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일상에서 즐기는 보자기 패치워크 (한 장의 천도 자투리천도 바늘 하나면 우아한 보자기 완성,두근두근 손바느질 레슨)
일상에서 즐기는 보자기 패치워크 (한 장의 천도 자투리천도 바늘 하나면 우아한 보자기 완성,두근두근 손바느질 레슨)
저자 : 이경옥
출판사 : 참돌
출판년 : 2014
ISBN : 9788998317140

책소개

우리나라 전통 규방공예를 모던함과 우아함을 담은 현대적 소품으로 승화시켜 일본에서 더 유명한 저자 이경옥 씨의 첫 한국어판 책을 소개한다. 칸막이 커튼과 숄, 앞치마, 테이블 러너, 에코백 등 보기만 해도 눈이 즐거워지는 아름답고 우아한 보자기 작품 31가지를 담고 있다.



책은 규방공예를 처음 접하는 초보자를 위해 보자기의 역사를 소개하며 소재의 종류, 쓰임새까지 친절히 짚어준다. 더불어 규방공예 용어는 물론 바느질 테크닉과 상세한 만들기 과정을 사진과 실물크기 도안을 수록해 쉽고 간단히 설명했다. 전통적인 기법과 색조는 유지하되, 모든 작품은 현대인의 감각에 맞춘 일상의 활용성에 중점을 두었다.



또 독자들의 창작 욕구를 돕고자 소재의 다양성에도 중점을 두어 한복천을 이용한 조각보는 물론, 세계 각국의 천을 이용해 색다른 보자기 작품을 표현하기도 했다. 이 책을 통해 이제껏 몰랐던 우리 규방공예의 아름다운 참모습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일본에서 더 유명한 보자기 공예 명장 이경옥의 손에서

세련된 패션·인테리어 아이템으로 새롭게 재탄생된 ‘보자기’!

자투리천으로 숄, 커트에서 테이블 러너, 앞치마, 에코백, 이불까지 완성!



우리나라 전통 규방공예를 모던함과 우아함을 담은 현대적 소품으로 승화시켜 일본에서 더 유명한 저자 이경옥 씨의 첫 한국어판 책 《두근두근 손바느질 레슨: 일상에서 즐기는 보자기 패치워크》를 소개한다.

싸매거나 덮는 용도로만 쓰였던 우리 고유의 전통 보자기를 현대인의 눈높이에 맞춰 패션·인테리어 소품으로 새롭게 재해석한 책으로, 칸막이 커튼과 숄, 앞치마, 테이블 러너, 에코백 등 보기만 해도 눈이 즐거워지는 아름답고 우아한 보자기 작품 31가지를 담고 있다. 이 책에서 보자기를 만드는 데 사용한 기법은 패치워크 기법으로 한국의 전통 규방공예에서는 ‘조각보 기법’이라고 불린다.

《두근두근 손바느질 레슨: 일상에서 즐기는 보자기 패치워크》는 규방공예를 처음 접하는 초보자를 위해 보자기의 역사를 소개하며 소재의 종류, 쓰임새까지 친절히 짚어준다. 더불어 규방공예 용어는 물론 바느질 테크닉과 상세한 만들기 과정을 사진과 실물크기 도안을 수록해 쉽고 간단히 설명했다.

전통적인 기법과 색조는 유지하되, 모든 작품은 현대인의 감각에 맞춘 일상의 활용성에 중점을 두었다. 또 독자들의 창작 욕구를 돕고자 소재의 다양성에도 중점을 두어 한복천을 이용한 조각보는 물론, 세계 각국의 천을 이용해 색다른 보자기 작품을 표현하기도 했다. 이 책을 통해 이제껏 몰랐던 우리 규방공예의 아름다운 참모습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 서평]



익숙하지만 새로운 한국 보자기의 우아한 세계를 만나다

자투리천 여러 장을 곱게 이어

걸어놓고, 덮어놓고 일상 소품으로 즐기는 보자기



그동안 할머니 세대의 전유물이라고만 생각되던 보자기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책, 《두근두근 손바느질 레슨: 일상에서 즐기는 보자기 패치워크》를 소개한다. 전통 규방공예의 한 갈래인 보자기. 예부터 보자기는 물건을 싸거나 덮는 용도로 일반 가정의 수납함이나 가방으로 쓰였다. 궁중에서는 한 장의 천에 자수를 놓아 화려한 보자기를 만들었고, 서민들은 한복을 만들고 남은 자투리천 여러 장을 한 땀 한 땀 이어 조각보 보자기를 만들곤 했다. 소재에 따라 그 쓰임새가 달라지기도 했는데, 모시나 삼베의 조각천을 이용해 만든 조각보는 침구류와 의복 등 생활소품을 싸서 보관하는 데 쓰였고, 비단 조각천을 이용해 만든 보자기는 혼례와 같은 특별한 행사의 선물을 포장하는 데 쓰이곤 했다.

