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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와 미디어 (2018)
현대 사회와 미디어 (2018)
저자 : 한균태|홍원식|이인희|이종혁|채영길|이기형|이두황|이훈|이정교|박종민|이상원|정낙원|홍지아
출판사 : 커뮤니케이션북스
출판년 : 2018
ISBN : 9791128811302

책소개

인공지능과 가상현실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을 맞아 미디어 지형과 사회현상은 급속히 변하고 있다. 변화의 방향과 규모는 아무도 모른다. 복잡하고 다양한 미디어 현상을 어떻게 볼 것인가? 이 책은 현대사회 미디어의 특징과 진화 과정, 관련된 미디어 이론과 논쟁, 다양한 사건과 이슈를 통해 미디어가 우리 일상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탐색하는 데 길잡이가 될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는 무엇인가? 현대 사회에서 소통은 거의 미디어를 통해 매개된다. 미디어 이용능력은 현대인의 핵심 생존 기술의 하나다. 미디어에 대한 교육은 왜 필요한가? 미디어 환경은 엄청난 변화를 겪고 있다. 인터넷, 소셜 미디어, 스마트폰 등 새로운 테크놀로지들이 등장했다. 정보 사회가 진전될수록 미디어가 우리 삶에 미치는 파장은 커진다.
미디어의 바른 이해와 활용 능력이 요청된다. 이 책은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의 개념, 기능, 효과, 유형, 내용, 구조, 쟁점을 다룬다. 일반 교양과 미디어 전공 수업에 맞게 설계된 개론서다. 미디어 전공 교수가 입문자를 위해 쉬운 설명과 구체적 사례로 현대 사회와 미디어의 관계를 밝힌다.

개정판의 특징
모바일 미디어와 같은 새로운 미디어 현상을 해석하기 위한 이론과 개념을 보완했다. 최근 미디어 산업의 통계와 사례를 추가하고, 각종 표와 이미지를 최신 자료로 교체했다. 새로운 연구 사례와 해외 미디어 사례를 수록해 독자들이 날로 진화하는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에 대한 사회적 트렌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현대 사회에서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는 무엇인가? 현대 사회에서 소통은 거의 미디어를 통해 매개된다. 미디어 이용능력은 현대인의 핵심 생존 기술의 하나다. 미디어에 대한 교육은 왜 필요한가? 미디어 환경은 엄청난 변화를 겪고 있다. 인터넷, 소셜 미디어, 스마트폰 등 새로운 테크놀로지들이 등장했다. 정보 사회가 진전될수록 미디어가 우리 삶에 미치는 파장은 커진다.

미디어의 바른 이해와 활용 능력이 요청된다. 이 책은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의 개념, 기능, 효과, 유형, 내용, 구조, 쟁점을 다룬다. 일반 교양과 미디어 전공 수업에 맞게 설계된 개론서다. 미디어 전공 교수가 입문자를 위해 쉬운 설명과 구체적 사례로 현대 사회와 미디어의 관계를 밝힌다.



개정판의 특징

모바일 미디어와 같은 새로운 미디어 현상을 해석하기 위한 이론과 개념을 보완했다. 최근 미디어 산업의 통계와 사례를 추가하고, 각종 표와 이미지를 최신 자료로 교체했다. 새로운 연구 사례와 해외 미디어 사례를 수록해 독자들이 날로 진화하는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에 대한 사회적 트렌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개정판 서문

1 부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의 이해
01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의 정의와 특성
1.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본질
1) 커뮤니케이션 과정
2)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3)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2.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의 유형, 범위와 특성
1)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의 중요성
2)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의 융합 유형
3)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의 범위와 주요 특성

3. 매스미디어 사회적 기능

4. 미디어 환경의 변화
1) 미디어 산업의 변화
2) 뉴미디어의 발전과 사회 변 화

02 매스미디어의 이론과 효과
1. 매스미디어 효과 이론의 발전 과정
2. 매스미디어 효과 이론의 출발점
1) 대중사회의 등장과 마법의 탄환이론
2) 과학적 효과 연구의 등장

3. 제한 효과 이론의 등장
1) 라자스펠드의 선거 연구와 2단계 흐름 모델
2) 선택적 지각과 준거집단
3) 제한 효과 이론에 대한 비판

4. 효과 이론의 확장
1) 문화 계발 효과(cultivation effect)
2) 의제 설정(Agenda setting theory)
3) 제3자 효과 이론(Third Person Effect)

