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이젠, 책쓰기다 (인생의 돌파구가 필요한 당신)
이젠, 책쓰기다 (인생의 돌파구가 필요한 당신)
저자 : 조영석
출판사 : 라온북
출판년 : 2011
ISBN : 9788994857213

책소개

'책쓰기'가 인생의 돌파구가 된다고 믿는 '책쓰기 꿈쟁이' 조영석의 『이젠 책쓰기다』. '당신이 쓴 책 한 권, 인생을 바꾼다.'는 슬로건으로 '성공 책쓰기 코칭 센터'를 만들어서 '쉽게 책을 쓰고 출판까지 진행하는 방법'을 널리 전해온 저자가, 인생의 돌파구가 필요한 우리를 위해 저술한 것이다. 책쓰기를 통해 인생을 바꾸는 방법을 알려준다. 책쓰기의 처음부터 끝까지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책쓰기를 결심하고 실행하기까지 인도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저자 조영석 대표가 전하는 지금 당장 책을 써야 하는 3가지 이유

1. 일자리 창출을 위해 책을 써라.
조 대표는 “수명 100세 시대는 인생을 과거에 비해 한 번 더 살아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로 정의한다. 예전에는 25~30세까지 배운 지식과 경험을 60세 무렵까지 써먹고 이후 10~20년은 은퇴시기, 즉 노후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무려 수명 100세 시대에는 60세 이후에도 무려 40여 년을 더 살아야 한다. 건강한 체력과 경제적 여유는 기본이지만 자신의 정체성을 깨우쳐 줄 일도 갖고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기나긴 시간을 보람 있고 재미있게 보낼 여지가 크게 줄어들기 때문이다.
이때 책을 낸다면 새로운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게 조 대표의 설명이다. 실력이 출중하고 운이 좋으면 전국에서 강의 요청이 쇄도하는 등 미처 생각하지 못한 새로운 기회가 펼쳐질 수도 있다. 단기간에 많이 팔리는 베스트셀러나 오랫동안 꾸준히 팔리는 스테디셀러 대열에 오른다면 돈방석에 올라앉을 수도 잇고 그렇지 못하더라도 출판사에서 받는 인세는 노후에 매우 요긴한 수입원이 될 것이다.

2. 몸값을 높이려면 책을 써라.
승진, 성공적인 이직, 높은 몸값……. 직장인 이라면 누구나 듣고 싶은 말들이다. 말단 사원에서 대리로 승진하는 정도라면 몰라도 부장에서 임원으로 올라서거나 동기와 선배들을 제치는 비법이 있다면 귀가 솔깃해질 법도 한다.
조 대표는 이에 대해 “진정한 몸값 올리기는 경쟁자와 자신을 차별화했을 때 가능하다”로 풀이한다. 일의 성과에 대한 보상으로 승진이 이뤄진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꼭 그렇지만도 않다. 혼자 일하는 게 아니라 팀을 짜서 조직의 일원으로 움직이는 만큼 아무리 성과를 낸들 자신만의 성과로 인정받지 못하기 일쑤이고 측정 기준조차 모호한 경우가 많다.
일단은 “자신이 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책으로 써 보라”고 조언한다. 단, 어디선가 들은 얘기나 남들이 다 아는 구태의연한 내용이 아니라 직접 경험하고 실천해 새로운 성과를 낸 일 등을 기록하는 게 요령이다. 바로 이 순간 ‘더 빨리 할 수 없나?’ ‘더 개선할 방법은 없나?’ ‘이렇게 하는 게 과연 최선일까?’ 등 업무를 더욱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끝없이 고민하게 되고 결국 남들과 달리 생각하게 된다. 책을 씀으로써 엄청난 내공이 쌓이는 것이다. 책 쓰기에 돌입하는 순간 남과 차별화되는 경쟁력을 갖추게 되는 것이기도 하다.

