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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게임처럼 즐겨라 (당신의 수업에는 게임이 있습니까?)
교육, 게임처럼 즐겨라 (당신의 수업에는 게임이 있습니까?)
저자 : 김상균
출판사 : 홍릉과학출판사
출판년 : 2014
ISBN : 9791156003250

책소개

[교육, 게임처럼 즐겨라]는 게이미피케이션이라는 주제에 관심을 갖고 계신 분들에게 몰입과 재미의 심리학을 기초로 교육게임과 관련된 교육이론을 소개한 책이다. 친화도 향상, 학교생활, 학점평가, 신입사원교육, 프로그래밍 공부, 수학공부, 리더십교육, 마케팅 공략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인문, 공학, 자연과학, 사회과학 분야의 32개항의 사례를 예로 설명하여 게임화의 방법과 전략은 물론 아이디어에서 실무까지 모두 아우르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교육, 게임처럼 즐겨라"(부제: 당신의 수업에는 게임이 있습니까?)

당신의 수업에는 게임이 있습니까? 교육이 게임처럼 재미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학생들의 눈빛은 초롱초롱 해지고, 그 눈빛을 바라보는 선생님의 마음에는 열정이 차오르며, 교실에는 웃음과 즐거운 에너지가 넘칠 겁니다.
“교육, 게임처럼 즐겨라“는 학교와 기업의 교육환경에 게임의 재미를 불어넣는 비법을 공개합니다. 게임의 재미를 활용하는 방법을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이라고 부릅니다. 이미 세계 유수의 기업, 대학, 정부기관들이 교육에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게이미피케이션의 기본 개념, 교육 게이미피케이션 설계 방법, 다양한 교육 게이미피케이션 사례를 설명합니다.
이 책의 저자인 김상균 교수는 대학 수업, 기업체 특강 등에 다양한 방법으로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버지니아텍 교육공학과에서 연구한 게이미피케이션 이론과 실제 교육환경의 경험을 이 책으로 묶었습니다.
기업의 인재개발/교육기획 담당자, 교육학을 지도하는 선생님, 교육학을 전공하는 학생, 초/중/고등학교 선생님에게 이 책을 권합니다. 행복한 학생, 즐거운 교사, 웃음이 넘치는 교실을 위해 게임의 힘을 조금 빌려봅시다

출판사 리뷰

게이미피케이션이라는 주제에 관심을 갖고 계신 분들에게 몰입과 재미의 심리학을 기초로
교육게임과 관련된 교육이론을 소개한다.
특성, 프레임웍, 추진 전략과 새로운 도전에서 발생하는 법적인 문제점과 더불어 윤리와
역효과 등을 다루고 있다.
또한, 친화도 향상, 학교생활, 학점평가, 신입사원교육, 프로그래밍 공부, 수학공부,
리더십교육, 마케팅 공략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인문, 공학, 자연과학,
사회과학 분야의 32개항의 사례를 예로 설명하여 게임화의 방법과 전략은 물론
아이디어에서 실무까지 모두 어우르는 매뉴얼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Level 1. 여정의 시작
01. 공주를 구하는 길
02. 교육 게임화를 공부하는 이유
03. 공략집

Level 2. 몰입과 재미
01. 몰입
02. 재미
03. 게임의 재미와 몰입성

Level 3. 게임이란 무엇인가?
01. 게임의 정의와 특성
02. 게임의 분류

Level 4. 교육 게임화란 무엇인가?
01. 교육 게임화의 개요
02. 교육 게임화와 경제학
03. 교육 게임화의 효과

Level 5. 교육 게임화와 관련된 교육 이론
01. 동기이론
02. 기억
03. 인지적 도제
04. 성인과 어린이의 학습 차이

Level 6. 교육 게임화에 대한 학생의 수요 및 특성
01. 게임에서 기대하는 재미 유형
02. 학생의 게이머 유형 분류
03. 훼방꾼과 규칙 파괴자

Level 7. 교육 게임화의 프레임웍
01. 교육 게임화의 프레임웍
02. 이야기
03. 다이나믹스
04. 메커닉스
05. 기술

Level 8. 교육 게임화 추진 전략
01. 접근전략
02. 교육대상 분석
03. 게임요소 설계
04. 게임 개발
05. 게임 운영
06. 효과 분석 및 개선

Level 9. 교육 게임화와 관련된 법, 윤리 & 역효과
01. 법적 문제접
02. 윤리적 문제점
03. 역효과

Level 10. 교육 게임화 사례: 공통 분야
01. 연봉경매: 팀 구성
02. 저스트프레스플레이: 친화도 향상
03. 헤링헤일은 누구인가?: 학교생활 활력 높이기
04. 스타퀘스천: 수업 복습
05. 멀티플레이어클래스룸: 학점 평가
06. 파윈알: 게임화 도구
07. 클래스크래프트: 게임화 도구
08. 심스쿨: 교사의 교수법 학습

Level 11. 교육 게임화 사례: 공학ㆍ자연과학 분야
01. 게임잼: 게임을 만드는 2박3일의 게임
02. 플랜트빌: 지멘스 예비ㆍ신입사원 교육
03. 보드게임 제작社: 기술경영ㆍ게임이론 교육
04. 코드카데미: 프로그래밍 공부
05. 트라이오브젝트C: C언어 공부
06. 코드컴뱃: 자바언어 공부
07. 구몬 달력 게임: 사칙연산 공부
08. 알지버스트 & 알지보트: 수학 공부

Level 12. 교육 게임화 사례: 인문ㆍ사회과학 분야
01. 마이메리어트: 메리어트 예비ㆍ신입사원 교육
02. 리빌: 로레알 예비ㆍ신입사원 교육
03. 리본히어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 교육
04. 로드워리어: SAP 영업사원 교육
05. 팍스하나: 하나은행 직원 교육
06. 펩보이: 안전ㆍ손실 예방 교육
07. 월마트: 직원을 위한 퀴즈
08. S社: 회의 진행
09. 딜로이트 컨설팅: 리더십 교육
10. 어콰이어 보드게임: 벤처창업
11. 모의투자 게임: 벤처투자
12. 운송업 재벌 게임: 자산가치 변동 학습
13. 프랙티스마케팅: 마케팅 공부
14. 미드월드온라인: 언어 공부
15. 배틀러닝: 언어 공부
16. 미스테리앳더 뮤지엄: 박물관 탐험

Level 13. 최종 보스와의 전투
01. 교육 게임을 체험하라.
02. 교육 게임을 제작하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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