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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 it!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마시멜로.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반영판!)
Do it!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마시멜로.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반영판!)
저자 : 정재곤
출판사 : 이지스퍼블리싱
출판년 : 2016
ISBN : 9788997390847

책소개

마시멜로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반영판으로 개정!

변경된 프래그먼트 사용 방법과 페이스북 연동 방법에 대한 내용 보강,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사용법에 대한 상세한 해설을 새롭게 추가해 초보자를 배려한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개정 3판에서는 개발자들이 모바일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도록, 변경된 프래그먼트 사용 방법과 페이스북 연동 기능 등을 전체적으로 다시 보강하였으며 특히 마시멜로 버전에서 새롭게 추가된 ‘앱 실행 시 권한 부여’ 기능까지 상세히 설명하였다. 처음 접하는 개발 도구 때문에 답답했던 초보자뿐 아니라 변경된 개발 환경 때문에 당황했던 실무자들도 새로운 개발 방식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간단한 책 소개]

ㆍ 안드로이드 분야 1위 도서!
전면 개정 3판(마시멜로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반영판)으로 그 명성을 이어간다!

안드로이드 분야에서 큰 사랑을 받아온 《Do it!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의 세 번째 전면 개정판이 나왔다. 이번 개정 3판에서는 최신 버전인 마시멜로에 맞춰 소스 코드 테스트를 완료했다. 또한 변경된 프래그먼트 사용 방법과 페이스북 연동 방법에 대한 내용을 보강하였으며, 특히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사용법에 대한 상세한 해설을 새롭게 추가하여 초보자의 이해를 돕도록 배려했다.
이 책은 최초의 안드로이드 단말 출시 전부터 T아카데미에서 안드로이드 교육 과정을 설계한 명강사, 정재곤 박사가 직접 집필하였다. 안드로이드 분야 최고 전문가이자 현업 프로그래머로서 국내외에서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설계 및 가이드하고 있는 저자의 명쾌한 설명을 만날 수 있다. 저자가 직접 강의한 무료 강의 동영상(업데이트 중)을 인터넷에 공개하여, 책을 사면 전문 학원에 등록한 것과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초보자용 50일 완성, 중급자용 25일 완성 진도표도 제시되어 있어 효율적 학습이 가능하다.

[자세한 책 소개]

Do it!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개정 3판(마시멜로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반영판)


안드로이드 분야에서 베스트셀러 1위를 해오며 독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아온 [Do it!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이 안드로이드 6.0 버전인 ‘마시멜로’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개발 도구를 사용하여 앱을 만들 수 있도록 최신 내용에 맞추어 개정되었습니다.

ㆍ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사용법 쾌속 정리!
[Do it!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개정 3판]에는 안드로이드 공식 개발 도구인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사용 방법에 대한 꼼꼼한 해설이 추가되었습니다. 따라서 처음 접하는 개발 도구 때문에 답답했던 초보자뿐 아니라 변경된 개발 환경 때문에 당황했던 실무자들도 새로운 개발 방식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 이번 개정 3판에서는 개발자들이 모바일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도록, 변경된 프래그먼트 사용 방법과 페이스북 연동 기능 등을 전체적으로 다시 보강하였으며 특히 마시멜로 버전에서 새롭게 추가된 ‘앱 실행 시 권한 부여’ 기능까지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또한 여러 명의 베타테스터가 전체 소스 코드를 테스트하여 마시멜로 버전에서도 어려움 없이 실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끊임없이 업그레이드되는 안드로이드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저자가 지속적인 개발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발 리포트와 주요 개정 내용은 홈페이지(http://www.easyspub.co.kr)에서 무료로 공개하고 있어 책을 구입한 후에도 계속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정 3판의 주요 변화]
(1) 첫째 마당
● 개발 환경 구축하기에서 자바의 설치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하기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하여 만드는 첫 번째 애플리케이션
●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 때 다른 화면 종류 선택해보기
(2) 둘째 마당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살펴보기
: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드는 과정/ 프로젝트 창의 구성과 기능/ 코드 편집기 살펴보기/ 디자이너 도구 살펴보기 등이 추가로 보강되었습니다.
● 앱을 실행했을 때 권한 부여
: 마시멜로 버전부터 권한(Permission)을 부여하는 방식이 약간 바뀌었습니다. 마시멜로 버전부터는 권한을 일반 권한(Normal Permission)과 위험 권한(Dangerous Permission)으로 나누었으며, 위험 권한의 경우에는 앱이 실행될 때 사용자에게 권한을 부여할 것인지 물어보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프래그먼트
: 프래그먼트에 대한 이해/ 프래그먼트를 화면에 추가하는 방법 이해하기/ 프래그먼트 만들어 화면에 추가하기 등의 내용이 보강되었습니다.
● 마시멜로에서 화면에 탭을 추가하여 보여주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 보강되었습니다.
● 페이스북 연동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 보강되었습니다.
(3) 전체
● 마시멜로/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기준으로 전체 프로젝트 소스 및 이에 대한 설명 부분을 업데이트했습니다.