3. 사업을 홍보하기 위해 책을 써라.
대출금 300만 원으로 어렵게 유기농 상추 재배를 시작해 매출 100억 원대 기업을 키워낸 의 류근모 사장, 서울대 약대 졸업 후 4.5평에서 시작해 ‘육일약국’을 마산의 랜드마크로 키워낸 의 김성오 대표, 총각들이 60m2(18평)짜리 점포에서 대한민국 최고의 평당 매출액을 올린 의 이영석 사장……. 이들의 공통점은 자신들의 사업과 꿈에 얽힌 얘기를 책으로 펴내 사업과 출판에서 모두 ‘대박’을 터트렸다는 것이다. 브랜드, 사업 소개, 홍보, 성공 비결 등을 책에 담아내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었고 기업 인지도와 매출 상승에까지 그 효과가 이어졌다.
사업을 하려면 시시각각 변하는 고객의 요구에 발 빠르게 대응해야 한다. 그렇지 않았다간 망하기 십상이다. 조 대표는 “한 조직을 이끄는 지도자라면 기업의 가치를 만천하에 알려야 한다는 것이다. 출판이 어떤 광고보다 효과적이라는 사실은 이미 수많은 책이 증명하고 있다.” 라고 말한다.

“당신을 위대하게 만들어 주는 것은 돈이 아니라 당신의 꿈이며,
간절함에서 나오는 당신의 의지다. 당신이 직접 쓴 한 권의 책은
당신의 삶을 새롭게 인도해 준다. 더 이상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당신에게 주어진 인생 앞에서 당신이 오늘 할 수 있는 그 무엇을 위해 행동하라.”

“당신의 새로운 인생이 시작됩니다! ”
“삶의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한 분들이 꼭 읽어 볼만한 책이다”


책이 출간되기 1주일 전엔 반드시 대형 서점에 나가봐야 한다. 그곳에서 당신 책이 놓이게 될 진열대 앞에 서 보라. 책을 쓰기 위해 노력했던 두어 달의 시간과 앞으로 펼쳐질 새로운 일들이 떠오르면서 가슴이 벅차오르는 감정을 느끼게 될 것이다.
수많은 사람들이 당신 책을 집어 들고 읽으면서 공감하는 장면을 상상해 보라. 조금 더 나아가 독자가 함께 온 친구에게 당신 책을 소개하는 말을 옆에서 우연히 듣는다고 생각하면 마치 날아갈 듯한 기분이 들 것이다.

당신 책이 세상에 나오는 순간부터 당신의 삶은 새롭게 시작된다. 당신 책이 예상했던 고객들로부터 호응을 받으면 신문과 인터넷 세상에서 책에 관한 내용이 소개될 것이고, 그렇게 되면 잡지를 비롯한 방송 매체에서 당신의 인터뷰 기사까지 소개될 것이다. 그것을 계기로 공공기관, 단체, 기업 등에서 강의 요청과 함께 원고 청탁이 들어온다.
책이 출간되면 새로운 사람들과 새로운 일들을 만나게 된다. 그들은 당신이 책에 담았던 메시지에 대해 더 알고 싶어 할 것이고, 직접 당신을 만나서 이야기를 듣는 것은 물론 관계를 맺고 싶어 할 것이다. 이로써 당신은 전문가 대열에 합류하게 되고, 그렇게 해서 인정받게 된다. 당신 삶에서 새로운 기회의 문이 열린 것이다. 그리고 이런 생각을 하게 된다.

‘아! 이래서 책을 쓰는 구나. 왜 더 일찍 책을 쓰지 못했을까? 5년 전에만 미리 책을 썼어도 좋았을 텐데……. 빨리 두 번째 책을 써야겠어.’
그러고는 주변 사람들에게 책을 써 보라고, 그러면 인생이 바뀔 것이라고 말하게 된다.

책을 써서 출간하는 행위는 자신의 삶을 변화시키는 기회를 만들어 준다. 새로운 사람들 앞에 서게 되고, 그들에게 당신의 메시지를 전하는 자리가 만들어진다. 그땐 어떤 자리든 어떤 강의 요청이든 당신은 한걸음에 달려가라. 처음에는 부족할 수 있다. 말을 잘 못해서 얼굴이 벌게지고, 한두 시간이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르게 강단을 내려올 수도 있다. 하지만 곧 알게 된다. 당신이 책으로 써낸 메시지를 열정을 담아 전달하면 청중들은 반응하게 되고, 그 반응에 당신도 새롭게 반응하게 된다. 그로 인해서 당신의 삶은 긍정의 에너지로 가득 차게 된다.

