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수업전문성 (그것의 지형과 맥락)
수업전문성 (그것의 지형과 맥락)
저자 : James M. Cooper
출판사 : 아카데미프레스
출판년 : 2011
ISBN : 9788991517875

책소개

수업전문성에 대한 일종의 안내 표지판이다. 더 말할 것도 없이 수업전문성이란 교사가 가르치는 일에 필요한 전문적 소양이다. 이것을 안내하는 것이 이 책의 길이다. 그것이 안내 표지판의 일이겠다. 그래서 이런 표현이 더욱 적실하게 들린다. “뛰어난 메타포는 감각의 문으로 들어가 사유의 문으로 나온다.” 이렇게 놓고 보면 안내 표지판은 일종의 메타포의 지평에 놓인다. 이것이 잘 되어 있어야 우리는 쉽게 수업전문성의 정상에 오를 수 있다. 다 올라가서 수업전문성의 조망권을 독자 스스로 획득해두기 바란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은 수업전문성에 대한 일종의 안내 표지판이다. 더 말할 것도 없이 수업전문성이란 교사가 가르치는 일에 필요한 전문적 소양이다. 이것을 안내하는 것이 이 책의 길이다. 그것이 안내 표지판의 일이겠다. 그래서 이런 표현이 더욱 적실하게 들린다. “뛰어난 메타포는 감각의 문으로 들어가 사유의 문으로 나온다.” 이렇게 놓고 보면 안내 표지판은 일종의 메타포의 지평에 놓인다. 이것이 잘 되어 있어야 우리는 쉽게 수업전문성의 정상에 오를 수 있다. 다 올라가서 수업전문성의 조망권을 독자 스스로 획득해두기 바란다.
수업전문성에 대한 개념적 미로에 처해 있는 이들에게 이 책은 그것의 길-찾기를 도와주는 최소한의 약도이다. 그래서 이 책은 수업전문성이라는 평면과 능선을 입체적으로 주파하는 운동을 잔잔하게 담아낸 것이다. 작가 이수정은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올라야 할 더 많은 산등성이들이 눈앞을 가로막고 선다.” 분명 그렇다. 수업전문성을 맨 처음 마주 대하면 이런 생각이 먼저 든다. 그렇게 수업전문성은 쉽사리 그 속내를 우리들에게 보여주려고 하지 않는다. 그러나 모든 것이 안개로 덮여 있을 때 안개 속으로 들어가야 우리는 길을 찾을 수 있다. 이것만은 사실이다. 여러분이 수업전문성의 길을 찾으려면 주저하지 말고 이 책 속으로 들어가라. 그러면 이 안에서 우리는 수업전문성의 길을 끌끔하게 찾아낼 수 있으리라.
하지만 이 책이 수업전문성의 모든 면을 적나라하게 보여주었다고 보기는 매우 어렵다. 그렇지만 이 책을 디딤돌로 해서 여기서 포착하지 못한 수업전문성의 다른 능선을 확장적으로 사유하는 계기가 되길 바랄뿐이다. 부디 이 책이 요즈음 교육당국과 현장에서 부쩍 강조되고 있는 수업전문성의 담론 생성에 하나의 전진기지가 되길 우리는 소망한다. 해서 여러분이 이 책을 열자마자 그 순간, 수업전문성의 동살이 마침내 여러분의 손에 잡히기 시작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부: 수업전믄성의 전경



1장. 효과적인 교사

1. 효과적인 수업

2. 교사의 전문적 실천을 위한 Danielson의 이론체계

3. 수업에 대한 반성적 의사 결정 모형

4. 반성적 수업의 중요성

5. 수업에 관한 의사 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



제2부: 수업전문성의 배경



2장. 수업 목표

1. 수업 목표의 원천

2. 유용한 수업 목표가 갖추어야 하는 준거

3. 수업 목표 작성의 3단계

4. 수업 목표는 수업을 계획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되는가?

5. 수업 목표는 수업 중에 어떤 도움을 주는가?



3장. 학생의 수업 참여

1. 수업 도입 단계 계획이란 무엇인가.

2. 수업 도입 단계 계획의 활용 시기

3. 수업 도입 단계 계획의 모범적 사례

4. 토론 계획이란 무엇인가?

5. 토론 계획의 사용 시기

6. 토론을 위한 학생 준비 운동

7. 토론 계획

8. 토론 얼개 준비

9. 수업 정리 단계 계획이란 무엇인가?

10. 수업 정리 단계 계획의 사용 시기

11. 수업 정리 단계 계획의 모범 사례



4장. 발문법

1. 발문에 대해서 우리가 알아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2. Bloom의 교육목표분류체계(인지적 영역) 6단계

3. 발문 구성의 제안점

4. 숙고시간 및 숙려시간의 적절한 사용

5. 교사의 피드백

6. 학생이 주도하는 질문 유도



제3부: 수업전문성의 풍경



5장. 아이들의 차이성을 반영한 수업

1. 아이들의 차이성을 반영하는 수업이란 무엇인가?

2. 왜 아이들의 차이성을 반영하는 수업을 해야 하는가?

3. DI의 교실 속 원천

4. 아이들의 차이성을 반영하는 수업에 대한 몇 가지 접근

5. DI의 주요 원리

6. 차이성에 민감하게 대응하는 수업에 대한 첫 걸음



6장. 교실 관리

1. 논거

2. 교실 관리란 무엇인가?그리고 그것이 왜 골치거리인가?

3. 교실 관리의 3가지 양식

4. 교실 관리에서 교사가 해야 하는 일

5. 결론



7장. 평가

1. 과거의 평가(Evaluation) 또는 새로운 평가(Assessment)?

2. 평가 과정

3. 전략 선택

4. 평가 유형에 따른 문제 작성 방법

5. 루브릭 개발

6. 학생 포트폴리오

7. 판단 형성

8. 판단의 유형

9. 평가의 기준

10. 표준화 검사란 무엇인가?

11. 표준화 검사의 선택

12. 표준화 검사의 사용

13. 공학의 역할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