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책을 읽어야 하는 10가지 이유
책을 읽어야 하는 10가지 이유
저자 : 안상헌
출판사 : 북포스
출판년 : 2009
ISBN : 9788991120280

책소개

우리가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현대인들의 마음 속 분서갱유를 치유하게 하는 깊이 있는 독서론!

『책을 읽어야 하는 10가지 이유』. 지식사회의 현재와 미래를 관통하는 책의 힘, 독서론을 제시한다. 이 책은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를 현장감 있고 설득력 있게 제시한다. 왜 책을 읽어야 하는지, 책을 읽어야 할 필요성을 모르는 사람들에게 책을 손에 잡을 수 있도록 길잡이 역할을 한다.

〈책력〉의 개정증보판인 이 책은 이미 베스트셀러로 인정받은 〈생산적 책읽기 50〉의 저자가 쓴 것으로, 독자로 하여금 ‘우리가 왜 책을 읽어야 하는지’, ‘독서의 힘이 무엇인지’에 대해 역설한다. 지식사회에서 책의 힘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섬세하게 설명한다.

저자는 책이 좀 더 멋진 삶을 위한 새로운 자극임ㅇ여, 우리의 영혼을 울리는 북소리라 말한다. 여기에 책을 사랑하는 방법을 추가로 설명함으로써 사람들이 책에 가까이 다가설 수 있게 안내한다. ‘자신을 돌아보게 하고 삶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들을 중심으로’ 필자가 선택한 추천도서 10권도 함께 소개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지식사회의 현재와 미래를 관통하는 책의 힘!
현대인들의 마음속 분서갱유를 치유하게 하는 깊이 있는 독서론!

우리가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책을 읽어야 하는 10가지 이유》는 책을 읽어야하는 이유를 현장감 있고 설득력 있게 제시함으로써 책에 대한 효용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이 책을 잡을 수 있도록 길잡이 역할을 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저자는 기존에 독서를 하고 있는 사람들조차도 왜 읽는지 이유를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상황에서 책을 읽어야하는 자신만의 이유를 발견한다는 것은 참으로 가치있는 일이라고 말한다.
이미 베스트셀러 〈생산적 책읽기 50〉 등으로 수많은 독자들의 책읽기 안내자 역할하고 있는 필자는 이 책을 통해 다시 한 번 “우리가 왜 책을 읽어야 하는지”, “독서의 힘이 무엇인지” 역설하고 있다. 책의 말미에는 “자신을 돌아보게 하고 삶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들을 중심으로” 필자가 선택한 추천도서 10권도 소개되어 있다.

“우리가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들은 많습니다. 지식과 지혜를 얻고, 깨달음의 즐거움을 얻고, 자신을 발견할 수 있으며 삶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힘들 때는 그 순간을 견딜 수 있는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게 해주며 앞으로 무엇을 하며 살아야겠다는 미래의 전망도 밝혀줍니다. 꿈을 심어주고 그것을 실천할 수 있는 에너지도 만들어줍니다. 그래서 책을 읽는 것이야말로 자신의 삶을 훌륭하게 가꾸어갈 수 있도록 하는 최고의 방법이 될 수 있는 것이지요.”(프롤로그 중에서)

현대를 살아가는 많은 이들이 책을 무시하고 때로는 두려워한다. 읽어도 소용없다면서 무시하고, 읽는 것이 두려워서 기피한다. 그리하여 스크린과 게임과 브라운관 앞에서는 자신감이 넘치면서도 책은 왠지 두려워한다. 말하자면 그 옛날 정치적 비판을 막기 위해 세상의 책들을 불살랐던 진시황처럼 마음속에서 분서갱유(焚書坑儒)를 일으킨 것이다.
하지만 역사의 획을 그었던 사람들은 대부분이 독서광이었고, 지식사회의 한가운데 있는 지금 우리 주위에도 여전히 독서광들은 다양한 모습의 깃발을 들고 포진해 있다. 또한 인터넷의 출현으로 독서가 자칫 구시대적 활동으로 취급당할 뻔했지만, 정보화의 속도가 빨라질수록 오히려 미디어를 통한 지식의 유통만으로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지 못한다는 것이 밝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리하여 남다른 사람들의 전례가 아니라 하더라도 우리는 책을 읽어야 할 수많은 이유를 이미 가지고 있다. 그 이유들을 발견하는 것, 그 힘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느껴보고자 한 것이 이 책의 의도이다.