이 책에서는 싸매고 덮는 전통적인 쓰임새를 넘어, 걸어놓고 즐기는 패션·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만점인 현대적인 보자기를 소개한다. 거실의 베란다 창이나 공간분리용으로의 보자기 커튼, 주방을 환하게 만드는 보자기 테이블 러너, 앞치마, 숄, 아이용 이불 그리고 데일리용 소품인 가방, 휴대전화 스트랩, 바늘꽂이 등 31가지 규방공예 소품들은 한복천 특유의 청량감과 고운 색감이 주는 따스함으로 집 안 곳곳의 품격을 높여줄 것이다. 걸어만 놔도, 보기만 해도 즐거워지는 우리 보자기, 매일매일 삶 속에서 즐기는 생활 속 보자기의 세계로 초대한다.



보자기 공예 명장이 한 땀 한 땀 짚어주는

규방공예의 기초와 만드는 과정,

친절한 실물크기 도안 수록!



보자기를 만드는 데 사용한 기법은 한국의 패치워크인 조각보 기법. 이는 기존의 패치워크보다 수준 높은 우리 전통 규방공예의 기법이다. 《두근두근 손바느질 레슨: 일상에서 즐기는 보자기 패치워크》는 보자기는 익숙하지만 규방공예라는 말은 낯선, 초보자를 위해 보자기의 역사와 천의 유래부터 규방공예 손바느질 기법과 만드는 과정을 사진과 실물크기 도안으로 상세하게 설명한다. 더불어 규방공예를 위한 기본 도구와 저렴한 가격에 천을 구입할 수 있는 곳까지 담고 있다. 특별히 이 책에서는 널리 쓰이고 있는 서양식 손바느질 용어, 자수 용어 등을 규방공예 전통의 용어로 순화했는데 손바느질에 익숙한 중급자에게는 용어와 유래를 짚어가는 부분이 쏠쏠한 재미를 선사할 것이다.

이 책의 모든 작품은 전통적인 기법과 색조를 지키고 있지만, 보자기 본래의 쓰임과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다. 현대인의 일상과 잘 어울리는 모던하고 세련된 디자인과 실용적인 쓰임을 중시했고, 조각보 보자기의 활용성을 강조하기 위해 삼베, 모시의 한복천 외에도 한지, 그리고 세계 각국의 천을 사용했다.

《두근두근 손바느질 레슨: 일상에서 즐기는 보자기 패치워크》의 저자 이경옥 씨는 일본에서 더 유명한 한국 규방공예의 대표 명장이다. 어렸을 적 할머니의 손바느질에 매료되어 단순히 넣어두기만 하기엔 정성을 다해 만든 보자기의 쓰임이 아쉬워 보자기 전문 규방공예가로 앞장서기 시작했다고 한다. 현재 저자는 한국에서는 물론 일본과 세계 각국에서 활발한 아틀리에 활동과 전시회를 통해 한국 보자기의 실용적인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고 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매일매일 생활 속에서 즐기는 보자기



칸막이 커튼 _6 / 66(만드는 법)

테이블 러너 & 컵받침 _8 / 67

주방장갑 _9 / 61

에코백 _10 / 68

앞치마 _11 / 70

모빌 _12 / 71

풍경 _13 / 72

쿠션 _14 / 73

숄 _15 / 62

바늘꽂이 _16 / 74

액자 _17 / 63

넥워머 _18 / 76

브로치 _19 / 79

휴대전화 스트랩 _19 / 78

명함집 _19 / 64

가방 _20 / 80



전통 보자기의 아름다움을 맛보다



감물 들인 보자기 _22 / 77

기본작품 연둣빛 상보 _24 / 52

기본작품 초록색 상보 _25 / 56

기본작품 복숭앗빛 상보 _26 / 56

기본작품 귤색과 흰색 상보 _27 / 58

예단보(돈보) _28 / 82

주머니 _29 / 84

아이용 이불과 베개 _30 / 86



새로운 소재와 기법으로 만든 새로운 스타일의 보자기



종이로 만든 보자기 _32 / 83

코튼오건디로 만든 보자기 _34 / 90

기모노 속치마로 만든 보자기 _35 / 88

체크무늬 마천으로 만든 파티션 _36 / 91

재봉틀로 만든 여름담요 _38 / 92

주름만 잡아주면 완성되는 코사지 _40 / 93

붙이기만 하면 완성되는 종이상자 _40 / 94



한산모시를 찾아서 _42

한산의 추억이 담긴 보자기 _47 / 95



보자기에 사용하는 천 _48

보자기용 천을 구입할 수 있는 곳 _49

보자기를 만들 때 사용하는 도구 _50

기본 테크닉 _51

감침질 _52

상침 _53

쌈솔(감침질기법) _54

쌈솔(홈질기법)_56

재봉틀로 쌈솔하기 _57

곱솔(깨끼) _58

상침할 때 연결법 _59

박쥐장식_60

색실누비(온박음질) _61

꼬집기 _62

액자(칠보문전보) _63

누비(홈질) _64

자수 _78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