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코미디영화의 이해
코미디영화의 이해
저자 : 서곡숙
출판사 : 아모르문디
출판년 : 2018
ISBN : 9788992448703

책소개

다채로운 매력의 장르, 코미디영화

코미디영화가 해피엔딩을 선호하는 것은 풍자의 대상을 추방하지 않고 함께 참여시키려는 희극정신의 소산입니다. 날카로운 현실 비판은 풍자나 웃음의 형태로 숨겨져 있습니다. 바보스러운 인물을 통한 희화화는 세상을 마음껏 조롱하기 위함입니다. 웃음의 의미가 다양한 만큼 코미디영화가 담고 있는 희극정신의 스펙트럼도 다채롭습니다.

코미디영화의 ‘웃음’은 무엇일까?
영화 장르의 역사에서 코미디는 가장 먼저 형성된 장르 중 하나이다. 수많은 장르 중에서도 특히 코미디가 매우 일찍부터, 그리고 오랫동안 대중의 사랑을 받은 데는 분명 여러 이유가 있다. 그중에서도 중요한 이유를 꼽으라면 코미디영화가 ‘집단의 웃음’이라는 의미심장한 테마와 연관이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다시 말해 코미디영화는 사회적 현실, 관객의 욕구와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코미디영화에서 ‘웃음’이라는 현상은 그 자체로 강한 사회성을 띤다. 웃음의 완전한 의미란, 작품에 내재된 웃음의 장치와 특정한 시대 및 사회를 살아가는 관객의 집단적 영혼이 한데 접합되는 지점에서 비로소 발견된다. 영화를 보는 관객의 웃음은 감독의 의도에 그대로 종속되지 않는다. 관객은 감독의 의도를 한편으로는 받아들이고 또 한편으로는 변경하면서 시대, 사회, 집단의 웃음을 결정짓는다. 그렇기에 이러한 웃음은 곧 ‘있는 현실’과 ‘있어야 할 현실’ 사이의 괴리에서 창출되는 ‘초탈의 웃음’이기도 하다. 코미디영화는 이처럼 인생의 가능성에 대한 우리의 의식을 확대한다는 의미에서 ‘해방’의 효과를 지닌다.

코미디영화 해부하기
이 책은 코미디영화를 이해하기 위해 크게 네 단계의 여정을 밟아나간다. 첫 번째로는 코미디영화의 장르적 특성에 대해 살펴본다. 두 번째로는 코미디영화의 내러티브적 특성, 즉 인물 유형, 갈등 구조, 해피엔딩에 대해 설명한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웃음, 아이러니, 패러디, 정보 전략, 변장을 통해서 코미디영화의 특성을 이해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네 번째로 로맨틱 코미디, 조폭 코미디, 풍자 코미디, 액션 코미디, 여걸 코미디를 중심으로 코미디영화의 하부 장르를 설명한다. 이 과정을 통해 장르로서 코미디영화가 지니는 정체성과 역사적으로 진화해온 경로를 짚어보고, 코미디영화의 갈등 구조와 이야기 전략을 살펴본다.

“코미디영화는 ‘억압받는 대상’입니다. ‘코미디영화’라는 장르 명칭이 존재하지만, 코미디영화에 대한 평가와 의미작용은 ‘저속함, 유치함, 진지하게 다룰 필요 없음’이라는 선험적 판단에 의해 실체가 지워진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코미디영화를 고급/저급으로 구분하고 있는데, 이는 질의 문제가 아니라 직접적인 현실 반영과 비판이 가능한가 혹은 불가능한가의 문제로 봐야 합니다. 코미디영화는 관객에게 웃음을 제공하면서 생경한 내용에 대한 심리적 저항감을 희석시켜 공격성을 희석시키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코미디영화는 웃음을 통해 일탈과 저항이라는 공격성이 표출되는 것을 방해받지 않게 만듭니다. 코미디영화의 대중성 확보는 관객의 저급한 취향과 맞아떨어졌기 때문이 아니라, 공격성과 웃음의 결합을 통해 관객의 욕구를 충족시켰기 때문입니다.”- 본문 중에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코미디영화의 ‘웃음’은 무엇일까?
영화 장르의 역사에서 코미디는 가장 먼저 형성된 장르 중 하나이다. 수많은 장르 중에서도 특히 코미디가 매우 일찍부터, 그리고 오랫동안 대중의 사랑을 받은 데는 분명 여러 이유가 있다. 그중에서도 중요한 이유를 꼽으라면 코미디영화가 ‘집단의 웃음’이라는 의미심장한 테마와 연관이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다시 말해 코미디영화는 사회적 현실, 관객의 욕구와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코미디영화에서 ‘웃음’이라는 현상은 그 자체로 강한 사회성을 띤다. 웃음의 완전한 의미란, 작품에 내재된 웃음의 장치와 특정한 시대 및 사회를 살아가는 관객의 집단적 영혼이 한데 접합되는 지점에서 비로소 발견된다. 영화를 보는 관객의 웃음은 감독의 의도에 그대로 종속되지 않는다. 관객은 감독의 의도를 한편으로는 받아들이고 또 한편으로는 변경하면서 시대, 사회, 집단의 웃음을 결정짓는다. 그렇기에 이러한 웃음은 곧 ‘있는 현실’과 ‘있어야 할 현실’ 사이의 괴리에서 창출되는 ‘초탈의 웃음’이기도 하다. 코미디영화는 이처럼 인생의 가능성에 대한 우리의 의식을 확대한다는 의미에서 ‘해방’의 효과를 지닌다.