지식사회에서 책은 무기다

책의 힘은 시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권위주의 시대의 책은 그 권위주의를 무너뜨리는 위협요소로서의 힘을 가졌고, 문예 부흥기의 책은 누구나 책을 통해 삶의 의미를 발견하고 풍요를 즐길 수 있는 도구로 작용했다. 이제 우리가 사는 지식사회에서의 책은 자신의 지식을 축적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들을 만들어내는 훌륭한 보고로서 기능한다.
세계를 좌우하는 정치인 및 석학, 경영의 귀재들이 인생의 성공요인으로 약속이나 한 듯 독서를 꼽는 이유 역시 책이야말로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순간에 자기 삶의 무기가 되어주기 때문일 것이다.
지식, 정보통신, 창의적 아이디어가 이끄는 사회에서, 책을 읽는 사람들은 숨겨져 있던 자신의 새로운 면을 발견하고 비행기를 타고 며칠은 가야 할 미지의 세계를 독서를 통해 알아가게 되면서 지금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해 새로운 의문을 제기한다. 그 의문이 기존과는 다른 생각과 행동을 하게 만드는 기폭제가 된다. 그리하여 그는 이제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어 세상을 보고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하게 된다.
이미 사회화되어버린 성인에게 교육의 기회는 많지가 않을뿐더러 일상화시키기가 어렵다. 반면 책은 온 세상에 흩어져서 쉽게 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언제 어디서든 자신이 원한다면 성장의 좋은 도구로 이용할 수 있다. 그런 좋은 성장의 도구를 곁에 두기만 하고 사용하지 않는다면 우리의 삶은 멋진 날들을 기대하기 어렵지 않을까?
바빠서 읽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읽지 않기 때문에 우리의 생활이 황폐해지고 별다른 내용도 없이 바쁠 뿐이다.

좀 더 멋진 삶을 위한 새로운 자극

책을 읽으면 사람들은 자극을 받는다. 그 자극이 우리를 깨어 있게 만든다. 마음에 드는 멋진 구절을 만났을 때, 혹은 재미있는 이야기를 읽었을 때, 우리는 상상의 나래를 펼친다. 그리고 생각한다. 나의 현실과 내가 해야 할 일들을 생각하고 어떻게 하면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나를 경영할 수 있을까 고민한다. 그 고민을 통해서 세상을 살아갈 의지와 에너지를 얻게 된다.
문학에 빠져버린 영웅 돈키호테, 천 번 이상 읽지 않은 것은 독서록에 올리지도 않았다는 독서광 김득신과 간절히 워하던 책과 애첩을 바꿔버린 애서광 주대소의 얘기를 듣다 보면 무언가에 미친 사람들의 열정이 느껴질 것이다.
독서광 안상헌의 개인 독서편력을 진솔하게 드러냄은 물론 책의 힘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이 돋보이는 이 책에서, 저자는 독자들에게 시 한 편이 인생의 구원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서재를 통째로 읽어버리려는 열정이 경제적 가난을 극복하게 만들고, 힘들 때마다 마음을 닦아주는 나만의 명언집을 가져보는 행복함이 결국 자기 자신을 달라지게 함을 넌지시 일러준다.

우리의 영혼을 울리는 북소리-책은 사랑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저자는 책의 힘이 결국 자신을 사랑하게 하고, 그것을 타인을 향해 실천하게 하고, 변치 않는 가치를 지녔으되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회를 떠맡고 싶은 꿈을 꾸는 이들의 가장 큰 무기임을 이야기한다.

