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Core 질문을 활용한 배움중심 (사회 수업,성취기준 중심의 오개념 난개념 이해학습)
Core 질문을 활용한 배움중심 (사회 수업,성취기준 중심의 오개념 난개념 이해학습)
저자 : 박태호|공희자|권현선|김경록|김운자|문지원|오순이|이순진|이진희|이효경|장선자
출판사 : 아카데미프레스
출판년 : 2016
ISBN : 9788997544882

책소개

▶ 이 책은 Core 질문을 활용한 배움중심 수업에 대해 다룬 개론서입니다. Core 질문을 활용한 배움중심 수업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CoRe 질문은 Laughran 외(2001) 등이 우수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일반화하기 위해 개발한 질문 목록이다. 이것은 누가, 누구에게, 무엇을, 왜, 어떻게 가르치고 배우며, 평가할 것인가를 묻는 질문 목록으로 구성된다.
PCK는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의 약자이다. PCK의 핵심은 학생이 사회 교과의 내용에 대해 지니고 있는 선개념(기능), 오개념(기능), 난개념(기능)을 파악하여 학생 눈높이에 맞게 변환하여 가르치는 것이다. 여기에 배움중심 수업 원리와 요소를 반영하여 성취기준별 오개념 및 난개념 이해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부. CoRe 질문을 활용한 배움중심의 PCK 수업 이해
1장. CoRe 질문을 활용한 PCK 수업 설계
PCK의 유래와 개념
PCK 위계
PCK 요소
PCK 펜타곤 모형
교과 내용에 따른 교수 변환(눈높이 교수법)
CoRe를 활용한 PCK 수업 설계
2장. 학생 배움중심의 수업 모형과 요소
학생 배움중심의 수업 개념
학생 배움중심의 수업 모형과 설계 맵
학생 배움중심의 수업 요소
제2부. 학생 진단을 통한 개념이해학습 설계과정
1학년
1. 난 아직 어려서 집안일 못해요.
2. 우리 집에는 많아서 괜찮아요.
3. 추석은 용돈을 받는 날인가요?
2학년
1. 친척 호칭은 어렵고 복잡해요.
2. 엄마가 하는 일도 직업이에요?
3학년
1. 들이나 하천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생활모습이 비슷한데요?
2. 서로 주고받는 것은 교환 아닌가요?
3. 실, 바늘도 의생활에 포함되나요?
4학년
1. 어촌에서도 농사를 짓지 않나요?
2. 왜 도시 속에 농촌이 있어요?
3. 남, 여 똑같은 양의 일을 해야 양성평등이다?
5학년
1. 땅 위에 선이 그려져 있다고?
2. 우리나라 기후는 왜 변할까?
6학년
1. 헌법도 바꿀 수 있나요?
2. 나의 권리는 꼭 지켜져야 해요.
3. 우리 주변에도 인권 침해가?
4. 러시아는 어느 대륙이지?
제3부. CoRe 질문과 이해중심 교육과정을 접목한 주제학습 설계
2학년
사물함도 공공시설물인가요?
4학년
가수 공연도 생산 활동인가요?
5학년
눈에 보이지 않는 환경도 있어요.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