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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이너란 무엇인가 (사물, 장소, 메시지)
디자이너란 무엇인가 (사물, 장소, 메시지)
저자 : 노먼 포터
출판사 : 작업실유령
출판년 : 2015
ISBN : 9788994207520

책소개

[디자이너란 무엇인가]는 건축이나 디자인을 공부하고 실천하는 사람을 위한 책이다. 세 부분으로 구성된 책의 앞부분은 디자인과 디자이너를 둘러싼 복잡다단한 현실을 현대주의적 입장에서 수용, 탐구한 디자인 에세이로 이뤄져 있다. 책의 두 번째 부분에는 ‘일을 제대로 하기 위한’ 도구와 그 사용법이 참고 자료로 실려 있다. 마지막 부분에는 디자인, 디자이너, 디자인 교육을 둘러싸고 독자의 사유와 행동을 자극하는 조언과 단상이 부록 형태로 실렸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세대와 분야를 초월해 수많은 디자이너에게 용기와 영감을 준 독창적 고전

1969년 처음 발행된 이래 여러 차례 시대를 반영해 개정, 재출간되며 고전으로 자리 잡아온 노먼 포터의 『디자이너란 무엇인가(What is a Designer)』 한국어 개정판이 출간되었다. 2008년 스펙터 프레스에서 나온 한국어 초판을 같은 역자가 개정한 것이지만 단순 윤문의 정도를 넘어 더 정확한 용어와 문맥으로 완전히 새롭게 번역했다.
『디자이너란 무엇인가』는 일차적으로 건축이나 디자인을 공부하고 실천하는 사람을 위한 교과서이다. “자신이 누구인지, 무엇을 할 수 있고 해야 하는지, 왜 해야 하는지” 스스로 묻고 여행을 막 시작하려는 이는 물론, 그런 탐구에 이미 나선 이에게도 다정한 길벗이 되어준다. 그러나 간단한 질문을 던지거나 쉬운 답을 제시하는 책은 아니다. 오히려, 지은이는 디자인 행위 자체를 끊임없는 질문 행위로 바꾸어 놓는다. 그리고 디자인 사유와 산물에 숨은 사회적 의미를 줄곧 추궁한다.
세 부분으로 구성된 책의 앞부분은 디자인과 디자이너를 둘러싼 복잡다단한 현실을 현대주의적 입장에서 수용, 탐구한 디자인 에세이로 이뤄져 있다. 디자인과 예술의 관계에서부터 디자인 교육의 원리, 좋은 디자인과 그 방법 문제에 대한 지은이만의 독특한 통찰과 사유는 두고 곱씹을 만한 질문거리들을 제공한다.
책의 두 번째 부분에는 ‘일을 제대로 하기 위한’ 도구와 그 사용법이 참고 자료로 실려 있다. 디자인 작업이 이뤄지는 과정과 거기에 필요한 의사소통 및 그래픽 전략 등 실용서로서 이 책의 성격이 가장 강하게 드러나는 부분이지만 이 역시 바로 가져다 쓸 수 있는 지식의 형태를 띠기보다 대개 또 다른 ‘질문하기’로 이어진다.
마지막 부분에는 디자인, 디자이너, 디자인 교육을 둘러싸고 독자의 사유와 행동을 자극하는 조언과 단상이 부록 형태로 실렸다. 단, 일반적인 디자인 도서와 달리 이 책에는 도판이 하나도 없다. 덕분에 이 책은 참고 자료로서 빼어난 보편성을 성취하는 한편, 저자의 비판적 정신에 걸맞게, 단순하고 게으른 모방을 막는다.

목수의 눈썰미와 시인의 목소리가 깃든, “구명대처럼 단단히 붙잡아야 하는 책”

『디자이너란 무엇인가』는 디자인 분야를 파고들며 그 현실과 가능성을 보여주는 책이지만 결과물은 이를 넘어선다. 무엇보다도 역자가 후기에서 제안한 것처럼 이 책은 여러 방식으로 읽을 수 있다. 때로는 디자인 개론서로, 실용서로, 배움이나 디자인 윤리에 관한 철학적 에세이로, 혹은 하나의 작품으로도 접근할 수 있다. 선택은 독자의 몫이다.
어느 방식을 취하든 높은 이상과 번잡한 현실, 원대한 주장과 실질적 조언을 (말 그대로 문장 단위로 오가며) 독특하게 결합한 이 책은 “나이를 불문하고 자기 분야를 새로이 접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직업적 소명을 열렬히 설명하고 현대 운동의 핵심을 낱낱이 드러내는 목소리를 생생히 들려줄 것이다. 학생과 선생에게는 지은이가 몸소 경험한 논쟁을 풍성히 전해줄 것이다. 교육자의 성실함과 목수의 눈썰미, 디자이너의 상상력, 시인의 목소리가 두루 깃든, 그야말로 “구명대처럼 단단히 붙잡아야 하는 책이다.”

미디어 서평
“노먼 포터는 두뇌와 가슴을 동원하되 편견은 배제하는 진지한 지적 탐험인 디자인의 본질을 포착한다. 여전히 디자인에 의미와 임무가 있다고 믿는다면, 구명대처럼 단단히 붙잡아야 하는 책이다.” ? 『블루프린트』

“세대를 거듭해 읽힐 교과서.” ? 『아트 먼슬리』

“학생을 위한 책이라고 하지만, 실은 전문가를 위한 친절한 길벗이라 해도 좋다. 사실, 이 책은 디자이너로서 자신의 역할을 꾸준히 재정의 하려는 사람들, 자신이 하는 일을 되묻는 신선한 신을 환기시키려는 모든 이들을 위한 책이다.” ? 루차 발라리니, 『라벨』

“이 책은 작업실 개념과 윤리성을 중심에 놓으며, 초기 현대주의의 (그리고 미술 공예 운동의) 기획을 새로이 해석한다. 전망과 지성을 결합하는 강렬하고 실용적인 책이다.” ? 타냐 해로드, 『인디펜던트』

“출판된 지 40여 년이 된 오늘날에도 현재형으로 한국의 디자이너들에게 자신이 누구이며, 무엇을 할 수 있고 해야 하는지, 왜 해야 하는지 묻고 있는 디자인의 고전.” ? 강현주, 『디자인』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서문

1 디자이너란 과연 무엇인가?
2 디자이너는 예술가인가?
3 디자인 교육의 원리
4 좋은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5 방법 문제
예술가?톨텍 족의 시
6 디자인 장인
7 디자이너의 읽을거리
8 요약?학생은 디자이너이다

참고 자료
9 설명
10 디자인 작업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11 디자이너의 의사소통
12 간단한 그래픽?전략
13 드로잉과 모형
14 계획 이전에 측량부터
15 질문하기
16 보고서 쓰기
17 도서 목록

부록
18 초보자를 위한 조언
19 디자인에 질문하기
20 학술회의 보고서
21 성냥갑의 교훈
22 브리스틀 실험
23 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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