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멘탈모델 (인간 행위에 기반한 디자인 전략)
멘탈모델 (인간 행위에 기반한 디자인 전략)
저자 : 인디 영
출판사 : 인사이트
출판년 : 2009
ISBN : 9788991268678

책소개

『멘탈모델』은 사람들의 행동 동기, 사고 과정뿐만 아니라 그들이 행동하는 감성적, 철학적 배경에 대해서도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대표 사용자들에게서 수집된 에쓰노그래피(ethnography) 자료를 의미상 가까운 것끼리 모아 놓은 친화도(affinity diagram)라고 하겠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멘탈모델 - 인간 행위에 기반한 디자인 전략

● 멘탈모델이란?
어떤 사물을 디자인하려면, 사람들이 그 물건으로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 완전히 이해하고 있어야만 한다. 그 사람이 뭘 하려는지는 물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어떤 행동 절차와 사고방식을 따르는지 알 필요가 있다.
단순하게 말하면, 멘탈모델은 사람들의 행동 동기, 사고 과정뿐만 아니라 그들이 행동하는 감성적, 철학적 배경에 대해서도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대표 사용자들에게서 수집된 에쓰노그래피(ethnography) 자료를 의미상 가까운 것끼리 모아 놓은 친화도(affinity diagram)라고 하겠다.
멘탈모델을 만든다는 것은, 사람들이 하는 행동에 대해 그들과 이야기하고, 패턴을 찾고, 그 패턴을 모두 포괄하는 하나의 모델로 정리하는 일이다. 이 모델을 이용해서 지금 제공하는 서비스나 기능이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향후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UXinsight 시리즈

001 컨텍스트를 생각하는 디자인 (Rapid Contextual Design)
002 웹 폼 디자인 (Web Form Design)
003 멘탈모델 (Mental Model)
004 Designing Web Interfaces (원제)
005 Sketching User Experiences (원제)
......
......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장 멘탈모델의 정의와 필요성
멘탈모델이란 무엇인가?
왜 멘탈모델을 사용하는가?
디자인의 자신감(Confidence)
방향의 명확성(Clarity)
전략의 연속성(Continuity)

2장 어떤 순간에 멘탈모델을 적용하는가?
리서치 방법을 결정하라
멘탈모델과 다른 UX 기법의 연관 관계
멘탈모델을 적용하는 한층 간단한 방법

3장 멘탈모델 리서치 팀 구성하기
프로젝트 책임자
프로젝트 실무담당자
프로젝트 안내자
프로젝트 인력 지원

4장 행동에 다른 사용자 그룹 분류
행동 기반 사용자 그룹 분류
리서치 범위 설정하기

5장 인터뷰 대상 선별하기
수치를 대략 예측해 보자
선별용 설문지 작성하기
일정 조정하기
참가자 모집하기

6장 인터뷰 범위 정하기
리서치 목표 설정하기
인터뷰 질문들을 나열하라

7장 인터뷰 실무
전화 인터뷰와 대면 인터뷰
앞서 나가지 말아라
국제 인터뷰 계획하기

8장 인터뷰 기록 분석하기
행동을 걸러내자
연습 문제
정답

9장 패턴 찾기
행동을 패턴에 따라 분류하기
리서치 실행계획
자축의 순간

10장 멘탈모델 구축하기
자동으로 멘탈모델 구축하기
수작업으로 멘탈모델 구축하기
프로젝트 안내자들과 함께 멘탈모델을 검토하자
리서치에서 배운 것
멘탈모델을 꾸미는 법
의견을 수렴하라

11장 사용자 그룹 재조정하기
결과를 처음의 가설과 비교하자
사용자 그룹의 이름을 확정하자
사용자 그룹을 재정의하자
정의된 사용자 그룹을 다른 프로젝트에 활용하자
리서치에서 디자인으로, 동사에서 명사로

12장 콘텐츠의 배치와 분석
제안된 서비스에 대한 콘텐츠 지도를 만들자
멘탈모델 아래 콘텐츠를 배치하자
기회에 대해서 생각해 보자
찾아낸 내용을 공유하자
멘탈모델 도표 인쇄하기
기회의 우선순위를 정하자

13장 제품 구조 도출하기
상위 구조 도출하기
메뉴에 사용할 용어를 확정하자
메뉴 구조와 이름을 시험해 보자
기능을 만들자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