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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COMPLETE CEO (더 컴플리트 CEO)
THE COMPLETE CEO (더 컴플리트 CEO)
저자 : 마크 토마스|게리 마일즈|피터 피스크
출판사 : 3MECCA.COM
출판년 : 2009
ISBN : 9788992534093

책소개

가치창출과 역량 극대화를 위한 CEO와 리더의 고성과 비즈니스 모델

지난 10년간 전세계 1,000여 개 기업 CEO를 철저히 해부 · 분석했다

삼성전자 이건희, 마이크로소프트 빌게이츠, 노키아 요르마 올릴라,
델 마이클 델, 버크셔헤서웨이 워렌 버핏, 스타벅스 하워드 슐츠 등

그들이 될 수는 없더라도 당신도 “그들처럼” 일할 수는 있다

- 출판사 제공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가치창출과 역량 극대화를 위한 CEO와 리더의 고성과 비즈니스 모델

지난 10년간 전세계 1,000여 개 기업 CEO를 철저히 해부 · 분석했다

삼성전자 이건희, 마이크로소프트 빌게이츠, 노키아 요르마 올릴라,
델 마이클 델, 버크셔헤서웨이 워렌 버핏, 스타벅스 하워드 슐츠 등

그들이 될 수는 없더라도 당신도 “그들처럼” 일할 수는 있다

1. 《The Complete CEO》 한국의 CEO에게 말하다

“《The Complete CEO》는 어떤 매니저나 리더들에게도 아주 훌륭한 핸드북이다. 나는 항상 이 책을 손 옆에 두고 있다.” ─ 머빈 데이비스, 前CEO, 스탠다드차타드 은행
“CEO의 역할은 매우 복잡해졌다. 단단하게 응집된 이해관계자들의 구성, 믿기지 않는 변화들, 파괴적인 기술, 세계화, 10년 전에는 상상도 못했을 변곡점, 그리도 무엇보다도 스피드. CEO는 강한 배짱 과 튼튼한 신경계뿐 아니라 다양한 시각을 가지고 단편적 사실들로부터 전체적 그림을 볼 줄 아는 마인드를 필요로 한다.” ─ 워렌 베니스 교수, 남가주대학(USC)

-이 책은 어떻게 탄생되었는가?
저자들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인용되는 기업의 리더 1,000명과 함께 1997~2005년에 걸쳐 체계적인 리서치를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이 CEO들은 모두 주주들을 위한 진정한 가치를 창출해 낸 사람들이다. 저자들은 이들이 기업을 경영하는 방식과 장기적 성과를 비교함으로써, 실제적으로 효과가 있는 것이 무엇인지에 관해 소중한 교훈을 도출해냈다.

- 이 책은 무엇을 말하려 하는가?
《The Complete CEO》는 지난 10여년 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기업의 1,000여명의 리더들이 쌓아 올린 지혜를 증류해낸다. 삼성전자 이건희, 마이크로소프트 빌게이츠, 노키아 요르마 올릴라, 델 마이클 델, 버크셔헤서웨이 워렌 버핏, 스타벅스 하워드 슐츠 등, 전 세계 최고 리더들을 분석하여, 다음 세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한다.

1. 어떻게 하면 성공한 CEO가 될 수 있을까?
2. 효과적/성공하는 CEO는 어떻게 일을 하는가?
3. 위대한 기업을 구축하기 위해서, CEO는 어떤 일을 해야만 하는가?

- 이 책은 기존의 경영서와 어떻게 다른가?

경영 관련 서적은 수없이 많다. 수천 권은 아닐지라도 아마 수백 권은 족히 될 것이다. 대부분은 리더십이나 전략 등 한 부분만을 조명하고 있으며, 그렇지 않으면 특정 CEO나 기업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책들이다. 그러나 CEO가 어떤 일을 하고 있고, 또 해야만 하는 가에 관해 본격적으로 분석하고 검토하는 책은 거의 없다. 이 책은 리더십의 소프트적인 측면의 스킬들을 대략 훑는 책이 아니다.

그런 면에서 《The Complete CEO》는 지금까지의 경영서와는 확실히 다르다. 또한 위대함으로 이끄는 어떤 지름길이 있다고도 하지 않는다. 이 책은 CEO 직무의 기본적 사항들을 엄격하고 현실적인 시각으로 바라본다. 그리고 현실 생활에 적용될 수 있는 귀중한 실재적 조언과 고성과 모델(high-performance model)을 제시하며 포괄적인 사고의 틀을 제공한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완전’하다 할 수 있다.