“저는 그런 책들을 읽으며 그런 책들을 닮아가고 싶습니다. 오늘 한 이야기 다르고 내일 한 이야기가 다른 사람이 아니라 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언제나 새로운 느낌을 주는, 사람들이 자신의 삶에서 스스로의 향기를 찾도록 도와주는, 그리하여 서로의 가치를 인정하고 공동체의 행복을 함께 추구할 수 있는 그런 책들과 같은 모습이고 싶습니다. 변치 않는 가치를 지닌 책에는 힘이 있습니다. 그 힘이란 우리의 영혼을 울리는 북소리일 것입니다. 그 북소리는 우리의 가슴을 울리고 심장과 모세혈관을 타고 흘러 온몸에 소름끼치도록 의미를 불어넣어 줍니다. 덕분에 우리는 자신을 잃지 않고 세상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책을 읽어야하는 이유를 알아야만 책을 읽는 것이 현대인들이다. 아이들이 ‘왜 책을 읽어야해요?’라는 물음에 대답하지 못해서 난처해하는 사람들이기도 하다. 〈책을 읽어야하는 10가지 이유〉와 함께 명확하고 설득력 있는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자. 거실에 책장이 들어서고 지하철과 버스를 탄 사람들의 손에 책이 놓여지는 날이 많아질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프롤로그

제1장 깨어 있는 삶을 위하여
마음은 책으로 닦는다
쓰러진 사람을 일으켜 세운다
마음의 가난을 깨닫다
삶을 깨어 있게 한다

제2장. 책읽기의 즐거움
책에 미치다
책읽기의 몰입은 즐거움이다
즐거운 삶의 비밀을 찾다

제3장. 꿈을 심어주는 책읽기
꿈은 꿈꾸는 사람만이 이룰 수 있다
두 개의 꿈, 나는 어떤 꿈을 꾸고 있을까
우리는 보고 듣는 만큼 꿈꿀 수 있다
자신을 설득한다

제4장. 몰입의 힘
하나라도 잘하자
무엇에 몰입할 것인가
무엇을 얼마나 읽어야 할까
당연한 것을 당연히 받아들이자

제5장. 지식창조와 지혜 얻기
지식사회를 살다
지식을 창조하는 책의 힘
창의적 아이디어를 낳는 책의 힘
게으름과 두려움을 이기는 책읽기의 힘

제6장. 내 삶의 속도는
성공이란 무엇일까
아침 독서 20분의 힘
삶의 속도 조절하기
진정한 삶을 찾아서

제7장. 삶의 목적을 이루는 긍정의 힘
사람이 상황을 만든다
내가 달라지면 모든 것이 달라진다
마음의 상처를 치유한다

제8장. 삶의 의미를 찾아서
고통의 의미
바람이 성긴 대숲에
두 책 이야기: 세계화는 희망인가
죽음을 배우다

제9장. 사랑하는 법을 배우다
책은 사랑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사랑받고 싶다면 먼저 사랑해야 한다
자유로운 삶을 위해서
사랑의 기술
책을 읽는 것은 자신을 사랑하는 일이다

제10장. 나는 누구일까
나는 어떤 책인가
나를 발견하는 솔직함의 힘
당신의 문제는 결핍인가 과잉인가
나의 문제는 무지와 무식이었다

부록: 추천도서
1. 기형도, 《입속의 검은 잎》
2.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생의 수레바퀴》
3. 공자,《논어》
4. 데비 포드,《행복선택의 기술》
5. 스캇 펙,《아직도 가야 할 길》
6. 트리나 폴러스,《꽃들에게 희망을》
7. 조세희,《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8. 라로슈푸코,《인간의 본성에 대한 풍자》
9. 고이즈미 요시히로,《우리는 모두 돼지》
10. 빅터 프랭클,《죽음의 수용소에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