우등생 우대’ 내신제도도|치열한 시험공부, 교묘한 부정행위|갈수록 끓어오른 개혁론|과거시험, ‘기형적 조숙’이었는가
[중국은 어떻게 과거시험을 발명했나]

새로운 시험의 세기
과학의 개입: 지능검사와 선다형 문제|지능검사 확산의 기폭제, 한국전쟁|세계, 시험으로 통하다
[주요섭, 1930년에 지능검사와 객관적 고사법을 주장하다]

‘꺼삐딴 리’의 세상, 외국어시험
입신출세의 지름길, 외국어 공부 붐|경성제대 합격도 일어 점수에 달려|전쟁 채비 “입시에서 영어시험 빼라”|해방과 더불어 ‘온영어만능시대’|영어, 능력 서열화의 잣대

시험의 탄생과 소멸에 대하여
대한민국, 시험천국? 시험지옥?|시험 흥망성쇠의 주역은 국가|관건은 공정한 기회 부여
[구슬시험도 중시한 유럽]

2. 서열화와 배제, 그리고 저항

서열주의는 힘이 세다
능력주의 탈을 쓴 서열의 폭력성|석차, 지위 배분의 기준이자 통제 수단|성적일람표와 배치표의 악몽|평생의 멍에, 수능시험 성적|모두를 멍들게 하는 “억울하면 출세하라”

신분상승 고속열차, ‘고시’의 명암
사법시험 경쟁률 500대 1 넘기도|‘개천의 용’ 타령은 사회적 폭력
[과거시험 합격, 어사화를 꽂고 꽃길로]

시험에서 배제된 자들
재혼녀의 자식도 과거시험 불허|소아마비 이유로 법관 임용 거부되기도|시위경력자들의 합격을 막아라

‘여풍女風’은 시험을 타고
장벽 깬 신여성들, 교단 진출로 ‘숨통’|고등고시 여성 합격생 1951년 처음 탄생

저항의 수단이 된 시험
과거시험 거부에서 ‘투명가방끈 운동’까지|시간강사들의 무기, 성적 입력 거부
[경성제대 학생들, 문관고등시험을 앞에 두고]

3. 쉬운 통제를 꿈꾸다, 교육을 대체한 시험

더 많이, 더 객관적으로, 더 어렵게
치고 또 칠수록 학습효과 좋다?|시험의 세 담론: 객관성, 공정성, 변별력(비리도 막고 비용도 줄이고|실력에 의한 평가라는 허울|한 줄로 세워라)
[문제풀이 전사들, 얼마나 많은 문제를 푸나?]

시험과 내신의 엇갈린 역사, 대학입시
현재에 주목하는 시험, 성장에 눈 돌린 내신|국가, 대학입학시험을 탐하다|그때그때 달라진 대학입학시험|내신, 학교교육의 정상화를 꿈꾸다|내신, 공정성 논란 딛고 제도화의 길로|시험과 내신, 공존의 그늘
[체력장, 입학시험에 들어오다]

하나의 시험, 두 개의 관점: ‘일제고사’
국가 주도 시험, 학생·교사 반발 불러|일제고사의 위력, ‘성취도 평가’ 명분 삼켜|시험결과와 책무성 논쟁|일제고사 논쟁으로 읽는 사회
[일제고사는 일제시대에 만들어졌나]

길이 남을 시험 사건들
‘스페셜 케이스’ 이강석|무즙 파동과 창칼 파동: ‘치맛바람’ 뒤에 숨은 권세들|소수점 반올림에 울고 웃어|시험 엄숙주의를 깬 “엽기 시험”
[과거제 폐지 이후, 신식학교들의 입학시험 풍경]

4. 전부를 걸어 출세하라

누구를 위해 공부하는가
한때는 민족과 국가를 위하여|예나 제나 내 가족을 위하여|결국은 안정된 삶을 위하여|운명의 그날, 시험일

“모로 가도 서울만……” 컨닝의 유혹
고등고시에서도 ‘방망이질’|컨닝 처리의 딜레마|다시 생각하는 컨닝
[김구, 과거시험장에서 다른 길을 꿈꾸다]

시간과 싸워라
시간관리 전략의 내면화|시험, 시간과의 전쟁|빨리 더 빨리, 속도도 능력|법정으로 간 시험시간

청춘을 박제하라
두 갈래 길 앞에 선 청춘|취업으로 가는 길: 스펙과 시험|‘고시족’의 자발적 유배지, 노량진|어디나 ‘노량진’, 희망고문 당하는 청춘들
[“고시병은 내가 아니라 아내가 걸려”]

시험과 전투적 교육가족
수험생 자녀를 ‘섬기는’ 가족들|경쟁적 교육투자의 부작용|사회경제적 지위의 대물림 통로|부정입학·위장전입 등 반칙도 불사|‘강남신화’와 ‘강남엄마 괴담’이 나란히|미친 교육과 국가부재에 대한 경고장

시험과 소멸되지 않는 개인기록들
개인의 것이 아닌 개인기록|개화기 때는 관보에 학생성적 싣기도|찢고 변조하고 훔치고…… 성적표의 수난|공적 기록의 대상이 된 개인들|저인망식 학교생활기록부는 폭력

5. 해방적 평가와 평등사회

평가의 밖에서 다시 생각하기
평가의 두려움 알아야|평가의 기준·정당성 따져봐야|‘작은 인간’들을 만드는 시험|‘큰 질문’을 하는 참여형 인간으로
[종합적 평가, 언제 등장했는가]

탐구와 성장을 위한 교육평가의 개혁
사회정의의 의식적 실천, 네덜란드식 선발|시험 없는 입학을 고민할 때다|지적 해방의 출발점은 정답 아닌 물음|수행평가의 양면성과 참평가운동|자기평가 능력을 키워야|피드백, 평가의 심장이자 학생의 권리|평가의 윤리와 평가 소양교육
[“요즘은 뒤늦게 공부 잘 하기가 어렵지요”]

평등한 사회를 위해 평가의 밖으로
시험의 밖에 선 새로운 역사|평가권한을 분산시켜야|사회가 필요로 하는 능력, 그 우연성에 대하여|모든 이에게 쉬고 배울 권리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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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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