5 강효과 이론
1) 침묵의 나선 이론(The Spiral of Silence)
2) 프레이밍 이론(Framing Theory)

6 디지털 시대의 효과 이론

03 정보사회의 패러다임
1. 정보사회의 유래

2. 정보사회와 정보의 개념

3. 정보기술 발달과 사회적 특징
1) 인터넷: 개인 소통과 네트워크
2) 디지털: 새로운 기술 논리
3) 개인화: 인간의 존재 의미
4)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하는 세계관

4. 정보사회의 쟁점
1) 정보격차
2) 디지털 통합
3) 저작권과 정보 공유
4) 콘텐츠와 정보 접근
5) 감시사회

5. 정보사회의 전망

6. 정보사회의 진화
1) 소셜 미디어의 등장
2) 소셜 미디어의 영향
3) 소셜 미디어와 정보사회

2부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의 유형과 내용
04 인쇄 미디어
1. 인쇄 미디어의 발달
1) 신문의 역사
2) 잡지의 역사

2. 인쇄 미디어의 특징
1) 인쇄 미디어의 소재
2) 인쇄 미디어 작성
3) 인쇄 미디어의 제작 과정
4) 인쇄 미디어의 효과와 영향

3. 인쇄 미디어의 역할

4. 인쇄 미디어의 미래
1) 신문, 잡지의 위기
2) 인쇄 미디어의 대응과 변화

05 방송과 현대사회
1. 방송의 개념과 이념
1) 방송의 개념
2) 방송의 이념과 공공성

2. 방송의 역사
1) 방송과 방송 산업의 탄생
2) 우리나라의 방송

3. 방송과 문화
1) 대중문화
2) 방송과 시청자 문화

4. 방송과 통일
1) 통일과 방송의 역할
2) 통일 방송과 정책

5. 공영방송의 정체성과 위기

6. 뉴미디어 기술과 방송
1) 방송 생태계의 변화
2) 새로운 방송 서비스

06 복합적인 문화양식의 영화: ‘재현의 정치학’과 영화보기 습속의 변화상
1. 영상 문화의 확장과 ‘간학문적’ 관심들
2. 영화라는 시각 텍스트와 대중문화물의 부상
3. 영상문법의 형성과 특징들
4. 영화라는 재현의 문화 형식과 맥락성: 멜로드라마를 중심으로
5. 영화분석과 문화연구의 영향: 텍스트 중심의 해독에서 수용과 사회 문화적인 맥락성의 긴밀한 추구로
6. ‘초기 영화’의 부상과 ‘역사화된 문화연구’의 등장: 재현의 차원을 넘어서 영상의 ‘사회적 배치와 활용’이라는 문제에 주목하기
7. 역사화된 문화연구와 초기 영화의 재조명: ‘볼거리, 놀람과 경악의 영화’
8. 결론을 대신해: 영화 분석과 방법론, 대안 그리고 상상력의 결합으로서 문화연구

07 디지털 미디어와 인터넷
1. 디지털 미디어 혁명
1) 디지털의 의미
2) 디지털 미디어의 개념

2. 디지털 미디어의 특징
1) 상호작용성
2) 멀티미디어화
3) 비동시성
4) 개인화

3. 미디어 융합

4. 인터넷의 태동과 발전
1) 인터넷의 개념
2) 인터넷의 태동
3) 인터넷의 성장 배경

5. 인터넷의 진화
1) 국내 인터넷 이용 실태
2) 인터넷 이용의 진화

6. 소셜 미디어의 등장: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중심으로
1)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출현과 의미
2) SNS의 탄생과 발전
3)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국내 이용 현황과 이용 동기
4) SNS와 소셜 미디어의 미래

08 모바일 미디어
1. 모바일 기술의 진보와 혁명
1) 세대별 이동통신 기술의 진화: 1∼3G
2) 4G 모바일 기술의 확산
3) 모바일 인터넷

2. 스마트폰 시대의 도래
1)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2) 모바일 전자상거래

3. 태블릿 PC

4. 모바일 미디어와 사회변동

09 광고
1. 광고의 개념과 특성
1)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광고의 개념
2) 마케팅 관점에서 광고의 개념
3) 광고와 유사 개념들과의 차이점

