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리셋, 교육과정 재구성 (초등 1학년부터 6학년까지)
리셋, 교육과정 재구성 (초등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저자 : 서울신은초등학교 교육과정 연구 교사모임
출판사 : 맘에드림
출판년 : 2015
ISBN : 9788997206278

책소개

맘에드림 혁신학교 이야기 15권. 서울형 혁신학교인 서울신은초등학교 교사들이 스스로 지난 4년 동안 고군분투하며 1학년부터 6학년까지 모든 학년에서 교육과정을 재구성한 실천 경험을 담고 있다. 이 책에서 저자들은 학생 개인의 자기실현과 공동체의 발전이라는, 교육의 보편적 목표에 바탕을 두고, 학교가 ‘교육 주체들이 행복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열어가는 배움의 공동체’가 되어야 한다는 관점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했음을 밝히고 있다.



이 책에 따르면, 진정한 학습은 몸과 마음을 통해 경험함으로써, 생각이나 감정을 다른 사람과 주고받음으로써, 과거 경험을 새로운 지식으로 다시 생각함으로써 실현된다. 또한 그 성과는 아이들의 높은 시험 점수가 아니라 그들이 함께 사회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스스로 학습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동료 시민들과 소통하며, 사회가 자연과 더불어 지속될 수 있도록 만드는 능력을 통해 드러난다. 그리고 아이들이 이와 같은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것이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초등 1학년부터 6학년까지

리셋, 교육과정 재구성



교육과정 재구성은 오늘날 교육계의 가장 뜨거운 이슈로 간주된다. 인터넷과 정보통신산업의 발달로 우리는 일상적으로 지구 반대편에 있는 다른 사람들과도 의견을 교환하고 수많은 지식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반복적인 단순 노동 대신에 지식을 기반으로 한 혁신이 모든 산업에서 일상화되고 있다. 그래서 학교는 다양한 지식을 실제와 같은 상황에서 활용하면서 서로 다른 문화를 가진 세계 시민들과 협력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교육하라는 요구를 받고 있다. 교과별로 분리된 영역의 경계를 넘어 교육과정을 통합하고 융합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은 서울형 혁신학교인 서울신은초등학교 교사들이 스스로 지난 4년 동안 고군분투하며 1학년부터 6학년까지 모든 학년에서 교육과정을 재구성한 실천 경험을 담고 있다. 이 책에서 저자들은 학생 개인의 자기실현과 공동체의 발전이라는, 교육의 보편적 목표에 바탕을 두고, 학교가 ‘교육 주체들이 행복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열어가는 배움의 공동체’가 되어야 한다는 관점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했음을 밝히고 있다.

이 책에 따르면, 진정한 학습은 몸과 마음을 통해 경험함으로써, 생각이나 감정을 다른 사람과 주고받음으로써, 과거 경험을 새로운 지식으로 다시 생각함으로써 실현된다. 또한 그 성과는 아이들의 높은 시험 점수가 아니라 그들이 함께 사회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스스로 학습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동료 시민들과 소통하며, 사회가 자연과 더불어 지속될 수 있도록 만드는 능력을 통해 드러난다. 그리고 아이들이 이와 같은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것이다.

이 책의 실천 사례들은 이러한 특징을 잘 보여준다. 예를 들어 3학년에서 이루어진 ‘지구는 소중해’는 프로젝트 학습을 진행되는 과정을 상세하게 보여준다. 아이들은 ‘물’이나 ‘흙’처럼 스스로 원하는 소주제를 선택해서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데 참여한다. 그리고 이러한 소주제를 모둠별로 조사하여 발표하고, 더 나아가 박물관 전시회를 열어 학부모들을 포함한 학교 구성원들과 그 내용을 공유한다. 4학년 ‘신은마을촌장 선거’ 프로젝트는 ‘촌장’에게 어떠한 권한도 부여하지 않는 가상 선거로 진행된 것이지만, 아이들은 민주주의의 중요한 제도인 선거를 경험함으로써 그 어떤 교과서 설명보다도 더 진지하고 생생하게 그 의미를 이해할 수 있었다. 이러한 교육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국어의 ‘내용 요약’ · ‘회의 절차’ · ‘의견의 타당성 평가’, 과학 ‘지표의 변화’, 미술의 ‘관찰표현’ · ‘디자인’, 사회 ‘주민자치’, 수학 ‘막대그래프’ 등을 재미있게 배웠다.

저자들의 말처럼 이 책에 담긴 실천은 이제 시작 단계라 할 수 있으나 저자들의 바람처럼 그러한 실천은 이 책을 통해 다른 많은 학교들에서 교육과정을 다시 구성하려는 노력을 더욱 발전시키고 교육의 본질을 찾아가는 디딤돌 역할을 할 것이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저자들의 말 · 4

추천의 글 · 8



서론. 통합과 융합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다 · 13

1. 통합교육과정을 요구하는 시대

2. 통합교육과정의 중요성

3. 통합교육과정의 주제와 운영



1장. 몸으로 배우고 마음으로 느끼는, 1학년 교육과정 · 25

1. 깊고 넓게 배우는 주기집중학습

2. 통합교과의 재탄생



2장. 계절을 빚으며 자연을 닮아가는, 2학년 교육과정 · 77

1. 어떻게 교육과정을 재구성했는가?

2. ‘사계절 현장학습’ 프로젝트

3. ‘우리나라의 평화’

4. 동학년 선생님들의 한마디



3장. 생태 · 환경 · 노작 교육으로 함께 성장하는, 3학년 교육과정 · 113

1. ‘지구는 소중해’ - 지구 프로젝트

2. ‘옛날 옛날엔’ - 아이들이 스스로 정한 교육과정

3. 김치 프로젝트 - ‘더욱 가까워진 김치’



4장. 민주주의와 인권이 어우러진, 4학년 교육과정 · 181

1. 민주주의의 꽃, 선거를 체험하다

2. 행복한 선물, 나누는 기쁨

3. 서로 다른 우리가 모여 하나를 만드는 세상



5장. 역사로 풀어가는, 5학년 교육과정 · 249

1. ‘역사’를 중심으로 한 통합교육과정

2. 2013 “걸어서 역사 속으로”

3. 2014년, 하루 역사 나들이

4. 2013~2014 역사 프로젝트를 평가하며



6장. 스스로 만들고 함께 나누는, 6학년 교육과정 · 289

1. 나눔의 어린이날 프로젝트

2. 6학년 수학여행 프로젝트, “우리 어디가?”

3. 세계 문화 박람회



맺음말. 교육과정 재구성, 지나온 과정을 돌아보며 · 345

1. 우리 학교 교육목표의 바탕

2. 민주 시민교육을 위한 우리 학교 민주주의

3. 우리가 만든 교육과정으로 우리가 배운 행복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