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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언어론 (쉽게 배우는 언어의 원리와 구조)
저자 : 김종훈|김종진
출판사 : 한빛미디어
출판년 : 2013
ISBN : 9788998756437
책소개
『프로그래밍 언어론』은 4년제 대학의 컴퓨터 관련 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프로그래밍 언어의 근본적인 개념을 소개한다.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이론적 기반이 있어야 제대로 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만큼, 각 주제에 대해 되도록 쉽게 설명하며, 이론적인 설명만으로 끝나지 않고 C, C++, Java, Ada, Scheme, Prolog 등의 다양한 언어로 된 프로그램 예시를 제공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도서 장점
난해한 이론을 최대한 쉽게 소개하고자 간단한 예제와 그림을 많이 활용
도서 특징(책 표지글)
각종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조와 작동 원리 파악에서부터 활용 예까지
누구를 위한 책인가?
이 책은 4년제 대학의 컴퓨터 관련 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프로그래밍 언어의 근본적인 개념을 소개한다.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이론적 기반이 있어야 제대로 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만큼, 각 주제에 대해 되도록 쉽게 설명하며, 이론적인 설명만으로 끝나지 않고 C, C++, Java, Ada, Scheme, Prolog 등의 다양한 언어로 된 프로그램 예시를 제공한다.
무엇을 다루는가?
1장~2장 :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요와 프로그래밍 언어 역사에 대해 살펴본다.
3장 :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를 의미하는 구문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대해 살펴본다.
4장~5장 : 변수의 여러 속성과 바인딩에 대해 살펴보고, 수치 타입, 불린 타입 등 다양한 데이터 타입에 대해 살펴본다.
6장 : 식의 의미를 결정하는 우선순위, 결합 규칙 등에 대해 살펴보고, 실행 순서를 제어하는 조건문, 반복문, 무조건 분기문과 같은 제어문에 대해 살펴본다.
7장~8장 : 부 프로그램, 예외 처리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대해 살펴본다.
9장~11장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함수 프로그래밍, 논리 프로그래밍에 대해 살펴본다.
부/장별 내용 요약
이 책은 11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소개에서부터 각 장마다 다양한 분야를 설명하고 있다.
① 소개, 프로그래밍 언어의 역사(1장~2장)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요, 설계 원칙, 패러다임 등에 대해 살펴보고, 기계어로 시작해서 현재 언어에 이르기까지 프로그래밍 언어 역사를 살펴본다.
② 구문(3장)
BNF, 파스 트리, EBNF 등 언어의 구조를 의미하는 구문과 관련된 여러 주제를 살펴본다.
③ 변수, 데이터타입(4장~5장)
변수의 여러 속성과 바인딩을 살펴보고, 수치 타입, 불린 타입 등 다양한 데이터타입을 살펴본다.
④ 식과 제어문(6장)
식의 의미를 결정하는 우선순위, 결합규칙 등을 살펴보고, 실행 순서를 제어하는 조건문, 반복문, 무조건 분기문과 같은 제어문을 살펴본다.
⑤ 부프로그램, 예외 처리(7장~8장)
부프로그램의 개요와 부프로그램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살펴보고, 예외 처리의 개요와 다양한 언어에서의 예외 처리 기능에 대해 알아본다.
⑥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함수 프로그래밍, 논리 프로그래밍(9장~11장)
식의 의미를 결정하는 우선순위, 결합규칙 등을 살펴보고, 실행 순서를 제어하는 조건문, 반복문, 무조건 분기문과 같은 제어문을 살펴본다.
난해한 이론을 최대한 쉽게 소개하고자 간단한 예제와 그림을 많이 활용
도서 특징(책 표지글)
각종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조와 작동 원리 파악에서부터 활용 예까지
누구를 위한 책인가?
이 책은 4년제 대학의 컴퓨터 관련 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프로그래밍 언어의 근본적인 개념을 소개한다.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이론적 기반이 있어야 제대로 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만큼, 각 주제에 대해 되도록 쉽게 설명하며, 이론적인 설명만으로 끝나지 않고 C, C++, Java, Ada, Scheme, Prolog 등의 다양한 언어로 된 프로그램 예시를 제공한다.
무엇을 다루는가?
1장~2장 :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요와 프로그래밍 언어 역사에 대해 살펴본다.
3장 :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를 의미하는 구문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대해 살펴본다.
4장~5장 : 변수의 여러 속성과 바인딩에 대해 살펴보고, 수치 타입, 불린 타입 등 다양한 데이터 타입에 대해 살펴본다.
6장 : 식의 의미를 결정하는 우선순위, 결합 규칙 등에 대해 살펴보고, 실행 순서를 제어하는 조건문, 반복문, 무조건 분기문과 같은 제어문에 대해 살펴본다.
7장~8장 : 부 프로그램, 예외 처리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대해 살펴본다.
9장~11장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함수 프로그래밍, 논리 프로그래밍에 대해 살펴본다.
부/장별 내용 요약
이 책은 11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소개에서부터 각 장마다 다양한 분야를 설명하고 있다.
① 소개, 프로그래밍 언어의 역사(1장~2장)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요, 설계 원칙, 패러다임 등에 대해 살펴보고, 기계어로 시작해서 현재 언어에 이르기까지 프로그래밍 언어 역사를 살펴본다.
② 구문(3장)
BNF, 파스 트리, EBNF 등 언어의 구조를 의미하는 구문과 관련된 여러 주제를 살펴본다.
