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세상은 문밖에 있다 (인생의 답을 발견하는 REAL 여행)
세상은 문밖에 있다 (인생의 답을 발견하는 REAL 여행)
저자 : 이장우|이지용
출판사 : 올림
출판년 : 2015
ISBN : 9788993027754

책소개

퍼스널브랜드인 ‘Idea Doctor(아이디어닥터)’를 만들고, ‘2015 올해의 브랜드대상’ 퍼스널브랜드 부문을 수상한 이장우 박사. 그는 국내 최고의 브랜드 전문가로 마케팅, 디자인, 소셜미디어, 패션, 커피, 맥주 등 다양한 영역에서 자문과 강의를 해왔다. 여러 권의 책을 썼고, 매일같이 SNS를 통해 30만 명의 ‘친구’들과 소통하는 SNS의 리더이기도 하다.



그런데도 그는 아직까지 자신의 개인적 이야기는 공개한 적이 없다. 자신에게는 정답이었을지 모르는 그것이 다른 사람들에게는 아닐 수도 있겠다는 생각 때문이었다. 그런 그가 이번에 처음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들고 사람들 앞에 나왔다. <<세상은 문밖에 있다>>. 그의 ‘진정한’ 스토리를 듣고 싶다는 사람들의 요청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에게는 하고 싶은 말이 따로 있었다.



이 책은 평범한 직장인(공저자 이지용)과의 인터뷰 형식을 취하고 있다. 좋아하는 사람 앞에서 진솔한 이야기를 털어놓듯, 이장우 박사는 한국3M 수세미 판매사원 시절부터 글로벌 기업 CEO로서의 경험, 1인 기업가로서의 길에 대해 꾸밈없이 이야기한다. 아이디어닥터로서 아이디어의 탄생과 실현에 대해서도 친절하게 설명하고, SNS 리더의 눈으로 바라본 이 시대의 코드와 ‘실질적’ 성공의 조건에 대해서도 명쾌하게 들려준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인생의 답, ‘REAL’에 있다!

한국 최초의 퍼스널브랜드인 ‘Idea Doctor(아이디어닥터)’를 만들고, ‘2015 올해의 브랜드대상’ 퍼스널브랜드 부문을 수상한 이장우 박사. 그는 국내 최고의 브랜드 전문가로 마케팅, 디자인, 소셜미디어, 패션, 커피, 맥주 등 다양한 영역에서 자문과 강의를 해왔다. 여러 권의 책을 썼고, 매일같이 SNS를 통해 30만 명의 ‘친구’들과 소통하는 SNS의 리더이기도 하다.

그런데도 그는 아직까지 자신의 개인적 이야기는 공개한 적이 없다. 자신에게는 정답이었을지 모르는 그것이 다른 사람들에게는 아닐 수도 있겠다는 생각 때문이었다. 그런 그가 이번에 처음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들고 사람들 앞에 나왔다. [[세상은 문밖에 있다]]. 그의 ‘진정한’ 스토리를 듣고 싶다는 사람들의 요청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에게는 하고 싶은 말이 따로 있었다.

계산하지 말고 몸으로 부딪쳐라!
-REAL의 2가지 조건

이 책은 평범한 직장인(공저자 이지용)과의 인터뷰 형식을 취하고 있다. 좋아하는 사람 앞에서 진솔한 이야기를 털어놓듯, 이장우 박사는 한국3M 수세미 판매사원 시절부터 글로벌 기업 CEO로서의 경험, 1인 기업가로서의 길에 대해 꾸밈없이 이야기한다. 아이디어닥터로서 아이디어의 탄생과 실현에 대해서도 친절하게 설명하고, SNS 리더의 눈으로 바라본 이 시대의 코드와 ‘실질적’ 성공의 조건에 대해서도 명쾌하게 들려준다.

