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분석이란 무엇인가 (보다 나은 의사결정을 위한 10가지 핵심 툴과 테크닉)
분석이란 무엇인가 (보다 나은 의사결정을 위한 10가지 핵심 툴과 테크닉)
저자 : 바베트 벤소산|크레이그 플레이셔
출판사 : 3MECCA.COM
출판년 : 2011
ISBN : 9788992534147

책소개

비즈니스맨과 경영자를 위한 실용적이면서도 아주 쉽고 명쾌한 비즈니스 분석 가이드!

『분석이란 무엇인가』는 현재 가장 중요하고 널리 사용되는 10가지 핵심 분석 툴과 기법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한 책이다. 우선 분석 프로세스 전반에 대해 개괄적으로 설명하고, 이어 모든 비즈니스맨과 경영자가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핵심 분석 기법들을 차근차근 소개한다. SWOT 분석이나 포터의 5세력 분석과 같은 고전적인 기법은 물론 경쟁사 분석, 재무 분석, 이슈 분석, 가치사슬 분석과 같은 최신의 접근법을 익힐 수 있다. 기업이 경쟁하는 환경과 산업을 다루는 외부 지향 기법과 기업 내부에 초점을 맞추는 기법들을 함께 제시했다. 독자들은 현실과 관련성이 높은 케이스 스터디와 더불어, 개별 문제에 가장 적합한 툴의 선택에 대한 실질적인 안내를 받을 수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1. 분석을 잘하는 자가 경쟁에서 승리한다!!
기업의 관리자나 경영자는 사업 전략, 마케팅, 경쟁, 포지셔닝, 제품개발을 비롯한 수많은 사안과 관련해 언제나 보다 나은 결정을 내려야 한다. 보다 나은 의사결정은 자신이 속한 경쟁 환경과 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분명한 이해에서 시작된다. 이를 위해서는 정보가 필요한데, 정보기술 혁명은 기업의 정보 수집능력을 극적으로 향상시켰다. 그러나 수집된 정보 그 자체 만으로 기업이 할 수 있는 일은 별로 없다.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해석하여 정보를 경쟁의 무기가 되는 "인텔리전스"로 전환시켜야 한다.
비즈니스 분석과 전략에 관한 세계적인 전문가인 저자들이 바로 데이터를 분석하여 의미 있는 인텔리전스로 전환할 수 있게 하는 방법론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저자들은 기업 경영에서 분석이 차지하는 위치와 그 중요성 및 분석 프로세스에 대한 심도 있는 고찰, 그리고 현재 가장 중요하고 널리 사용되는10가지 핵심 분석 툴과 기법에 대해 아주 알기 쉽게 설명해준다. 저자들은 모든 기법을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심도 있는 단계별 안내는 물론, 각각의 기법에 대한 개요 및 목적, 강/약점, 실행방법, 케이스 스터디에 대한 실무적인 내용도 함께 제공한다.
비즈니스맨과 경영자를 위한 실용적이면서도 아주 쉽고 명쾌한 비즈니스 분석 가이드!!
복잡한 수학 공식이나 난해한 이론은 저리 가라! 이 책은 가장 중요한 전략적·전술적 문제를 비즈니스 분석을 통해 해결할 수 있게 한다. 이 친절한 안내서는 비즈니스 분석의 전체 과정을 독자들이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오늘날 가장 중요한 분석 툴을 아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분석을 한 번도 담당한 적이 없는 독자도 보다 나은 결정을 내리고 보다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될 것이다.
바베트 벤소산과 크레이그 플레이셔는 BCG 매트릭스, 마이클 포터의 경쟁 5세력, SWOT 분석과 같은 아주 친숙한 분석기법에서부터 경쟁사 분석, 재무 분석, 이슈 분석, 가치사슬 분석, 시나리오 플래닝, 거시환경(STEEP/PEST) 분석 등을 아주 쉽고도 명쾌하게 알려준다. 독자들은 현실과 관련성이 아주 높은 케이스 스터디와 더불어, 개별 문제에 가장 적합한 툴의 선택에 대한 실질적인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지금까지 한 번도 비즈니스 분석을 해보지 않은 독자들도 이 책을 통해 비즈니스 통찰을 이끌어내고, 승리하는 미래를 위한 전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저자들이 제시하는 핵심 메시지는 다음과 같다.
단순히 데이터만 수집하지 마라! ─경쟁우위를 달성할 수 있도록 이용하라.
상관관계를 밝혀내고, 트렌드를 평가하고, 성과 격차를 파악하라. 그리하여 최선의 기회를 찾아내라.
분석으로부터 진정으로 실행가능한 결과물을 이끌어내라!
보다 나은 경쟁 전략과 전술로 이어질 수 있는 미래지향적 분석을 실시하라.
분석을 활용하여 급격한 변화를 예측하고 거기에 대응하라!
다가올 위협에 대한 조기경보를 통해 신속하게 대응하라.

