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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객을 만드는 예술경영
관객을 만드는 예술경영
저자 : 이용관
출판사 : 커뮤니케이션북스
출판년 : 2013
ISBN : 9791130400358

책소개

『관객을 만드는 예술경영』은 국내 공연계를 진두지휘해 온 저자가 예술경영과 관객개발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우리 공연예술의 생존 전략을 똑똑하게 알려주는 이 책은 빈 객석을 채우고 공연예술 수준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찾는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200자 핵심요약

예술경영의 목적은 무엇인가? 더욱 많은 사람들을 예술 관객으로 끌어들여 문화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것이다. 미국의 관객개발 역사는 왜 알아야 하나? 항구적 관객 기반 구축 전략을 배우기 위해서다. 유료 관객 수를 늘리고 잠재 관객을 발굴하는 방법은? 시즌 공연 마케팅과 예술교육이다. 국내 공연계를 진두지휘해 온 저자가 예술경영과 관객개발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우리 공연예술의 생존 전략을 똑똑하게 알려 준다.

책의 특징

국내 공연예술의 객석점유율은 60% 언저리에 머문다. 유료 관객 비율은 여기에 훨씬 못 미친다. 재정 건전성을 바탕으로 한 합리적 극장 경영이나 수준 높은 예술 프로그램 개발은 먼 나라 얘기다. 빈 객석을 채우고 공연예술 수준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책은 관객개발에서 그 답을 찾는다.

1부에서는 국내 예술경영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관객개발의 필요성을 역설한다. ‘관객은 누구인가’라는 화두 아래 공연예술과 관객의 관계를 정리한다. 2부에서는 미국의 관객개발 역사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한다. 어떤 계기로 관객개발 시스템이 개발되었는지, 그 성과와 한계, 대안은 무엇이었는지 알아본다. 3부에서는 관객개발 시스템을 국내 환경에 맞게 정비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극장 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와 리더십도 함께 짚었다.

추천사

우리 예술경영 역사에서 공연예술 단체와 극장의 관객개발 문제를 본격적으로 다룬 최초의 저서다. 박물관·미술관에서 일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_ 박신의 경희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교수

관객개발 방식에 대한 미국의 경험과 시행착오를 깊이 있게 다뤘다. 우리에게 많은 참고가 되리라 확신한다.
_ 박양우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예술경영학과장

늘 관객이 적어 목말라하는 공연예술계에 바라던 책이 나와서 반갑다. 레퍼토리 시즌제를 도입한 국립중앙극장에도 미국의 경험과 유럽의 비판적 관점이 좋은 영감을 주고 있다.
_ 안호상 국립중앙극장장

우리의 예술경영 현상에 관한 저자의 문제의식이 현장에서의 경험과 이론적 바탕 위에 잘 드러나 있다.
_ 박상언 대전문화재단 대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글

1부 예술경영과 관객

01 객석은 왜 늘 비나?
우리 예술경영의 방식
취약한 관객 기반

02 관객은 누구인가?
예술경영자의 소원
관객은 누구인가
관객개발이 쉽지 않은 이유

2부 미국의 관객개발 역사

03 미국 관객개발의 시작
사회, 경제, 문화 환경의 변화
예술의 팽창과 비영리 예술단체의 시즌 프로그래밍
전근대적 운영과 관객의 부재
업계의 자성과 문화민주주의
마케팅 기법 도입과 관객 기반의 구축
주변 환경의 도움

04 항구적 관객 기반 구축을 위하여
DSP: 시즌티켓 예약자 개발 전략
DSP 사례
시즌 공연 마케팅 방식
DSP의 성과

05 시행착오와 DSP의 대안들
관객의 정체
DSP의 근본적인 한계들
예술과 마케팅의 관계
DSP의 수용과 비판
오늘날의 양상

06 새로운 방식을 찾아서
새로운 전략: 예술교육
예술교육의 방식

07 예술교육의 효과들
NEA 등의 연구 결과
거스리극단의 예술교육 성과

3부 관객 기반 구축 전략

08 중장기 경영 계획
중장기 경영 계획은 왜 필요한가
예술기관의 전략적 경영
전략적 경영에서 고려할 것들

09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의 방식

10 마케팅
예술 마케팅의 근본적인 고민
예술기관 프로그램 마케팅의 관점
마케팅의 기본 자원과 수단
시즌 프로그램 마케팅

11 예술교육
관객 분류와 관객개발의 방식
예술교육의 새로운 방향

12 관객 구조 개선을 통한 충성도 제고 방식
분석 항목
조사 결과
비교 요약
서울시향의 운영 혁신
관람객 구조 개선을 통한 관객개발 방식
논의와 제한점

13 튼튼한 관객 기반 구축을 위하여: 예술기관의 리더십
예술의, 예술기관의 위기
예술 팽창 이후 양국의 대응과 결과
예술기관의 위기와 리더십

지은이 후기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