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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행정론
저자 : 이준영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6
ISBN : 9788999709104

책소개

▶ 이 책은 사회복지행정론을 다룬 이론서입니다. 사회복지행정론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현대사회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사회복지에 대한 국민의 욕구는 더욱 다양해지며, 복잡해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상황에 부응하기 위해 중앙부처의 복지사업과 지자체의 복지사업이 수만 개에 달하고 있으며, 바야흐로 사회복지에 대한 국가 예산이 100조 원에 달하는 시대가 도래하였다. 이에 국가 및 사회로부터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권한을 위임받은 사회복지행정 담당자들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복지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복지사업을 효과적으로 증진시켜야 하는 책임을 갖게 되었다.

또한 사회복지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적 이념과 그에 따른 정책이 성공적으로 실현되기 위해 사회복지정책을 실행하는 행정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공감대가 현장과 학계에서 형성되고 있다. 사회복지행정을 보는 관점으로 크게 거시적 ‘복지행정’과 미시적 ‘사회사업행정’ 그리고 중범위의 ‘사회복지행정’이 있다. 이 책에서는 이 세 가지 관점을 다 포괄하는 종합적 접근방식을 택하였다. 먼저, 정부의 사회복지정책이 지자체를 거쳐 사회복지조직의 프로그램과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로 전달되는 과정에 관한 내용을 서술하는 데 상당히 많은 부분을 할애하였다.

그다음으로 사회복지조직 내에서 이루어지는 인사, 재정, 프로그램 그리고 정보 등의 관리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사회복지자원 및 수행기관의 다양화로 사회복지 전달체계가 변화하고 양적 성장에 따라 각 부처별 복지정보시스템이 연계 및 통합되는 등 최근 몇 년간 사회복지행정의 환경이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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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머리말

제1장 사회복지행정의 개요 및 특성
1. 사회복지행정이란 무엇인가
1) 사회복지란 무엇인가
2) 사회복지행정의 의미
2. 사회복지행정의 유사 개념
3. 사회복지행정의 영역과 관리자의 기술
4. 사회복지행정의 특성

제2장 사회복지행정 및 이론의 발전과정
1. 미국의 사회복지행정
1) 명목상의 인정단계: 1930년대 초까지
2) 사실상의 인정시기: 1930~1950년대
3) 정체기: 1960년대
4) 도전과 발전기: 1970~1980년대
5) 1990년대 이후
2. 한국의 사회복지행정
1) 태동기: 1970년대 이전
2) 정체기: 1970~1980년대 전반
3) 발전기: 1980년대 후반~1990년대 후반
4) 확대기: 2000년 이후

제3장 사회복지 전달체계에 관한 이론적 기초
1. 전달체계의 개념
2. 전달체계의 구분
3. 전달체계의 평가기준
1) 클라이언트 만족을 위한 서비스의 특성
2) 효과적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전달체계 운영원칙
3) 전달체계 원칙들 간의 위계
4. 전달체계의 결함
5. 전달체계의 개선전략
1) 의사결정의 권위와 통제의 재구조화
2) 업무분담의 재조직화
3) 전달체계 구조의 변경
4) 전달체계 운영주체의 선택
5) 서비스 합리화
6) 전달체계의 균형

제4장 공적 사회복지 전달체계
1. 개요
1) 공적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개념
2) 우리나라 공적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현황
2. 공적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개편과정
1) 사회복지전문요원 배치
2) 보건복지사무소 시범사업
3)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직렬의 신설
4) 지방행정기구 개편과 사회복지 일선 행정조직
5) 사회복지행정의 투명성 제고
3. 우리나라 공적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문제점 및 개선전략
1) 우리나라 공적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문제점
2) 우리나라 공적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개선전략
4. 외국의 사회복지행정 전달체계
1) 일본 사례
2) 영국 사례
3) 프랑스 사례
4) 독일 사례

제5장 민간 사회복지 전달체계
1. 사회복지에서 민간참여의 의의
1) 민간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개요
2) 민간 사회복지 전달체계가 필요한 이유
2. 사회복지 전달체계에 있어 공공과 민간 선택의 구분
3. 민간참여의 유형
1) 개요
2) 민간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실태
4. 우리나라 민간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현황과 문제점
1) 우리나라 민간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현황
2) 우리나라 민간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문제점
3) 민간 사회복지 전달체계 개선을 위한 과제
5. 민간 사회복지 연계?조정 기구
1) 한국사회복지협의회
2) 기타 법인
6. 민간 사회복지 여건의 변화
1) 참여정부의 분권화 전략
2) 사회복지재정의 지방 이양
3) 사회복지에서의 민관 협치
4) 각 지역복지재단의 설립
5) 사회적 기업 인증
6) 지역사회 네트워크와 사회자본에 대한 관심 증가

제6장 사회조직에 관한 이론
1. 개요
1) 사회복지행정과 조직이론
2) 조직이론의 비교
3) 조직에 관한 다양한 접근방식
2. 고전이론
1) 과학적 관리이론
2) 공공행정학파
3) 관료제이론
4) 고전이론에 대한 비판
3. 인간관계이론
1) 형성 배경
2) 메이요의 호손 실험
3) 맥그리거의 X이론과 Y이론
4) 사회복지조직에의 적용
4. 구조주의이론
1) 구조주의이론의 개요
2) 구조주의이론의 특성
3) 구조주의이론에 대한 비판
4) 사회복지조직에의 적용
5. 체계이론
1) 체계이론의 개요
2) 체계이론의 특성
3) 각 하위체계의 특성
6. 조직이론의 종합

