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퍼스널 이미지 커뮤니케이션 (이미지 메이킹 시대의 경쟁력)
퍼스널 이미지 커뮤니케이션 (이미지 메이킹 시대의 경쟁력)
저자 : 안성남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23
ISBN : 9788999728037

책소개

급변하는 사회에서 퍼스널 이미지와 가치를 만드는
적극적 대처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현대는 자기 PR의 시대를 넘어 이미지의 시대라고 한다. 사람이든 기업이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에 따라 판단을 내리고, 역으로 자신의 이미지를 원하는 모습으로 보이도록 시간과 노력을 아끼지 않고 투자한다. ‘진짜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아’라고 말한 어린 왕자의 말에 더해서 눈에 보이는 것도 중요해졌다. 사회적 존재는 자신의 의도와 상관없이 외적 이미지가 곧 자신의 정체성과 경쟁력이 되기 때문이다. 게다가 주변 환경 또한 급격히 변하고 있다. 굳게 믿던 일자리가 4차 산업혁명으로 사라질 위기에 처하고, 평생직장이란 개념은 흐릿한 과거 저편으로 사라진지 오래다. 유속이 빠른 물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자신의 모습을 당당하게 드러내고 본인을 브랜드로 키워나가는 이미지 메이킹이 필요하다.

먼저 이미지란 무엇인지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다. 단순히 외모에서만 기인하는 것은 아니다. 『퍼스널 이미지 커뮤니케이션』 저자에 따르면 이미지는 인간이 어떤 대상에 대해 가지고 있는 주관적 지식이자 신념, 인상의 집합으로 인지적, 감정적 그리고 행동적 측면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사람 혹은 사물을 보고 드는 느낌으로 마음속에 그려지는 시각적 영상이나 기억, 인상, 평가 및 태도를 포함한 집합체다. 이미지는 내적 이미지, 외적 이미지 그리고 사회적 이미지로 분류할 수 있다.

이미지 메이킹이란 적시에 가장 바른 일을 하기 위해서 자신을 드러내야 하는 일이다. 정리하자면, 어떤 모습으로 자신을 드러내고 싶은지 혹은 타인에게 어떤 인상으로 기억되고 싶은지 원하는 모습을 정해놓고 그런 모습이 나올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이러한 퍼스널 이미지 형성 과정을 거쳐 개인의 이미지 자체가 경쟁력인 세상에서 타인과 더 많이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부정적 이미지를 가진 사람보다 긍정적 이미지를 가진 사람에게 본능적으로 더 끌리는 것처럼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이미지 메이킹 능력을 키워야만 할 것이다.

본 저서는 이미지 메이킹 분야를 공부하는 학생들은 물론이고 이미지 변화를 통해 원하는 것을 성취하거나 자신감을 얻고자 하는 분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혹은 긍정적인 자기 이미지 형성, 변화를 갈망하는 분들에게 보탬이 될 것이라 자부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급변하는 사회에서 퍼스널 이미지와 가치를 만드는

적극적 대처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현대는 자기 PR의 시대를 넘어 이미지의 시대라고 한다. 사람이든 기업이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에 따라 판단을 내리고, 역으로 자신의 이미지를 원하는 모습으로 보이도록 시간과 노력을 아끼지 않고 투자한다. ‘진짜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아’라고 말한 어린 왕자의 말에 더해서 눈에 보이는 것도 중요해졌다. 사회적 존재는 자신의 의도와 상관없이 외적 이미지가 곧 자신의 정체성과 경쟁력이 되기 때문이다. 게다가 주변 환경 또한 급격히 변하고 있다. 굳게 믿던 일자리가 4차 산업혁명으로 사라질 위기에 처하고, 평생직장이란 개념은 흐릿한 과거 저편으로 사라진지 오래다. 유속이 빠른 물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자신의 모습을 당당하게 드러내고 본인을 브랜드로 키워나가는 이미지 메이킹이 필요하다.



먼저 이미지란 무엇인지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다. 단순히 외모에서만 기인하는 것은 아니다. 『퍼스널 이미지 커뮤니케이션』 저자에 따르면 이미지는 인간이 어떤 대상에 대해 가지고 있는 주관적 지식이자 신념, 인상의 집합으로 인지적, 감정적 그리고 행동적 측면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사람 혹은 사물을 보고 드는 느낌으로 마음속에 그려지는 시각적 영상이나 기억, 인상, 평가 및 태도를 포함한 집합체다. 이미지는 내적 이미지, 외적 이미지 그리고 사회적 이미지로 분류할 수 있다.