이장우 박사가 하고 싶었던 이야기, 이 책을 관통하는 키워드는 ‘REAL(본질)’이다.
“저는 저 자신뿐만 아니라 사람들에게 REAL을 강조합니다. 직접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REAL을 발견하고, 생활화하고, 창조하고, 공유하는 데 모든 초점을 맞춥니다. 그만큼 우리 삶에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는 수세미 판매의 현장 경험, 글로벌 기업에서 키운 글로벌 감각, 그리고 기업을 경영하며 쌓은 전략적 사고를 바탕으로 ‘이장우’가 아닌 ‘아이디어닥터’를 본질로 삼아 강력한 퍼스널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었다. 자신의 본질을 발견하고 강화하는 최선의 방법은 ‘직접경험’과 ‘미래를 위한 투자’다. 커피에 관심이 있다면 커피에 관한 책을 사서 읽고, 전문가를 찾아가고, 커피의 본고장으로 여행을 떠날 수 있어야 한다. 커피에 호기심을 느낀 이장우 박사는 바로 커피학원에 등록하고, 한국의 커피 1인자로 알려진 서필훈 선생에게 커피 감별법을 배웠다. 인도네시아 발리의 커피농장도 방문했다. 이런 경험과 투자로 커피 세계에 눈을 뜨게 된 그는 마침내 ‘오종철쇼’를 통해 커피 무대에 데뷔하게 되었다. 계산하고 계획하느라 몸으로 부딪쳐 시도하지 않았다면 결코 이루지 못했을 일이다.

“본질이라는 것은 알고 있을 때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직접 경험했을 때 얻어집니다. 본질을 위해서는 당면한 현실이 어려워도 조금씩 준비해나가야 합니다. 수입이 적더라도 비용을 마련하여 자신의 본질을 채워나가는 데 투자해야 합니다. 고되지만 그런 노력 속에서 인생의 참맛을 알 수 있고 더 나은 인생을 기약할 수 있습니다.”
이장우 박사는 지금도 아이디어 탐방을 떠나고 자료를 구입하는 데 연평균 1억 이상을 투자한다.

새의 눈, 곤충의 눈, 물고기의 눈
-아이디어의 탄생부터 실현까지

이장우 박사와 아이디어는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다. 그는 “가는 모든 곳에서 아이디어와 만난다”고 말한다. 그래서 세계 곳곳으로 아이디어를 찾아 떠나고, 많은 사람들을 만난다. 온라인 검색은 물론 신문과 잡지도 구독한다. 책은 당장 필요하지 않아도 사둔다. 필요할 때 언제든 꺼내서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디어를 만나려면 3개의 눈이 중요하다. 모든 것을 크게 보는 새의 눈, 모든 것을 세심하게 관찰하는 곤충의 눈, 흐름과 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 물고기의 눈이 필요하다. 이 3개의 눈을 가진 사람이 현재 속의 미래를 발견하고 가능성을 현실로 만들어 자신이 목적한 바를 이룰 수 있다.

그에게 아이디어가 솟아나는 최고의 장소는 목욕탕이다. 생각을 방해하는 어떤 것도 없이 오로지 자신만 존재하는 시간에 세타파(theta wave)가 방출되며 아이디어가 떠오르기 시작한다. 아이디어닥터 이장우는 아이디어를 ‘창조’하지 않는다. 흩어진 구슬처럼 존재하는 아이디어들을 엎고, 조합하고, 큐레이션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낸다. 퍼스널브랜드인 ‘Idea Doctor’ 역시 발견과 연결의 결과물로, 시나리오 닥터(Scenario Doctor)라는 직업이 있다는 사실에서 영감을 얻어 만든 것이다.

그에게는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그만의 방법이 있다. ‘S-D-W(Sponge-Digest-Weave)’ 프로세스다. 스펀지처럼 정보와 지식을 빨아들이는 S(Sponge) 단계, 빨아들인 정보와 지식을 자신의 것으로 체화하는 D(Digest) 단계, 그리고 이를 통해 얻은 아이디어로 새로운 세계를 만들어내는 W(Weave) 단계를 거친다. 커피 전문가를 찾아가 배우고(Sponge), 커피의 세계를 자기 것으로 만들기 위해 복습하고 생각하고(Digest), 이를 통해 커피토크를 진행(Weave)하는 식이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고 해서 모든 게 끝나는 것은 아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방도가 필요하다. 그가 추천하는 현실적인 방법은 ‘컬래버레이션(collaboration)’이다. 개인이든 기업이든 상대방에 맞게 기획안을 준비하여 계속해서 문을 두드리라고 말한다.

안 되는 이유 100가지가 있어도
되는 이유 하나가 있다면 그것을 하라!