ㆍ T아카데미의 안드로이드 교육 과정을 설계한 바로 그 저자!
이 책은 최초의 안드로이드 단말 출시 이전부터 국내외에서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해온 정재곤 박사가 국내 안드로이드 교육의 산실인 T아카데미의 대표 강사로서 이제까지 가르쳐온 노하우를 한 권에 담았습니다. 정재곤 박사는 SK텔레콤의 T아카데미에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전문가 과정의 커리큘럼과 교재를 직접 설계하고 집필하였으며, 이미 각계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안드로이드 전문 개발자와 안드로이드 강사들을 배출하였습니다. 이 책은 이런 탄탄한 강의를 통해 검증받은 내용을 기반으로 집필되었습니다. 이런 노력을 증명이라도 하듯, 서울대 컴퓨터공학과 등 IT 관련 학과 교수님들도 이 책에 대한 추천과 극찬을 아끼지 않았으며, 이 책의 이전 버전들은 여러 독자들에게 사랑을 받아 5년 연속 안드로이드 분야 베스트셀러 1위를 놓치지 않고 있습니다.

ㆍ 학원에 등록한 것처럼 편하게 배운다! - 무료 동영상 강의
이 책을 보는 독자들을 위해 전체 길이가 무려 40시간이 넘는 동영상 강의를 무료 공개합니다. 기존의 동영상 강의에서 버전에 맞지 않는 부분들은 재촬영 후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진도표에 맞춘 50일 무료 강의 동영상은 한꺼번에 사용량이 몰리는 것을 감안하여 이지스퍼블리싱 홈페이지(easyspub.co.kr)는 물론 안드로이드 타운(.android-town.org), 유튜브(youtube.com/easyspub)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검색창에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을 입력하면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스마트폰으로도 간편하게 볼 수 있어서 책을 예습하거나 복습할 때 효과적입니다.

ㆍ 100개의 소스를 공개 - 전체 소스를 보면서 공부한다!
이 책에 나온 안드로이드 앱 개발 소스는 ‘퀵 내비게이션’ 앱(온라인 제공)을 포함하여 총 100개가 있습니다. 100개의 다양한 프로젝트 소스들을 인터넷에 모두 공개하고 있어 누구나 쉽게 참고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책은 제한된 지면에서 독자 여러분께 좀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일부 소스를 생략하고 중요한 소스 중심으로 설명했습니다. 만약 전체 소스가 궁금하다면 스마트폰으로 책 속의 QR 코드를 바로 스캔한 후, 책과 비교하며 공부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ㆍ 전국 대학 인기 교재! 실제 상용 앱을 만들 수 있는 실력을 키워준다!
이 책은 실제 앱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안드로이드의 다양한 기능을 살펴보기 때문에 각각의 기능에 대해 단순히 알려주는 것을 넘어 실제 앱을 만드는 과정에서 코드를 조립하는 방법까지 알려줍니다. 특히 하나의 장이 끝날 때마다 제공되는 전체 25개의 ‘도전! 안드로이드 미션’ 응용문제를 스스로 풀다 보면, 책에서 눈으로만 보았던 이론들을 확실하게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ㆍ 50일에 완성할 것인가? 25일에 끝낼 것인가? - 진도표가 있는 책
이 책은 초급자를 위한 50일 학습 진도표와 중급자를 위한 25일 학습 진도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하루 2~3시간의 시간만 투자하면 누구나 계획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중요하게 눈여겨 봐야 할 학습 포인트도 함께 설명되어 있어서 더욱 쉽게 배울 수 있는 책으로 업그레이드하였습니다. 개발 초보자라도 방학을 이용하는 등 시간을 낼 수 있다면 25일 만에 플레이 스토어에 앱을 올릴 수 있습니다.