이미지 메이킹이란 적시에 가장 바른 일을 하기 위해서 자신을 드러내야 하는 일이다. 정리하자면, 어떤 모습으로 자신을 드러내고 싶은지 혹은 타인에게 어떤 인상으로 기억되고 싶은지 원하는 모습을 정해놓고 그런 모습이 나올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이러한 퍼스널 이미지 형성 과정을 거쳐 개인의 이미지 자체가 경쟁력인 세상에서 타인과 더 많이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부정적 이미지를 가진 사람보다 긍정적 이미지를 가진 사람에게 본능적으로 더 끌리는 것처럼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이미지 메이킹 능력을 키워야만 할 것이다.



본 저서는 이미지 메이킹 분야를 공부하는 학생들은 물론이고 이미지 변화를 통해 원하는 것을 성취하거나 자신감을 얻고자 하는 분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혹은 긍정적인 자기 이미지 형성, 변화를 갈망하는 분들에게 보탬이 될 것이라 자부한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PART 1 퍼스널 이미지 메이킹의 이해

Chapter 01. 퍼스널 이미지
1. 이미지의 이해
1 이미지란
2 이미지의 유형
3 퍼스널 이미지의 요소
4 이미지의 특성
5 이미지의 예

2. 이미지 관리
1 이미지 관리의 이해
2 이미지 관리의 중요성

Chapter 02. 퍼스널 이미지 메이킹
1. 이미지 메이킹의 이해
1 이미지 메이킹이란
2 이미지 메이킹의 가치
3 이미지 메이킹의 발생 배경
4 이미지 메이킹의 필요성과 중요성

2. 성공적인 이미지 메이킹을 위해
1 이미지 메이킹의 과정
2 효율적인 이미지 메이킹
3 이미지 메이킹의 효과
4 성공적인 이미지 메이킹의 5단계
5 나만의 이미지 메이킹 전략 세우기

Chapter 03. 퍼스널 이미지 관리
1. 첫인상 관리
1 첫인상
2 첫인상의 중요성
3 첫인상을 결정하는 요소
4 첫인상의 심리 효과

2. 좋은 이미지 만들기
1 표정 관리
2 미소와 웃음
3 좋은 표정 만들기

Chapter 04. 퍼스널 이미지 커뮤니케이션
1.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1 커뮤니케이션이란
2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과 기능
3 커뮤니케이션의 요소
4 이미지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2.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스킬
1 대화의 개념과 원리
2 상대의 마음을 여는 대화법
3 말하기 이미지
4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

PART 2 퍼스널 이미지 연출

Chapter 05. 퍼스널 컬러 이미지
1. 컬러의 이해
1 색의 개념
2 색의 3속성
3 컬러 이미지의 분류
4 컬러 이미지의 배색

2. 퍼스널 컬러 이미지
1 퍼스널 컬러의 개념
2 퍼스널 컬러 진단
3 계절별 컬러 유형
4 계절별 사람의 특징과 컬러 이미지

Chapter 06. 자세 이미지
1. 자세 이미지
1 자세의 개념
2 바른 자세의 중요성
3 기본자세

2. 올바른 자세
1 바르게 서는 자세
2 바르게 앉는 자세
3 바르게 걷는 자세
4 계단에서의 바른 자세

Chapter 07. 매너와 에티켓 이미지
1. 매너와 에티켓
1 매너
2 에티켓
3 매너와 에티켓의 차이

2. 기본 매너
1 인사 매너
2 소개 매너
3 악수 매너
4 명함 주고받을 때의 매너

Chapter 08. 패션 이미지
1. 패션의 이해
1 패션의 개념
2 패션의 기능

2. 패션 스타일링
1 패션 스타일링의 이해
2 여성의 체형에 따른 패션 스타일링
3 남성의 체형에 따른 패션 스타일링
4 이미지별 패션 스타일링

Chapter 09. 뷰티 이미지
1. 스킨케어
1 스킨케어의 개념
2 피부의 구조와 기능
3 피부의 유형

2. 메이크업 이미지
1 메이크업의 개념과 목적
2 기초화장 테크닉
3 색조 화장 테크닉

3. 헤어 이미지
1 머리카락과 머릿결
2 모발 관리
3 얼굴형에 따른 헤어스타일

Chapter 10. 상황과 액세서리에 따른 이미지
1. 상황에 따른 이미지 표현
1 면접
2 결혼식 하객
3 조문객
4 맞선
5 레저/스포츠
6 미술관/음악회

2. 액세서리에 따른 이미지 표현
1 신발
2 모자
3 양말/스타킹
4 스카프/머플러
5 액세서리(주얼리)

참고 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