2. 분석이란 무엇인가?
저자들은 불필요하게 복잡한 개념이나 어려운 공식으로 독자를 괴롭히지 않으면서 꼭 알아야 하는 것만을 알려준다. 우선 분석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에 이어 모든 비즈니스맨과 경영자가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핵심 분석 기법들을 차근차근 설명한다.
독자는 SWOT 분석이나 포터의 5세력 분석과 같은 고전적인 기법은 물론 경쟁사 분석, 재무 분석, 이슈 분석, 가치사슬 분석과 같은 최신의 접근법을 익힐 수 있다. 다음으로, 벤소산과 플레이셔는 비즈니스의 미래에 더욱 더 큰 영향을 미치게 될 전 세계적인 사회, 정치, 거시환경적 도전을 독자와 함께 분석해 나간다.
저자들은 각각의 툴에 대해 명확한 소개와 맥락, 근거, 강점, 약점, 단계별 실행 방법, 케이스 스터디를 제공한다. 분석의 처음과 끝을 그 적용 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기술한 이 책은 독자 각자가 기업에서 맡는 업무나 경험, 산업, 환경에 상관없이 스스로 전략 및 비즈니스와 관련한 도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언제든지 손쉽게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은 분석에 대한 기본 개념들을 다루고 있으며, 각 분석 기법을 비즈니스 현장에서의 실제적인 적용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 책의 고유한 특징들 중에서 독자들에게 특히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은 다음과 같다.
현재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이고 핵심적인 분석 모델 10가지를 편리하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한 자리에 모았다. 일반적으로, 기업이나 학교에서 각각의 모델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서는 여러 곳을 찾아보아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이 책에서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모델들이 처음으로 한자리에 설명되어 있다.
편리하고 일관된 구성방식을 통해 독자들이 각 ?법을 적용하는 방법을 보다 쉽게 알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은 산업 분석, 경쟁사 분석, SWOT분석, 가치사슬 분석, 재무비율과 재무제표 분석과 같은 흔히 말하는 고전적 분석 기법과 함께 이슈 분석, 시나리오 분석, 정치적 위험 분석과 같은 보다 새로우면서도 널리 사용되는 모두 기법을 다루고 있다.
기업이 경쟁하는 환경과 산업을 다루는 외부 지향 기법과 기업 내부에 초점을 맞추는 기법들을 다 같이 제시한다.
각각의 기법에 대해 보다 깊이 있는 지식을 원하는 이들을 위해 그 각각을 심도 있게 다루고 있는 케이스 스터디를 제시한다.

분석은 과학적/비과학적 프로세스의 다면적이고 다학제적인 조합으로서 이를 통해 데이터와 정보를 해석해 의미 있는 통찰을 이끌어낸다. 분석은 상관관계를 도출하고, 동향과 패턴을 평가하고, 성과 격차를 발견하고, 그리고 무엇보다도 기업에게 주어질 수 있는 기회를 찾아내고 평가하는데 사용된다. 분석은 수집된 자료와 관련해"So What?"이라는 결정적인 질문에 답을 주고, 직접적으로 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통찰을 이끌어낸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Part I : 서론 Introduction
Chapter 1 경영과 분석의 역할 Business Management and the Role of Analysis
효과적인 분석에 대한 요구 증대
결론

Chapter 2 분석 프로세스 The Analysis Process
분석이란 무엇인가?

Part II: 분석 툴 Analysis Tools
Chapter 3 BCG 성장/점유율 포트폴리오 매트릭스 BCG Growth/Share Portfolio Matrix

개요 및 목적
강점
약점
실행 방법
CASE STUDY: 광대역 케이블 TV 산업의 현황과 전략

Chapter 4 경쟁사 분석 Competitor Analysis
개요 및 목적
강점
약점
실행
CASE STUDY: 중국 휴대전화 관련 경쟁사 프로파일링

Chapter 5 재무비율과 재무제표 분석Financial Ratio and Statement Analysis
개요 및 목적
강점
약점
실행
CASE STUDY: 2005, 델의 재무성과 평가 전략

Chapter 6 5세력 산업 분석 Five Forces Industry Analysis
개요 및 목적
강점
약점
실행
CASE STUDY: 미국 항공여객운송 5세력 분석
전 세계 제약산업의 5세력 분석

Chapter 7 이슈 분석Issue Analysis
개요 및 목적
강점
약점
실행 방법
CASE STUDY: 미네개스코의 이슈 우선순위 평가
제록스 사무소의 이슈 우선순위 평가

Chapter 8 정치적 위험 분석 Political Risk Analysis
개요 및 목적
강점
약점
실행
CASE STUDY: 베이저 식품의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정치적 위험 분석

Chapter 9 시나리오 분석 Scenario Analysis
개요 및 목적
강점
약점
실행
CASE STUDY: 글락소스미스클라인의 시나리오 분석

Chapter 10 거시환경(STEEP/PEST) 분석 Macroenvironmental(STEEP/PEST) Analysis
개요 및 목적
강점
약점
실행
CASE STUDY: 브랜드와 시장의 거시환경(STEEP) 분석 246

Chapter 11 SWOT 분석SWOT Analysis
개요 및 목적
강점
약점
실행
CASE STUDY: 케넌데일 자전거의 SWOT 분석

Chapter 12 가치사슬 분석 Value Chain Analysis
개요 및 목적
강점
약점
실행
CASE STUDY: 이케아(IKEA)의 가치사슬 분석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