ㆍ 책에 대한 질문 및 소스 다운로드를 할 수 있는 곳
www.easyspub.co.kr 또는 www.android-town.org

ㆍ 이 책을 함께 공부하는 사람들을 만나보세요! - Do it! 스터디룸
Do it! 스터디룸 네이버 카페(cafe.naver.com/doitstudyroom)에서 ‘두잇 공부단’에 참여해 보세요!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첫째 마당 | Hello! 안드로이드
01 안드로이드란?
안드로이드에 대한 이해
안드로이드의 특징
안드로이드의 흐름
아이폰! 아이폰!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의 현재
안드로이드의 빠른 진화 과정

02 개발 환경 구축하기
개발 환경 구축을 위한 프로그램
오라클 사이트에서 자바 설치하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하기

03 첫 번째 애플리케이션
첫 프로젝트 만들기
에뮬레이터 만들기
하나씩 바꾸어 보기
XML 레이아웃 파일의 버튼에 onClick 속성값 넣기
자바 파일에 이벤트 처리 메소드 추가하기
여러 개의 버튼에 기능 추가하기
새로운 화면 만들어 띄워주기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 때 다른 화면 종류 선택해보기

04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와 개발 도구
안드로이드 최근 버전의 주요 특징
안드로이드 2.3(진저브레드)의 변화
안드로이드 3.0(허니콤)의 변화
안드로이드 4.0(아이스크림 샌드위치)의 변화
안드로이드 4.2부터 4.3(젤리빈)까지의 변화
안드로이드 4.4(킷캣)의 변화
안드로이드 5.0(롤리팝)의 변화
안드로이드 6.0(마시멜로)의 변화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안드로이드 SDK의 개발 도구

05 안드로이드 앱의 유통과 판매
안드로이드폰의 장터
애플리케이션 판매를 위한 개발자 등록하기
서명된 설치 패키지 만들기
플레이 스토어에 등록하기
유료 판매를 위한 계좌 등록하기

06 실제 단말에 연결하기
PC에 드라이버 설치하기
단말 연결하고 설정 바꾸기


둘째 마당 | 안드로이드 완전 정복
01 기본 위젯과 레이아웃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살펴보기
퀵스타트 화면과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드는 과정
프로젝트 창의 구성과 기능
코드 편집기 살펴보기
디자이너 도구 살펴보기

뷰와 뷰그룹
layout_width, layout_height
background
레이아웃
리니어 레이아웃
방향 설정하기
자바 코드에서 화면 구성하기
정렬 방향 설정하기
여유 공간 설정하기
공간가중치 설정하기
상대 레이아웃
테이블 레이아웃
스크롤뷰
프레임 레이아웃과 뷰의 전환
기본 위젯들
텍스트뷰
버튼
입력상자
이미지뷰
텍스트뷰와 입력상자의 다른 기능들

02 애플리케이션 구성하기
레이아웃 인플레이션
화면 구성과 화면 간 이동
인텐트와 데이터 전달
범주
타입
컴포넌트
부가 데이터
수명주기
서비스
브로드캐스트 수신자
앱을 실행했을 때 권한 부여.
리소스와 매니페스트
매니페스트
리소스의 사용
스타일과 테마
토스트와 대화상자
프래그먼트
프래그먼트에 대해 이해하기
프래그먼트를 화면에 추가하는 방법 이해하기
프래그먼트 만들어 화면에 추가하기
버튼 클릭했을 때 코드에서 프래그먼트 추가하기
프래그먼트 수명주기
두 개의 프래그먼트로 구성된 이미지 뷰어 만들기

