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청각장애학생의 교수학습방법
청각장애학생의 교수학습방법
저자 : Donald F. Moores|David S. Martin
출판사 : 시그마프레스
출판년 : 2012
ISBN : 9788997927586

책소개

『청각장애학생의 교수학습방법』은 청각장애학생의 교육에 대한 철학적 성격이 강한 지침서로 유치원 때부터 고등학교까지 청각장애학생의 독특한 욕구와 관련되는 배경변인의 틀을 개발해 제공하고자 한다. 청각장애학생의 성장과 학업성취 촉진, 수업실행, 그리고 이 분야에 흥미를 가지고 있는 다양한 독자들에게 도움을 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교육의 기본 원칙은 변경되지 않은 반면, 지난 20년간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많은 변화가 있었다. 인공와우이식, 아동낙오방지법 등이 널리 시행되고, 청각장애학생들에게 정규 교과과정의 기회 제공이 증가함에 따라 교육자들은 청각장애학생들을 가르치는 방법을 재평가하고 있다. 17명의 유명한 국제 학자들의 심오한 연구는 유치원에서 중학교 2학년까지의 청각장애학생들의 학업 성공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개발 체계를 상세히 알려주고 있다.

배경은 일반 교육과 청각장애학생의 교육적 상황에 대한 개요를 시작으로 교과과정을 선택함에 있어 최상의 철학적 시각으로 이어지고 있다. 내용은 수학, 읽기ㆍ쓰기교육, 과학, 사회, 체육 등을 포함한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주요 과목과 각 과목에 따른 교수 방법에 대하여 알려주고 있다. 이 장은 또한 농문화교육, 중복장애학생의 지원, 전환교육의 촉진 등의 순회서비스 역할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교과교육과정에 따른 전체적인 학습전략은 의미 있는 맥락을 사용하여 청각장애학생의 교육을 계획하고 사정, 방법과 기회를 강조하는 청각장애학생의 학업성취능력, 사고능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을 권장하는 전략 이용, 자연수화와 문법수화에 관한 교육 및 실질적 의사소통의 제고, 교육공학을 활용한 새로운 전략으로 학업수행능력 향상 등의 의견을 제안하고 있다. 마무리에서는 최고의 명성에 어울리는 손꼽히는 집필자인 학자들의 업적들, 지속 가능하고 융통성 있는 권고사항들을 모아 학자들의 진술을 보충하고 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역자 서문vii
저자 서문x
PART01

01 개요: 청각장애학생들의 교육과장과 수업
-일반교육의 이해
-우수성에 대한 탐구
-교육과정을 넘어선 읽기와 쓰기
-학교환경 배치에 대한 고찰
-학습방법
-장애
-요약

02 교육과정의 선택: 철학적인 시각
-정의
-교육과정의개념
-견해
-균형
-교수원리
-비판적 교육과정 이념들
-연구 중심적 교수
-교육과정 통합
-선택 기준
-중요한 자원
-요약

PART02 교수학습방법

03 수학교과교육
-수학의 본질
-수학학습방법
-수학교과교육
-수학 수행능력
-청각장애학생의 수행능력이 저조한 이유
-재구성기반 수업의 부족 원인

04 활자 문해능력
-인간의 언어 본질:오해
-읽기와 쓰기 학습: 일반적인 고려 사항
-활자 문해
-청각장애학생과 활자 문해
-ASL과 EBS
-미국 표준 알파벳
-음성학과 음운인식
-쓰기
-요약

05 과학교과교육
-과학교육: 분야에서의 과제
-과하게서 청각장애학생의 인식적 연동상태
-세심한 주제 배열: 조직과 구조
-연구와 실습의 연결
-교실수업에서의 교수방법
-자기 효능감
-표준기반개혁
-요약

06사회교과교육
-교수방법의 주요변화
-선도적인 교육과정 모델
-발달적 관점
-문제해결중심 학습
-국가기준
-교육과정 내용
-기타 교육과정
-요약

07체육교과교육
체력관리
청각장애학생의 체력관리
청각장애학생의 체력관리 수준
청각장애아동의 체력측정
체육교과 교육과정
체육교과 교육과정의 구조
새로운 체육교육
요약

08순회교육지원
순회교사의 정의
순회교사의 역할과 책무성
순회교사의 지식 및 기술
상담과 협력
직접교수
적용과 수정
자기 결정력 향상과 자기주장 시도
순회교사의 수행 업무
요약

09농문화교육
농문화 연구의 필요성
공동체의 개념
농공동체
문화
농문화
다문화 사회와 농문화
농연구 교육과정
교육학
요약
저자의 주

10 농중복장애교육
난제
추론
교육과정 설계
농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내용
요약

11전환교육
STW의 용어 정의
STW 교육과정
STW 계획의 요구
전환교육 팀
대학진학계획
STW사정
교육과정 전략
학교 급별 STW의 목적과 활동
추천
요약

PART03 교육과정과 수업

12 진단평가와 교육계획
지능에 대한 언어성 검사와 동작성 검사
검사의 오용
사정체계 구축
유의미한 사정의 설계: 목표 및 함정
요약

13 학원성취능력
수업접근
특수교육의 특수성
대안적 학교환경: 활동분야 수준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적으로 적합한 인지 특성
청각장애아동을 위한 최적의 교육

14 인지전략의 학습원리
필요성
중요성
인지전략
적용
교육과정 적용
연구결과
교수학습방법
제언

15 언어교육방법론
실용적인 의사소통 수업방법
수업지도의 유의사항
자연수화와 문법수화의 접근방안
장애물이 없는 IPC
요약

16 교육공학지원
21세기 교사
21세기 학급 환경
공학접근의 기대와 문제점
전문성 개발
농교육의 실태
농교육 교사 양성
실질적 전문성 개발학교
농교육의 평가설계
요약

PART04 맺음말

17 마무리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