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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코칭 (수업 친구와 함께하는 수업 나눔)
수업 코칭 (수업 친구와 함께하는 수업 나눔)
저자 : 이규철
출판사 : 맘에드림
출판년 : 2016
ISBN : 9788997206469

책소개

수업에 관한 고민은 교과를 가리지 않고 교사들에게 일반적으로 드러나고, 공통의 문제로 씨름하게 된다. 최근에 특히 혁신학교에서 펼쳐진 노력이 확산되면서 그 공통의 문제를 교사들이 함께 풀어나가자는 흐름이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이 책은 그중에서도 ‘수업 코칭’이라는 하나의 흐름을 다룬다. 이 책에 따르면, ‘수업 코칭’이란 수업을 한 교사와 그 교사의 수업을 들여다보는 ‘수업 코치’가 만나서 그 수업을 주제로 대화하며 함께 성장하는 과정으로 요약되며, 특히 수업 교사와 수업 코치가 수업에 관해 대화를 나누는 ‘수업 나눔’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저자인 이규철 선생님은 ‘수업 코칭’이 다른 여러 방식, 다른 교사 공동체 운동과 구별되는 특징을, 수업 교사에 대한 수업 코치의 이해와 격려를 중심으로 한 수평적 관계, 직접적인 처방이 아니라 수업 교사의 자기 성찰을 도와주는 수업 코치의 안내자로서 역할, 학문적인 전문성보다는 공감적 이해 능력을 중요시하는 태도, 수업 교사가 스스로 문제와 해결책을 찾아가는 ‘긍정 심리학’ 등에서 찾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수업 고민을 함께 나누며 배우다
수업은 교육, 특히 학교교육의 꽃이라고 할 수 있다. 가르치는 교사와 배우는 학생의 생각이 만나서 대화가 이뤄지고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과 세상에 대한 이해를 넓혀가는 과정이다. 가르치는 일을 함으로써 학생들의 배움을 돕는 교사들에게 수업은 시간적으로도 공간적으로도 학교에서 자신이 하는 일의 중심을 이룬다. 그래서 수업에 관한 고민은 교과를 가리지 않고 교사들에게 일반적으로 드러난다. 교사들은 공통의 문제로 씨름하게 된다. 그래서 최근에 특히 혁신학교에서 펼쳐진 노력이 확산되면서 그 공통의 문제를 교사들이 함께 풀어나가자는 흐름이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이 책은 그중에서도 ‘수업 코칭’이라는 하나의 흐름을 다룬다.

이해와 격려가 처방과 전문성보다 중요한 ‘수업 코칭’
이 책에 따르면, ‘수업 코칭’이란 수업을 한 교사와 그 교사의 수업을 들여다보는 ‘수업 코치’가 만나서 그 수업을 주제로 대화하며 함께 성장하는 과정으로 요약되며, 특히 수업 교사와 수업 코치가 수업에 관해 대화를 나누는 ‘수업 나눔’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책의 저자인 이규철 선생님은 ‘수업 코칭’이 다른 여러 방식, 다른 교사 공동체 운동과 구별되는 특징을, 수업 교사에 대한 수업 코치의 이해와 격려를 중심으로 한 수평적 관계, 직접적인 처방이 아니라 수업 교사의 자기 성찰을 도와주는 수업 코치의 안내자로서 역할, 학문적인 전문성보다는 공감적 이해 능력을 중요시하는 태도, 수업 교사가 스스로 문제와 해결책을 찾아가는 ‘긍정 심리학’ 등에서 찾고 있다. 이 책에서 수업 코칭은 “수업 관찰보다 수업 나눔에 무게 중심을 두며” 학교 수업 문화를 개선하는 운동으로 평가된다.

공동체를 되살리는 출발점
저자가 이 책에서 독자에게 주로 전하는 내용은 수업에 관한 어떤 처방이나 해결책, 접근방법이 아니다. 저자는 “교사의 삶은 수업의 실존적 배경”이라고 말한다. 이 책의 거의 모든 장은 수업 코치와 수업 교사가 대화하는 ‘수업 나눔’에 필요한 수업 코치의 역할, 자세, 태도, 기예를 중심으로 다룬다. 여기서 ‘역사성’, ‘비추기’, ‘주체성’, ‘피드백’, ‘상호작용’, ‘숙의’, ‘공감’, ‘질문’, ‘대화’ 등의 개념이 수업 코칭에서 진정으로 중요한 과정으로 나타난다. 저자는 이러한 개념을 통해 ‘수업 코칭’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규철 선생님의 말처럼, 모든 교사들이 좋은 수업 친구를 맺고, 수업 나눔을 통해 성장하는 데 이 책이 소중한 안내자가 되기를 바란다.

- 책속으로 추가 -

‘시선’이란 어떤 대상에 대한 주의와 관심을 두는 것이다. 수업 교사와 수업 나눔을 할 때, 코칭을 하는 수업 코치의 태도에서 ‘시선’은 수업 코치가 바라보는 관점으로 해석될 수 있다. 그래서 수업 나눔을 하는 수업 코치는 온전히 ‘수업 교사 시선’으로 수업 교사를 만나야 한다. 물론 시선에는 문화적인 측면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다. 수업 코치의 신념, 고정관념에 따라서 온도 차가 날수 있다. 그러기 때문에 수업 코치의 시선이 폭력적이지 않고, 평화를 이루는 문화를 형성하려면, 수업 교사의 시선에 머물러야 한다.
p. 274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저자의 말 · 6



1장. 수업 코칭이란 무엇인가·19

01 수업 코치와 수업 교사가 함께 대화하며 성찰하는 과정 ·20

02 동료적 관점에서 수업 고민을 공감하는 과정 ·23

03 수업 교사의 내면 성찰을 탐색하는 과정 ·25

04 수업 코치와 수업 교사가 내면의 평화를 이루는 과정 ·29



2장. 수업 코칭의 특징·31

01 내면 성찰 중심의 수업 코칭과 수업 보기 ·32

02 수업 컨설팅, 수업 상담과 차별성 ·38



3장. 수업 코칭의 시선·45

01 수업을 보는 시선: 이해로서 수업 ·46

02 교사를 보는 시선: 존재로서 교사 ·52

03 변화를 보는 시선: 선택으로서 변화 ·57



4장. 수업 코칭의 성격·63

01 역사성 ·64

02 비추기 ·66

03 주체성 ·68

04 피드백 ·70

05 상호작용 ·72

06 숙의 ·74



5장. 수업 코칭의 기예 ·77

01 공 감 ·78

02 질 문 ·84

03 대 화 ·97



6장. 수업 코칭 진행 과정 ·107

01 수업 코칭의 절차 ·108

02 수업 전 코칭 - ‘수업 탐색’ ·114

03 수업 중 코칭 - ‘수업 보기’ ·120

04 수업 후 코칭 - ‘수업 나눔’ ·129



7장. 수업 나눔의 필요성과 프로세스 ·141

01 수업 나눔의 필요성 ·142

02 수업 나눔 프로세스 ·147



8장. 수업 나눔의 사례 ·169

01 학교 단위 수업 나눔 ·170

02 수업 동아리에서 수업 나눔 ·200



9장. 수업 코치의 역할과 태도 ·253

01 수업 코치의 역할 ·254

02 수업 코치의 태도 ·274



10장. 수업 코칭의 11가지 난제 ·281



미 주 ·308

부 록 ·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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