03 다양한 위젯과 이벤트 활용하기
이벤트 처리
웹브라우저 사용하기
간단한 애니메이션 사용하기
페이지 슬라이딩 사용하기
뷰플리퍼 사용하기
프로그레스바 사용하기
프로그레스바
시크바
메뉴와 탭 사용하기
화면에 메뉴 기능 넣기
액션바 좀 더 살펴보기
탭으로 보여주기
키패드 설정하기

04 선택 위젯의 사용과 커스텀뷰 만들기
나인패치 이미지
[비트맵] 버튼 만들기
리스트뷰 사용하기
아이템을 위한 XML 레이아웃 정의하기
스피너 사용하기
갤러리 사용하기
그리드뷰 사용하기
복합 위젯 만들기
월별 캘린더 만들기
멀티터치 이미지 뷰어 만들기

05 그래픽
빨간색 사각형 그리기
그래픽 그리기
그리기 객체로 만들어 그리기
비트맵 이미지 사용하기
페인트 보드 만들기
서피스뷰 사용하기
그래픽을 위한 카메라 객체 사용하기

06 스레드와 애니메이션
핸들러 사용하기
자바의 스레드 사용하기
메시지 전송하여 실행하기
Runnable 객체 실행하기
일정 시간 후에 실행하기
스레드로 메시지 전송하기
AsyncTask 사용하기
스레드로 애니메이션 만들기
트윈 애니메이션
위치 이동 액션
회전 액션
스케일 액션
투명도 액션
인터폴레이터.
그래프 애니메이션 만들기

07 네트워킹
네트워킹이란?
소켓 사용하기
웹으로 요청하기
뉴스 정보 가져오기

08 데이터베이스
모바일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와 테이블 만들기
헬퍼 클래스를 이용해 업그레이드 지원하기
데이터 조회하기
SQL을 메소드 호출로 실행하기
커서 어댑터로 뷰에 보여주기
약품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성하기

09 멀티미디어
오디오 재생하기
동영상 재생하기
오디오 녹음하여 저장하기
동영상 녹화하기
카메라로 사진 찍어 저장하기
바코드 스캐너 만들기

10 위치기반 서비스
GPS를 이용해 나의 위치 확인하기
에뮬레이터로 가상 위치정보 전송하기
현재 위치의 지도 보여주기
Google Play Service 모듈 설치 여부 확인하기
프로젝트를 만들고 레이아웃에 프래그먼트 추가하기
액티비티 정의하기
매니페스트에 정보 등록하기
구글맵 API 키 발급받기
지도에 아이콘 추가하기
오버레이란?
내 현재 위치 표시를 위한 오버레이 추가하기
은행 위치를 표시하는 오버레이 추가하기
지도 위에 나침반 표시하기
근접 경보 기능 추가하기
인텐트의 액션 정보 정의
인텐트와 펜딩인텐트를 이용한 목표지점 추가
브로드캐스트 수신자의 정의와 등록
주소를 이용하여 위치 알아내기

11 메시징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메시징 서비스 이해하기
푸시 서비스 사용하기
푸시 메시지란
GCM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등록하기
GCM을 위한 앱 만들기
트위터 연동하기
트위터 글보고 글쓰기
페이스북 연동하기

12 근거리 통신과 센서
근거리 통신 이해하기
NFC 사용하기
NFC 태그 읽기와 쓰기
블루투스 사용하기
블루투스 장치 켜기
다른 블루투스 디바이스 검색하기
다른 블루투스 디바이스 연결하기
데이터 주고받기
센서 이해하기

13 홈 화면
앱위젯 만들기
라이브 배경화면 만들기


셋째 마당 |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올리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01 멀티메모 앱
멀티메모의 개요
1단계 - 메인 화면 구성하기
2단계 - 데이터베이스와 메모 입력화면 구성 및 사진 기능 추가하기
데이터베이스 만들기
메모 입력화면 구성하기
사진 기능 추가하기
메모 저장하기
3단계 - 손글씨 기능 추가하기
4단계 - 음성과 동영상 기능 추가하기


온라인 특별 부록 - 퀵나비
상용 앱 소스 전체 공개
최단 경로 내비게이션
ㆍ가 앱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검색하여 다운 및 설치가 가능합니다.
ㆍ관련 소스는 www.easyspub.co.kr과 www.android-town.org에 공개되어 있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