코미디영화 해부하기
이 책은 코미디영화를 이해하기 위해 크게 네 단계의 여정을 밟아나간다. 첫 번째로는 코미디영화의 장르적 특성에 대해 살펴본다. 두 번째로는 코미디영화의 내러티브적 특성, 즉 인물 유형, 갈등 구조, 해피엔딩에 대해 설명한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웃음, 아이러니, 패러디, 정보 전략, 변장을 통해서 코미디영화의 특성을 이해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네 번째로 로맨틱 코미디, 조폭 코미디, 풍자 코미디, 액션 코미디, 여걸 코미디를 중심으로 코미디영화의 하부 장르를 설명한다. 이 과정을 통해 장르로서 코미디영화가 지니는 정체성과 역사적으로 진화해온 경로를 짚어보고, 코미디영화의 갈등 구조와 이야기 전략을 살펴본다.

“코미디영화는 ‘억압받는 대상’입니다. ‘코미디영화’라는 장르 명칭이 존재하지만, 코미디영화에 대한 평가와 의미작용은 ‘저속함, 유치함, 진지하게 다룰 필요 없음’이라는 선험적 판단에 의해 실체가 지워진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코미디영화를 고급/저급으로 구분하고 있는데, 이는 질의 문제가 아니라 직접적인 현실 반영과 비판이 가능한가 혹은 불가능한가의 문제로 봐야 합니다. 코미디영화는 관객에게 웃음을 제공하면서 생경한 내용에 대한 심리적 저항감을 희석시켜 공격성을 희석시키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코미디영화는 웃음을 통해 일탈과 저항이라는 공격성이 표출되는 것을 방해받지 않게 만듭니다. 코미디영화의 대중성 확보는 관객의 저급한 취향과 맞아떨어졌기 때문이 아니라, 공격성과 웃음의 결합을 통해 관객의 욕구를 충족시켰기 때문입니다.”- 본문 중에서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들어가는 글

제1장 코미디영화와 장르
1. 장르의 형성: 제작자/텍스트/수용자의 상호작용
2. 장르영화의 반복과 변주: 사회 변화와 집단 무의식
3. 장르의 대중성: 사회적 갈등 중재 전략
4. 장르와 코미디영화: 희극정신과 집단의 웃음
5. 스크루볼 코미디: 사회·경제적 갈등과 성적 대립과 구애

제2장 코미디영화의 인물
1. 네 인물 유형: 기만적인 자, 자기 비하자, 익살꾼, 촌뜨기
2. 에이론: 우유부단한 인물에서 꾀바른 노예로
3. 알라존과 촌뜨기: 위선과 고지식함 조롱
4. 어릿광대: 비판적 인물의 바보탈 쓰기
5. 코미디영화의 인물 유형 텍스트

제3장 코미디영화의 갈등
1. 코미디영화의 갈등 구조
2. 계급 갈등과 세대 갈등: 하층계급의 계책과 상층계급에 대한 조롱
3. 젠더 갈등: 상층계급 남성의 희화화와 무지 조롱
4. 코미디영화의 갈등 구조 텍스트

제4장 코미디영화의 해피엔딩
1. 갈등의 화해: 부정의 부정 플롯
2. 이중의 유희: 어두운 유리와 보호된 영역
3. 균열: 혼란의 유희와 부활의 정신
4. 해피엔딩: 축제 정신과 낙관적 세계관
5. 코미디영화의 해피엔딩 텍스트

제5장 코미디영화의 웃음
1. 코미디영화의 인물과 웃음
2. 코미디영화: 웃음의 기법과 원리
3. 코미디영화의 웃음과 다원적 세계관
4. 코미디영화의 웃음 창출 텍스트

제6장 코미디영화의 아이러니
1. 아이러니: 의미된 것과 표현된 것의 이중의미
2. 아이러니의 7가지 종류
3. 인물, 플롯, 주제와 아이러니
4. 코미디영화의 아이러니 텍스트

제7장 코미디영화의 패러디
1. 패러디: 차이를 둔 반복
2. 전경과 후경: 정당화된 위반과 이중적 언술
3. 창작과 독해: 모방인용 심리와 해독과정 심리
4. 코미디영화의 패러디 텍스트

제8장 코미디영화의 정보 전략
1. 긴장과 놀람: 정보의 제공과 제지
2. 긴장: 어긋남의 좌절과 적중의 만족
3. 코믹한 긴장과 놀람을 유발시키는 플롯 패턴: 계략, 가장, 우연
4. 인지의 우월성과 공범 의식
5. 코미디영화의 정보 전략 텍스트

제9장 코미디영화의 변장
1. 변장을 통한 정보 전략과 규범의 전도
2. ‘은폐의 전략’: 가상적 자아로 본래적 자아 숨기기
3. ‘위협의 전략’: 자아와 반자아의 이중성
4. ‘변신의 전략’: 놀라운 잠재력과 변신의 힘
5. 환상 만들기 게임과 변모의 변증법
6. 코미디영화의 변장 텍스트

제10장 코미디영화의 하부 장르
1. 로맨틱 코미디영화와 정보 전략
2. 조폭 코미디영화와 희생제의
3. 풍자 코미디영화와 경멸의 에토스
4. 액션 코미디영화와 육체의 재현
5. 여걸 코미디영화와 일탈의 삶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