오늘날과 같은 ‘초연결사회(hyper-connected society)’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소셜 능력이다. 나이와 성별, 지위를 초월하여 수십 만 명의 친구와 소통하는 이장우 박사는 소셜 능력의 핵심 요소로 공유(sharing), 질문, 경청, 공감, 대화 5가지를 꼽는다. 무슨 일을 하건 이 5가지를 갖추어야 소셜 세계의 리더가 될 수 있다. 더불어 상대방과 같은 언어를 사용하기 위해 힘써야 한다. 그 순간 교감이 일어나고 서로의 장점들이 융복합되면서 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넘쳐나기 시작한다.

이장우 박사는 시간을 쪼개 써야 할 정도로 바쁜 일상을 보내면서도 매일같이 SNS로 소통하고 지식 기부와 무료 강연, 토크 시리즈를 통해 공유와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그런 그가 쉽지 않은 현실을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고민하는 사람들, 특히 젊은이들에게 전하는 말이다.

“이 책을 읽고 자신의 본질을 찾기 위해 문밖의 세상으로 나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와 꿈꾸는 미래는 모두 문밖에 있습니다. 문이란 열고 나섰을 때 비로소 의미를 갖습니다. 이 책이 세상을 향한 문을 열 수 있는 용기가 되고, 안 되는 이유 100가지를 넘어 되는 이유 하나를 만드는 기회로 작용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특히 어려운 오늘을 살아가는 청춘에게 힘이 되고, 자신만의 답을 얻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인생은 비선형적이고 우연적이다. 그 속에서 희망과 행운이 찾아온다. 하지만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것은 아니다. 현실 경험을 통해 자신의 본질을 확인하고 미래를 위한 투자로 본질을 강화하는 사람만이 어느 순간 축복과도 같은 행운을 만날 수 있다.
성공의 답은 무엇일까? 어느 길로 가야 할까? 왜 계획대로 되지 않을까? 내가 진정으로 바라는 삶은 어떻게 가능할까? 이 책이 해답의 실마리를 제공할 것이다.

명사로 뜻을 찾고, 형용사로 생각하고, 동사로 실행하라

명사로 뜻을 찾고, 형용사로 생각하고, 동사로 실행하는 사람. 새와 곤충, 물고기의 눈을 동시에 가진 그의 이름은 아이디어닥터(Idea Doctor) 이장우! _고두현 시인·한국경제 논설위원

이 책은 그 어느 때보다 아이디어 큐레이션이 중요해진 소셜미디어 시대에 어떤 식으로 자기성장을 이루어갈 것인지에 대한 중요한 팁을 제공한다. _김홍탁 디지털마케팅/솔루션 전문가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놀라운 그의 ‘문밖 경험’들을 진솔하게 담아낸 이 책이 당신을 새로운 세상으로 안내할 것이다. _서경덕 성신여대 교양학부 교수

아이디어닥터 이장우 박사는 언제나 색다른 ‘마주침’의 여행을 통해 어제와 다른 ‘깨우침’과 ‘가르침’을 전해준다. 마침내 그의 REAL을 느낄 수 있는 책이 나왔다. _유영만 지식생태학자·한양대 교수·[[나는 배웠다. 그리고 아직도 배우고 있다]] 저자

수십 년간 자신의 본질을 찾아 끝없는 도전을 계속해온 이장우 박사가 자신의 삶의 여정을 그린 이 책이 젊은이들에게 꿈과 희망의 메신저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 _조영탁 휴넷 대표

누구나 인생의 매직(magic)을 원한다. 뿌리도 뻗지 않은 채 꽃을 피우려 한다. 하지만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먼저 삶의 뿌리인 REAL을 튼튼히 해야 한다. 이 책이 그 길로 안내할 것이다. _최현우 마술사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여행을 시작하며 _‘되는 이유’ 한 가지만 있다면

REAL은 무엇인가



PART 1 내 인생의 본질을 찾아서

- REAL을 발견하는 여행



수세미 영업사원 이장우의 분투

나는 통제 불능 말단사원이었다 / 영업하면서 가장 견디기 힘들었던 2가지 / 나를 판매왕으로 만들어준 생각



입사 10년 차, 글로벌 기업의 CEO가 되다

‘공부’를 외친 CEO / 독서의 목적은 읽기가 아니다 / 아무도 모르는 CEO의 내면 풍경

(이장우 박사의 life tip) “위기를 극복하는 힘”



1인 기업의 길을 가다

1인 기업을 선택한 이유 / 1인 기업의 경쟁력은 어디에서 오는가

(이장우 박사의 life tip) “자신의 길을 가라!”



