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학원 끊고 성적이 올랐어요 (자기주도학습 4000시간의 실험과 기적)
학원 끊고 성적이 올랐어요 (자기주도학습 4000시간의 실험과 기적)
저자 : 정영미
출판사 : 메디치미디어
출판년 : 2011
ISBN : 9788994612089

책소개

진정한 자기주도학습의 비법 완전 공개!

자기주도학습 4000시간의 실험과 기적『학원 끊고 성적이 올랐어요』. EBS 다큐프라임 과 의 저자 정영미가 학생들에게 ‘타의’가 아닌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EBS 다큐프라임에서 ‘자기주도학습’과 관련된 4000시간의 실험을 토대로 사교육을 끊고 ‘자기주도학습’을 하는 것이 성적을 올리는 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증명한 저자는 이 실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주체적으로 살아가는 방법을 자세하게 알려준다. 죽어도 공부를 못할 수밖에 없는 다섯 가지 유형과 자기주도학습을 시작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들을 가르쳐 주고, 자기주도학습의 성공사례와 공부계획을 세우는 방법부터 실천까지 세세하게 보여주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의 특징
1. 이 책은 학생들이 ‘타의’가 아닌 ‘스스로’ 공부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한 4000시간의 기록이다.
2. 이 책은 공부를 왜(Why) 하는지와 어떻게(How To)하는지가 함께 설명된 흔치 않은 책이다.
3. 이 책은 실제 실험에 의해 ‘자기주도학습’의 결과가 통계로 증명된 책이다.
4. 실험에 참가한 학생들은 지금도 ‘자기주도학습’을 꾸준히 진행하며 독립된 인간으로 우뚝 서고 있으며 그 방법이 이 책에 자세히 설명돼 있다.

지긋지긋한 학원부터 끊고 시작하다

언제까지 누군가에 의해서만 공부하는 꼭두각시 노릇을 할 것인가. 평생을 그렇게 살 것인가. 아니다. 우리 학생들은 이제 ‘타의’를 떨치고 ‘자의’에 의해 살아야 하고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 이 책은 학생들에게 주체적으로 살아가는 방법을 알려줄 것이다. 처음으로 누군가에 의해서가 아니라 스스로의 힘과 노력으로 설 수 있는 그 방법을 말이다.

2010년 5월, 극히 위험한 실험이 시작됐다. 고1학생들을 대상으로 EBS 「다큐프라임」에서 ‘자기주도학습’과 관련된 4000시간의 실험을 시작한 것이다. 일반 고등학교에서는 어떻게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으며 그 결과 학생들에게 어떤 변화가 일어날 지에 대한 최초의 실험이었다.
우리 학생들이 사교육 없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다는 작은 믿음에서 시작된 이 실험은 그 과정 속에서 스스로 행복을 찾아가는 아이들의 미소를 볼 수 있었다는 것이 가장 큰 성과였다.
여의도여자고등학교와 동북고등학교 21명이 참가한 실험. 약간의 상위권 학생과 대다수의 중하위권 학생들이 그들이었다. 그들이 처음 한 것은 사교육 정리. 학원과 과외 끊기는 이 실험의 전제 조건이었다. 사교육 끊고 일주일, 그들은 처음 맛보는 자유를 그냥(?) 보냈다. 꽉 조였던 스케줄을 갑자기 풀어주니 어찌 할 바를 몰랐던 것이다.
첫 번째 과제인 공부계획 짜기부터 난관이었다. 스스로 해본 적이 없으니 자기주도학습의 기본 조건인 계획짜기도 어려웠다. 처음 짰을 때는 누가 봐도 엉망이었으나 거듭 짜면서 나중에는 과목별, 시간별로 스스로 만든 촘촘한 계획표를 갖게 되었다.

사교육을 갑자기 없애니 학생들이고 부모들이고 간에 사교육 불안증에 시달리기 시작했다. 자신들만 뒤처진 듯한 불안감. 실험에 함께 참여했던 교사들 역시 불안하긴 마찬가지였다. 그들 역시 이런 상황이 처음이긴 마찬가지. 어떤 매뉴얼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하나부터 열까지 다 만들어야 했다. 이번 실험을 하면서 교사들의 열정과 끝까지 믿어준 부모들의 성원이 없었다면 실험을 끝까지 밀고 나가는 것 자체가 어려웠을 것이다.
이런 과정을 겪으며 아이들은 서서히 변화하기 시작했다. 하염없이 남아도는 시간을 어찌할 줄 모르던 아이들이 하나 둘 책상 앞에 앉기 시작했다. 그리고는 스스로 짠 계획표대로 움직였다. 계획표대로 공부를 못한 날은 아무도 시키지 않았음에도 잠을 줄이며 그날의 목표 공부를 마치고서야 침대에 누웠다. 그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현상이 일어난 것이다. 아이들에게 뚜렷한 목표가 생긴 것이다. 동기도 생겼다. 공부를 해야 할 이유가 무엇인지 서서히 깨달았고 공부에 재미가 붙기 시작했다. 이렇게 변화하기 위해서 학생들은 멘토를 만들어 대화를 나눠보고 목표한 대학을 가보기도 하면서 스스로에게 공부할 이유를 부여했다.
아이들이 변화한 것이다. 그렇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이들에게 공부할 이유를 찾아 주는 것이었다. 그 다음에 각자의 공부 이유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만들어 주었다. 그 방법이 바로 이 책 안에 수록된 스스로 자신의 공부를 끌고 나가는 ‘자기주도학습’이다.
스스로 계획을 짜고 자신의 시간을 통제하며 공부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공부는 비단 대학입학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공부라는 것이 대학만 들어가면 끝나는 것이 아니라 평생을 해야 하는 것이고 그러기 위해서는 자기가 알아서 하는 공부가 반드시 되어야 한다.