2. 국내 광고 시장의 현황
1) 매체별 국내 총 광고비
2) 국내 광고 대행사의 현황

3. 광고 콘셉트와 크리에이티브
1) 광고 콘셉트의 개념
2) 광고 콘셉트의 도출 방식
3) 광고 크리에이티브와 콘셉트

10 PR
1. 조직의 PR 부서와 PR 회사
2. 조직(기업) 내에서 PR 부서의 중요성
3. 조직 내 PR 부서의 주요 업무
4. 최근 PR 회사의 사회적 역할과 국제적 추세
5. PR 회사의 주요 업무 영역
6. PR의 개념Ⅰ: PR는 조직의 대공중관계 관리다
7. 공중의 개념
8. PR의 개념 Ⅱ: PR는 조직의 대스테이크홀더 관계 관리다
9. PR와 마케팅
10. PR 프로그램 기획
1) 환경 분석(Environmental Analysis)
2) 목표 공중 분석(Target Public Analysis)
3) PR 목표와 실행 과정 분석
4) PR 프로그램 실행 과정 분석 및 평가(Evaluation)

3부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의 현대적 쟁점
11 미디어 산업
1. 융합 시대의 미디어 산업
2. 미디어 상품의 특성
3. 미디어 시장의 구조
1) 시장집중도
2) 상품 차별화
3) 시장 진입장벽
4) 비용 구조
5) 수직적 통합
6) 시장 구조의 유형

4. 미디어 시장의 환경적 요인
1) 기술적 요인
2) 경제·산업적 요인
3) 정책적 요인
4) 소비자적 요인
5) 세계화적 요인

5. 미디어 산업과 경영 전략
1) 미디어 기업의 전략
2) 미디어 기업 경영 전략에 관한 이론적 관점
3) 전략적 네트워크

6. 미디어 산업의 변화와 미래
1) 미디어 산업의 변화
2) 미디어 산업의 미래

12 매스미디어와 정치
1. 정치 커뮤니케이션

2. 매스미디어의 정치적 효과
1) 의제 설정과 프라이밍 효과
2) 프레이밍 효과
3) 여론의 인지와 형성 효과
4) 정치 참여 효과
3. 언론의 선거 보도
1) 바람직한 선거 보도
2) 바람직하지 않은 선거 보도

4. 정치 홍보

5. 정치 광고
1) 정치 광고의 기능
2) 정치 광고의 분류

6. 후보자 TV 토론회
1) 후보자 TV 토론회의 기능
2) 우리나라와 미국의 후보자 토론회
3) 후보자 TV 토론회의 형식

7. 뉴미디어와 정치
1) 뉴미디어의 정의와 특징
2)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 정치 캠페인 사례

13 문화연구와 젠더
1. 문화연구란 무엇인가?
1)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대중문화 비판
2) 문화와 이데올로기
3) 남과 다른 나, 구별 짓기의 수단으로서 문화 자본

2. 페미니즘에 대한 몇 가지 질문들
1) 페미니즘과 여성혐오
2) 여성문제는 왜 복잡한가?
3) 문화연구와 페미니즘의 만남

3. 문화연구와 페미니즘의 만남
1) 미디어가 재현하는 여성의 모습에 대한 연구
2) 여성의 문화적 경험에 대한 관심
3) 여성적 시각으로 낯설게, 혹은 다르게 보기

14 언론 자유와 법
1. 언론의 자유
1) 언론 자유의 중요성
2) 헌법적 보장과 제한
3) 언론 자유의 내용
4) 표현의 자유의 확대

2. 명예훼손
1) 형법과 명예훼손
2) 민법과 명예훼손
3) 정보통신망법에 의한 명예훼손

3. 프라이버시 침해
1) 법규와 보호 법익
2) 프라이버시권의 내용
3) 프라이버시침해에 대한 구제

4. 초상권 · 퍼블리시티권
1) 초상권
2) 퍼블리시티권

5. 음란표현과 언론자유
1) 음란의 의미
2) 음란표현물의 평가방법
3) 음란표현의 헌법적 보장
4) 법률
5) 음란물유포죄
6) 인터넷 서비스 제공사업자의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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