사람은 미래에 대한 소망이 보일 때 노력과 열정을 쏟아내는 존재다. 아무리 열심히 해도 미래에 나아질 확신이 보이지 않으면, 이내 좌절하고 절망해서 삶을 포기하기도 한다. 절망 앞에서 좌절하지 마라. 책 쓰기는 당신에게 주어진 삶의 미래를 꿈과 희망으로 밝혀줄 것이다. 당신보다 앞서 간 많은 이들이 이 길을 선택해서 알찬 열매를 거두어들이고 있다.

인생의 돌파구가 필요한가?
지금 당장 책 쓰기를 시작하라!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1부 인생의 돌파구가 필요한 당신에게
1. 인생을 바꾸는 책 한 권의 힘
2. 책 쓰기에 6개월만 인생을 걸어 보라
3. 써라, 무시하라, 덤벼라
4. 미치는 순간 기적이 일어난다
5. 책을 쓰고 싶어 하는 당신에게

2부 책 쓰기로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어라
1. 책은 최고의 마케팅 도구다
2. 회사에서 승진하려면 책을 써라
3. 취업에 성공하고 싶다면 책을 써라
4. 전문 강사로 성공하려면 책을 써라
5. 유명 출판사와 계약하려면 책을 써라
6. 책 쓰기보다 더 확실한 무기는 없다

3부 원고 기획하기 : 어떤 메시지를 담을 것인가?
1. 당신의 고객은 누구인가?
2. 13,000원의 가치가 있는 책인가?
3. 당신의 경쟁자는 누구인가?
4. 세 가지 강점으로 차별화하라
5. ‘니즈Needs’가 아니라 ‘원츠Wants’다
6. 나의 강점은 무엇인가?
7. 내가 전하려는 메시지는 무엇인가?
8. 어떤 콘텐츠를 담을 것인가?
9. 표지 디자인으로 시선을 끌어라
10. 제목으로 책을 집어 들게 만들어라
11. 머리말이 구매 여부를 결정한다
12. 목차가 최종 선택을 결정한다

4부 원고 만들기 : 어떻게 쓸 것인가?
1. 샘플 북을 찾아라
2. 책의 첫 번째 장은 A4 용지 두 장에 써라
3. 책 쓰기의 기본기를 익혀라
4. 메시지(주제)는 어떻게 정할까?
5. 자료 수집과 정리는 어떻게 할 것인가?
6. 초고는 3개월 안에 끝내라
7. 책 쓰기와 글쓰기는 다르다
8. 심장이 뛰는 책을 써라
9. 베스트셀러의 조건은 뭘까?

5부 출판하기 : 어떻게 제작할 것인가?
1. 출판 프로세스를 파악하라
2. 출판 계약 ① : 기획출판과 자비출판
3. 출판 계약 ② : 주어야 할 것과 받아야 할 것
4. 원고 매수는 어느 정도가 좋을까?
5. 비주얼 자료는 어떻게 준비할까?
6. 출판사는 어디로 결정할까?

6부 홍보하기 : 어떻게 알릴 것인가?
1. 왜, 저자가 책을 팔아야 하죠?
2. 10억짜리 홍보 비법을 활용하라
3. 인터넷 카페와 블로그는 기본이다
4. 소셜 네트워크로 입소문을 내라
5. 무료 강의로 사람을 모아라
6. 신문사에 기사거리를 제공하라
7. 수단 방법을 가리지 말고 노출시켜라

부록- 책 쓰기 코칭 : 힘들다고 생각되면 도움을 받아라
1. 책 쓰기를 완성하는 성공 책 쓰기 코칭
2. 성공 책 쓰기 프로그램이란?
3. 당신의 삶은 지금부터가 시작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