'Do It!', 생각만 하지 말고 실천하라

혹자는 말한다. ‘할아버지의 경제력, 아버지의 인내력, 엄마의 정보력 그리고 아이의 체력이 대학 간판을 결정한다’고. 이 말은 바로 돈이 아이의 성적을 좌지우지한다는 말이다. 아이가 학교에 다니는데 무슨 돈이 그리 필요할까. 이 이야기는 학교 공부만으로는 대학 진학이 어렵다는 말이다. 사교육에 돈을 쏟아 붓지 않고서는 명문대 진학 자체가 어렵다는 뜻이 내포되어 있다.
이제는 이런 말도 안 되는 말을 넘어서자. 그 방법은 오직 스스로 알아서 공부하는 ‘자기주도학습’ 방법 외에는 없다.
자, 이제 생각만 하지 말고 실천으로 옮겨라. 실천이 없다면 아무 것도 없다. 자기주도 학습을 성공시키는 보다 쉽고, 빠르고, 확실한 방법은, 해보는 것이다. ‘DO IT!!’. 생각만 하고, 말만 하고, 이론만 공부해서는 어떤 결과도 얻을 수 없다. 망설이지 말고, 불안해하지 말고 시작해 보자. 고속도로로 갈 것인지 국도로 갈 것인지는 일단 출발하고 난 뒤에 결정해도 늦지 않다. 가다가 길을 바꿀 수도 있다. 과거를 버리고 새로움을 찾아 이제 움직여야 한다.
전국의 중고등학생들이 자기주도 학습을 진행하게 될 때 우리의 학교가, 우리의 가정이, 그리고 우리의 거리가 어떻게 바뀌게 될지 희망과 기대로 가슴이 뛴다. 그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 보자. 지금 당장.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프롤로그 ‘대역전’은 가능하다

1 성적의 대역전, 충분히 가능하다

1장 나는 왜 공부를 못할까
하루 13시간 이상을 공부하고도 불행한 학생들
죽어도 공부 못할 수밖에 없는 다섯 가지 유형
나를 키운 것은 8할이 사교육이었다
자기 공부 시간? 그게 뭐예요?
공부는 결단코 내 뜻이 아니다
부모님과 공부, 성적, 진로 이야기를 해본 적이 없다
인(in) 서울, 그 정도야 못가겠어?

2 그대 역전을 꿈꾸는가. 대세는 자기주도학습

1장 자기주도학습이 무엇인가

자기주도학습을 시작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사교육을 끊어라
성적 상승을 간절히 원하라
자기주도학습이 ‘독학’이라는 착각을 버려라

2장 자기주도학습은 공부를 통한 인생 경험 프로젝트
달라진 나를 만난다
상위권 - 공부하는 즐거움을 선사해 준다
중위권 - 참다운 ‘나’를 만날 수 있는 절호의 기회
하위권 - 잃었던 자신감 되찾아 줄 혁명

3 EBS [다큐 프라임] 이 남긴 것

1장 위험한 실험이 시작된다

그들은 왜 실험에 참가했을까
참가자들의 실태 파악
실험 과정에서 드러난 성과와 한계

2장 실험 이후 참가자들의 변화, 어떻게 바뀌었는가
“예전엔 생각만 했는데 이젠 하게 됐어요”

4 자기주도학습의 성공 사례 부산 안민초등학교 | 인천 교동고등학교

1장 초등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
노트 한 권의 힘, 학습 습관을 잡다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계획을 짜는 아이들, 공부 방법을 디자인하다

2장 교동고등학교 3학년 전원, 대학입시 성공하다
강력한 리더십, 공부할 환경을 만들다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 학교가 만들다
교사가 이끄는 자기주도학습 방법들
원대한 꿈을 꾸기 시작하는 교동의 아이들

5 내가 하는 나만의 자기주도학습법

1장 공부계획표를 잘 만드는 것이 관건

1단계 - 스스로를 점검하라
공부 이력서를 진솔하게 써보자
학습 습관을 점검하라
성적을 공개하라
2단계 - 결단하라
10년 후 자기소개서 작성
나의 꿈을 찾아라
내 성적이면 가능한가 - 학습 목표 세우기
3단계 - 준비하라, 또 준비하라
자기주도학습에 돌입함을 만방에 알려라
나를 이끌어 줄 멘토를 구하라
사생활을 정리하라
4단계 - 공부 계획을 세워라
일일 계획/주간 계획/월간 계획/1년 계획
공부 시간/주말 계획/시험 계획
공부할 과목, 공부의 양 정하기
학습능력 계산하기
완성된 주간 계획
과목별 공부 계획
성적 분포별 공부 계획의 차이와 특징
방학 공부 계획

2장 계획을 세웠으면 이제는 실천이 중요
1단계 - 시간, 생활, 마음가짐을 관리하라
3·3·3을 기억하라 - 첫 번째 3(3일)
3·3·3을 다시 기억하라 - 두 번째 3(3주)
3·3·3을 또 다시 기억하라 - 세 번째 3(3개월)
2단계 - 다시 실행하라
공부 계획의 수정
누구에게나 슬럼프는 있다
공부의 재미를 알았다면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고민하라
3단계 - 자기주도학습 완성으로 가는 길
시간 관리 - 시간의 주인이 되자
생활 관리 - 규칙적 생활이 주는 즐거움
학습 관리 - 공부는 내 친구

에필로그 ‘Do It!? 평생을 타의에 의해 움직인다는 것은 슬프지 않은가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