이 책에 따르면, 성공적인 CEO가 되기 위한 마법의 공식이나 묘약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아무리 위대한 CEO라도 상대적인 약점을 가지고 있다. 어느 하나의 CEO 리더십 스타일이 언제나 적합하지는 않으며, 어떤 일련의 조치들이 항상 효과적일 수는 없다. 대신, 야심 찬 CEO이건, 신임 CEO이건, 아니면 기존의 CEO이건 간에, CEO는 스스로 자신의 성격과 스킬 및 자신의 회사가 직면하고 있는 어려움 등을 고려할 때, 무엇이 가장 적절한지를 찾아내야만 한다.

완전한 CEO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려면 CEO들은 CEO의 평가기준이 되는 실적, 오늘날 CEO의 역할, CEO의 현실, 이 세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이때 필요한 것은 자신의 출발점을 인식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말해주는 최고 성과를 달성하도록 돕는 실질적인 가이드다.

《The Complete CEO》는 모든 비즈니스 리더들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평가할 수 있게 하는 포괄적인 프레임워크를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니즈를 충족시킨다. 이 책이 제시하는 CEO의 성과향상을 위한 모델에서 밝혀진 원칙과 지침, 툴을 적용한다면, 조직의 성공을 목표로 하는 CEO, 리더들은 자신의 일상 업무에 매우 유용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은 ‘리더’가 되는 방법, 혹은‘경영인’이 되는 방법을 알아 내야 할 필요가 있는가?

CEO는 반드시 리더인 동시에 경영인이 되어야만 하며, 이 두 직무를 모두 훌륭하게 수행해 내야 한다. 잘못된 행동을 부추기는 리더는 그 기업을 파멸시킬 것이며 실행되지 못할 결정을 내리는 경영인은 시간만 허비할 것이다. 리더와 경영인 사이의 균형점은 기업과 개인마다 다를 것이다. 이 책은 그 올바른 균형점을 찾도록 도울 것이다

-저자는 다음과 같은 사람들을 위해 이 책을 집필했다.

제목은 완전한 CEO이지만 이 책은 CEO들만을 위한 것은 아니다. 현 이사회 멤버나 CEO들 뿐 아니라 곧 이 직책을 맡게 될 모든 임원들을 위해 쓰여 졌으며, CEO가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CEO가 되어 위대한 기업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어떤 일을 해야만 하는지에 관심이 있는 모든 독자들을 위해 쓰여 졌다.
또한 중요한 사실은, 이 책이 겨냥하는 독자층은 훨씬 더 광범위하다는 것이다. 이 책은 전략적 사업부문이나 기업그룹, 또는 한 팀을 책임지고 있는 부서장 혹은 사업본부장, 또는 이런 직책을 목표로 삼고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해 씌여 졌다.

2. 《The Complete CEO》 무엇을 담고 있는가?

1. 어떻게 하면 성공한 CEO가 될 수 있을까?
2. 효과적/성공하는 CEO는 어떻게 일을 하는가?
3. 위대한 기업을 구축하기 위해서, CEO는 어떤 일을 해야만 하는가?


위의 세 가지 화두를 주제로 이 책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Part 1은 전체적 맥락과 개념을 정의한다.

● Section 1은 ‘CEO에게 성공이란 무엇인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을 모색하고 CEO는 다른 대부분의 경영자들보다 훨씬 더 엄격한 기준을 잣대로 평가 받는다는 결론을 내린다. CEO에게 있어 장기적 성공이라는 말은 자신의 조직에 의한 장기주주가치 창출과 동의어 임을 보여준다.
● Section 2는 지난 10년간 가장 큰 성공을 거둔 CEO들을 분석하고, 성공의 요인이 된 매우 다양한 스타일과 활동들을 살펴 본다.
● Section 3은 CEO의 두 가지 핵심적 역할, 즉 경영과 리더십을 정의한다. 광의에서 경영은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것을 의미하며 리더십은 조직 전체가 그러한 결정들을 실행해 나갈 수 있도록 행동을 취하는 것을 뜻한다.