제7장 사회조직의 관리
1. 조직의 개념 및 이론체계
2. 사회복지조직의 구분
1) 사회조직의 구분
2) 사회복지조직의 구분
3) 사회복지조직의 특성
3. 고전이론의 관심사
1) 조직의 구조적 요소
2) 관료제와 사회복지조직
3) 집권화와 분권화
4) 사회복지조직의 조직화 방법
4. 인간관계이론의 관심사
1) 비공식조직의 활용
2) 의사소통
3) 사회복지조직에서 위원회와 이사회
5. 구조주의이론의 관심사
1) 갈등의 관리: 구조론
2) 사회복지조직과 환경
6. 체계이론의 관심사

제8장 사회복지 인사관리
1. 인사관리
2. 채용
1) 모집
2) 선발
3) 임명
3. 직원개발
1) 직원개발의 개념 및 목적
2) 직원개발의 종류
3) 직원개발의 방법
4. 동기부여
1) 동기부여의 개념
2) 동기부여의 이론
3) 동기부여의 공통적 요소
4) 사회복지조직에서의 동기부여
5. 직원유지
1) 직무수행평가
2) 승진
3) 보수
6. 인사관리의 최근 경향
1) 직업경력의 개발
2) 업무환경의 질 개선
7. 사회복지사
1)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
2) 사회복지인사는 누구인가
3) 사회복지전담공무원
4)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제9장 프로그램 관리 및 기획
1. 프로그램 기획이란 무엇인가
1) 프로그램의 의미
2) 프로그램의 유형 및 구성
2. 기획
1) 기획의 의미
2) 기획의 필요성
3) 기획의 과정
4) 기획의 단계
3. 프로그램의 기획 기법
1) 목표에 의한 관리: MBO
2) 프로그램 평가 검토기법: PERT
3) 시간별 활동계획표: 간트도표
4) 월별 활동계획 카드: Shed-U-Graph
5) 방침관리기획
6) 논리모델
4. 프로그램 기획과 사회복지 프로포절
5. 의사결정과 기획의 관계
1) 개인의 의사결정
2) 집단적 의사결정
3) 정형적 의사결정과 비정형적 의사결정

제10장 욕구조사
1. 욕구조사
1) 역사적 경험
2) 우리나라의 경우
3) 욕구조사의 활용
2. 욕구의 개념 및 특성
1) 욕구의 개념
2) 욕구의 특성
3. 욕구의 분류
1) 매슬로
2) 브래드쇼
4. 욕구조사의 목적 및 절차
1) 욕구조사의 목적
2) 욕구조사의 구분
3) 욕구조사의 절차
5. 욕구조사의 접근방법
1) 클라이언트 중심의 욕구조사
2) 서비스 중심의 욕구조사
3) 지역사회 중심의 욕구조사
6. 욕구측정을 위한 기법
1) 지표분석
2) 서비스 제공자 조사
3) 직접조사: 지역사회 서베이
4) 지역사회 포럼
5) 초점집단 조사
6) 다단계 설문법: 델파이 기법
7. 조사방법의 선택

제11장 사회복지 재정관리
1. 예산
1) 예산의 개념
2) 예산의 성격
3) 예산과정
4) 예산제도의 유형
2. 집행
1) 예산통제 원칙
2) 예산통제 기제
3. 회계
1) 기록업무
2) 정리업무
3) 보고서 작성
4) 지출관리
4. 재정평가
5. 사회복지 재원의 종류
1) 국고보조금
2) 자체 부담금: 법인전입금
3) 수수료: 수익자부담
4) 후원금
5) 사회복지공동모금
6) 사회복지조직의 재정관리에 관한 법률 및 규칙

제12장 사회복지 정보관리
1. 정보화사회의 도래와 사회복지 정보화
2. 우리나라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문제점
3. 정보·통신기술을 통한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보완
1) 정보·통신기술의 발전단계와 활용가능성
2) 외국의 정보·통신기술 활용 사례
3) 우리나라 사회보장정보망
4. 정보·통신기술의 도입에서 고려할 사항
1) 정보·통신기술의 구현가능성과 시스템 구축비용
2) 업무처리 및 코드 표준화
3) 정보·통신기술 도입 및 활용에 대한 거부감
4) 사생활 보호의 문제
5. 정보격차와 정보의 사회복지화

제13장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평가
1. 프로그램의 평가목적
1) 환류기능: 정책개발
2) 책임성 이행: 문책
3) 이론의 형성
4) 평가의 활용
2. 평가의 종류
1) 총괄평가
2) 형성평가
3. 평가의 기준
4. 평가조사의 절차
5. 평가결과의 분석 및 해석
1) 운영변수
2) 교량변수
6. 평가와 관련하여 고려해야 할 점
1) 평가의 제약
2) 인간봉사기술의 불확실성과 평가기준의 모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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