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단편영상 기획 및 제작
단편영상 기획 및 제작
저자 : 김대용
출판사 : 부크크(bookk)
출판년 : 2018
ISBN : 9791127255572

책소개

바야흐로 영상시대다. 넘쳐나는 영상의 홍수 속에서 많은 영상들이 만들어지고 사라진다. 요즘 시대는 말이나 글보다도 한 장의 사진이나 동영상이 더 빨리 많은 사람들로부터 회자되어 지곤 한다.
몇 세기를 거슬러 올라가 보면 몇몇 사람들만의 전유물이었던 글이 대중들 속에 전파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글을 읽고 자신들의 생각을 글로 표현할 수 있었을 때 사회, 문화적으로 엄청난 변화가 일어났던 것처럼 이제 영상은 일반인들이 글과 같이 쉽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중요한 수단이 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글을 읽고 쓸 수 있다고 해서 모든 사람들이 좋은 글을 쓸 수 있는 것이 아닌 것처럼 영상 또한 쉽게 다룰 수 있다고 해서 좋은 영상을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글이 보편화 된 후에 좋은 글을 쓰기 위한 교육이 중요해진 것과 마찬가지로 영상의 홍수 속에서 영상제작 교육 또한 어느 시기보다 더욱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필자는 다년간 학교에서 영상제작실습 수업을 지도하면서 학생들에게 기획부터 제작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단편영상 제작을 지도하고 있다.
처음 영상을 제작하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많은 기대와 관심으로 영상제작을 시작한다. 하지만 생각보다 영상을 만드는 것이 쉽지 않음을 깨닫고 많이 힘들어 하곤 한다. 그래도 다행히 대부분의 학생들은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마침내 인고의 결실을 만들어 낸다.

필자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은 결과물들과 제작 경험들을 영상제작을 배우는 학생들과 공유하고자 이 책을 쓰게 되었다.
또한 처음 영상제작을 접하는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부분만을 정리하여 알기 쉽게 설명하고자 하였다.

부디 이 책을 기본으로 해서 자신의 생각을 말이나 글이 아닌 영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진정한 영상쟁이로 거듭나길 바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바야흐로 영상시대다. 넘쳐나는 영상의 홍수 속에서 많은 영상들이 만들어지고 사라진다. 요즘 시대는 말이나 글보다도 한 장의 사진이나 동영상이 더 빨리 많은 사람들로부터 회자되어 지곤 한다.
몇 세기를 거슬러 올라가 보면 몇몇 사람들만의 전유물이었던 글이 대중들 속에 전파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글을 읽고 자신들의 생각을 글로 표현할 수 있었을 때 사회, 문화적으로 엄청난 변화가 일어났던 것처럼 이제 영상은 일반인들이 글과 같이 쉽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중요한 수단이 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글을 읽고 쓸 수 있다고 해서 모든 사람들이 좋은 글을 쓸 수 있는 것이 아닌 것처럼 영상 또한 쉽게 다룰 수 있다고 해서 좋은 영상을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글이 보편화 된 후에 좋은 글을 쓰기 위한 교육이 중요해진 것과 마찬가지로 영상의 홍수 속에서 영상제작 교육 또한 어느 시기보다 더욱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필자는 다년간 학교에서 영상제작실습 수업을 지도하면서 학생들에게 기획부터 제작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단편영상 제작을 지도하고 있다.
처음 영상을 제작하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많은 기대와 관심으로 영상제작을 시작한다. 하지만 생각보다 영상을 만드는 것이 쉽지 않음을 깨닫고 많이 힘들어 하곤 한다. 그래도 다행히 대부분의 학생들은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마침내 인고의 결실을 만들어 낸다.

필자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은 결과물들과 제작 경험들을 영상제작을 배우는 학생들과 공유하고자 이 책을 쓰게 되었다.
또한 처음 영상제작을 접하는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부분만을 정리하여 알기 쉽게 설명하고자 하였다.

부디 이 책을 기본으로 해서 자신의 생각을 말이나 글이 아닌 영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진정한 영상쟁이로 거듭나길 바란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1. 영상

1) 영상의 움직임에 따른 분류
2) 영상의 길이에 따른 구분
3) 영상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요소
4) 영상을 만들기 전에 고려사항
5) 스토리텔링(Storytelling)
6) 영상제작 과정



2. 기획(Pre-Production)

1) 기획
2) 기획서 작성방법
3) 소재
4) 주제(기획의도)
5) 줄거리
6) 영상소구점
7) 장르
8) 구성안
9) 시나리오
10) 스토리보드(콘티)
11) 예산
12) 영상의 길이
13) 촬영 계획서



3. 제작(Production)

1) 영상의 구성단위
2) 쇼트 사이즈 운용기술
3) 카메라 구도의 종류 및 특징
4) 공간 배치에 따른 카메라 운용기술
5) 카메라 움직임에 따른 카메라 운용기술
6) 카메라 앵글의 종류 및 특징
7) 렌즈의 종류 및 특징
8) 셔터스피드와 조리개 그리고 감도
9) 카메라의 종류 및 특징
10) 사운드 운용기술
11) 빛의 위치에 따른 사물의 특징
12) 색온도
13) 빛 운용기술
14) 촬영 전 준비사항
15) 촬영 시 고려사항



4. 후반작업(Post-Production)

1) 편집
2) 색보정
3) 추가 촬영



5. 단편영상 사례

1) 다큐멘터리
2) 교양
3) 단편영화
4) 애니메이션
5) 뮤직비디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