갈등의 인간관계에서 얻은 깨달음

적대적 관계를 우호적 관계로 바꾸다 / 사람을 힘들게 하는 것



무엇이 인생을 결정하는가

져야 할 때와 이겨야 할 때 / 영향력 중에서 가장 강한 것은?



PART 2 내일을 꿈꾸는가, 오늘을 살아가는가

- REAL하게 사는 여행



여행주의자에게 여행이란?

여행의 처음, 중간, 그리고 끝 / 내가 사랑한 여행지 TOP 5 / 언제 가도 좋은 곳들 / 북한의 추억 / 진정한 여행은 마음속에 입금된다



당신은 브랜드?

퍼스널브랜드의 절대 조건 / 자기성장의 황금 열쇠 / 자기계발에 실패했다?

(이장우 박사의 life tip) “변화를 즐겨라!”



책이 인간을 만들 때

읽기와 더불어 반드시 해야 할 것 / 가치 있는 책은 무엇이 다를까 / 책에 대한 시각이 180도 달라지는 순간 / 인생의 로망을 발견하다 / 아이디어가 필요한 당신에게 잡지를 권함 / 만화는 인간의 ‘그것’을 자극한다



왜, 어떻게 공부하는가

공부를 지속하게 만드는 힘 / 잘 노는 사람이 공부도 잘한다 / 지식과 지혜의 상관관계



삶을 힘들게 하는 ‘부정’에 대처하는 법

단점은 문제가 아닌 인간의 권리 / 집착하지 말고 요청하라 / 성공한 사람이 부러워하는 사람 / 슬럼프와 콤플렉스를 이기는 법 / 좋은 배경을 넘어서려면



PART 3 아이디어는 동사다

- REAL을 창조하는 여행



아이디어 라이프

아이디어는 어디에 있을까 /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드는 몇 가지 방법

(이장우 박사의 life tip) ‘생각의 차이는 각도의 차이’



아이디어닥터의 아이디어 여행

치즈 아이디어 탐방 / 맥주 아이디어 탐방 / 아이디어 탐방 노하우



꿈, 아이디어, 그리고 인생

꿈은 꾸는 것이 아니라 사는 것이다 / 당신의 ‘버킷 리스트’는 뭔가요? / 인생을 움직이는 ‘이상’ / 꿈과 돈의 딜레마에 관하여

(이장우 박사의 life tip) “당신의 꿈은 어디로 갔나요?”



미래는 발견이다

미래인은 민첩하게 적응한다 / 어떤 사람이 미래를 발견할까



PART 4 우리는 연결되어 있다

- Real로 함께하는 여행



공감 시대의 공감 코드

내면의 동안이 위인을 만든다 / 교감하는 사람은 언어가 다르다?



SNS 리더의 고백

30만 명의 친구들과 소통하다 / 사람을 이용하는 사람들 / 스마트폰 중독, 어떻게 해야 할까

(이장우 박사의 life tip) “SNS는 퍼스널브랜드의 핵심 플랫폼”



REAL과의 소통 ‘토크 시리즈 ’

꿈을 응원하는 ‘드림토크(Dream Talk)’ / 영감의 끌림 ‘커피토크(Coffee Talk)’ / 무한 매력 ‘치즈토크(Cheese Talk)’ / 맥주의 참맛을 알게 해주는 ‘비어토크(Beer Talk)’



선택받는 사람에게는 ‘이것’이 있다

이장우 박사의 마음을 움직인 ‘정성’ / 성공한 사람들은 누구를 선택할까



우리 시대가 원하는 인재의 5가지 조건

언어가 통하는가 / 기획력이 있는가 / 스토리가 있는가 / 창의력이 있는가 / 스펙을 갖추었는가

(이장우 박사의 life tip) “스펙을 넘어서는 ‘참공부’를 하라!”



시작도 성취도 작은 것부터

어려운 시기를 보내는 당신에게 / 보이는 길만 고집하는 당신에게 / 인생이 보이기 시작할 때는 언제인가

(이장우 박사의 life tip)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말’



여행을 끝내며 _행운은 경험한 자에게 미소 짓는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