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뉴스의 발견 (미국 신문의 사회사)
뉴스의 발견 (미국 신문의 사회사)
저자 : 마이클 셔드슨
출판사 : 커뮤니케이션북스
출판년 : 2019
ISBN : 9791128815379

책소개

가짜 뉴스 시대, 뉴스의 본질을 보다

이 책은 ‘뉴스’의 형태와 기본 개념이 사회적 환경과 조건들에 의해 어떻게 구성되고 변화되어 왔는지를 고찰한다. 저널리즘의 역사를 저널리즘 자체의 발달 과정으로 기술하는 대신, 그것이 동시대의 사회, 문화, 정치, 경제적 변화와 어떻게 맞물려 있는지를 폭넓게 분석한다. 따라서 다양한 문학적, 철학적, 경제적, 정치적 저서들이 망라되며 사회 전반의 변화를 섬세하게 그려낸다. 그러므로 여기서 기술하는 것은 저널리즘의 역사라기보다는 역사 속의 저널리즘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지은이 마이클 셔드슨은 저널리즘 연구의 대가로 불린다. 역사적 고찰과 사회학적 분석을 절충한 탁월한 연구방법 때문이다. 이 책에서 셔드슨은 19세기 초 등장한 페니 신문에서 20세기 중반에 이르기까지의 ‘뉴스’ 형태, 그리고 그에 연관된 시각과 이상이 사회적으로 어떻게 형성되고 변화해 왔는지를 고찰함으로써 특정 시대에 나타나는 ‘뉴스’의 형태와 그 기저에 깔려 있는 뉴스에 대한 개념화가 사회적 산물임을 보여 준다.

저자가 말했듯이 이 책은 ‘뉴스’가 어떠해야 함을 논하는 책이 아니다. 이 책이 추구하는 바는 ‘뉴스’의 형태와 그 기본 개념이 사회적 환경과 조건들에 의해 어떻게 구성되고 변화되어 왔는지를 고찰하는 것이다. 이 책의 장점은 뉴스의 발달 과정을 역사적, 사회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뉴스의 형태와 그 저변에 깔려 있는 뉴스에 대한 생각들을 광범하게 조명해 볼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저자는 저널리즘의 역사를 단순히 저널리즘 자체의 발달 과정으로 기술하는 대신, 그것이 동시대의 사회, 문화, 정치, 경제적인 변화와 어떻게 맞물려 있는지를 폭넓게 분석한다. 따라서 그의 분석에는 다양한 문학적, 철학적, 경제적, 정치적 저서들이 망라되며 사회 전반의 변화를 섬세하게 그려낸다. 그러므로 그가 기술하는 것은 저널리즘의 역사라기보다는 역사 속의 저널리즘이라고 할 수 있다.

셔드슨의 책은 미디어 분야 많은 학자들의 기술과는 달리 미디어가 이끄는 사회에 초점을 두지 않고 사회 조건에 맞추어 사회와 함께 변화하며 사회의 변화를 반영하는 미디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은 미디어를 중심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것에 익숙해진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전공자들의 관점을 넓히는 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책의 독자들도 그 기쁨을 공유할 수 있기를 바란다. 나아가 독자들이 ‘뉴스’의 형태와 개념이 지니는 사회적 의미를 보다 폭넓게 이해하여 한국 사회에서 ‘뉴스’에 대한 논의들이 보다 생산적이고 다각적으로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감사의 말

옮긴이의 말



서론: 객관성이라는 이상



01 평등의 시대와 미국 저널리즘의 혁명: 페니 신문

페니 신문의 혁명

저널리즘 혁명에 관한 설명들

평등주의 시대와 언론

페니 신문의 사회적 지위

결론



02 이야기 들려주기: 1880년 이후 직업으로서 저널리즘

과학과 문학적 사실주의

저널리스트들의 직업적 이상



03 이야기와 정보: 1890년대의 두 저널리즘

오락으로서의 저널리즘: 조지프 퓰리처와 ≪뉴욕월드≫

정보로서의 저널리즘: ≪뉴욕타임스≫의 부상



04 객관성이 이데올로기가 되다: 1차 세계대전 이후의 저널리즘

민주적 시장 사회에 대한 믿음의 상실

저널리즘에서 ‘사실’의 쇠퇴

언론의 주관성과 객관성



05 객관성, 뉴스 관리, 그리고 비판적 문화

정부와 언론: ‘뉴스 관리’

비판 문화의 성장

관습적 저널리즘에 대한 비판, 그리고 그 결과



미주

찾아보기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