Part 2는 이 책의 심장부에 해당하며, 고성과 CEO 모델을 소개하고 자세히 분석한다. 각 섹션은 그 효과가 입증된 다양한 원칙들을 제시한다. 또한 이러한 원칙들을 이행하기 위해 CEO가 취해야 하는 실제적 조치들을 소개하고, 가능한 경우 장기적 성과에 이 원칙들이 미치는 영향의 정도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 Section 1은 위대한 기업을 창조하기 위한 여정의 출발점에 대해 다룬다
● Section 2는 CEO의 고성과 모델을 소개한다. 이 모델은 조직의 성과라는 맥락에서 CEO의 개인적 역할을 정립한다.
● Section 3은 성공적인 기업 모델에 관한 개념을 소개한다. 이는 경제적 현실을 직시하고 경제적 이윤을 창출할 수 있도록 회사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다.
● Section 4는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쇄신해 가는 과정에서 CEO는 미래의 성공적 비즈니스 모델을 위한 핵심 구성 요소가 되는 역량과 자원을 파악, 개발, 보전해야만 함을 보여준다.
● Section 5는 리더십에 관해 다룬다. 효과적인 리더십은 리더가 취하는 구체적인 행동에 달려 있음을 보여주며,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CEO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어떤 행동을 무슨 이유로 취했는가에 대한 인터뷰를 바탕으로 사례를 제시한다.
● Section 6은 강한 경영진을 만드는 것에 관한 내용이다. CEO 자신이 건실한 경영자가 될 뿐 아니라 조직 전체를 통해 경영진이 최대한 건실한 결정을 내리도록 하려면 CEO가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보여 준다. 이 섹션은 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약 1,000개 기업들을 대상으로 수행한 연구에 바탕을 두고 있다.
● Section 7은 스스로를 잘 아는 조직에 관한 문제를 다룬다. 즉 CEO의 목표, 가치, 우선순위와, 기업의 실제적 업무를 판단하는 수천, 수만 명에 달하는 개인들의 결정과 행동 사이에 연결고리를 어떻게 만들어 낼 것인가 하는 문제를 다룬다.

Part 3은 각 항목에서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 그럼에도 쉽게 등한시되는 사항들을 다룬다.

대부분의 CEO는 임무를 맡고, 수행하며, 사퇴하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문제들에 직면하게 된다.
● Section 1: 계약 협상 - 성과 달성을 위해 협상카드를 제시할 기회를 포착하라.
● Section 2: 취임 후 100일간의 경영 - 성공적인 미래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라.
● Section 3: 실적 부진 사업에 대한 대처 - 신속하되, 가장 건설적인 방법으로 개입하라.
● Section 4: 실적 부진 사원에 대한 대처 - 고위경영진 차원에서 차이를 이해하라.
● Section 5: M&A 수행 - 가치를 파괴하는 80%의 대열에 속하지 말라.
● Section 6: 투자자에 대한 대처 - 단기 매매자가 아닌 장기 투자자들에게 어필하라.
● Section 7: 퇴직에 대한 대처

CEO의 교체율을 보면 CEO가 얼마나 힘든 자리인지 알 수 있다. 하지만 몇 가지 도구를 이용하면 CEO의 삶은 한결 수월해질 수 있다.

Part 4는 모든 CEO들에게 적용될 수 있고,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입증된 여러 가지 도구들이 소개된다.

● Section 1: 자기 자신을 알기
● Section 2: 자신과 동료들이 기업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데 필요한 정보
확인하기
● Section 3: ‘모든 것을 걸어야 하는’문제 해결하기
● Section 4: 기업을 변화시키기
● Section 5: 시간관리

부록: 복합기업의 전략, 가치측정

4. 추천의 말
이 책의 핵심인 고성과 모델은 성공하는 비즈니스 모델의 창조와 유지를 이끄는 동인에 대한 명확하고 통찰력 있는 분석에서 CEO 역할의 분해까지 한걸음 더 나아간다. 저자들은 그 동안 고도로 성공적인 다수의 CEO 및 전임 CEO들과 함께 그들 성공의 에센스를 파악하고 그것을 추진하기 위해 매일 취했던 행동을 찾아냈다. 그 결과는 실용적이고 따르기 쉬운 가이드이다.
─ 벤 버바이엔, CEO, BT PLC
CEO에 대한 궁극적인 평가는 가치창조의 여부다. 그러나 그에 합당한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이 책은 여기에 도전하고자 하는 누구에게나 대단히 실용적인 도움을 제공할 것이다.
─ 브라이언 피트먼경, 前CEO 겸 회장, 로이드
《The Complete CEO》는 아주 매혹적인 책이다. 이 책이 보통의 CEO 들을 워렛 버핏으로 만들어주지는 못하겠지만, 이 책에 담긴 엄청난 양의 상식/비상식적인 지혜가 보통의 CEO를 워렌 버핏처럼 되는 길로 인도할 것이다.
─ 제임스 올러클린,《 The Real Warren Buffet》의 저자
이 책은 명확하게 기술되었으며, 사용하기 편리한 경영툴로 가득 차 있다. 다른 경영서와 차별되는 점은 글로벌 기업을 경영하는 CEO들을 지적으로 통합되고 보편적으로 적용가능한 법칙과 지침으로 인도한다는 점이다.
─ 제드넥 바칼라, 공동 대표, OKD Group; 前 창업자 겸 사장, Patria Finance
이 책에 소개된 고성과 모델(High Performance Model)은 모든 비즈니스 리더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새로 취임한 CEO나 변화를 도입할 타당한 근거를 가진 CEO에게 아주 귀중한 도움을 제공할 것이다.
─ 스텐 샤이비에, CEO, Coloplast
이 책은 지속가능한 고성과를 달성하려는 어떤 CEO나 경영자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 짐 니콜, CEO, Tomkins PLC.
새로 부상한 기업의 CEO로서, 나는 이 책이 실용적인 툴 뿐 아니라, 대단히 도움이 되는 초점을 제공한다고 생각한다.
─ 헤이키 서비오, CEO, Kermira Growhow
《The Complete CEO》는 기업이 달성해야 할 바를 그것이 실제로 일어나게 하기 위해 CEO가 취해야 할 행동과 결합한 최초의 실천적인 가이드 및 툴킷이다.
─ 팀 파커, CEO, The AA

