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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언어론 (쉽게 배우는 언어의 원리와 구조)
프로그래밍 언어론 (쉽게 배우는 언어의 원리와 구조)
저자 : 김종훈|김종진
출판사 : 한빛미디어
출판년 : 2013
ISBN : 9788998756437

책소개

『프로그래밍 언어론』은 4년제 대학의 컴퓨터 관련 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프로그래밍 언어의 근본적인 개념을 소개한다.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이론적 기반이 있어야 제대로 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만큼, 각 주제에 대해 되도록 쉽게 설명하며, 이론적인 설명만으로 끝나지 않고 C, C++, Java, Ada, Scheme, Prolog 등의 다양한 언어로 된 프로그램 예시를 제공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도서 장점

난해한 이론을 최대한 쉽게 소개하고자 간단한 예제와 그림을 많이 활용

도서 특징(책 표지글)

각종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조와 작동 원리 파악에서부터 활용 예까지

누구를 위한 책인가?
이 책은 4년제 대학의 컴퓨터 관련 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프로그래밍 언어의 근본적인 개념을 소개한다.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이론적 기반이 있어야 제대로 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만큼, 각 주제에 대해 되도록 쉽게 설명하며, 이론적인 설명만으로 끝나지 않고 C, C++, Java, Ada, Scheme, Prolog 등의 다양한 언어로 된 프로그램 예시를 제공한다.

무엇을 다루는가?
1장~2장 :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요와 프로그래밍 언어 역사에 대해 살펴본다.
3장 :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를 의미하는 구문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대해 살펴본다.
4장~5장 : 변수의 여러 속성과 바인딩에 대해 살펴보고, 수치 타입, 불린 타입 등 다양한 데이터 타입에 대해 살펴본다.
6장 : 식의 의미를 결정하는 우선순위, 결합 규칙 등에 대해 살펴보고, 실행 순서를 제어하는 조건문, 반복문, 무조건 분기문과 같은 제어문에 대해 살펴본다.
7장~8장 : 부 프로그램, 예외 처리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대해 살펴본다.
9장~11장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함수 프로그래밍, 논리 프로그래밍에 대해 살펴본다.
부/장별 내용 요약

이 책은 11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소개에서부터 각 장마다 다양한 분야를 설명하고 있다.

① 소개, 프로그래밍 언어의 역사(1장~2장)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요, 설계 원칙, 패러다임 등에 대해 살펴보고, 기계어로 시작해서 현재 언어에 이르기까지 프로그래밍 언어 역사를 살펴본다.

② 구문(3장)
BNF, 파스 트리, EBNF 등 언어의 구조를 의미하는 구문과 관련된 여러 주제를 살펴본다.

③ 변수, 데이터타입(4장~5장)
변수의 여러 속성과 바인딩을 살펴보고, 수치 타입, 불린 타입 등 다양한 데이터타입을 살펴본다.

④ 식과 제어문(6장)
식의 의미를 결정하는 우선순위, 결합규칙 등을 살펴보고, 실행 순서를 제어하는 조건문, 반복문, 무조건 분기문과 같은 제어문을 살펴본다.

⑤ 부프로그램, 예외 처리(7장~8장)
부프로그램의 개요와 부프로그램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살펴보고, 예외 처리의 개요와 다양한 언어에서의 예외 처리 기능에 대해 알아본다.

⑥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함수 프로그래밍, 논리 프로그래밍(9장~11장)
식의 의미를 결정하는 우선순위, 결합규칙 등을 살펴보고, 실행 순서를 제어하는 조건문, 반복문, 무조건 분기문과 같은 제어문을 살펴본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Chapter 1 | 소개
01_ 프로그래밍 언어란?
02_ 프로그래밍 언어의 설계 원칙
03_ 프로그램 처리 기법
04_ 프로그램 패러다임
요약
연습문제

Chapter 2 | 프로그래밍 언어의 역사
01_ 개요
02_ 프로그래밍 언어의 변천사
요약
연습문제

Chapter 3 | 구문
01_ 문맥
02_ 파스 트리
03_ 모호성과 연산자 우선순위
04_ EBNF
05_ 구문도표
요약
연습문제

Chapter 4 | 변수
01_ 변수
02_ 바인딩
03_ 선언, 블록, 영역
04_ 할당
05_ 이름 상수
요약
연습문제

Chapter 5 | 데이터 타입
01_ 데이터 타입의 개요
02_ 수치 타입
03_ 불린 타입
04_ 문자 타입
05_ 문자열 타입
06_ 사용자 정의 순서 타입
07_ 배열 타입
08_ 레코드 타입
09_ 공용체 타입
10_ 포인터 타입
요약
연습문제

Chapter 6 | 식과 제어문
01_ 식
02_ 조건문
03_ 반복문
04_ 무조건 분기문
05_ 구조적 프로그래밍
요약
연습문제

Chapter 7 | 부프로그래밍
01_ 부프로그램의 개요
02_ 매개변수 전달 방식
03_ 중복 부프로그램
04_ 포괄 부프로그램
05_ 매크로 함수와 인라인 함수
06_ 부프로그램의 구현
요약
연습문제

Chapter 8 | 예외 처리
01_ 예외 처리의 개요
02_ Ada의 예외 처리
03_ C++의 예외 처리
04_ Java의 예외 처리
요약
연습문제

Chapter 9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01_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개요
02_ 추상 데이터타입
03_ 상속
04_ 동적 바인딩
요약
연습문제

Chapter 10 | 함수 프로그래밍
01_ 함수 프로그래밍의 개요
02_ Scheme
요약
연습문제

Chapter 11 | 논리 프로그래밍
01_ 논리 프로그래밍의 개요
02_ Prolog
요약
연습문제

Appendix | 부록
01_ 추상 데이터 타입 구현 예제
02_ 상속 구현 예제
03_ 동적 바인딩 구현 예제
04_ 이 책에서 사용한 인터프리터와 컴파일러 사용법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