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스포츠마케팅
스포츠마케팅
저자 : 김도균
출판사 : 오래
출판년 : 2011
ISBN : 9788994707174

책소개

『스포츠마케팅』은 마케팅의 이론과 '스포츠 마케팅의 원리란 무엇인가?'라는 개념으로 스포츠 마케팅의 특수함과 일반 마케팅의 원리를 접목하여 쉽고 짧으면서도 깊이 있는 내용을 다루었다. 스포츠 마케팅과 관련된 키워드(마케팅, 소비자, 스포츠 산업, 프로퍼티, 조직, 기업, 선수, 서비스, 브랜드, 미디어, 스포테인먼트, 앰부시) 중심으로 총 12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스포츠 마케팅 현장은 늘 숨가쁘게 돌아가고 매 순간 창의적인 생각과 소비자들을 위한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된다. 이때 신속하고 정확하게 결정을 내리는 능력은 성공의 기회를 만들 뿐만 아니라 높은 성과를 창출한다. 그 속을 돌아다니다 보면 혼란 속에서도 메시지가 있고, 브랜드가 있고, 놀라운 아이디어와 혁신이 보이기 시작한다.
스포츠 마케터가 되어 가장 행복한 점은 전 세계의 스포츠 현장을 직접 찾아가 보고, 느끼고, 배우고, 즐기는 것이었다.
스포츠 마케터로서 나는 “경험”을 통한 목표설정과 “실천”이라는 개념을 사랑한다.
경험의 핵심역량을 실행으로 연결시키는, 즉 지식을 현장에 적용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내 인생의 모토도 첫 직장인 나이키에서 배운 Just Do It의 원리를 이용한 Do It Now!이다.
부족하지만 지난 20년간 개최한 이벤트를 통한 소중한 경험과 자료들 그리고 각종 서적의 마케팅 사례모음과 강단의 강의 등을 토대로 스포츠 마케터로서 Do IT Now가 바로 이 책이다. 그동안 모아만 놓고 너무나 바빠서 정리하지 못한 스포츠 마케팅 관련 내용들을 UC Berkeley 교환교수로 있는 동안 다음 사항을 중심으로 책의 내용을 정리하였다.

첫째, 마케팅의 본질은 늘 단순하다. 본질을 꿰뚫고 있다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다.
마케팅의 이론과 스포츠 마케팅의 원리란 무엇인가?라는 개념으로 스포츠 마케팅의 특수함과 일반 마케팅의 원리를 접목하여 쉽고 짧으면서도 깊이 있는 내용으로 독자들과 만나도록 노력하였다.
마케팅 휴지통을 보시라! 스포츠 마케팅의 본질이 보일 것이다.

둘째, 현장 사진을 통한 프리젠테이션이다.
스포츠 이벤트를 진행하고 현장을 다니고 경기를 관람하면서 무수히 많은 사진들을 찍었다.
최근 10년 내 스포츠 사진을 중심으로 700여 장 이상의 사진을 삽입하였다. 사진을 통해 스포츠 현장에 숨겨진 노하우와 전략들을 찾아내어 전달하고자 하였다.
저자가 직접 찍은 사진을 잘 살펴보시라! 살아 숨쉬는 스포츠 마케팅 전략이 보일 것이다.

셋째, 학교와 특강의 기존 강의자료를 핵심으로 삼았다. 강의는 나에게 있어 생명수와 같다.
학생들이나 스포츠 마케팅 분야에 관심을 갖는 모든 사람들과의 만남은 강의를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지난 10년 간의 강의자료를 토대로 그림이나 차트를 구성하였다.
그림이나 차트를 잘 사용하여 보시라! 스포츠 마케팅 강의의 핵심이 보일 것이다.

넷째, 스포츠 마케팅과 관련된 키워드(마케팅, 소비자, 스포츠 산업, 프로퍼티, 조직, 기업, 선수, 서비스, 브랜드, 미디어, 스포테인먼트, 앰부시) 중심으로 총 12편으로 편집 하였다.
키워드를 보시라! 스포츠 마케팅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상상력이 보일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스포츠와 마케팅의 이해
스포츠 소비자 행동의 이해
스포츠 산업과 스포츠 마케팅의 이해
스포츠 마케팅의 프로퍼티 개발과 전략 수립
스포츠 자체의 마케팅
스포츠를 활용한 마케팅
선수를 활용한 마케팅
스포츠 서비스 마케팅
스포츠 브랜드 마케팅
스포츠와 미디어 마케팅
스포테인먼트 마케팅
앰부시 마케팅(Ambush Marketing)

부록: 스포츠 마케팅 용어 해설
INDEX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