추천서문
이 책이 제안하는 툴과 기법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성과향상 방법을 개발하라
CEO들이 높은 성과를 달성하는 것은 사회의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지속적으로 고성과를 기록하는 기업은 고객을 위해 막대한 가치를 창출하고, 직원들이 보람을 느끼게 만들며, 주주들에게도 당연히 매력적인 수익을 가져다 준다. 우수한 실적 달성에 대한 궁극적인 책임은 그 기업의 CEO에게 있다. 그런데 불행히도 높은 실적을 보장하는 것은 결코 만만한 일이 아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산업이 과잉설비 문제를 안고 있다. 많은 산업들이 전례 없는 글로벌 경쟁에 직면하고 있으며, 혁신적인 신상품은 눈 깜빡할 사이에 일용품으로 전락해 버리고 만다.
그러나 이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CEO의 본질적인 직무는 단순하다. CEO는 분위기 조성, 인재의 적재적소 배치, 어젠다 설정, 이 세가지 일만 잘 수행하면 된다. 어젠다 설정은 명료하다. CEO가 집중하는 일에 조직도 집중할 것이다. 다만 중요한 기회를 포착하는 것뿐 아니라 고통스러운 현실적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도 CEO의 몫이다. 적재적소에 인력을 배치하는 것 역시 자명하다. 어떤 CEO도 혼자 힘만으로는 많은 일을 해 낼 수 없기 때문이다. 분위기 조성이 가장 어려운 부분이다. CEO는 심지어 본인도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CEO가 함께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 CEO의 업무처리 및 의사결정 속도, 사치스러움이나 검소함, 이 모든 것이 조직에 강력한 신호를 보내며, 이러한 신호들에 대한 반응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기업의 건전성에 중대한 변화를 초래할 수 있다.
단순하기는 하지만 이 직무들을 제대로 수행해 내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그래서 이 책의 저자들이 처음으로 성공적인 CEO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일을 해야만 하는지를 명확하게 짚어보고자 한 것이다. 이 책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고성과 모델은,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과 유지를 위한 요소들이 무엇인가에 관한 분명하고 통찰력 있는 논의에서 출발하여 CEO의 역할을 해부해 보는 단계까지 이른다. 이 책의 저자들은, 큰 성공을 거둔 다수의 현직 및 전임 CEO들과의 공동 작업을 통해 성공의 본질이 무엇이며, 그 성공을 이루기 위해 이들이 일상적으로 어떤 행동들을 취했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실제적이면서도 이해하기 쉬운 지침이 도출되었다.
물론 성공적인 CEO를 만들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사람의 원 바탕이다. 그러나 이 책에서 설명하고 있는 도전과제들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이 책이 제안하는 툴과 기법들을 현명하게 활용한다면 어떤 신임 CEO, 혹은 사업부문 경영자라도 자신의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낼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 BT 그룹 CEO 벤 버바이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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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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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의 글
이 책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

머리말

Part 1 성공의 근본 요소
1. CEO에게 성공이란 무엇인가?
2. 완전한 CEO는 누구인가?
3. 경영과 리더십

Part 2 CEO 고성과 모델
1. 위대한 기업이 되기 위한 준비
2. CEO 고성과 모델
3. 성공적 비즈니스 모델
4. 적절한 역량과 자원
5. 열정적 리더십
6. 강한 경영진
7. 스스로를 아는 조직

Part 3 CEO의 도전 과제
1. 계약협상
2. 취임 후100일간의 경영
3. 실적이 부진한 사업에 대처하기
4. 실적이 부진한 사원에 대처하기
5. 인수 및 합병(M&A)
6. 투자자에 대처하기
7. 언제 어떻게 떠나야 하는지 알기

Part 4 CEO의 툴킷
1. 자기 자신을 알기
2. CEO로서 필요한 정보 확인하기
3.‘ 모든 것을 걸어야 하는’문제 해결하기
4. 기업을 변화시키기
5. 시간관리

부록
1. 복합 기업의 전략
2. 가치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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