③ 변수, 데이터타입(4장~5장)
변수의 여러 속성과 바인딩을 살펴보고, 수치 타입, 불린 타입 등 다양한 데이터타입을 살펴본다.
④ 식과 제어문(6장)
식의 의미를 결정하는 우선순위, 결합규칙 등을 살펴보고, 실행 순서를 제어하는 조건문, 반복문, 무조건 분기문과 같은 제어문을 살펴본다.
⑤ 부프로그램, 예외 처리(7장~8장)
부프로그램의 개요와 부프로그램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살펴보고, 예외 처리의 개요와 다양한 언어에서의 예외 처리 기능에 대해 알아본다.
⑥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함수 프로그래밍, 논리 프로그래밍(9장~11장)
식의 의미를 결정하는 우선순위, 결합규칙 등을 살펴보고, 실행 순서를 제어하는 조건문, 반복문, 무조건 분기문과 같은 제어문을 살펴본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Chapter 1 | 소개
01_ 프로그래밍 언어란?
02_ 프로그래밍 언어의 설계 원칙
03_ 프로그램 처리 기법
04_ 프로그램 패러다임
요약
연습문제
Chapter 2 | 프로그래밍 언어의 역사
01_ 개요
02_ 프로그래밍 언어의 변천사
요약
연습문제
Chapter 3 | 구문
01_ 문맥
02_ 파스 트리
03_ 모호성과 연산자 우선순위
04_ EBNF
05_ 구문도표
요약
연습문제
Chapter 4 | 변수
01_ 변수
02_ 바인딩
03_ 선언, 블록, 영역
04_ 할당
05_ 이름 상수
요약
연습문제
Chapter 5 | 데이터 타입
01_ 데이터 타입의 개요
02_ 수치 타입
03_ 불린 타입
04_ 문자 타입
05_ 문자열 타입
06_ 사용자 정의 순서 타입
07_ 배열 타입
08_ 레코드 타입
09_ 공용체 타입
10_ 포인터 타입
요약
연습문제
Chapter 6 | 식과 제어문
01_ 식
02_ 조건문
03_ 반복문
04_ 무조건 분기문
05_ 구조적 프로그래밍
요약
연습문제
Chapter 7 | 부프로그래밍
01_ 부프로그램의 개요
02_ 매개변수 전달 방식
03_ 중복 부프로그램
04_ 포괄 부프로그램
05_ 매크로 함수와 인라인 함수
06_ 부프로그램의 구현
요약
연습문제
Chapter 8 | 예외 처리
01_ 예외 처리의 개요
02_ Ada의 예외 처리
03_ C++의 예외 처리
04_ Java의 예외 처리
요약
연습문제
Chapter 9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01_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개요
02_ 추상 데이터타입
03_ 상속
04_ 동적 바인딩
요약
연습문제
Chapter 10 | 함수 프로그래밍
01_ 함수 프로그래밍의 개요
02_ Scheme
요약
연습문제
Chapter 11 | 논리 프로그래밍
01_ 논리 프로그래밍의 개요
02_ Prolog
요약
연습문제
Appendix | 부록
01_ 추상 데이터 타입 구현 예제
02_ 상속 구현 예제
03_ 동적 바인딩 구현 예제
04_ 이 책에서 사용한 인터프리터와 컴파일러 사용법
01_ 프로그래밍 언어란?
02_ 프로그래밍 언어의 설계 원칙
03_ 프로그램 처리 기법
04_ 프로그램 패러다임
요약
연습문제
Chapter 2 | 프로그래밍 언어의 역사
01_ 개요
02_ 프로그래밍 언어의 변천사
요약
연습문제
Chapter 3 | 구문
01_ 문맥
02_ 파스 트리
03_ 모호성과 연산자 우선순위
04_ EBNF
05_ 구문도표
요약
연습문제
Chapter 4 | 변수
01_ 변수
02_ 바인딩
03_ 선언, 블록, 영역
04_ 할당
05_ 이름 상수
요약
연습문제
Chapter 5 | 데이터 타입
01_ 데이터 타입의 개요
02_ 수치 타입
03_ 불린 타입
04_ 문자 타입
05_ 문자열 타입
06_ 사용자 정의 순서 타입
07_ 배열 타입
08_ 레코드 타입
09_ 공용체 타입
10_ 포인터 타입
요약
연습문제
Chapter 6 | 식과 제어문
01_ 식
02_ 조건문
03_ 반복문
04_ 무조건 분기문
05_ 구조적 프로그래밍
요약
연습문제
Chapter 7 | 부프로그래밍
01_ 부프로그램의 개요
02_ 매개변수 전달 방식
03_ 중복 부프로그램
04_ 포괄 부프로그램
05_ 매크로 함수와 인라인 함수
06_ 부프로그램의 구현
요약
연습문제
Chapter 8 | 예외 처리
01_ 예외 처리의 개요
02_ Ada의 예외 처리
03_ C++의 예외 처리
04_ Java의 예외 처리
요약
연습문제
Chapter 9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01_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개요
02_ 추상 데이터타입
03_ 상속
04_ 동적 바인딩
요약
연습문제
Chapter 10 | 함수 프로그래밍
01_ 함수 프로그래밍의 개요
02_ Scheme
요약
연습문제
Chapter 11 | 논리 프로그래밍
01_ 논리 프로그래밍의 개요
02_ Prolog
요약
연습문제
Appendix | 부록
01_ 추상 데이터 타입 구현 예제
02_ 상속 구현 예제
03_ 동적 바인딩 구현 예제
04_ 이 책에서 사용한 인터프리터와 컴파일러 사용법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